λ³Έλ¬Έ λ°”λ‘œκ°€κΈ°
μΆœμ• κ΅½κΈ°

λͺ¨μ„Έμ˜ λ…Έλž˜(μΆœμ• κ΅½κΈ° 15:1-21)

by 😘 μ†Œμ†Œν•œν–‰λ³΅^^ 2020. 8. 13.
λ°˜μ‘ν˜•


ν•˜λ‚˜λ‹˜μ˜ λŠ₯λ ₯κ³Ό ꡬ원을 μ²΄ν—˜ν•œ μ΄μŠ€λΌμ—˜ 백성듀은 ν•˜λ‚˜λ‹˜κ»˜ μ°¬μ†‘ν•˜μ§€ μ•Šμ„ 수 μ—†μ—ˆλ‹€. μ™œλƒν•˜λ©΄ 찬솑은 ν•˜λ‚˜λ‹˜μ˜ μ€ν˜œλ‘œμš°μ‹¬μ„ μ¦κ±°ν•˜λŠ” 것이며, κ°μ‚¬ν•˜λŠ” 마음의 μžμ—°μ μΈ 발둜이기 λ•Œλ¬Έμ΄λ‹€. 그런 μ˜λ―Έμ—μ„œ λ°”μšΈμ€ μ‹ μžλ“€μ΄ ꡬ원받은 κ·Όλ³Έ λͺ©μ μ€ ν•˜λ‚˜λ‹˜μ˜ μ˜κ΄‘κ³Ό μ€ν˜œλ₯Ό 찬솑케 ν•˜κΈ° μœ„ν•¨μ΄λΌκ³  ν–ˆλ‹€(μ—‘ 1:6, 12).

"μ΄λŠ” 그의 μ‚¬λž‘ν•˜μ‹œλŠ” 자 μ•ˆμ—μ„œ μš°λ¦¬μ—κ²Œ κ±°μ € μ£Όμ‹œλŠ”λ°” 그의 μ€ν˜œμ˜ μ˜κ΄‘μ„ μ°¬λ―Έν•˜κ²Œ ν•˜λ €λŠ” 것이라"(μ—‘ 1:6)

ν•˜λ‚˜λ‹˜μ˜ λŠ₯ν•˜μ‹  손 μ•„λž˜μ„œ 홍해λ₯Ό κ±΄λ„Œ μ΄μŠ€λΌμ—˜μ΄ λΆ€λ₯Έ 찬양은 ν•˜λ‚˜λ‹˜μ΄ μ–΄λ– ν•œ 뢄이신지에 λŒ€ν•΄ ν¬μ»€μŠ€κ°€ 맞좰져 μžˆλ‹€.

1) κ·ΈλŠ” λ‚˜μ˜ ν•˜λ‚˜λ‹˜μ΄μ‹œλ‹ˆ
μ—¬κΈ°μ„œ ν•˜λ‚˜λ‹˜κ³Ό μ΄μŠ€λΌμ—˜μ˜ 관계가 객관적인 관계, 즉 '그의 ν•˜λ‚˜λ‹˜'(his god)으둜 λ¬˜μ‚¬λ˜μ§€ μ•Šκ³ , 주관적인 μ†Œμœ κ²©, 즉 'λ‚˜μ˜ ν•˜λ‚˜λ‹˜'(my god)으둜 λ¬˜μ‚¬λœ 사싀에 μœ μ˜ν•΄μ•Όν•œλ‹€. 이처럼 μ„±λ„μ—κ²Œ μžˆμ–΄μ„œ ν•˜λ‚˜λ‹˜μ€ 남이 μ•„λ‹ˆλΌ λ°”λ‘œ μžμ‹ μ˜ ν•˜λ‚˜λ‹˜μ΄μ–΄μ•Ό ν•œλ‹€.

2) λ‚΄ μ•„λΉ„μ˜ ν•˜λ‚˜λ‹˜μ΄μ‹œλ‹ˆ
ν•˜λ‚˜λ‹˜μ€ λ‹Ήμ‹ μ˜ 주ꢌ적이고 μ ˆλŒ€μ μΈ μ€ν˜œλ‘œ μ΄μŠ€λΌμ—˜μ˜ 쑰상듀과 언약을 λ§ΊμœΌμ…¨μœΌλ©°, κ·Έ 언약을 μ˜€λŠ˜λ‚ κΉŒμ§€ μ‹ μ‹€νžˆ μ§€μΌœμ˜€μ…¨μŒμ„ κ°•μ‘°ν•œ ν‘œν˜„μ΄λ‹€. 즉 μ΄λŸ¬ν•œ ν‘œν˜„μ€ μ•„λΈŒλΌν•¨, 이삭, μ•Όκ³± λ“± μ΄μŠ€λΌμ—˜ 쑰상과 맺은 언약을 μžŠμ§€ μ•ŠμœΌμ‹œκ³ , κ·Έ 언약에 κ·Όκ±°ν•˜μ—¬ μ΄μŠ€λΌμ—˜ 백성듀을 μΈλ„ν•˜μ‹œλŠ” 'μ–Έμ•½μ˜ ν•˜λ‚˜λ‹˜'이심을 μ•”μ‹œν•œλ‹€. 이처럼 μ˜€λŠ˜λ‚  μš°λ¦¬μ—κ²Œλ„ ν•˜λ‚˜λ‹˜μ€ 예수 κ·Έλ¦¬μŠ€λ„λ₯Ό ν†΅ν•˜μ—¬ μ•½μ†ν•˜μ‹  ꡬ원과 μ˜μƒμ˜ 언약을 지킀고 κ³„μ‹œλ―€λ‘œ μš°λ¦¬λŠ” λ‹΄λŒ€νžˆ ν•˜λ‚˜λ‹˜μ„ 'λ‚˜μ˜ μ‹ μ•™ μ„ μ‘°μ˜ ν•˜λ‚˜λ‹˜'이라 λΆ€λ₯Ό 수 μžˆλ‹€.

3) μ—¬ν˜Έμ™€λŠ” μš©μ‚¬μ‹œλ‹ˆ
μ• κ΅½ κ΅°λŒ€λ₯Ό 일거에 무찌λ₯΄κ³  μŠΉλ¦¬ν•˜μ‹  ν•˜λ‚˜λ‹˜μ„ μ˜μΈν™”ν•œ 것이닀. μ—¬κΈ°μ—μ„œ 'μš©μ‚¬'λŠ” 보편적으둜 'μ „μŸμ— λŠ₯ν•œ λΆ„'(μ‹œ 24:8)μž„μ„ μ˜λ―Έν•œλ‹€. μ—¬ν˜Έμ™€λŠ” 그의 μ΄λ¦„μ΄μ‹œλ‘œλ‹€ - μ—¬ν˜Έμ™€λŠ” μ˜μ›λΆ€ν„° μžμ‘΄ν•˜μ‹  λΆ„μœΌλ‘œμ„œ 그와 κ²¨λ£°λ§Œν•œ μžλŠ” 아무도 μ—†λŠ” μ ˆλŒ€ μ§€μ‘΄μž(θ‡³ε°Šθ€…)이심을 λ°νžŒλ‹€(좜 3:14,15). νŠΉλ³„νžˆ 이 말은 5:2의 'μ—¬ν˜Έμ™€κ°€ λˆ„κ΅¬κ΄€λŒ€'λΌλŠ” λ°”λ‘œμ˜ λΉ„μ•„λƒ₯거림에 λŒ€ν•œ λͺ…μΎŒν•œ νšŒλ‹΅μ΄λ‹€. μ‹€λ‘œ μ—¬ν˜Έμ™€λŠ” λ‹Ήμ‹ μ˜ 백성을 슀슀둜의 λŠ₯λ ₯으둜 λ³΄ν˜Έν•˜μ‹œκ³  κ΅¬μ›ν•˜μ‹œλŠ” λ™μ‹œμ— λŒ€μ μ„ 무찌λ₯΄κ³  νŒŒλ©Έμ‹œν‚€μ‹œλŠ” 참되고 κ±°λ£©ν•œ ν•˜λ‚˜λ‹˜μ΄μ‹œλ‹€.

μ—¬ν˜Έμ™€, κ·ΈλŠ” λ†’κ³  μ˜ν™”λ‘œμš°μ‹œλ©°, λ‚˜μ˜ νž˜μ΄μš” λ…Έλž˜μ΄μ‹œλ‹€.



반면,

"열방이 λ“£κ³  λ–¨λ©° λΈ”λ ˆμ…‹ 거민이 두렀움에 작히며 에돔 방백이 놀라고 λͺ¨μ•• μ˜μ›…μ΄ 떨림에 작히며 κ°€λ‚˜μ•ˆ 거민이 λ‹€ λ‚™λ‹΄ν•˜μ˜€λ‹€"(좜 15:14-15)

κ³ λŒ€μΈλ“€μ€ 각 κ΅­κ°€κ°„μ˜ 싸움은 곧 κ·Έ κ΅­κ°€λ₯Ό μ§€ν‚€λŠ” μˆ˜ν˜Έμ‹ λ“€κ°„μ˜ μ‹Έμ›€μ΄λΌλŠ” μ „μŸ κ°œλ…μ„ 가지고 μžˆμ—ˆλ‹€. 그런데 μ΄μŠ€λΌμ—˜μ˜ μ‹  μ—¬ν˜Έμ™€κ°€ λ§‰κ°•ν•œ μ• κ΅½μ˜ 신듀을 깨뜨리고 κ·Έ 백성을 κ΅¬μΆœν•΄ λ‚΄μ—ˆλ‹€λŠ” μ†Œμ‹μ€ κ°€λ‚˜μ•ˆ κ±°λ―Όκ³Ό κ°€λ‚˜μ•ˆμœΌλ‘œ ν–₯ν•˜λŠ” κΈΈλͺ©μ— μžˆμ—ˆλ˜ λͺ¨λ“  μ—΄λ°© 쒅쑱듀을 λ‚™λ‹΄μΌ€ ν•˜κΈ°μ— μΆ©λΆ„ν–ˆλ‹€.

μ΄μŠ€λΌμ—˜ 민쑱이 ν•˜λ‚˜λ‹˜μ˜ λŠ₯λ ₯으둜 μΈν•˜μ—¬ κ°•λ ₯ν•œ μ• κ΅½ κ΅°λŒ€λ₯Ό 무찌λ₯΄κ³  기적적으둜 홍해λ₯Ό κ±΄λ„Œ 사싀은 κ°€λ‚˜μ•ˆκ³Ό κ·Έ 주변에 μ‚΄κ³  μžˆλŠ” μ—¬λŸ¬ μ’…μ‘±λ“€μ—κ²Œ 곧 λ“€λŸ¬μ‘Œμ„ 것이닀. κ·Έλ•Œ 그듀은 κ·Έ μ†Œμ‹μ— λ†€λžμ„κ²ƒμ΄ λΆ„λͺ…ν•˜λ‹€(λ―Ό 20:18;22:2;μ‹  2:3, 8:수 2:9,10;9:9). 이것은 ν›—λ‚  κ°€λ‚˜μ•ˆ μ „μŸμ˜ λŒ€μƒμ΄ 될 νŒ”λ ˆμŠ€ν‹΄ 주변ꡭ가듀이 사기λ₯Ό κΈ‰κ²©νžˆ μ €ν•˜μ‹œν‚€λŠ” 심리적 μš”μΈμ΄ λ˜κΈ°λ„ ν–ˆλ‹€(수 2:9-11).


β€’ μœ μ›”μ ˆκ³Ό ν™ν•΄λ„ν•˜ 사건
μœ μ›”μ ˆμ΄ 피에 μ˜ν•œ ꡬ속을 말해쀀닀면, ν™ν•΄λŠ” λŠ₯λ ₯에 μ˜ν•œ ꡬ속을 말해쀀닀. λͺ¨μ„Έμ˜ λ…Έλž˜λŠ” 이 ν›„μž(εΎŒθ€…)λ₯Ό κΈ°λ…ν•˜κ³  μžˆλ‹€.

H. C. μš°λ“œλ§ λ°•μ‚¬λŠ” 이 λ…Έλž˜λ₯Ό μ΄λ ‡κ²Œ κ°œκ΄„ν•œλ‹€.
β‘  μ„œκ³‘(1절): μ—¬ν˜Έμ™€μ˜ 승리.
β‘‘ 1μ—°(聯)(2-3절): κ·ΈλΆ„μ˜ μ–΄λ– ν•˜μ‹¬; λŠ₯λ ₯, λ…Έλž˜, ꡬ원.
β‘’ 2μ—°(4-13절): κ·ΈλΆ„μ˜ ν–‰ν•˜μ‹¬; 과거의 λŒ€μ λ“€μ— λŒ€ν•œ 승리, κ·ΈλΆ„ 의 백성을 μ• κ΅½μ—μ„œ 건져내심.
β‘£ 3μ—°(14-18절): κ·ΈλΆ„μ˜ μž₯래 ν–‰ν•˜μ‹¬; μž₯래의 λŒ€μ λ“€μ— λŒ€ν•œ 승 리,κ·ΈλΆ„μ˜ 백성을 κ·Έλ“€μ˜ κΈ°μ—…μœΌλ‘œ μΈλ„ν•˜μ‹¬.
β‘€λ§ˆλ¬΄λ¦¬ 곑(ζ›²)(19절)-μ• κ΅½μ˜ νŒ¨λ°°μ™€ μ΄μŠ€λΌμ—˜μ˜ κ΅¬μ›κ°„μ˜ λŒ€μ‘°. 미리암과 λͺ¨λ“  μ—¬μΈλ“€μ˜ 화닡솑(20-21절).

μ•½ 3μ„ΈκΈ° 전에 영ꡭ의 주석가인 λ©”νŠœ ν—¨λ¦¬λŠ” 이 λ†€λΌμš΄ 영적인 μ†‘μ‹œ(訟詩)에 λŒ€ν•œ μžμ‹ μ˜ 감상과 κΉ¨λ‹¬μŒμ„ μ΄λ ‡κ²Œ ν‘œν˜„ν–ˆλ‹€.

β€œμš°λ¦¬λŠ” 이 λ…Έλž˜μ—μ„œ λ‹€μŒ 사싀듀을 κ΄€μ°°ν•  수 μžˆλ‹€. 즉, 그것은 (1) κ³ λŒ€ λ…Έλž˜, 즉 μš°λ¦¬κ°€ μ•Œκ³  μžˆλŠ” κ°€μž₯ 였래된 λ…Έλž˜μ΄λ‹€. (2) κ³ μƒν•˜κ³  μž₯λ €ν•œ 문체와, μƒμƒν•˜κ³  κ³ μœ ν•œ 이미지와, 맀우 감동적인 전체 λΆ„μœ„κΈ°λ₯Ό μ§€λ‹Œ κ°€μž₯ λ›°μ–΄λ‚œ μž‘κ³‘μ΄λ‹€. (3) ν•˜λ‚˜λ‹˜μ˜ μ˜κ΄‘μ„ μœ„ν•΄ μ„±λ³„λ˜κ³ , κ·Έ 이름을 높이고, κ·ΈλΆ„κ»˜, μ‚¬λžŒμ„ 일절 λ†’μž„ 없이, 였직 κ·ΈλΆ„κ»˜λ§Œ 찬솑을 λŒλ¦¬λŠ” κ±°λ£©ν•œ λ…Έλž˜μ΄λ‹€. μ—¬ν˜Έμ™€κ»˜ 성결이 κ·Έ μœ„μ— μƒˆκ²¨μ Έ 있으며, 거기에 곑을 λΆ™μ—¬ λ…Έλž˜λ₯Ό λΆˆλ €λ‹€. (4) 상징적인 λ…Έλž˜μ΄λ‹€. 볡음과 ꡐ회의 μŠΉλ¦¬μ™€ κ·Έ λŒ€μ λ“€μ˜ 멸망이 λͺ¨μ„Έμ˜ λ…Έλž˜μ™€ μ–΄λ¦°μ–‘μ˜ λ…Έλž˜μ— ν‘œν˜„λ˜μ–΄ μžˆλ‹€. λͺ¨μ„Έμ˜ λ…Έλž˜κ°€ ν™ν•΄μ—μ„œ λΆˆλŸ¬μ‘Œλ“―μ΄ μ–΄λ¦°μ–‘μ˜ λ…Έλž˜λŠ” 유리 λ°”λ‹€μ—μ„œ 뢈러질 것이닀(계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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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