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 μ‚°μ±…

μ‚¬λ‘κ°œμΈ(Sadducees)은 μ–΄λ–€ μ‚¬λžŒλ“€μΈκ°€

by 😘 μ†Œμ†Œν•œν–‰λ³΅^^ 2020.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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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³΅μŒμ„œμ˜ 자주 λ“±μž₯ν•˜λŠ” μ‚¬λ‘κ°œμΈλ“€μ€ λ°”λ¦¬μƒˆμΈλ“€κ³Ό ν•¨κ»˜ μœ λŒ€ μ§€λ„κ³„κΈ‰μ˜ μ–‘λŒ€μ‚°λ§₯을 μ΄λ£¨μ—ˆλ‹€. λ°”λ¦¬μƒˆμΈλ“€μ²˜λŸΌ 신앙이 λ³€μ§ˆλ˜λ©΄ μ–΄λ–»κ²Œ λ˜λŠ”μ§€, 경건을 μžƒμ–΄λ²„λ¦° 쒅ꡐ가 μ–΄λ–»κ²Œ λ³€μ§ˆλ˜λŠ”μ§€λ₯Ό 잘 λŒ€λ³€ν•΄μ£ΌλŠ” μ‚¬λžŒλ“€μ΄λ‹€.


I. μ‚¬λ‘κ°œμΈμ˜ 기원
κ°€. λŒ€λΆ€λΆ„μ˜ ν•™μžλ“€μ€ 이 이름이 λŒ€μ œμ‚¬μž₯ '사독'μ—κ²Œμ„œ μ™”λ‹€κ³  λ³Έλ‹€. 사독은 λ‹€μœ— μ‹œλŒ€μ— μžˆμ—ˆλ˜ λŒ€μ œμ‚¬μž₯ κ°€μš΄λ° ν•œ λͺ…μ΄μ—ˆλ‹€(μ°Έμ‘°, μ‚Όν•˜ 8:17; 15:24).
후에 μ†”λ‘œλͺ¬μ€ 아비아달이 μ•„λ„λ‹ˆμ•Όμ˜ λ°˜μ—­μ„ λ„μš΄ 것을 인해(μ°Έμ‘°, 왕상 2:26-27)κ·Έλ₯Ό μ«“μ•„λ‚΄κ³  사독을 μœ μΌν•œ λŒ€μ œμ‚¬μž₯으둜 μΈμ •ν–ˆλ‹€(μ°Έμ‘°, 왕상 2:35).

λ ˆμœ„μ‘±μ†μ€ μ„±μ „μ—μ„œμ˜ 사역을 κ°λ‹Ήν•˜λ„λ‘ 선택을 λ°›μ•˜λ‹€. 바벨둠 포둜기 이후에 이 μ œμ‚¬μž₯의 κ³„λ³΄λŠ” μ—¬ν˜Έμˆ˜μ•„μ—κ²Œ 이어지며 μž¬ν™•λ¦½λ˜μ—ˆλ‹€(μ°Έμ‘°, ν•™ 1:1).
"λ‹€λ¦¬μ˜€μ™• 이년 μœ μ›” 곧 κ·Έ 달 μ΄ˆν•˜λ£¨μ— μ—¬ν˜Έμ™€μ˜ 말씀이 μ„ μ§€μž ν•™κ°œλ‘œ 말미암아 μŠ€μ•Œλ””μ—˜μ˜ μ•„λ“€ μœ λ‹€ 총독 μŠ€λ£Ήλ°”λ²¨κ³Ό μ—¬ν˜Έμ‚¬λ‹₯의 μ•„λ“€ λŒ€μ œμ‚¬μž₯ μ—¬ν˜Έμˆ˜μ•„μ—κ²Œ μž„ν•˜λ‹ˆλΌ"(ν•™ 1:1)

후에 μ΄λŸ¬ν•œ μ œμ‚¬μž₯의 가계와 κ·Έλ“€μ˜ μ§€μ§€μžλ“€μ€ '사독 κ°€μ‘±' ν˜Ήμ€ 'μ‚¬λ‘κ°œμΈ(Sadducees)으둜 λΆˆλ Έλ‹€.


λ‚˜. μ£Όν›„ 9 μ„ΈκΈ°μ˜ λžλΉ„μ  전톡(λžλΉ„ λ‚˜λ‹¨μ˜ 아봇)은 사독이 μ†Œμ½”(μ£Όμ „ 2 μ„ΈκΈ°)의 'μ•ˆν‹°κ³ λˆ„μŠ€'의 μ œμžμ˜€λ‹€κ³  λ§ν•œλ‹€. 사독은 β€œμ£½μŒ μ΄ν›„μ˜ 상”과 κ΄€λ ¨ν•˜μ—¬ 자기 슀승이 ν•œ 유λͺ…ν•œ 말을 μ˜€ν•΄ν•˜μ—¬ μ‚¬ν›„μ˜ 세계λ₯Ό λΆ€μΈν•˜λŠ” 신학을 μ •λ¦½ν–ˆλ‹€. λ”°λΌμ„œ 그듀은 λͺΈμ˜ λΆ€ν™œλ„ λΆ€μΈν–ˆλ‹€. κ·Έλ“€μ˜ μ΄λŸ¬ν•œ 전톡은 λ³΅μŒμ„œμ—λ„ 자주 λ“±μž₯ν•˜λ©° 이것은 λΆ€ν™œμ„ λ―ΏλŠ” λ°”λ¦¬μƒˆμΈμΈλ“€κ³Ό λ…ΌμŸκ±°λ¦¬κ°€ 되곀 ν•˜μ˜€λ‹€.

"λΆ€ν™œμ΄ μ—†λ‹€ ν•˜λŠ” μ‚¬λ‘κ°œμΈλ“€μ΄ κ·Έ 날에 예수께 μ™€μ„œ λ¬Όμ–΄ κ°€λ‘œλ˜..."(마 22:23)

λ˜ν•œ μ‚¬λ‘κ°œμΈλ“€μ€ ꡬ약성경쀑 토라 ν˜Ήμ€ μœ¨λ²•(μ°½μ„ΈκΈ°-μ‹ λͺ…κΈ°)λ§Œμ„ κΆŒμœ„μžˆλŠ” κ²ƒμœΌλ‘œ λ°›μ•„λ“€μ˜€λ‹€.

λ‹€. ν›„κΈ° μœ λŒ€κ΅μ—μ„œ μ‚¬λ‘κ°œμΈλ“€μ€ 'λ΅ˆμˆ˜μ‹œμ•ˆ'으둜 λΆˆλ¦°λ‹€. 롈수슀 μ—­μ‹œ μ†Œμ½”μ˜ μ•ˆν‹°κ³ λˆ„μŠ€μ˜ ν•œ μ œμžμ˜€λ‹€. κ·ΈλŠ” 사독과 λΉ„μŠ·ν•œ 신학을 λ°œμ „μ‹œμΌ°κ³ , 그도 μ‚¬ν›„μ˜ 삢을 λΆ€μΈν–ˆλ‹€.

라. μ‚¬λ‘κ°œμΈμ΄λΌλŠ” λͺ…칭은 μš”ν•œ νžμΉ΄λˆ„μŠ€(μ£Όμ „ 135-104 λ…„)의 μ‹œλŒ€μ— 이λ₯΄λŸ¬μ„œμ•Ό μ‚¬μš©λ˜μ—ˆλŠ”λ°, 이 기둝을 μš”μ„Έν‘ΈμŠ€κ°€ μ „ν•˜κ³  μžˆλ‹€(μ°Έμ‘°, μœ λŒ€ κ³ λŒ€μ‚¬ 13:10:5-6). μœ λŒ€ κ³ λŒ€μ‚¬ 13:5:9 μ—μ„œ μš”μ„Έν‘ΈμŠ€λŠ” β€œμ„Έ ν•™νŒŒβ€μΈ λ°”λ¦¬μƒˆμΈ, μ‚¬λ‘κ°œμΈ, μ—μ„ΌνŒŒκ°€ μžˆμ—ˆλ‹€κ³  λ§ν•œλ‹€.

마. ν•œνŽΈ μ•ˆν‹°μ˜€μΏ μŠ€ IV μ—ν”ΌνŒŒλ„€μŠ€(μ£Όμ „ 175-163 λ…„) λ•Œμ— μ…€λ£¨μ‹œλ“œ ν†΅μΉ˜μžλ“€μ΄ μ œμ‚¬μž₯듀을 헬라화 μ‹œν‚€λ €λŠ” μ‹œκΈ°μ— 이듀이 μΆœν˜„ν–ˆλ‹€κ³  μ£Όμž₯ν•˜λŠ” 또 λ‹€λ₯Έ 섀이 μžˆλ‹€. λ§ˆμΉ΄λΉ„ λ°˜λž€κΈ° λ™μ•ˆ μƒˆ μ œμ‚¬μž₯μ œλ„κ°€ μ‹œλͺ¬ λ§ˆμΉ΄λΉ„(μ£Όμ „ 142-135 λ…„)와 그의 μžμ†(μ°Έμ‘°, λ§ˆμΉ΄λΉ„μƒ 14:41)듀에 μ˜ν•΄ μ‹œμž‘λ˜μ—ˆλ‹€. μ΄ν•˜μŠ€λͺ¨λ‹ˆμ•ˆ κ³„μ—΄μ˜ μƒˆ λŒ€μ œμ‚¬μž₯듀은 κ·€μ‘±μ •μΉ˜μ μΈ μ‚¬λ‘κ°œμΈλ“€μ˜ μ‹œμž‘μ΄ λ˜μ—ˆμ„ 것이닀. λ°”λ¦¬μƒˆμΈλ“€μ€ 같은 μ‹œκΈ°μ— ν•˜μ‹œλ”€(즉, β€œλΆ„λ¦¬λœ μžλ“€,” μ°Έμ‘°, λ§ˆμΉ΄λΉ„μƒ 2:42; 7:5-23)μ—μ„œ λ°œμ „λ˜μ—ˆλ‹€.

λ°”. μ˜€λŠ˜λ‚ μ— 제기된 이둠에 μ˜ν•˜λ©΄ μ‚¬λ‘κ°œμΈλ“€μ€ 헬라어 μš©μ–΄μΈ '쉰디코이'의 μ² μžμ—μ„œ μ™”λ‹€κ³  μ£Όμž₯ν•œλ‹€.

이 μš©μ–΄λŠ” 둜마의 ꢌλ ₯κ³Ό κ²°λΆ€ν•œ μ§€λ„μžλ“€μ„ 가리킨닀. 이 섀은 μ™œ μ–΄λ–€ μ‚¬λ‘κ°œμΈλ“€μ€ κ·€μ‘±μ •μΉ˜μ  μ œμ‚¬μž₯이 μ•„λ‹ˆμ—ˆμ§€λ§Œ μ‚°ν—€λ“œλ¦°μ˜ ꡬ성원이 λ˜μ—ˆλŠ”κ°€λ₯Ό μ„€λͺ…ν•  수 μžˆλ‹€.



II. λ…νŠΉν•œ μ‹ μ•™
κ°€. 그듀은 ν•˜μŠ€λͺ¨λ‹ˆμ•„와 둜마의 ν†΅μΉ˜ 기간에 μ‚΄μ•˜λ˜ μœ λŒ€μΈ κ°€μš΄λ° 보수적인 μ œμ‚¬μž₯으둜 이루어진 λΆ„νŒŒμ˜€λ‹€.

λ‚˜. 그듀은 νŠΉλ³„νžˆ μ„±μ „μ˜ 예배, μ˜μ „, μ˜μ‹, μ˜ˆλ°°λ“±μ— νŠΉλ³„ν•œ 관심을 κ°€μ‘Œλ‹€.

λ‹€. 그듀은 기둝된 토라(즉, μ°½μ„ΈκΈ°-μ‹ λͺ…κΈ°)의 κΆŒμœ„λ₯Ό 받아듀인 반면 ꡬ전(즉, νƒˆλ¬΄λ“œ)을 λ°°κ²©ν–ˆλ‹€.

라. 그듀은 λ”°λΌμ„œ λ°”λ¦¬μƒˆμΈλ“€μ΄ μ†Œμ€‘νžˆ μ—¬κΈ°λ©° λ°œμ „μ‹œν‚¨ μ—¬λŸ¬ ꡐ리듀을 κ±°λΆ€ν–ˆλ‹€.
1) λͺΈμ˜ λΆ€ν™œ(μ°Έμ‘°, 마 22:23; 막 12:18; λˆ… 20:27; ν–‰ 4:1-2; 23:8)
2) 영혼의 λΆˆλ©Έμ„±(μ°Έμ‘°, μœ λŒ€ κ³ λŒ€μ‚¬ 18.1.3-4; μ „μŸ 2.8.14)
3) μ²œμ‚¬μ˜ μ„ΈλΆ„ν™”λœ κ³„κΈ‰μ˜ 쑴재(μ°Έμ‘°, ν–‰ 23:8)
4) 그듀은 β€œλˆˆμ—λŠ” λˆˆβ€(즉, 렠슀 νƒˆλ¦¬μ˜€λ‹ˆμŠ€)을 문자적으둜 λ°›μ•„λ“€μ˜€κ³  윑체적 ν˜•λ²Œκ³Ό μ‚¬ν˜•μ œλ„(λ²ŒκΈˆν˜• λŒ€μ‹ μ—)λ₯Ό μ§€μ§€ν–ˆλ‹€.

마. 신학적 λ…Όλž€μ„ κ°€μ Έμ˜¨ 또 λ‹€λ₯Έ μ˜μ—­μ€ μ˜ˆμ • λŒ€ μžμœ μ˜μ§€μ™€ κ΄€λ ¨λœ λ‚΄μš©μ΄μ—ˆλ‹€. μš”μ„Έν‘ΈμŠ€κ°€ μ–ΈκΈ‰ν•œ μ„Έ 그룹의 μ‚¬λžŒλ“€μΈ 1) μ—μ„ΌνŒŒλŠ” μΌμ’…μ˜ 결정둠을 λ°›μ•„λ“€μ˜€λ‹€. 2) μ‚¬λ‘κ°œμΈλ“€μ€ μΈκ°„μ˜ μžμœ μ˜μ§€μ— 강쑰점을 λ‘μ—ˆλ‹€(μ°Έμ‘°, μœ λŒ€ κ³ λŒ€μ‚¬ 13.5.9; μ „μŸ 2.8.14) . 3) λ°”λ¦¬μƒˆμΈλ“€μ€ μ•žμ˜ 두 κ²¬ν•΄μ˜ 쀑간 μž…μž₯을 μ·¨ν–ˆλ‹€.

λ°”. μ–΄λ–€ λ©΄μ—μ„œ 이 두 κ·Έλ£Ή(즉, μ‚¬λ‘κ°œμΈ – λ°”λ¦¬μƒˆμΈ)의 κ°ˆλ“±μ€ κ΅¬μ•½μ—μ„œ μ œμ‚¬μž₯λ“€κ³Ό μ„ μ§€μžλ“€μ˜ κ°ˆλ“±μ„ 보여쀀닀.

또 λ‹€λ₯Έ μ’…λ₯˜μ˜ κ°ˆλ“±μ€ μ‚¬λ‘κ°œμΈλ“€μ΄ μ‚¬νšŒμ μœΌλ‘œ μ§€μœ„λ₯Ό κ°–κ³  땅을 μ†Œμœ ν•œ μžλ“€μ„ λŒ€ν‘œν•œλ‹€λŠ” 점에 κΈ°μΈν•œλ‹€. 그듀은 κ·€μ‘±λ“€μ΄μ—ˆμ§€λ§Œ(μ°Έμ‘°, μš”μ„Έν‘ΈμŠ€μ˜ μœ λŒ€ κ³ λŒ€μ‚¬ 13.10.6; 18.1.4-5; 20.9.1), λ°”λ¦¬μƒˆμΈλ“€κ³Ό μ„œκΈ°κ΄€λ“€μ€ ν•™μžμ˜€κ³  일반 λ°±μ„± κ°€μš΄λ° κ²½κ±΄ν•œ μžλ“€μ΄μ—ˆλ‹€. μ΄λŸ¬ν•œ κΈ΄μž₯은 μ˜ˆλ£¨μ‚΄λ ˜ λŒ€ 전역에 μžˆλŠ” 각 μ§€μ—­μ˜ νšŒλ‹ΉμœΌλ‘œ λŒ€λ³„λ˜μ—ˆλ‹€.

또 λ‹€λ₯Έ κ°ˆλ“±μ€ λ°”λ¦¬μƒˆμΈλ“€μ˜ 신학에 영ν–₯을 미쳀던 μ‘°λ‘œμ•„μŠ€ν„°κ΅λ₯Ό μ‚¬λ‘κ°œμΈλ“€μ΄ κ±°λΆ€ν•œ μ‚¬μ‹€μ—μ„œ μœ λž˜ν–ˆμ„ 것이닀. κ·ΈλŸ¬ν•œ μ‹ ν•™μ˜ μ˜ˆλ‘œμ„œλŠ” μ •κ΅ν•˜κ²Œ λ°œμ „λœ μ²œμ‚¬λ‘ , 야웨와 μ‚¬νƒ„μ˜ 이원둠, 사후세계λ₯Ό κ°•λ ₯ν•˜κ²Œ 윑체적인 μš©μ–΄λ‘œ μ΄ν•΄ν•œ 점을 λ“€ 수 μžˆλ‹€. μ—μ„ΌνŒŒμ™€ λ°”λ¦¬μƒˆμΈλ“€μ—κ²Œμ„œ 볼수 μžˆλŠ” μ΄λŸ¬ν•œ κ³Όλ„ν•œ κ²¬ν•΄λŠ” μ‚¬λ‘κ°œμΈλ“€μ˜ λ°˜λŒ€λ₯Ό μ•ΌκΈ°ν–ˆλ‹€. μ‚¬λ‘κ°œμΈλ“€μ€ λ‹€λ₯Έ μœ λŒ€ μ’…νŒŒμ˜ μ‚¬λžŒλ“€μ˜ 견해λ₯Ό μ’Œμ ˆμ‹œν‚€κΈ°μœ„ν•΄ 였직 λͺ¨μ„Έμ˜ 글에 λ‚˜νƒ€λ‚œ μ‹ ν•™λ§Œμ„ κ°•μ‘°ν•˜λŠ” 보수적인 μž…μž₯을 μ·¨ν–ˆλ‹€.

그듀은 지역적인 μ•ˆμ •μ„ μΆ”κ΅¬ν–ˆλŠ”λ°, 1 μ„ΈκΈ°μ˜ ν™˜κ²½μ—μ„œ 이것을 λˆ„λ¦΄ 수 μžˆλŠ” μœ μΌν•œ 길은 λ‘œλ§ˆμ— ν˜‘λ ₯ν•˜λŠ” 방법 밖에 μ—†μ—ˆλ‹€(μ°Έμ‘°, μš” 11:48-50).


"만일 μ €λ₯Ό μ΄λŒ€λ‘œ 두면 λͺ¨λ“  μ‚¬λžŒμ΄ μ €λ₯Ό 믿을 κ²ƒμ΄μš” 그리고 λ‘œλ§ˆμΈλ“€μ΄ μ™€μ„œ 우리 λ•…κ³Ό 민쑱을 λΉΌμ•—μ•„ 가리라 ν•˜λ‹ˆ κ·Έ 쀑에 ν•œ μ‚¬λžŒ κ·Έ ν•΄ λŒ€μ œμ‚¬μž₯인 κ°€μ•Όλ°”κ°€ μ €ν¬μ—κ²Œ λ§ν•˜λ˜ λ„ˆν¬κ°€ 아무 것도 μ•Œμ§€ λͺ»ν•˜λŠ”도닀 ν•œ μ‚¬λžŒμ΄ 백성을 μœ„ν•˜μ—¬ μ£½μ–΄μ„œ 온 민쑱이 λ§ν•˜μ§€ μ•Šκ²Œ λ˜λŠ” 것이 λ„ˆν¬μ—κ²Œ μœ μ΅ν•œ 쀄을 생각지 μ•„λ‹ˆν•˜λŠ”λ„λ‹€ ν•˜μ˜€μœΌλ‹ˆ"(μš” 11:4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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