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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산책

하나님의 이름

by 😘 소소한행복^^ 2020.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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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다는 표현은 하나님께 제사(경배, 예배)를 드렸다는 표현이다.

하나님의 이름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엘(אֵ֣ל)
1. 비록 많은 학자들이 하나님을 일컫는 용어가 아카디아어의 “강하다” 또는 “능하다”라는 어원에서 왔다고 말하지만, 신을 일컫는 이 고대 용어의 고유한 의미는 불확실하다고 보는 것이 옳다(참조, 창 17:1; 민 23:19; 신 7:21; 시 50:1).

2. 가나안 만신전에서 높은 신은 '엘'이다.

3. 성경에서 '엘'은 일반적으로 다른 용어와 함께 쓰이지 않는다. 이 단어가 들어있는 합성어는 하나님께서 어떠한 분이신지 나타낸다.

ㄱ. 엘-엘룐 (엘 엘론, אֵ֣ל עֶלְי֔וֹן): “아주 높으신 하나님, 창 14:18-22; 신 32:8; 사 14:14

ㄴ. 엘-로이(אֵ֣ל ראה): “보시는 하나님” 또는 “자신을 나타내시는 하나님,” 창 16:13)

ㄷ. 엘-샤다이(אֵ֣ל שַׁדַּ֔י): “전능자 하나님” 또는 “긍휼이 많으신 하나님” 또는 “산의 하나님," 창 17:1; 35:11; 43:14; 49:25; 출 6:3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호칭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족장들에게 나타내실 때 사용하셨던 특별한 명칭으로서(출 6:3) 천지의 주재이시며 조상과 맺으신 언약을 온전히 이루시는 능력의 하나님을 강조한 호칭이다.

"나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한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그들에게 여호와라는 이름으로는 나를 알리지 않았다."(출애굽기 6:3)

하나님에 대한 호칭은 하나님의 계시나 경배자의 신앙의 높 낮이에 따라 달라짐을 보게 된다. 예를들면, 아브라함은 일찍이 여호와를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엘 엘론, אֵ֣ל עֶלְי֔וֹן)으로 불렀으며(창14:22), 할례 언약시에는 '전능하신 하나님'(엘 솨다이, אֵ֣ל שַׁדַּ֔י)으로 불렀다(창 17:1). 그리고 아비멜렉과 분쟁 후에는 '영생하시는 하나님'(엘 올람, אֵ֥ל עוֹלָֽם)으로 부름으로써(창 21:33) 하나님은 오고 오는 세대에 걸쳐 자기 백성을 돌봐 주시는 분임을 고백하고 있으니 그의 신지식(新知識)이 더 한층 깊어졌음을 알수 있다.

ㄹ. 엘-올람(אֵ֥ל עוֹלָֽם): “영원하신 하나님,” 창 21:33. 이 용어는 신학적으로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약속과 관련이 있다(삼하 7:13,16)

ㅁ. 엘-베릿 (אֵ֥ל בְּרִֽית, “언약의 하나님,” 삿 9:46)
"세겜의 요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이 소식을 듣고 엘 – 베릿 신전의 대피소로 들어갔다."(사사기 9:46)

4. 그리고 '엘'은 다음과 동격을 이룬다.
ㄱ. 야웨, 시 85:8; 사 42:5
ㄴ. 엘로힘, 창 46:3; 욥 5:8, “나는 엘 이요, 너의 조상의 하나님(엘로힘)이다”
ㄷ. 샤다이, 창 49:25
ㄹ. “시기,” 출 34:14; 신 4:24; 5:9; 6:15
ㅁ. “자비,” 신 4:31; 느 9:31
ㅂ. “신실하신,” 신 7:9; 32:4
ㅅ. “크고 두려우신,” 신 7:21; 10:17; 느 1:5; 9:32; 단 9:4
ㅇ. “지식,” 삼상 2:3
ㅈ. “나의 견고한 피난처,” 삼하 22:33
ㅊ. “나의 신원자,” 삼하 22:48
ㅋ. “거룩하신 분,” 사 5:16
ㅌ. “힘,” 사 10:21
ㅍ. “나의 구원,” 사 12:2
ㅎ. “크고 능하신,” 렘 32:18
ㄲ. “갚으심,” 렘 51:56


5. 수 22:22 에는 구약에서 자주 사용되는 하나님의 이름이 모두 함께 나온다(엘, 엘로힘, 야웨 가 반복됨)


나. 엘룐(עליון)
1. 이 이름의 기본적인 뜻은 “높은,” “존귀하신,” 또는 “높이 들리신”이다(참조, 창 40:17; 왕상 9:8; 왕하 18:17; 느 3:25; 렘 20:2; 36:10; 시 18:13).

2. 이 이름은 하나님의 다른 이름/칭호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
ㄱ. 엘로힘 – 시 47:1-2; 73:11; 107:11
ㄴ. 야웨 – 창 14:22; 삼하 22:14
ㄷ. 엘 샤다이 – 시 91:1,9
ㄹ. 엘 – 민 24:16
ㅁ. 엘라 – 다니엘 2-6 장, 에스라 4-7 장에서 많이 사용됨; 단 3:26; 4:2; 5:18,21 에서는 일라이르 (아람어로 “높으신 하나님”)와 연결됨

3. 이 이름을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자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말하기 위해 종종 사용하였다.
ㄱ. 멜기세덱, 창 14:18-22
ㄴ. 발람, 민 24:16
ㄷ. 모세, 신 32:8 에서 나라들에 대해 말함
ㄹ. 이방인들을 위해 쓰여진 신약의 누가복음은 헬라어로 이와 같은 뜻을 지닌 휩시스토스를 사용(참조, 1:32,35,76; 6:35; 8:28; 행 7:48; 16:17)



다. 엘로힘(אלהים, 복수형)및 시에서 주로 사용된 엘로아 (단수형)

1. 이 이름은 구약 이외의 곳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2. 이 용어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혹은 이방의 신들을 가리킨다(참조, 출 12:12; 20:3). 아브라함의 가족은 다신교적 신앙을 가졌다(참조, 수 24:2).

3. 이것은 이스라엘의 재판장을 의미할 수 있다(참조, 출 21:6; 시 82:6).

4. 엘로힘 은 다른 영적 존재들(천사, 악령)에게도 사용되었다, 신 32:8(LXX); 시 8:5; 욥 1:6; 38:7.

5. 이것은 성경에서 맨 처음에 나오는 하나님의 호칭/이름이다(참조, 창 1:1). 이 이름은 이 이름과 야웨가 함께 사용된 창 2:4 이전에 계속해서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이다. 이 이름은 기본적 (신학적)으로 하나님을 이 행성에 있는 모든 생명체의 창조주, 보존자, 공급자로 나타낸다(참조, 시 104 편). 이 이름은 엘 의 동의어를 이룬다(참조, 신 32:15-19). 하나님의 이름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 시 14 편(엘로힘 )이 시 53 편(야웨)과 정확하게 평행을 이루듯이, 이 이름은 야웨와 평행을 이룬다(엘로힘, 1,2,5 절; 야웨, 2,6 절; 심지어 아돈도 4 절).

6. 비록 복수형이 이방신들에게 사용되기도 했지만, 이 호칭은 종종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지칭한다. 따라서 이 이름은 단수형 동사를 가져 유일신적 의미를 나타낸다.

7. 이스라엘의 유일신인 하나님의 대표적인 이름이 복수형으로 되어 있는 점은 특이하다! 비록 아주 분명하지만 않지만, 여기에는 여러 이론이 있다:

ㄱ. 히브리어에는 많은 복수형이 있는데 이것은 종종 강조를 나타낸다. 이것은 복수형이 어떤 개념을 극대화하는 후기의 히브리어 문법적 특징으로서 “위엄을 나타내는 복수형”의 개념을 가진다.

ㄴ. 이것은 천사들의 모임을 일컬을 수 있다. 하나님이 하늘에서 그들과 만나고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한다(참조, 왕상 22:19-23; 욥 1:6; 시 82:1;
89:5,7).

ㄷ. 이것은 신약의 계시에서 삼위이신 한 하나님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창 1:1 에서는 하나님의 창조를; 창 1:2 에서는 성령의 행하심을 말한다; 신약에서 볼 때, 예수님은 창조에 있어서 성부 하나님의 대행자셨다(참조, 요 1:3,10; 롬 11:36; 고전 8:6; 골 1:15; 히 1:2; 2:10).


라. 야웨(여호와)
여호와(예호와, יהוה)라는 칭호는 언약의 당사자로서의 신실성을 강조하는 하나님의 명칭이다. 이 이름은 구속사의 전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하는 곳은 출애굽기에서 그 백성에게 하신 언약에 신실하시는(지키시는) 하나님으로 계시하실 때 이다(출 6:3). 이 때, 하나님의 언약은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여호와'란 이름이 강조되었다. 반면 언약과 관계없는 일반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강조되는 '엘로힘'이라는 명칭이 통상적으로 사용된다.

1. 이것은 언약을 맺으시는 하나님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하나님은 구원자요 구속자이시다! 인간은 언약을 깨트리지만 하나님은 그의 말씀, 약속, 언약을 충실하게 지키신다(참조, 시 103 편). 이 이름은 창 2:4 에서 엘로힘과 함께 나타난다. 창 1-2 장은 창조에 대한 두 개의 기록이 아니라 두 강조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1) 하나님은 우주 (물질적)의 창조자이시고 (2) 인류의 특별한 창조자이시다. 창 2:4 은 인간의
특권적인 지위와 창조 목적에 대한 특별한 계시로 시작하며, 또한 죄의 문제와 인간의 독특한 지위와 관련된 반역을 다룬다.

2. 창 4:26 에서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야웨)의 이름을 불렀다”고 말한다. 한편 출 6:3 은 초기에 언약 백성이 된 사람들(족장들과 그들의 가족)은 하나님을 오직 엘 샤다이 로 알았음을 암시한다. 하나님의 이름 야웨는 오직 한 번 출 3:13-16(특히 14 절)에서 설명된다. 그러나 모세의 글은 종종 어원에 대한 것이 아니라(참조, 창 17:5; 27:36; 29:13-35) 언어유희에 대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이름의 뜻에 대하여 여러가지 이론이 있다:

ㄱ. 아라비아 어원, “뜨거운 사랑을 보임”
ㄴ. 아라비아 어원, “불어냄”(폭풍의 신으로서 야웨)
ㄷ. 우가릿어(가나안어) 어원, “말하다”
ㄹ. 페니키아어 비문에서 원인을 말하는 분사, “유지시키는 자” 또는 “세우는 자”
ㅁ. 히브리어 칼 형, “계신 분” 또는 “존재하시는 분”(미래적 의미로는 “앞으로 계실 분”)
ㅂ. 히브리어 히필 형, “있게 하시는 분”
ㅅ. 히브리어 어원인 “살다”(예, 창 3:20)로 “항상 계시며 홀로 살아계신 분”
ㅇ. 출 3:13-16 의 문맥에서 미완료형이 완료형의 의미로 쓰인 것, “나는 내가 그래왔듯이 계속해서 그러할 것이다” 또는 “나는 내가 항상 있었듯이 계속
있을 것이다”.


•야웨란 이름은 종종 축약적으로 혹은 원래의 형태로서 사용되었다:
(1) 야 (예, 할렐루-야, הַֽלְלוּ־ יָֽה. 참조, 출 15:2; 17:16; 시 89:9; 104:35)
(2) 야후 (이름의 끝 자인 “야,” 예, 이사야)
(3) 요 (이름의 첫 자인 “요,” 예, 여호수아 혹은 요엘)

3. 후기 유대교에서는 이 언약적 이름을 매우 거룩하게 여겼다(4 자음으로 된 하나님의 이름). 따라서 유대인들은 출 20:7; 신 5:11; 6:13 의 계명을 위반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말하지 않았다.

그들은 대신에 히브리어로 “주인,” 남편,” “주”-아돈 혹은 아도나이 (나의 주)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들은 구약성경을 읽으면서 야웨가 나올 때마다 “주”로 발음했다.

이것이 왜 야웨를 주(LORD)라고 영어 성경에서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유이다.

4. 엘 처럼 야웨는 종종 다른 용어와 함께 사용되어 이스라엘의 언약의 하나님에 대한 어떤 특성을 강조한다. 가능한 조합의 여러 경우 가운데 그 일부를 여기에 제시했다.

ㄱ. 여호와 이레 (יהוה יראה, 야웨께서 공급하신다),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ㄴ. 여호와 라파(로페카) (יְהוָ֖ה רֹפְאֶֽךָ, 야웨는 너의 치료자이시다), 출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ㄷ. 여호와 닛시 (יהוה נסּי)야웨는 나의 깃발), 출 17:15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ㄹ. 여호와 메카디스켐 (יְהוָ֖ה מְקַדִּשְׁכֶֽם, 야웨는 너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 출 31:13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 렇게 전하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켜라. 이것은 안식일이 나와 너희 사이에 대대로 계약의 표가 되어 내가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을 너희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출애굽기 31:12‭-‬13)

ㅁ. 여호와 샬롬 (יהוה שׁלום, 야웨는 평화이시다), 삿 6: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ㅂ. 여호와 쓰바옷 (יְהוָ֨ה צְבָא֜וֹת, 만군의 야웨), 삼상 1:3,11; 4:4; 15:2;

"이 사람이 매년에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 있었더라"(삼상 1:3)

ㅅ. 여호와 로이 (יְהוָ֥ה רֹ֝עִ֗י, 야웨는 나의 목자), 시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ㅇ. 여호와 치드케누 (יהוה צדקנוּ, 야웨는 우리의 의이시다), 렘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ㅈ. 여호와 삼마 (יהוה שׁמּה, 야웨께서 거기 계시다), 겔 48:35

"그 사면의 도합이 일만 팔천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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