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 μ‚°μ±…

μ‹œνŽΈ1편 주석

by 😘 μ†Œμ†Œν•œν–‰λ³΅^^ 2020. 4. 24.
λ°˜μ‘ν˜•


κ΅¬μ•½μ—μ„œ κ·Έλ¦¬μŠ€λ„μΈλ“€μ—κ²Œ κ°€μž₯ 인기 μžˆλŠ” 책은 μ‹œνŽΈμ΄λ‹€. μ‹œνŽΈμ„ 성도가 μ‚¬λž‘ν•˜λŠ” 것은 우리의 일상을 λ§Œλ‚˜κΈ° λ•Œλ¬Έμ΄λ‹€. 고톡과 ν™˜ν¬, 눈물과 μ›ƒμŒ, μ•„ν””κ³Ό 치유, μ—­κ²½κ³Ό 승리, 쒌절과 희망을 ...

μ‹œνŽΈμ„ μ‚¬λž‘ν•˜λŠ” λ§Žμ€ 이듀이 그것이 λͺ¨λ‘ μ‹œλΌλŠ” 점을 인식쑰차 ν•˜μ§€ μ•ŠλŠ”λ‹€. μ‹œνŽΈμ€ B.C.1400λ…„κ²½μ—μ„œ(λͺ¨μ„Έ) B.C.400λ…„κ²½κΉŒμ§€(μ—μŠ€λΌ) μ•½ 1μ²œλ…„μ— 걸쳐 기둝된 λ‹€μ„― ꢌ의 책을 μ§‘λŒ€μ„±ν•œ κ³ λŒ€ μ΄μŠ€λΌμ—˜μ˜ 찬양집이닀.

νžˆλΈŒλ¦¬μ–΄λ‘œλŠ” 이 책을 β€œμ°¬μ–‘μ˜ λ…Έλž˜λ“€β€ λ˜λŠ” β€œμ°¬μ†‘λ“€β€λ‘œ λΆ€λ₯Έλ‹€(ν…Œνžλ¦Ό, μ°Έμ‘°, μ‹œ 145 편).
λ§Žμ€ μ‹œκ°€ μ• ν†΅μ΄λ‚˜ λΆˆν‰μ˜ λ‚΄μš©μ„ λ‹΄κ³  μžˆλŠ” 점에 λΉ„μΆ”μ–΄ λ³Ό λ•Œ μ΄λŸ¬ν•œ 이름은 놀라움이
λœλ‹€. 70 인역(LXX, ꡬ약을 ν—¬λΌμ–΄λ‘œ λ²ˆμ—­ν•œ μ„±κ²½)μ—μ„œλŠ” β€œλœ―λ‹€β€λ₯Ό λœ»ν•˜λŠ” μŒ€λͺ¨μŠ€λ‘œ λ˜μ–΄ μžˆλ‹€. 이 헬라어 μš©μ–΄λŠ” λˆ… 20:42; 24:44 및 ν–‰ 1:20에 λ‚˜μ˜€λŠ” μ‹œνŽΈμ— λŒ€ν•˜μ—¬ μ‚¬μš©λ˜μ—ˆλ‹€. λͺ¨λ“  μ‹œνŽΈμ„ μ•…κΈ°μ˜ λ°˜μ£Όμ— λ§žμΆ”μ–΄ λΆ€λ₯Έ 것은 μ•„λ‹ˆλ‹€. ν•˜μ§€λ§Œ 이 μš©μ–΄κ°€ 70 μΈμ—­μ—μ„œλŠ” 이 μ±… 전체λ₯Ό μΌμ»«λŠ” 이름이
λ˜μ—ˆλ‹€.

히브리 μ‹œλŠ” λΉ„μœ μ  ν‘œν˜„μ„ 톡해 진리, λŠλ‚Œ, κ²½ν—˜μ„ λ‚˜νƒ€λ‚Έλ‹€.



β€’ μ‹œνŽΈ 1편
μ‹œ1νŽΈμ€ μ‹œνŽΈ μ „μ²΄μ˜ μ„œλ‘ μ— ν•΄λ‹Ήν•˜λŠ” μ‹œμ΄λ‹€. 볡 μžˆλŠ” μ‚¬λžŒκ³Ό μ•…μΈμ˜ μ„ λͺ…ν•œ λŒ€μ‘°λ₯Ό 톡해 ν–‰λ³΅μ˜ 길을 μ œμ‹œν•˜κ³  μžˆλ‹€.


β€’ λ³Έλ¬Έ 읽기(μ‹œ 1:1-6 )
볡 μžˆλŠ” μ‚¬λžŒμ€ μ•…μΈμ˜ κΎ€λ₯Ό 쒇지 μ•„λ‹ˆν•˜λ©° μ£„μΈμ˜ 길에 μ„œμ§€ μ•„λ‹ˆν•˜λ©° μ˜€λ§Œν•œ 자의 μžλ¦¬μ— 앉지 μ•„λ‹ˆν•˜κ³  2였직 μ—¬ν˜Έμ™€μ˜ μœ¨λ²•μ„ μ¦κ±°μ›Œν•˜μ—¬ κ·Έ μœ¨λ²•μ„ μ£Όμ•Όλ‘œ λ¬΅μƒν•˜λŠ” μžλ‘œλ‹€ 3μ €λŠ” μ‹œλƒ‡κ°€μ— 심은 λ‚˜λ¬΄κ°€ μ‹œμ ˆμ„ μ’‡μ•„ 과싀을 맺으며 κ·Έ μžŽμ‚¬κ·€κ°€ 마λ₯΄μ§€ μ•„λ‹ˆν•¨ κ°™μœΌλ‹ˆ κ·Έ 행사가 λ‹€ ν˜•ν†΅ν•˜λ¦¬λ‘œλ‹€ 4악인은 그렇지 μ•ŠμŒμ΄μ—¬ 였직 λ°”λžŒμ— λ‚˜λŠ” 겨와 같도닀 5κ·ΈλŸ¬λ―€λ‘œ 악인이 μ‹¬νŒμ„ 견디지 λͺ»ν•˜λ©° 죄인이 의인의 νšŒμ€‘μ— 듀지 λͺ»ν•˜λ¦¬λ‘œλ‹€ 6λŒ€μ € 의인의 길은 μ—¬ν˜Έμ™€κ»˜μ„œ μΈμ •ν•˜μ‹œλ‚˜ μ•…μΈμ˜ 길은 λ§ν•˜λ¦¬λ‘œλ‹€


1) 카일 μ˜ˆμ΄μŠ€λŠ” 'μ‹œνŽΈμ˜ 섀ꡐ'λΌλŠ” μ±…μ—μ„œ λ³Έ μ‹œλ₯Ό β€œμ™•κ΅­μ˜ μ‚¬λžŒβ€μ— λŒ€ν•˜μ—¬ λ¬˜μ‚¬ν•˜κ³  μžˆλ‹€κ³  μ„€λͺ…ν–ˆλ‹€. 1. 그의 μ„±ν’ˆ
2. 그의 영ν–₯
3. 그의 행동
4. 그의 운λͺ…


2) 이 μ‹œνŽΈμ€ β€˜μ˜μΈμ€ 이 μ„Έμƒμ—μ„œ 좕볡을 λ°›μ§€λ§Œ 악인은 λ²Œμ„ λ°›κ²Œ λœλ‹€β€™λΌλŠ” μœ λŒ€μΈμ˜ 전톡적인 κ°€λ₯΄μΉ¨μ„ λ‚˜νƒ€λ‚Έλ‹€(즉, 두 κΈΈ, μ°Έμ‘°, μ‹  30:1,15-20).

μ΄λŸ¬ν•œ μ‚¬λžŒλ“€μ— λŒ€ν•œ λΉ„μŠ·ν•œ λ‚΄μš©μ΄ 렘 17:5-8 μ—μ„œλ„ μ œμ‹œλœλ‹€.


3) μ˜ˆμˆ˜κ»˜μ„œλŠ” μ‹œνŽΈ 1 νŽΈμ„ 산상섀ꡐ인 마 5-7 μž₯의 κΈ°λ³Έ 골격으둜 μ‚¬μš©ν•˜μ…¨λ‹€.

이 λ¬Έλ§₯μ—μ„œ λ³Ό λ•Œ, 이 말씀은 λͺ¨λ“  μ‚¬λžŒμ— λŒ€ν•œ 것이 μ•„λ‹ˆλΌ μ–Έμ•½λ°±μ„±μœΌλ‘œμ„œ μ•Όμ›¨μ˜ κ³„μ‹œλ₯Ό μ•Œμ§€λ§Œ κ·Έ κ³„μ‹œλ₯Ό λ¬΄μ‹œν•˜κΈ°λ‘œ μž‘μ •ν•œ μžλ“€μ— μ£Όμ‹  말씀이닀. 마 7:13-14 μ ˆλ„ 믿음이 가진 이같은 μ€‘μš”ν•œ 면에 κΈ°μ΄ˆν•œ λ‚΄μš©μœΌλ‘œ 여겨진닀.

β€œμ’μ€ 문으둜 듀어가거라. 멸망에 이λ₯΄λŠ” 문은 크고 길도 λ„“μ–΄ 그리둜 λ“€μ–΄κ°€λŠ” μ‚¬λžŒμ΄ 많고 생λͺ…에 이λ₯΄λŠ” 문은 μž‘κ³  길도 쒁아 μ°ΎλŠ” μ‚¬λžŒμ΄ 적닀."(λ§ˆνƒœλ³΅μŒ 7:13‭-‬14 ) β€œμ’μ€ 문” μ΄λŸ¬ν•œ μž μ–Έμ  μ§„λ¦¬λŠ” μ „ν†΅μ μœΌλ‘œ β€œλ‘ κΈΈβ€λ‘œ μ•Œλ €μ‘Œλ‹€(μ°Έμ‘°, μ‹  30:15,19; μ‹œ 1 편; 잠 4:10-19; 사 1:19-20; 렘 21:8).


β€œκΈΈβ€μ΄λΌλŠ” λ‹¨μ–΄μ˜ 어근적 μ˜λ―ΈλŠ” β€œλ„λ‘œβ€μΈλ°(μ°Έμ‘°, μ‹œ 1:6[2 회]) 이것은 μ‚Άμ˜ 방법을 κ°€λ¦¬ν‚€λŠ” μš©μ–΄μ΄κΈ°λ„ ν•˜λ‹€. μ‹ μ•½μ—μ„œλŠ” μ‹ μ‹€ν•œ 믿음의 무리λ₯Ό μ²˜μŒμ—λŠ” β€œλ„β€μ˜ μ‚¬λžŒλ“€λ‘œ λ¬˜μ‚¬ν•˜μ˜€λ‹€(μ°Έμ‘°, ν–‰ 9:2; 19:9,23; 22:4; 24:14,22). 이 사싀은 성경적 믿음이 β€˜κ΅λ¦¬μ— λŒ€ν•œ λ‹¨μˆœν•œ λ™μ˜λ‚˜ μ˜ˆμ‹μ— κ·Έμ € μ°Έμ„ν•˜λŠ” 것’을 λœ»ν•˜μ§€ μ•Šκ³ , 였히렀 β€˜μ‚ΆμœΌλ‘œμ¨ λ“œλŸ¬λ‚˜λŠ” μˆœμ’…κ³Ό 인격적 관계’λ₯Ό λ‚˜νƒ€λƒ„μ„ λœ»ν•œλ‹€(즉, β€œκ±·λ‹€,” μ°Έμ‘°, μ—‘ 4:1,17; 5:2,15).


β€’ λ³΅μžˆλŠ” μ‚¬λžŒμ€
β€œλ³΅ μžˆλŠ”,” (에쉐λ₯΄, אשׁר)λŠ” β€œν–‰λ³΅ν•œ,” β€œμ‘΄κ²½λ°›λŠ”,” λ˜λŠ” β€œλΆ€μœ ν•œβ€μ„ μ˜λ―Έν•œλ‹€(μ°Έμ‘°, 마 5:3-12).

ν•˜λ‚˜λ‹˜μ„ λ– λ‚˜μ„œλŠ” μ–΄λ–€ μ‚¬λžŒλ„ β€œν–‰λ³΅ν• β€ 수 μ—†λ‹€. ν•˜λ‚˜λ‹˜κ»˜μ„œ 우리λ₯Ό μ°½μ‘°ν•˜μ…¨κ³  또 ν•˜λ‚˜λ‹˜μ„
μœ„ν•˜μ—¬ μ°½μ‘°ν•˜μ…¨κΈ° λ•Œλ¬Έμ΄λ‹€(μ°Έμ‘°, μ°½ 1:26-27; 3:8). 우리λ₯Ό μ°½μ‘°ν•˜μ‹  ν•˜λ‚˜λ‹˜κ³Ό 우리의 관계가
μƒκΈ°μžˆκ²Œ 되기 μ „μ—λŠ”, μš°λ¦¬λŠ” μ‚Άμ˜ λͺ¨λ“  μ˜μ—­μ— μžˆμ–΄μ„œ 참되고 지속적인 행볡을 λˆ„λ¦΄ 수 μ—†λ‹€! 이
κ΄€κ³„λŠ” μ™Έμ μœΌλ‘œ λ“œλŸ¬λ‚œλ‹€!


λ³΅μžˆλŠ” μ‚¬λžŒμ˜ μ„Έ κ°€μ§€μ˜ 개인(악인)의 νŠΉμ§•μ μΈ 행동 및 μžμ„Έλ₯Ό 본받지(λ”°λ₯΄μ§€) μ•ŠλŠ”λ‹€.

1) μ•…μΈλ“€μ˜ κΎ€λ₯Ό λ”°λ₯΄μ§€ μ•„λ‹ˆν•˜λ©°
2) μ£„μΈλ“€μ˜ 길에 μ„œμ§€ μ•„λ‹ˆν•˜λ©°
3) μ˜€λ§Œν•œ μžλ“€μ˜ μžλ¦¬μ— 앉지 μ•„λ‹ˆν•œλ‹€

β€œλ³΅ μžˆλŠ”β€ μ‹ μ‹€ν•œ μžλ“€μ— λŒ€ν•˜μ—¬, μ‹œ 1:1 μ—μ„œλŠ” 그듀이 ν•˜μ§€ μ•ŠλŠ” κ²ƒμœΌλ‘œμ¨ λ¬˜μ‚¬ν•˜κ³  μ‹œ 1:2 μ—μ„œλŠ”
그듀이 ν•˜λŠ” κ²ƒμœΌλ‘œμ¨ λ¬˜μ‚¬ν•œλ‹€.

삢에 λŒ€ν•œ 강쑰점이 β€œκ±·λ‹€. . .μ„œλ‹€. . .μ•‰λ‹€β€λΌλŠ” 동사λ₯Ό ν†΅ν•˜μ—¬ κ°•ν™”λ˜μ–΄ μ œμ‹œλœλ‹€. μš°λ¦¬λŠ” μš°λ¦¬κ°€ μ†ν•œ κ·Έλ£Ήκ³Ό λ™λ£Œμ— μ˜ν•˜μ—¬ 영ν–₯을 λ°›λŠ”λ‹€(μ°Έμ‘°, κ³ μ „ 15:33).

β€œμ•…ν•œβ€(BDB 957)μ΄λΌλŠ” μš©μ–΄λŠ” 법을 적극적으둜 λ²”ν•˜λŠ” μžλ“€(즉, λ²”μ£„ν–‰μœ„ 및 λ²”λ²•ν–‰μœ„) 뿐 μ•„λ‹ˆλΌ ν•˜λ‚˜λ‹˜κ³Ό 상관없이 μ‚¬λŠ” μžλ“€λ„ 가리킨닀(즉, μ‹€μ œμ μΈ λ¬΄μ‹ λ‘ μž).


β€’μ˜μΈμ˜ νŠΉμ§•
1) μ—¬ν˜Έμ™€μ˜ μœ¨λ²•μ„ μ¦κ±°μ›Œν•˜λŠ” 자
β€œμ—¬ν˜Έμ™€β€ 이것은 μ΄μŠ€λΌμ—˜μ˜ ν•˜λ‚˜λ‹˜κ»˜ λŒ€ν•˜μ—¬ μ‚¬μš©ν•œ 언약적 이름인 야웨이닀.

"μœ¨λ²•"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토라'λŠ” μœ λŒ€μΈλ“€μ—κ²Œ ν”νžˆ λͺ¨μ„Έ μ˜€κ²½μ„ μ˜λ―Έν•˜λŠ” 말이닀. κ·ΈλŸ¬λ‚˜ 넓은 μ˜λ―Έλ‘œλŠ” ν•˜λ‚˜λ‹˜μ˜ κΉŠμœΌμ‹  뜻의 κ³„μ‹œλΌλŠ” μ μ—μ„œ 이 μš©μ–΄λŠ” ν•˜λ‚˜λ‹˜μ˜ κ΅ν›ˆ λ˜λŠ” ν›ˆκ³„λΌλŠ” 의미λ₯Ό 가지며 μ•„μšΈλŸ¬ ν•˜λ‚˜λ‹˜μ˜ κ΅ν›ˆμ€ 기둝된 λ§μ”€μœΌλ‘œ λ‚˜νƒ€λ‚˜κΈ° λ•Œλ¬Έμ— 성경을 μ˜λ―Έν•˜κΈ°λ„ ν•œλ‹€.


2) κ·Έ μœ¨λ²•μ„ μ£Όμ•Όλ‘œ λ¬΅μƒν•˜λŠ” μžλ‘œλ‹€
μ΄λŠ” 적극적인 μΈ‘λ©΄μ—μ„œ λ³Έ 의인의 νŠΉμ„±μ΄λ‹€. κ·Έ νŠΉμ„±μ€ (1) ν•˜λ‚˜λ‹˜μ˜ μœ¨λ²•μ— λŒ€ν•˜μ—¬ 기쁨으둜 λ°˜μ‘ν•˜λŠ” 것이며 (2) κ³„μ†μ μœΌλ‘œ κ·Έ μœ¨λ²•κ³Ό 관계λ₯Ό λ§ΊλŠ” 삢을 μ‚¬λŠ” 것이닀(수 1:8).

'λ¬΅μƒν•˜λŠ”'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ν•˜κ°€'λŠ” 'λ¬΅μƒν•˜λ‹€'λŠ” 뜻 이외에 본래 'λ§ν•˜λ‹€', '속삭이닀'λΌλŠ” λœ»μ„ 가진 단어이닀. κ³ λŒ€μΈλ“€μ€ 항상 μ†Œλ¦¬λ₯Ό λ‚΄μ–΄ 글을 μ½μ—ˆλ‹€. λ”°λΌμ„œ 이것은 μ‘°μš©ν•˜κ²Œ μ½λŠ” 것을 가리킴이 λΆ„λͺ…ν•˜λ‹€.

이 동사λ₯Ό μ–΄λ–»κ²Œ μ‚¬μš©ν•˜μ˜€λŠ”μ§€λ₯Ό μ£Όλͺ©ν•˜λΌ.
1. μ•Όμ›¨μ˜ κ°€λ₯΄μΉ¨μ— λŒ€ν•œ λ¬΅μƒβ€”μ‹œ 1:2; 수 1:8
2. 야웨 μžμ‹ μ— λŒ€ν•œ λ¬΅μƒβ€”μ‹œ 63:7
3. μ•Όμ›¨κ»˜μ„œ ν–‰ν•˜μ‹  일에 λŒ€ν•œ λ¬΅μƒβ€”μ‹œ 77:13; 143:5
4. λ‘λ €μš΄ 일에 λŒ€ν•œ 묡상—사 33:18

당신은 μ–΄λ–€ 것을 λ¬΅μƒν•˜λŠ”κ°€?

우리의 사고가 우리의 행동을 κ²°μ •μ§“λŠ” λͺ¨νŒμ΄λ‹€(μ°Έμ‘°, 잠 23:7). 우리의 μ˜μ‹μ—μ„œ ν•˜λ‚˜λ‹˜μ„ λ”°λ₯΄κ³  그의 λœ»μ„ κ³„μ†ν•˜μ—¬(즉, μ£Όμ•Όλ‘œ) μ§€μΌœμ•Ό ν•  것을 이 μ ˆμ—μ„œ κ°•μ‘°ν•˜κ³  μžˆλ‹€. 이 본문의 λ‚΄μš©μ€ μ‹  6:8-9 μ—μ„œ μ œμ‹œν•˜κ³  μžˆλŠ” μ›λž˜μ˜ λͺ©μ μ΄λ‹€.


β€’ 의인이 λˆ„λ¦¬λŠ” 볡(된 μƒνƒœ)
1) μ‹œλƒ‡κ°€μ— 심은 λ‚˜λ¬΄
μ‹œλƒ‡κ°€μ— 심은 λ‚˜λ¬΄λŠ” μ–Έμ œλ“ μ§€ μƒμˆ˜λ₯Ό κ³΅κΈ‰λ°›λŠ”λ‹€. μ—¬κΈ°μ„œ 'μ‹œλ‚΄'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νŒ”λΌκ·Έ'λŠ” νŒ”λ ˆμŠ€ν‹΄μ—μ„œ ν”νžˆ λ°œκ²¬ν•  수 μžˆλŠ” κ°„ν—μ²œμ„ λ§ν•˜λŠ” 것이 μ•„λ‹ˆκ³  인곡적으둜 λ§Œλ“€μ–΄μ§„ 수둜(ζ°΄θ·―)λ₯Ό λ§ν•œλ‹€.

이 λ†€λΌμš΄ μ€μœ μ  ν‘œν˜„μ΄ 렘 17:5-8 μ—μ„œ λ‚˜νƒ€λ‚œλ‹€. 사막 μ§€λŒ€μ— μ‚¬λŠ” μ‚¬λžŒλ“€μ—κ²Œ μžˆμ–΄μ„œ, κ²°μ‹€ν•˜λŠ” λ‚˜λ¬΄λŠ” 힘과 λ²ˆμ˜μ„ μƒμ§•ν•˜μ˜€λ‹€.


2) μ‹œμ ˆμ„ μ’‡μ•„ 과싀을 λ§ΊλŠ”λ‹€
'μ‹œμ ˆμ„ μ’‡μ•„'λž€ 문자적으둜 '그의 λ•Œμ—'이며 μ΄λŠ” 곧 μΈμƒμ˜ μΆ”μˆ˜κΈ°λ₯Ό μ˜λ―Έν•œλ‹€. λ‚˜λ¬΄κ°€ μΆ”μˆ˜κΈ°μ— 열맀λ₯Ό λ§ΊλŠ” 것은 μžμ—°μŠ€λŸ° 결과이닀. 이와 λ§ˆμ°¬κ°€μ§€λ‘œ 죄악을 λ©€λ¦¬ν•˜κ³ (1절) ν•˜λ‚˜λ‹˜μ˜ λ§μ”€μ•ˆμ—μ„œ λŠμž„μ—†μ΄ 기쁨을 λˆ„λ¦¬λŠ” μ˜μΈμ€ μΈμƒμ˜ μΆ”μˆ˜κΈ°μ— μžμ—°μŠ€λŸ½κ²Œ 열맀λ₯Ό 맺게 λ˜λŠ” 것이닀.

이 μ—΄λ§€λŠ” μΆ”μˆ˜κΈ°μ— λ§ΊνžˆλŠ” μ—΄λ§€μ΄λ―€λ‘œ κ²‰μœΌλ‘œλŠ” ν™”λ €ν•˜λ‚˜ 속은 λΉ„μ–΄ μžˆλŠ” μ•…μΈλ“€μ˜ μ—΄λ§€μ™€λŠ” 달리 μ™„μ „νžˆ 읡은 μ—΄λ§€μž„μ— ν‹€λ¦Όμ—†λ‹€(Calvin). 이처럼 의인의 행볡은 μΈκ°„μ˜ μž”μž¬μ£Όλ‘œ 인해 μ–»λŠ” 그런 μ’…λ₯˜μ˜ 행볡이 μ•„λ‹ˆλΌ λŠμž„μ—†λŠ” 경건의 λ…Έλ ₯을 톡해 μ–»λŠ” μ™„μ „ λ¬΄κ²°ν•œ 행볡인 것이닀.


3) κ·Έ μžŽμ‚¬κ·€κ°€ 마λ₯΄μ§€ μ•ŠλŠ”λ‹€
이것은 쒅말적인 μ£Όμ œμ΄λ‹€(μ°Έμ‘°, κ²” 47:12; 계 22:2). 농업적 λ¬˜μ‚¬λŠ” λ°˜κ±΄μ‘°μ§€μ—­μ— μ‚¬λŠ” 농뢀와 λͺ©μžλ“€μ—κ²Œ 맀우 κ°•λ ₯ν•œ 섀득λ ₯을 κ°€μ‘Œλ‹€.

"그리고 κ·Έ κ°•μ˜ 쒌우츑 κΈ°μŠ­μ—λŠ” λͺ¨λ“  μ’…λ₯˜μ˜ 과일 λ‚˜λ¬΄κ°€ μžλž„ 것이며 κ·Έ 잎이 μ‹œλ“€κ±°λ‚˜ 열맀가 λ§Ίνžˆμ§€ μ•ŠλŠ” 일이 μ—†κ³  λ‹¬λ§ˆλ‹€ μ‹±μ‹±ν•œ 과일을 맺을 것이닀. 이것은 κ·Έ 강물이 μ„±μ†Œμ—μ„œλΆ€ν„° ν˜λŸ¬λ‚΄λ¦¬κΈ° λ•Œλ¬Έμ΄λ‹€. 그리고 κ·Έ 과일은 λ‹€ 먹을 수 μžˆλŠ” 것듀이며 κ·Έ μžŽμ€ μ•½μ΄ˆλ‘œ 쓰일 것이닀.”(μ—μŠ€κ²” 47:12)



β€’ 악인은
1:4 1-3μ ˆμ— λ¬˜μ‚¬λœ 의인의 ν–‰λ³΅κ³ΌλŠ” λŒ€μ‘°μ μœΌλ‘œ μ•…μΈμ˜ μ‹€νŒ¨ 및 λΆˆν–‰μ„ κΈ°λ‘ν•œ 뢀뢄이닀.


1) 였직 λ°”λžŒμ— λ‚˜λŠ” 겨와 κ°™λ‹€
곑식을 까 λΆ€λ₯Ό λ•Œ λ‚±μ•Œμ€ 지면에 λ–¨μ–΄μ§€λ‚˜, κ²¨λŠ” 가볍기 λ•Œλ¬Έμ— λ°”λžŒμ— λ‚ μ•„κ°€ 버린닀. λ”°λΌμ„œ μ—¬κΈ°μ„œ '겨'λž€ μ•…μΈμ˜ 사라져 버리고 말 ν—ˆλ¬΄μ„±μ„ λΉ„μœ ν•œ 말이닀. μ΄λŸ¬ν•œ κ°œλ…μ€ 3절의 μ‹œλƒ‡κ°€μ— μ‹¬κΈ°μš΄ λ‚˜λ¬΄μ˜ 견고성과 λŒ€μ‘°λ₯Ό 이루고 μžˆλ‹€. κ·Έ 밖에 κ²¨λŠ” μ„±κ²½μ—μ„œ λ¬΄κ°€μΉ˜ν•œ 것을 μƒμ§•ν•˜λŠ” λ§λ‘œμ„œ 많이 μ–ΈκΈ‰λ˜μ–΄ μžˆλ‹€(35:5; μš₯21:18; 사5:24;17:13;29:5;33:11;41:15; 렘 23:28; 단 2:35; 호 13:3; 슡 2:2; λˆ… 3:17).


2) 악인이 μ‹¬νŒμ„ 견디지 λͺ»ν•œλ‹€
μ—¬κΈ°μ„œ 'μ‹¬νŒ'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λ―Έμ‰¬νŒŒνŠΈ(משׁ׀ּט'λŠ” '곡의' λ˜λŠ” 'μ‹¬νŒ'으둜 λ²ˆμ—­λ  수 μžˆλŠ” μš©μ–΄μ΄λ‹€. λ˜ν•œ '견디닀'λŠ” 말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μΏ°(קוּם)'은 'μ„œλ‹€', 'μΌμ–΄μ„œλ‹€'λΌλŠ” λœ»μ΄λ‹€. 이 두 μš©μ–΄μ— λŒ€ν•΄ λ‹€μŒ 두 κ°€μ§€μ˜ ν•΄μ„μ΄μžˆλ‹€. (1) ν˜ΉμžλŠ” 'λ―Έμ‰¬νŒŒνŠΈ'λ₯Ό 곡의둜 보고 λ³Έ κ΅¬μ ˆμ„ '악인이 곡의 κ°€μš΄λ° μ„œμ§€ λͺ»ν•  것이닀'λΌλŠ” 의미둜 ν•΄μ„ν•œλ‹€. 즉, 악인은 의인의 곡의둜운 일에 λ™μ°Έν•˜μ§€ λͺ»ν•˜λ©°, λ˜λŠ” μ˜μΈλ“€μ˜ 곡의 μ•žμ— μ„€ 자리λ₯Ό λ§ˆλ ¨ν•˜μ§€ λͺ»ν•œλ‹€λŠ” 해석이닀(Calvin). (2) ν˜ΉμžλŠ” 'λ―Έμ‰¬νŒŒνŠΈ'λ₯Ό μ‹¬νŒμœΌλ‘œ 보고 λ³Έ κ΅¬μ ˆμ„ '악인이 이 세상 λ§ˆμ§€λ§‰μ— μžˆμ„ μ΅œν›„ μ‹¬νŒ λ•Œμ— μ„œμ§€ λͺ»ν•˜λŠ” 것, 곧 λΆ€ν™œμ— μ°Έμ—¬ν•˜μ§€ λͺ»ν•˜λŠ” 것'을 μ˜λ―Έν•œλ‹€κ³  μ£Όμž₯ν•œλ‹€. 그런데 μ—¬κΈ°μ„œ λΆ„λͺ…ν•œ 것은 이 악인이 ν•˜λ‚˜λ‹˜μ˜ 'μœ¨λ²•'을 λŒ€μ ν•˜λŠ” μ•…μΈμ΄λΌλŠ” 점이닀. μ΄λ ‡κ²Œ λ³Ό λ•Œ, 악인을 λ§ˆλ•…νžˆ ν•˜λ‚˜λ‹˜μ˜ μ‹¬νŒ λ˜λŠ” νŒλ‹¨μ„ λ°›μ•„ ν•˜λ‚˜λ‹˜ μ•žμ—μ„œ μ­€κ²¨λ‚˜λŠ” 자둜 이해해야 ν•  것이닀. λ”°λΌμ„œ 'λ―Έμ‰¬νŒŒνŠΈ'λ₯Ό μ‹¬νŒμœΌλ‘œ ν•΄μ„ν•œ (2)의 μ£Όμž₯은 μ˜³λ‹€. ν•˜μ§€λ§Œ ν•˜λ‚˜λ‹˜μ˜ μ‹¬νŒμ„ λ°˜λ“œμ‹œ μ΅œν›„μ˜ μ‹¬νŒμ—λ§Œ κ΅­ν•œμ‹œν‚¬ ν•„μš”λŠ” μ—†λ‹€. μ™œλƒν•˜λ©΄ ν•˜λ‚˜λ‹˜κ»˜μ„œλŠ” μ—­μ‚¬μ†μ—μ„œ μˆ˜λ§Žμ€ μ‹¬νŒμ˜ 사역을 ν–‰ν•˜μ‹œκ³  있기 λ•Œλ¬Έμ΄λ‹€.


3) 죄인이 의인의 νšŒμ€‘(ζœƒδΈ­)에 듀지 λͺ»ν•œλ‹€
μ—¬κΈ°μ„œ '의인의 νšŒμ€‘'μ΄λž€ ν•˜λ‚˜λ‹˜μ˜ μ‹¬νŒ λ˜λŠ” νŒλ‹¨ μ•žμ—μ„œλ„ λΆ€λ„λŸ¬μ›€ 없이 μ„€ 수 μžˆλŠ” μžλ“€μ˜ 총회λ₯Ό λ§ν•œλ‹€. 이듀은 곧 1, 2μ ˆμ— λ¬˜μ‚¬λœ 바와 같이 μ†Œκ·Ήμ μœΌλ‘œλŠ” μ•…μΈμ˜ 사상과 ν–‰λ™μ—μ„œ κ΅¬λ³„λœ 자이며, μ κ·Ήμ μœΌλ‘œλŠ” ν•˜λ‚˜λ‹˜μ˜ μœ¨λ²•μ„ λ¬΅μƒν•˜λ©° 이λ₯Ό μƒν™œν™”ν•˜λŠ” μžλ“€μ΄λ‹€. 이듀이 λͺ¨μ—¬ ν•˜λŠ” 일은 κ±°λ£©ν•œ κ³³μ—μ„œ ν•˜λ‚˜λ‹˜μ„ μ°¬μ†‘ν•˜λŠ” 것이닀(111:1;118:19, 20).

그리고 15νŽΈμ€ 이 κ±°λ£©ν•œ 곳에 μ„œμ„œ ν•˜λ‚˜λ‹˜μ„ 찬솑할 수 μžˆλŠ” μžκ°€ κ³Όμ—° λˆ„κ΅¬μΈμ§€ λ°ν˜€μ£Όκ³  μžˆλ‹€. ν•œνŽΈ, μ—¬κΈ°μ„œ νšŒμ€‘μ—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에닀(Χ’Χ“Χ”)'λŠ” '지λͺ…ν•˜λ‹€', '...μ—μ„œ λ§Œλ‚˜λ‹€', '두닀'λŠ” 뜻의 동사 'μ•Όμ•„λ“œ'μ—μ„œ νŒŒμƒλœ λͺ…μ‚¬ν˜•μœΌλ‘œ μž₯μ†Œμ μΈ κ°œλ…μ„ λ‹€λΆ„νžˆ λ‚΄ν¬ν•˜κ³  μžˆλ‹€. μ΄λŸ¬ν•œ μ μ—μ„œ '에닀'λŠ” κ±°λ£©ν•œ μž₯μ†Œ, 곧 ν•˜λ‚˜λ‹˜μ˜ μ–Έμ•½κΆ€κ°€ λͺ¨μ…”μ Έ μžˆλŠ” μ„±μ†Œλ‚˜ 성전을 μ§€μ‹œν•˜λŠ” 것이며 λ˜ν•œ μ΅œμ’…μ μœΌλ‘œ λ©”μ‹œμ•Όκ»˜μ„œ λͺ¨λ“  성도λ₯Ό 뢈러λͺ¨μœΌμ‹€ ν•˜λŠ˜μ— μžˆλŠ” μƒˆ μ˜ˆλ£¨μ‚΄λ ˜μ„ μ§€μ‹œν•˜λŠ” 것이닀.


κ²°λ‘ 
"의인의 길을 μ—¬ν˜Έμ™€κ»˜μ„œ μΈμ •ν•˜μ‹œλ‚˜ μ•…μΈμ˜ 길은 λ§ν•˜λ¦¬λ‘œλ‹€"

μ—¬κΈ°μ„œ μ‹œμΈμ€ ν•˜λ‚˜λ‹˜μ˜ λ°±μ„±μ˜ μ˜μ›ν•œ 볡과 μ•…μΈμ˜ 멸망을 κ·Ήλͺ…ν•˜κ²Œ λŒ€μ‘°μ‹œμΌœ 보여주고 μžˆλ‹€. 그런데 의인의 볡과 μ•…μΈμ˜ 멸망의 기쀀은 μ–΄λ””κΉŒμ§€λ‚˜ ν•˜λ‚˜λ‹˜μ—κ²Œ μ†ν•œ 것이닀. 즉, ν•˜λ‚˜λ‹˜κ»˜μ„œ μ˜μΈμ„ μΈμ •ν•˜μ‹œλ―€λ‘œ κ·Έκ°€ 볡을 λ°›λŠ” 것이며 λ°˜λŒ€λ‘œ 악인은 ν•˜λ‚˜λ‹˜μ˜ 인정을 받지 λͺ»ν•˜λ―€λ‘œ 멸망을 λ‹Ήν•œλ‹€. 이처럼 μ‹œμΈμ€ 이 μ‹œκ΅¬λ₯Ό ν†΅ν•˜μ—¬ λͺ¨λ“  것이 ν•˜λ‚˜λ‹˜μ˜ μ£ΌκΆŒλŒ€λ‘œ μ΄λ£¨μ–΄μ§„λ‹€λŠ” 사싀을 μš°λ¦¬μ—κ²Œ μ•Œλ €μ£Όκ³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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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κ²½ μ‚°μ±…' μΉ΄ν…Œκ³ λ¦¬μ˜ λ‹€λ₯Έ 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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