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묡상 365

[둜고슀] λόγος , μš”ν•œλ³΅μŒμ—μ„œμ˜ λ§μ”€μ˜ 의미

by 😘 μ†Œμ†Œν•œν–‰λ³΅^^ 2020. 4. 18.
λ°˜μ‘ν˜•


μš”ν•œλ³΅μŒμ€ λ‹€λ₯Έλ³΅μŒμ„œμ™€ 달리 예수 κ·Έλ¦¬μŠ€λ„λ₯Ό νƒœμ΄ˆλΆ€ν„° κ³„μ‹ λΆ„μœΌλ‘œ μ„ μ–Έν•˜κ³  μ‹œμž‘ν•œλ‹€. κ³΅κ΄€λ³΅μŒμ„ 예수 κ·Έλ¦¬μŠ€λ„μ˜ μ‹ μ„±κ³Ό λ©”μ‹œμ•„λ˜μ‹¬μ„ μ‘°μ‹¬μŠ€λŸ½κ²Œ 증λͺ…ν•˜λ©΄μ„œ μ μ§„μ μœΌλ‘œ κ³„μ‹œν•œλ‹€. 반면 μš”ν•œμ€ 온 우주 창쑰의 μ‹œμž‘μ„ μ„ ν¬ν•˜λŠ” μ°½ 1:1을 μ—°μƒμ‹œν‚€λŠ” 'νƒœμ΄ˆμ—'λΌλŠ” λ‹¨μ–΄λ‘œ μž₯μ—„ν•˜κ²Œ μ‹œμž‘ν•œλ‹€. λ³Έ κ΅¬μ ˆμ„ 맀개둜 ν•˜μ—¬, μš”ν•œμ€ ꡬ약과 μΌκ΄€λœ νλ¦„μœΌλ‘œμ„œμ˜ μ‹ μ•½μ˜ λ³΅μŒμ„œλ₯Ό μ“°κ³  μžˆλ‹€. 즉 κ³„μ‹œμ˜ μ‹œμž‘μΈ μ²œμ§€ 창쑰의 κΈ°μ‚¬λ‘œλΆ€ν„° μ‹œμž‘ν•˜μ—¬ κ·Έλ¦¬μŠ€λ„μ— 이λ₯΄λŸ¬ κ³„μ‹œκ°€ 완성됨을 λ‚˜νƒ€λ‚΄μ•Ό ν•œλ‹€. 'νƒœμ΄ˆ'(μ•„λ₯΄μΌ€)λΌλŠ” μš©μ–΄λŠ” μ›λž˜ 'μ‹œκ°„κ³Ό κ³΅κ°„μ˜ μ‹œμ΄ˆ'λ₯Ό μ˜λ―Έν•œλ‹€. λ”°λΌμ„œ κ³ λŒ€ 그리이슀의 μžμ—°μ² ν•™μžλ“€μ€ '만물의 μ‹œμ΄ˆ(ε§‹εˆ)'λΌλŠ” 뜻으둜 이 μš©μ–΄λ₯Ό μ‚¬μš©ν•˜μ˜€λ‹€. κ·ΈλŸ¬λ‚˜ μ—¬κΈ°μ„œλŠ” 처음 μ‹œκ°„μ˜ νŠΉλ³„ν•œ ν•œ μ‹œμ λΏλ§Œ μ•„λ‹ˆλΌ 초(θΆ…) μ‹œκ°„μ μΈ μ˜μ›μ„ λ‚˜νƒ€λ‚΄λŠ” 말둜 μ‚¬μš©λ˜μ—ˆλ‹€.


μš” 1:1/ νƒœμ΄ˆμ— 말씀이 κ³„μ‹œλ‹ˆλΌ 이 말씀이 ν•˜λ‚˜λ‹˜κ³Ό ν•¨κ»˜ κ³„μ…¨μœΌλ‹ˆ 이 말씀은 곧 ν•˜λ‚˜λ‹˜μ΄μ‹œλ‹ˆλΌ


β€’ λ‘œκ³ μŠ€λž€
''말씀(둜고슀)"λŠ” 본래 'μˆ˜μ§‘', '계산', 'λͺ©λ‘', '말' 등을 μ˜λ―Έν•œλ‹€. 그리고 이 μš©μ–΄λŠ” 철학적인 μ˜λ―Έλ‘œμ„œ (1) μ–΄λ–€ 법칙, 의미, ꡬ쑰의 λ‚΄μš©, (2) ν˜•μ΄μƒν•™μ  μ‹€μž¬λ‚˜ 사물을 이해할 수 μžˆλŠ” 법척, (3) 우주둠적인 μ‹€μž¬λ“€μ„ ν‘œμƒν•˜λŠ” κ°œλ… λ“±μœΌλ‘œ μ‚¬μš©λ˜μ—ˆλ‹€. 이 μš©μ–΄λ₯Ό 신학적 의미둜 μ „ν™˜μ‹œν‚¨ μ‚¬λžŒμ€ ν”ŒλΌν†€ 철학에 μ‹¬μ·¨ν–ˆλ˜ 1μ„ΈκΈ°μ˜ μœ λŒ€μΈ μ² ν•™μžμΈ μ•Œλ ‰μ‚°λ“œλ¦¬μ•„μ˜ ν•„λ‘œ(Philo of Alexandriaa)μ˜€λ‹€. κ·ΈλŠ” 'ν•˜λ‚˜λ‹˜μ˜ 둜고슀'λž€ ν•˜λ‚˜λ‹˜κ»˜λ‘œλΆ€ν„° λ‚˜μ™€μ„œ ν•˜λ‚˜λ‹˜κ³Ό 세상을 μ—°κ²°ν•˜λ©°,인간을 ν•˜λ‚˜λ‹˜κ³Ό 세상 μ‚¬μ΄μ˜ μ€‘μž¬μž(즉 λŒ€λ³€μžκ±°λ‚˜ μ œμ‚¬μž₯)둜 λΆ€κ°μ‹œν‚€λŠ” 것이라고 ν•˜μ˜€λ‹€. 즉 λ‘œκ³ μŠ€λž€ ν•˜λ‚˜λ‹˜μ˜ μ°½μ‘° λŠ₯λ ₯의 총화(ηΈ½ε’Œ)이자 이 세상을 μ§ˆμ„œμžˆκ²Œ λ‹€μŠ€λ¦¬λŠ” μ‘΄μž¬λΌλŠ” 것이닀.

μ΄μ™€λŠ” 달리 μ„±κ²½ μ „λ°˜μ— κ±Έμ³μ„œ '둜고슀'λŠ” 주둜 ν•˜λ‚˜λ‹˜μ˜ ꢌλŠ₯(μ‹œ 147:15;148:8;히 4:12)κ³Ό κ³„μ‹œ(사 2:1;렘 26:1;딀전 5:17)λ₯Ό μ˜λ―Έν•œλ‹€. 특히 μš”ν•œμ€ λ³Έμ ˆμ—μ„œ '둜고슀'의 μ˜μ›μ„±, 인격성, μ‹ μ„±(Deity)을 λΆ€κ°μ‹œν‚΄μœΌλ‘œμ¨, '둜고슀'κ°€ λ°”λ‘œ κ³„μ‹œμ˜ μ™„μ„±μžμ΄μ‹  κ·Έλ¦¬μŠ€λ„μž„μ„ 보여쀀닀. λ³Έμ ˆμ—μ„œμ™€ λ§ˆμ°¬κ°€μ§€λ‘œ 14μ ˆμ—μ„œμ˜ '말씀'μ—μ„œλ„ '둜고슀'의 인격성이 뚜렷이 ν‘œν˜„λ˜κ³  μžˆλ‹€.


*μš” 1:14/ 말씀이 μœ‘μ‹ μ΄ λ˜μ–΄ 우리 κ°€μš΄λ° κ±°ν•˜μ‹œλ§€ μš°λ¦¬κ°€ κ·Έ μ˜κ΄‘μ„ λ³΄λ‹ˆ μ•„λ²„μ§€μ˜ λ…μƒμžμ˜ μ˜κ΄‘μ΄μš” μ€ν˜œμ™€ 진리가 μΆ©λ§Œν•˜λ”λΌ

μš”ν•œλ³΅μŒμ—μ„œ 'λ―Ώλ‹€'(ν”ΌμŠ€νŠœμ˜€ πιστΡύω
), 'μ‚¬λž‘'(μ•„κ°€νŽ˜ ἀγάπη)κ³Ό λ”λΆˆμ–΄ μ£Όμš” κ°œλ…μœΌλ‘œ 쓰인 이 μš©μ–΄ '둜고슀'λŠ” 주둜 예수 κ·Έλ¦¬μŠ€λ„μ˜ 말씀과 κ°•ν™”(θ¬›ε’Œ)둜 κ΅¬μ„±λ˜μ–΄ μžˆλŠ” λ³Έμ„œμ˜ νŠΉμ„±κΉŒμ§€λ„ 잘 λ“œλŸ¬λ‚΄κ³  μžˆλ‹€.


β€’ (말씀이) κ³„μ‹œλ‹ˆλΌ
쑴재λ₯Ό λ‚˜νƒ€λ‚΄λŠ” 동사 '에이미'의 3인칭 λ‹¨μˆ˜ λ―Έμ™„λ£Œν˜• 'μ—”'을 μ‚¬μš©ν•¨μœΌλ‘œμ¨ μš”ν•œμ€ (1) '둜고슀'κ°€ νƒœμ΄ˆμ˜ μ–΄λŠ μ‹œμ μ—μ„œ 창쑰된 것이 μ•„λ‹ˆλΌ κ³„μ†ν•˜μ—¬ μ‘΄μž¬ν•΄ μ™”λ‹€λŠ” 사싀을 λ³΄μ—¬μ€Œκ³Ό μ•„μšΈλŸ¬ (2) 예수 κ·Έλ¦¬μŠ€λ„μ˜ μ„ μž¬μ„±(ε…ˆεœ¨ζ€§)κ³Ό μ˜μ›μ„±μ„ λ“œλŸ¬λ‚Έλ‹€. λ”°λΌμ„œ λ‹Ήμ‹œμ˜ 이방 μ² ν•™μ˜ 인본주의적 κ²½ν–₯κ³Ό μœ λŒ€κ΅μ  μ‹ κ΄€(η₯žθ§€)의 였λ₯˜λ₯Ό λΆ„μ‡„ν•˜κ³ , μ„Έμƒμ˜ μ‹œμ΄ˆ 이전에 말씀이신 κ·Έλ¦¬μŠ€λ„κ°€ μ‘΄μž¬ν•˜μ˜€λ‹€λŠ”, 그리고 μ§€κΈˆλ„ μ‘΄μž¬ν•˜κ³  κ³„μ‹œλ‹€λŠ” μ—„μ—°ν•œ 사싀을 μ„ ν¬ν•œ 것이닀.

이와 같이 ν•˜λ‚˜λ‹˜κ³Ό λ™λ“±ν•˜κ²Œ μ„ μž¬ν•˜μ‹  κ·Έλ¦¬μŠ€λ„μ˜ μ΄ˆμ‹œκ°„μ  μ˜μ›μ„±μ„ λ¬΄μ‹œν•˜κ³  'κ·Έκ°€ μ‘΄μž¬ν•˜μ§€ μ•Šμ•˜λ˜ λ•Œκ°€ μžˆμ—ˆλ‹€'라고 μ£Όμž₯ν•œ μ•„λ¦¬μš°μŠ€λŠ” λ‹ˆμΌ€μ•„ 쒅ꡐ 회의(A.D. 325)μ—μ„œ μ΄λ‹¨μœΌλ‘œ κ·œμ •λ˜μ—ˆλ‹€.



β€’ ν•˜λ‚˜λ‹˜κ³Ό ν•¨κ»˜ κ³„μ…¨μœΌλ‹ˆ
μš”ν•œμ€ 말씀이신 κ·Έλ¦¬μŠ€λ„κ»˜μ„œ νƒœμ΄ˆλΆ€ν„° μ‘΄μž¬ν–ˆμ„λΏλ§Œ μ•„λ‹ˆλΌ, ν•˜λ‚˜λ‹˜μ˜ μ°½μ‘° 사역에 λ™μ°Έν•˜μ…¨λ‹€λŠ” 사싀을 κ°•μ‘°ν•œλ‹€. 성경에 직접 μ‚¬μš©λœ μš©μ–΄λŠ” μ•„λ‹ˆμ§€λ§Œ 'μ‚Όμœ„ 일체 ꡐ리의 κ·Όκ°„'이 되고 μžˆλ‹€(Calvin).

이제 μš”ν•œμ€ κ·Έ λ‘œκ³ μŠ€μ΄μ‹  κ·Έλ¦¬μŠ€λ„μ˜ λ³Έμ§ˆμ„ μˆ¨κΈ°μ§€ μ•Šκ³  κ³„μ‹œν•œλ‹€. "이 말씀은 곧 ν•˜λ‚˜λ‹˜μ΄μ‹œλ‹ˆλΌ"라고 μ§μ ‘μ μœΌλ‘œ ν‘œν˜„ν•œλ‹€. 이 ν‘œν˜„μ€ μ •λ¦¬ν•˜λ©΄ (1)λ§μ”€μ˜ μ„ μž¬μ„±κ³Ό μ˜μ›μ„±, (2) 인격성 그리고 (3) ν•˜λ‚˜λ‹˜κ³Ό λ™λ“±ν•œ 신성을 λ“œλŸ¬λ‚Έλ‹€.μ΄λŸ¬ν•œ 선언은 μš”ν•œλ³΅μŒ μ „μ²΄μ˜ 기독둠(Christology)을 λŒ€λ³€ν•œλ‹€. λ”°λΌμ„œ λ³Έμ ˆμ€ κ·Έλ¦¬μŠ€λ„μ— κ΄€ν•œ μ‹¬μ˜€ν•œ λ‚΄μš©μ„ 단 μ„Έ λ¬Έμž₯으둜 κ°„κ²°ν•˜κ²Œ ν•¨μΆ•ν•œ κ²ƒμœΌλ‘œμ„œ λ³΅μŒμ„œ λ¬Έμž₯ 양식 쀑 λ°±λ―Έ(η™½ηœ‰)라고 ν•˜κ² λ‹€.



이제 μš”ν•œμ€ λ§μ”€κ»˜μ„œ μœ‘μ‹ μ΄ λ˜μ‹  μ΄μœ μ™€ λͺ©μ μ„ κ°„κ²°ν•˜κ²Œ μ΄μ•ΌκΈ°ν•œλ‹€.


1) 둜고슀 μ•ˆμ— 생λͺ…이 μžˆλ‹€
κ΅¬μ•½μ„±κ²½μ—μ„œ ν•˜λ‚˜λ‹˜μ€ 생λͺ…을 죽이기도 ν•˜μ‹œκ³  살리기도 ν•˜μ‹œλŠ”(μ‹œ 36:9) 생λͺ…μ˜ 주인(μ‹œ 104:29, 30)으둜 λ‚˜νƒ€λ‚œλ‹€. μ΄λŸ¬ν•œ κ΅¬μ•½μ„±κ²½μ˜ 생λͺ…관이 반영된 것이 본문의 '생λͺ…'이닀.λ”°λΌμ„œ μ €μž μš”ν•œμ€ '생λͺ…'이 λ°”λ‘œ 말씀이신 κ·Έλ¦¬μŠ€λ„μ•ˆμ— μ‘΄μž¬ν•˜κ³  μžˆμŒμ„ λ‚˜νƒ€λ‚Έλ‹€. 그리고 κ·Έλ¦¬μŠ€λ„ μ•ˆμ— μ‘΄μž¬ν•˜κ³  μžˆλŠ” 생λͺ…이 μ˜μ›ν•œ 생λͺ…(μ˜μƒ)μž„μ„ λͺ…μ‹œν•œλ‹€(14:6;17:3). λ”°λΌμ„œ κ·Έλ¦¬μŠ€λ„λ₯Ό 주둜 λ―Ώκ³  μ˜μ ‘ν•˜λŠ” μ„±λ„λ“€μ—κ²ŒλŠ” μ˜μƒμ΄ λΆ€μ—¬λœλ‹€. κ·ΈλŸ¬λ―€λ‘œ μ„±λ„λŠ” λ°”λ‘œ κ·Έλ¦¬μŠ€λ„ μ•ˆμ— 본원적(ζœ¬ζΊηš„)으둜 μ‘΄μž¬ν•˜κ³  μžˆλŠ” μ˜μƒμ„ 맀개둜 ν•˜μ—¬ μ˜μ›ν•œ ν•˜λŠ˜ λ‚˜λΌμ˜ μ‹œλ―Όμ΄ λ˜λŠ” 것이닀(μ—‘ 2:19).


2) λ‘œκ³ μŠ€λŠ” μ‚¬λžŒλ“€μ΄ 빛이닀
'λΉ›'μ΄λΌλŠ” μš©μ–΄λŠ” λ‹¨μˆœνžˆ μžμ—° ν˜„μƒμΈ 빛을 κ°€λ¦¬ν‚€κ±°λ‚˜ λΉ›κ³Ό 어두움을 μ ˆλŒ€μ  μ°¨μ›μ—μ„œ λŒ€μΉ˜μ‹œν‚€λŠ” 이원둠적인 쒅ꡐ 사상을 λ°˜μ˜ν•˜λŠ” 것은 μ•„λ‹ˆλ‹€. 였히렀 λΉ›(the light, NIV)에 λŒ€ν•œ κ°œλ…μ€ κ΅¬μ•½μ„±κ²½μ˜ λ§₯λ½μ—μ„œ λ°œκ²¬ν•  수 μžˆλ‹€.

κ΅¬μ•½μ„±κ²½μ—μ„œ ν•˜λ‚˜λ‹˜μ€ (1) 빛을 λ°œν•˜λŠ” ꡬ름(μš₯ 37:15)μ΄λ‚˜ 뢈기λ‘₯(μ‹œ 78:14) κ°€μš΄λ° ν˜„ν˜„ν•˜μ‹œλŠ” λΆ„ (2) 감좔인 것을 λ“œλŸ¬λ‚΄μ‹œλŠ”(μš₯ 12:22) λΉ›λ‚˜λŠ” λΆ„(사 42:16) (3) λΉ›κ³Ό μ–΄λ‘μ›€μ˜ μ£Ό(μ•” 5:8) (4) μ΄μŠ€λΌμ—˜μ˜ μ˜μ›ν•œ λΉ›(사 60:1, 2)으둜 λ¬˜μ‚¬λ˜κ³  μžˆλ‹€.

λ”°λΌμ„œ μš”ν•œμ€ κ·Έλ¦¬μŠ€λ„μ•ˆμ— μžˆλŠ” 참되고 μ˜μ›ν•œ 생λͺ…이 곧 인λ₯˜μ—κ²Œ μž„ν•  μ°ΈλΉ›μ΄λΌλŠ” 사싀을 ν”Όλ ₯ν•˜κ³  μžˆλ‹€(1:9). μ‹œνŽΈ 36:9절의 의미λ₯Ό μš”ν•œμ€ κ·Έλ¦¬μŠ€λ„ 즉, 둜고슀(말씀)μ•ˆμ—μ„œ μ°Ύμ•˜λ‹€.

"λŒ€μ € 생λͺ…μ˜ μ›μ²œμ΄ 주께 μžˆμ‚¬μ˜€λ‹ˆ 주의 κ΄‘λͺ… 쀑에 μš°λ¦¬κ°€ κ΄‘λͺ…을 보리이닀"(μ‹œ 36:9)λΌλŠ” 기쁨의 찬양에 이λ₯΄κ²Œ ν•œλ‹€.


3) 둜고슀의 빛이 어두움에 λΉ„μΆ”λ‹€
λΉ›κ³Ό λŒ€μ‘°λ˜μ–΄ λ‚˜νƒ€λ‚˜λŠ” '어두움'(μŠ€μ½”ν‹°μ•„ σκοτία)은 μ•žμ ˆμ— λΉ„μΆ”μ–΄ λ³Ό λ•Œ, 생λͺ…을 κ°€λ‘œλ§‰λŠ” μ£½μž„μ˜ μ„Έλ ₯, 즉 μ‚¬λ‹¨μ˜ μ„Έλ ₯κ³Ό κ·Έ μ„Έλ ₯ν•˜μ—μ„œ λΆ€λ‹¨νžˆ μ£½μ–΄κ°€λŠ” 이 μ£„μ•…λœ 세상을 μƒμ§•ν•œλ‹€. 원문을 문자적으둜 ν•΄μ„ν•˜λ©΄, '그리고 빛이 어두움 μ•ˆμ—μ„œ λΉ„μΆ”κ³  μžˆλ‹€'λΌλŠ” λœ»μ΄λ―€λ‘œ, 본문은 이 μ£„μ•…λœ 세상과 빛이신 κ·Έλ¦¬μŠ€λ„κ»˜μ„œ 역사적인 μ„±μœ‘μ‹ μ„ ν†΅ν•˜μ—¬ μ£„μ•…λœ 세상인 이세상 μ•ˆμœΌλ‘œ μž„ν•˜μ…¨λ‹€λŠ” λœ»μ΄λ‹€.

λ˜ν•œ κ·Έλ¦¬μŠ€λ„μ˜ 지상 사역과 승천 후에 생λͺ…μ˜ 빛은 μ†Œλ©Έν•œ 것이 μ•„λ‹˜μ„ μ•Œ 수 μžˆλ‹€. 즉 μš”ν•œμ€ 'λΉ„μΆ”λ‹€'의 헬라어 'νŒŒμ΄λ…Έ'의 3인칭 ν˜„μž¬ν˜•μ„ κ΅¬μ‚¬ν•¨μœΌλ‘œμ¨ λ§μ”€μ˜ 빛이 쉼없이 λΉ„μΆ”κ³  μžˆμŒμ„ λ‚˜νƒ€λ‚Έλ‹€. λ”°λΌμ„œ 생λͺ…μ˜ 빛은 μ§€κΈˆλ„ μ„±λ Ήμ˜ 역사λ₯Ό ν†΅ν•˜μ—¬(16:13) μ„±λ„λ“€μ—κ²Œ 비좔이며 생λͺ…을 λΆ€μ—¬ν•  뿐만 μ•„λ‹ˆλΌ, λΉ›μ˜ κ΅°μ‚¬λ‘œμ„œ μ–΄λ‘ μ˜ μ„Έλ ₯κ³Ό λκΉŒμ§€ νˆ¬μŸν•˜λŠ” λŠ₯λ ₯을 κ³΅κΈ‰ν•˜κ³  μžˆλ‹€(딀전 1:18;6:12).


κ·ΈλŸ¬λ‚˜ 영적으둜 μ†Œκ²½λœ 세상 μ‚¬λžŒλ“€(어두움)이 깨닫지 λͺ»ν•˜μ˜€λ‹€. μ£„μ•…λœ 세상 μ†μœΌλ‘œ μ„±μœ‘μ‹ ν•˜μ‹  κ·Έλ¦¬μŠ€λ„λ₯Ό 깨닫지 λͺ»ν•˜κ³  였히렀 μ‹­μžκ°€μ— μ²˜ν˜•ν–ˆλ‹€λŠ” 것이 λ°”λ‘œ λ³Έμ„œμ˜ μ „λ°˜μ μΈ λ§₯락이닀. μ΄λŸ¬ν•œ μ¦κ±°λŠ” 예수의 λ§μ”€μ—μ„œ μ—¬λŸ¬ μ°¨λ‘€ λ‚˜νƒ€λ‚œλ‹€(4:5-26,31-38;5:10-47;6:25-65;7:14-36;8:12-59;9:39-10:18, 22-39;12:20-36;13:1-16:33).

λ”°λΌμ„œ μ €μž μš”ν•œμ€ 영적으둜 λ¬΄μ§€ν•˜μ—¬ 생λͺ…μ˜ λΉ›μœΌλ‘œ μ˜€μ‹  κ·Έλ¦¬μŠ€λ„λ₯Ό 깨닫지 λͺ»ν•œ 이 μ„Έμƒμ˜ 정체(ζ­£ι«”)λ₯Ό μ€€μ—„ν•˜κ²Œ λ“œλŸ¬λ‚΄μ—ˆλ‹€. 그리고 이와 같이 μ–΄λ‘μ›€μ˜ μ„Έλ ₯에 휘말린 세상이 이제 μž¬λ¦Όν•˜μ‹€ κ·Έλ¦¬μŠ€λ„μ— μ˜ν•΄ μ‹¬νŒμ„ λ°›λŠ”λ‹€λŠ” 사싀을 μš”ν•œκ³„μ‹œλ‘μ— κΈ°λ‘ν•˜μ˜€λ˜ 것이닀.


κ·Έλ¦¬μŠ€λ„λŠ” 둜고슀(λόγος, κ·Έ 말씀)으둜 μ²œμ§€λ₯Ό μ°½μ‘°ν•˜μ‹  말씀이며, 죄와 ν—ˆλ¬Όλ‘œ 죽은 죄인듀을 μ‚΄λ¦¬λŠ” ν•˜λ‚˜λ‹˜μ˜ μž…μ—μ„œ λ‚˜μ˜€λŠ” κ·Έ 말씀(레마 ῥῆμα)μ΄μ‹œλ‹€.


*히 1:3/ μ΄λŠ” ν•˜λ‚˜λ‹˜μ˜ μ˜κ΄‘μ˜ κ΄‘μ±„μ‹œμš” κ·Έ 본체의 ν˜•μƒμ΄μ‹œλΌ 그의 λŠ₯λ ₯의 λ§μ”€μœΌλ‘œ λ§Œλ¬Όμ„ λΆ™λ“œμ‹œλ©° 죄λ₯Ό μ •κ²°μΌ€ ν•˜λŠ” 일을 ν•˜μ‹œκ³  높은 곳에 계신 μœ„μ—„μ˜ μš°νŽΈμ— μ•‰μœΌμ…¨λŠλ‹ˆλ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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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묡상 365' μΉ΄ν…Œκ³ λ¦¬μ˜ λ‹€λ₯Έ 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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