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 μ‚°μ±…

λ‚˜μ•„λ§Œ μž₯κ΅°, 계집쒅과 μ—˜λ¦¬μ‚¬

by 😘 μ†Œμ†Œν•œν–‰λ³΅^^ 2020.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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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ν•˜ 5:1/ μ•„λžŒ μ™•μ˜ κ΅°λŒ€μž₯κ΄€ λ‚˜μ•„λ§Œμ€ κ·Έ 주인 μ•žμ—μ„œ 크고 μ‘΄κ·€ν•œ μžλ‹ˆ μ΄λŠ” μ—¬ν˜Έμ™€κ»˜μ„œ 전에 μ €λ‘œ μ•„λžŒμ„ κ΅¬μ›ν•˜κ²Œ ν•˜μ…¨μŒμ΄λΌ μ €λŠ” 큰 μš©μ‚¬λ‚˜ λ¬Έλ‘₯λ³‘μžλ”λΌ


λ‚˜μ•„λ§Œμ˜ 이름은 μš°κ°€λ¦Ώμ–΄(Ugarit)λ‘œμ„œ 'κ³΅ν‰ν•œ', 'μ€ν˜œλ‘œμš΄'μ΄λΌλŠ” 뜻인데 ν˜ΉμžλŠ” 이 이름이 μ•„λžŒμΈμ΄ μ„¬κΈ°λŠ” μ‹ μ˜ μ΄λ¦„μ—μ„œ μœ λž˜ν•œ κ²ƒμœΌλ‘œ 보기도 ν•œλ‹€. λ˜ν•œ λ‹Ήμ‹œμ˜ μ•„λžŒμ—μ„œ κ΅°λŒ€ μž₯κ΄€μ΄λΌλŠ” 직책은 κ΅°λŒ€μ˜ μ΄μ§€νœ˜κΆŒμ„ 가진 자λ₯Ό κ°€λ¦¬ν‚€λŠ” 것이며 κ·Έ μ•„λž˜μ— μ²œλΆ€μž₯, λ°±λΆ€μž₯, μ˜€μ‹­λΆ€μž₯, μ‹­λΆ€μž₯μ΄λΌλŠ” μ§μœ„ μ„œμ—΄λ‘œ κ΅°λŒ€ 쑰직이 κ΅¬μ„±λ˜μ–΄ μžˆμ—ˆλ‹€.

μ—¬κΈ°μ„œ μ•„λžŒ μ™•μ΄λž€ μ§μ ‘μ μœΌλ‘œ λˆ„κ΅¬λ₯Ό κ°€λ¦¬ν‚€λŠ”μ§€ κ·Έ 이름이 λΆ„λͺ…νžˆ λͺ…μ‹œλ˜μ–΄ μžˆμ§€ μ•ŠμœΌλ‚˜ 일반적으둜 6:24κ³Ό 8:7에 λ“±μž₯ν•˜λŠ” λ²€ν•˜λ‹·Iμ„Έ(Ben Hadad Iμ„Έ, B.C. 900-860)와 동일 인물둜 μ•Œλ €μ Έ μžˆλ‹€. λ²€ν•˜λ‹· Iμ„Έκ°€ μƒμ‘΄ν•œ μ‹œκΈ°μ—λŠ” μ΄μŠ€λΌμ—˜κ³Ό μ•„λžŒ 사이가 μ λŒ€μ  κ΄€κ³„μ˜€λ‹€.



β€’ 크고 μ‘΄κ·€ν•œ 자
λ‚˜μ•„λ§Œμ€ λ²€ν•˜λ‹· Iμ„Έμ—κ²Œ μΈμ •λ°›λŠ” μž₯κ΅°μ΄μ—ˆλ‹€. 성경은 κ·Έκ°€ μ™•μ—κ²Œ "크고 μ‘΄κ·€ν•œ 자"라고 μ¦μ–Έν•œλ‹€. μ—¬κΈ°μ„œ '크고'λΌλŠ” λœ»μ—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λŠ” μ „μž₯(前章)μ—μ„œ μˆ˜λ„΄ 여인을 가리킨 단어인 'κ·€ν•œ'(4:8)μ΄λΌλŠ” 말과 λ™μΌν•œ μš©μ–΄ '게돌(Χ’ΦΌΧ“Χœ)'이닀. 그리고 'μ‘΄κ·€ν•œ'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μ˜ 문자적인 λœ»μ€ 'ν•œ κΆŒμœ„μžκ°€ 슀슀둜 얼꡴을 λ“€μ–΄ μ˜¬λ¦¬λŠ” ν–‰μœ„'μ—μ„œ λ‚˜μ˜¨ 것인데 일반적으둜 μ‘΄κ²½ μŠ€λŸ¬μ›€μ„ λ‚˜νƒ€λ‚΄λŠ” λ‹¨μ–΄λ‘œ 쓰인닀(3:14). 이처럼 λ‚˜μ•„λ§Œμ€ λ²€ν•˜λ‹·μ˜ κ΅°λŒ€ μž₯κ΄€μœΌλ‘œμ„œ 큰 μ˜ν™”λ₯Ό λˆ„λ Έλ˜ μžμ˜€λ‹€. κ·Έλ ‡κΈ° λ•Œλ¬Έμ— 본절의 ν‘œν˜„μ„ 문자적으둜 ν•΄μ„ν•˜λ©΄ '영예λ₯Ό μ–»μ—ˆλ‹€', ν˜Ήμ€ '쑴경을 λ°›μ•˜λ‹€'라고 ν•  수 μžˆλ‹€(풀핏주석).

μš”μ„Έν‘ΈμŠ€μ— λ”°λ₯΄λ©΄ λ‚˜μ•„λ§Œμ€ μ•„λžŒμ˜ 배반자인 μ΄μŠ€λΌμ—˜μ˜ μ•„ν•© μ™•(B.C.874-853)을 μ‚΄ν•΄ν•œ μžμ˜€λ‹€κ³  ν•œλ‹€. λ˜ν•œ μ—­λŒ€ν•˜ 18μž₯의 μ•„λžŒμ–΄ νƒˆκ΅Ό(Targum) 역본에도 이와 λ™μΌν•œ 사싀을 μ‹œμ‚¬ν•˜κ³  μžˆλ‹€.


β€’ 큰 μš©μ‚¬λ‚˜ λ¬Έλ‘₯λ³‘μž
λ‚˜μ•„λ§Œμ€ μ΄μŠ€λΌμ—˜κ³Όμ˜ μ‹Έμ›€μ—μ„œ 승리λ₯Ό κ±°λ‘λŠ”λ“± λ§Žμ€ 곡적을 μ„Έμš΄ λŠ₯λ ₯μžˆλŠ” κ΅°λŒ€ μž₯κ΄€μœΌλ‘œμ„œ μ˜ν™”λ₯Ό λˆ„λ Έμ§€λ§Œ λΆˆν–‰ν•˜κ²Œλ„ λ¬Έλ‘₯병에 걸리고 λ§Œλ‹€. κ·Έλ ‡μ§€λ§Œ λ¬Έλ‘₯λ³‘μžλ₯Ό μ‚¬νšŒμ—μ„œ μΆ”λ°©ν•˜λŠ” μ΄μŠ€λΌμ—˜(레 13μž₯-14:57)κ³ΌλŠ” 달리 μ•„λžŒμ—μ„œλŠ” λ¬Έλ‘₯λ³‘μžλΌλ„ μ™•κ³Ό μ•„μ£Ό κ°€κΉκ²Œ 지낼 수 μžˆμ—ˆλ‹€κ³  ν•œλ‹€. κ·ΈλŸ¬λ‚˜ κ·Έκ°€ μ΄μŠ€λΌμ—˜μ—κΉŒμ§€ 도움을 κ΅¬ν•˜λŸ¬ 온 것을 보면 그의 λ¬Έλ‘₯병이 μžμ‹ μ˜ 직무λ₯Ό μˆ˜ν–‰ν•˜λŠ” 데 μžˆμ–΄μ„œ λŒ€λ‹¨ν•œ 지μž₯이 μžˆμ—ˆμŒμ„ μ•Œ μˆ˜μžˆλ‹€. μ΄λŸ¬ν•œ 사싀에 λŒ€ν•΄ ν˜ΉμžλŠ” λ‚˜μ•„λ§Œμ΄ λ¬Έλ‘₯병에 κ±Έλ €μ„œ μ•—μˆ˜λ₯΄λ₯Ό μΉ˜λŠ”λ° λ”μ΄μƒμ˜ κ³΅ν—Œμ„ ν•˜μ§€ λͺ»ν–ˆλ‹€κ³  ν•œλ‹€(Wycliffe). ν•œνŽΈ λ³Έμ ˆμ—μ„œ '큰 μš©μ‚¬'λΌλŠ” ν‘œν˜„μ€ '쒋은 ꡰ인'μ΄λΌλŠ” 의미 μ΄μƒμ˜ μ•„λ¬΄λŸ° 뜻이 μ•„λ‹ˆλ‹€(풀핏주석).


β€’ μ΄μŠ€λΌμ—˜μ˜ μž‘μ€ μ—¬μžμ•„μ΄
* μ™•ν•˜ 5:2/ 전에 μ•„λžŒ μ‚¬λžŒμ΄ λ–Όλ₯Ό 지어 λ‚˜κ°€μ„œ μ΄μŠ€λΌμ—˜ λ•…μ—μ„œ μž‘μ€ 계집아이 ν•˜λ‚˜λ₯Ό μ‚¬λ‘œμž‘μœΌλ§€ μ €κ°€ λ‚˜μ•„λ§Œμ˜ μ•„λ‚΄μ—κ²Œ μˆ˜μ’…λ“€λ”λ‹ˆ

μ•„ν•© 왕이 라λͺ» κΈΈλ₯΄μ•—을 μ›μ •ν•œ μ΄ν›„λ‘œ μ΄μŠ€λΌμ—˜κ³Ό μ•„λžŒ μ‚¬μ΄μ—λŠ” 쑰그만 싸움듀이 μž¦μ•˜λ‹€. 쀑세 헬라어 역본듀을 보면 '도적 λ–Ό'λΌλŠ” 뜻의 단어 'νŽ˜μ΄λΌν…Œλ¦¬μ˜¨'이 μ²¨κ°€λ˜μ–΄ μ•„λžŒ μ‚¬λžŒλ“€μ˜ λ–Όκ°€ 비적, ν˜Ήμ€ 도적 λ–Όμž„μ„ λ”μš± λΆ„λͺ…νžˆ λ‚˜νƒ€λ‚΄κ³  μžˆλ‹€. κ³ λŒ€μ˜ 도적 떼듀은 보물의 μ•½νƒˆλΏ μ•„λ‹ˆλΌ μ’…μœΌλ‘œ 삼을 μ‚¬λžŒλ“€μ„ 포둜둜 μž‘μ•„κ°€λŠ” 일이 μ„±ν–‰ν–ˆλ‹€(풀핏주석).

κ·ΈλŸ¬λ‚˜ λ³Έμ ˆμ— μ–ΈκΈ‰λœ μž‘μ€ 계집 μ•„μ΄λŠ” μžμ‹ μ„ μž‘μ•„μ˜¨ μ‚¬λžŒλ“€μ—κ²ŒκΉŒμ§€ νƒμ›”ν•œ μš©κΈ°μ™€ μžλΉ„λ₯Ό 보이고 μžˆλ‹€. κ·Έλ…€λŠ” κ³ ν–₯κ³Ό μΉœμ§€λ“€κ³Ό λ–¨μ–΄μ Έ λ‚―μ„  κ³³μ—μ„œ κ³ μƒν•˜κ³  μžˆμ§€λ§Œ κ΄΄λ‘œμ›Œν•˜μ§€ μ•Šκ³ , 볡수 ν•˜κΈ°λ³΄λ‹€λŠ” 였히렀 μΉœμ ˆμ„ λ² ν‘Όλ‹€(마 5:44). κ·Έλ ‡κΈ° λ•Œλ¬Έμ— ν˜ΉμžλŠ” 본절의 사건이 ν•˜λ‚˜λ‹˜μ˜ 섭리λ₯Ό λ‚˜νƒ€λ‚Έ 것이라고 ν•œλ‹€(Wycliffe).


β€’ μ—˜λ¦¬μ‚¬λ₯Ό μ†Œκ°œν•˜λ‹€
"μ‚¬λ§ˆλ¦¬μ•„μ— 계신 μ„ μ§€μž ... μ €κ°€ κ·Έ λ¬Έλ‘₯병을 κ³ μΉ˜λ¦¬μ΄λ‹€"(3절)

ν•˜λ‚˜λ‹˜μ€ μ•„λžŒ μ‚¬λžŒμ΄ μ΄μŠ€λΌμ—˜ λ•…μ—μ„œ μ‚¬λ‘œ μž‘μ€ 'μž‘μ€ 계집 아이'λ₯Ό ν†΅ν•˜μ—¬ ν•˜λ‚˜λ‹˜μ˜ μ‚¬λžŒ μ—˜λ¦¬μ‚¬μ˜ λͺ…성이 이방 땅에도 μ „νŒŒλ˜λ„λ‘ ν•˜μ…¨λ‹€. 이 μ•½ν•œ μ†Œλ…€λ₯Ό ν†΅ν•œ 이와 같은 ν•˜λ‚˜λ‹˜μ˜ μ—­μ‚¬λŠ” μ΄λ°©μ—κΉŒμ§€λ„ ν•˜λ‚˜λ‹˜μ˜ μ ˆλŒ€μ μΈ 주ꢌ이 미치고 μžˆμŒμ„ μ˜λ―Έν•œλ‹€(벧전 2:13). 이처럼 ν•˜λ‚˜λ‹˜κ»˜μ„œλŠ” μΈκ°„μ˜ μ•ˆλͺ©μœΌλ‘œ νŒλ‹¨ν–ˆμ„ λ•Œ μ§€κ·Ήνžˆ λΉ„μ²œν•œ 자λ₯Ό μ’…μ’… λ“€μ–΄ μ“°μ‹œλ©°(κ³ μ „ 1:28) 그듀을 μ‚¬μš©ν•˜μ‹¬μœΌλ‘œμ¨ ν•˜λ‚˜λ‹˜ λ‚˜λΌλ₯Ό ν™•μž₯μ‹œμΌœ λ‚˜κ°€λŠ” 것이닀.

μ—˜λ¦¬μ‚¬λŠ” μ‚¬λ§ˆλ¦¬μ•„μ— 집을 κ°–κ³  μžˆμ—ˆμ„ 뿐만 μ•„λ‹ˆλΌ(6:32) κ·Έκ³³μ—μ„œ λ•Œλ•Œλ‘œ κ±°μ£Όν–ˆκΈ° λ•Œλ¬Έμ— "μ‚¬λ§ˆλ¦¬μ•„μ— 계신 μ„ μ§€μž"라고 칭함을 받은 것같닀(풀핏주석).


μ—˜λ¦¬μ‚¬κ°€ ν™œλ™ν•œκ²ƒμ€ μ—¬ν˜ΈλžŒ, μ˜ˆν›„, μ—¬ν˜Έμ•„ν•˜μŠ€, μš”μ•„μŠ€ 4λŒ€μ— 걸친 μ‹œκΈ°, 즉 B.C.848-797λ…„μ΄μ—ˆλ‹€. κ·ΈλŸ¬λ‚˜ λ³Έμž₯에 λ“±μž₯ν•˜λŠ” μ•„λžŒ 왕이 8μž₯에 λ‚˜μ˜€λŠ” λ²€ν•˜λ‹· I세와 동일인이라고 κ°„μ£Όν•  λ•Œ λ³Έμž₯의 사건이 μΌμ–΄λ‚œ μ‹œκΈ°λŠ” λ²€ν•˜λ‹· Iμ„Έκ°€ μ•”μ‚΄λ˜κΈ° 이전, 즉 B.C. 842λ…„ μ΄μ „μ΄μ—ˆμŒμ΄ ν‹€λ¦Όμ—†λ‹€. λ”°λΌμ„œ κ·Έλ•Œμ— λΆμ΄μŠ€λΌμ—˜μ„ λ‹€μŠ€λ¦¬λ˜ 왕은 λ°”λ‘œ μ—¬ν˜ΈλžŒμ΄ λ˜λŠ” 것이닀.


β€’ λ‚˜μ•„λ§Œ μ—˜λ¦¬μ‚¬μ—κ²Œ κ°€μ‹œλ‘œ ν•˜λ‹€
"λ‚˜μ•„λ§Œμ΄ 곧 λ– λ‚ μƒˆ 은 μ‹­ λ‹¬λž€νŠΈμ™€ 금 윑천 개"- λ‚˜μ•„λ§Œμ΄ μ΄μŠ€λΌμ—˜μ„ ν–₯ν•΄ λ– λ‚  λ•Œ 가지고 κ°„ 선물은 μ‹€λ‘œ μ—„μ²­λ‚œ κ²ƒμ΄μ—ˆλ‹€. ν•œ λ‹¬λž€νŠΈλŠ” 3,000세겔에 ν•΄λ‹Ήλ˜λ©° λ¬΄κ²Œλ‘œλŠ” μ•½ 34.27kg에 ν•΄λ‹Ήλ˜λ―€λ‘œ(좜 38:25,27;왕상 16:24;계 16:21) 은 μ‹­ λ‹¬λž€νŠΈλŠ” μ•½ 342kg에 ν•΄λ‹Ήλœλ‹€. 그리고 금 윑천 κ°œλŠ” 두 λ‹¬λž€νŠΈμ— ν•΄λ‹Ήλ˜λ©° λ¬΄κ²ŒλŠ” μ•½ 68.4kg에 ν•΄λ‹Ήλœλ‹€. λ˜ν•œ 이것을 카일의 계산법에 따라 ν™˜μ‚°ν•΄ 보면 은 μ‹­ λ‹¬λž€νŠΈλŠ” μ˜› λ…μΌμ˜ ν™”νλ‘œ μ•½ 25,000νƒˆλŸ¬(Thaler)이고 금 윑천 κ°œλŠ” μ•½ 50,000νƒˆλŸ¬μ΄λ‹€. κ·ΈλŸ¬λ‹ˆκΉŒ 영ꡭ ν™”νλŠ” μ•½ 3,750νŒŒμš΄λ“œμ™€ 7,500νŒŒμš΄λ“œμ— 각각 ν•΄λ‹Ήλœλ‹€. ν•œνŽΈ κ·Έκ°€ μ„ λ¬Όλ‘œ κ°–κ³  κ°„ 의볡 μ—΄ λ²Œμ€ 맀우 높은 κ°€κ²©μ˜ μ„ λ¬Όλ‘œμ„œ μƒλŒ€μ— λŒ€ν•΄ μ‘΄κ²½ν•˜λŠ” λ§ˆμŒμ„ ν‘œν˜„ν•˜λŠ” ν•œ λ°©λ²•μ΄μ—ˆλ˜ 근동 μ§€λ°©μ˜ ν’μŠ΅μ„ λ°˜μ˜ν•œ 것이닀(풀핏주석). μ΄λŸ¬ν•œ 풍속과 μŠ΅κ΄€μ€ μ˜€λŠ˜λ‚ κΉŒμ§€λ„ 이 μ§€λ°©μ—μ„œλŠ” μ§€μ†μ μœΌλ‘œ λ‚΄λ €μ˜¨λ‹€. 이처럼 λ‚˜μ•„λ§Œμ΄ 가지고 κ°„ 선물은 μƒλ‹Ήν•œ κ²ƒμœΌλ‘œ κ·Έ λ‹Ήμ‹œ λ‚˜μ•„λ§Œμ˜ κΆŒμ„Έμ™€ λΆ€κ·€κ°€ μ–΄λ– ν–ˆλŠ” 지 κ°€νžˆ μ§μž‘ ν•  수 μžˆλ‹€.



β€’ λ‚˜μ•„λ§Œμ˜ νƒœλ„
*μ™•ν•˜ 5:9/ λ‚˜μ•„λ§Œμ΄ 이에 말듀과 병거듀을 거느리고 이λ₯΄λŸ¬ μ—˜λ¦¬μ‚¬μ˜ 집 문에 μ„œλ‹ˆ

μ—¬κΈ°μ„œ λ‚˜μ•„λ§Œμ΄ μ·¨ν•œ νƒœλ„λŠ” 4:15μ—μ„œ μˆ˜λ„΄ 여인이 μ·¨ν•œ νƒœλ„μ²˜λŸΌ 쑴경의 ν‘œμ‹œλ‘œ λ³Ό μˆ˜λŠ” μ—†λ‹€. λ‚˜μ•„λ§Œμ€ 자기의 직책과 λΆ€κ·€ μ˜ν™”λ‘œ μΈν•œ κ΅λ§Œλ•Œλ¬Έμ— λ§μ—μ„œ λ‚΄λ € λ“€μ–΄κ°€κ³ μž ν•˜λŠ” 생각이 μ „ν˜€ μ—†μ—ˆμ„ 뿐만 μ•„λ‹ˆλΌ(풀핏주석) ν•˜λ‚˜λ‹˜μ˜ λŠ₯λ ₯을 νž˜μž…μ–΄ 병을 κ³ μΉ˜λ €λŠ” κ°„μ ˆν•¨μ΄ μ—†μ—ˆλ˜ 것이닀. 그리고 μ΄λ ‡κ²Œ κ΅λ§Œν•œ λ‚˜μ•„λ§Œμ„ λ§žμ΄ν•˜λŸ¬ μ—˜λ¦¬μ‚¬ μ„ μ§€μžκ°€ λ‚˜μ˜€μ§€ μ•Šμ€ 것은 ν•˜λ‚˜λ‹˜ μ•žμ—μ„œλŠ” λΆ€κ·€ μ˜ν™”λ‘œ ꡬ원 얻을 수 μ—†μŒμ„ 보여주기 μœ„ν•œ κ²ƒμ΄μ—ˆλ‹€.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죽은 μžμ™€ λ‹€λ₯Ό λ°” μ—†λŠ”(λ―Ό 12:12) λ¬Έλ‘₯λ³‘μž λ‚˜μ•„λ§Œμ€ 였히렀 μ„ μ§€μž μ—˜λ¦¬μ‚¬λ₯Ό κ΅λ§Œν•˜λ‹€κ³  μ§„λ…Έν•˜λŠ” μ–΄λ¦¬μ„μŒμ„ λ²”ν•˜κ²Œ λœλ‹€(11,12절). κ·ΈλŸ¬λ‚˜ κ·ΈλŠ” μžμ‹ μ˜ 병고침이 μ„ μ§€μžμ˜ μ–΄λ–€ 마술적인 ν–‰μœ„μ— μ˜ν•΄μ„œκ°€ μ•„λ‹ˆλΌ κ·Έλ₯Ό 톡해 μ—­μ‚¬ν•˜μ‹œλŠ” ν•˜λ‚˜λ‹˜μ˜ λŠ₯λ ₯을 μ „μ μœΌλ‘œ μ˜μ§€ν•˜κ³  κ²Έμ†ν•¨μœΌλ‘œ μˆœμ’…ν•œ κ²°κ³ΌλΌλŠ” 사싀을 ν›„μ—μ„œμ•Ό κΉ¨λ‹«κ²Œ λœλ‹€.


*μ™•ν•˜ 5:11/ λ‚˜μ•„λ§Œμ΄ λ…Έν•˜μ—¬ λ¬ΌλŸ¬κ°€λ©° κ°€λ‘œλ˜ λ‚΄ μƒκ°μ—λŠ” μ €κ°€ λ‚΄κ²Œλ‘œ λ‚˜μ•„μ™€ μ„œμ„œ κ·Έ ν•˜λ‚˜λ‹˜ μ—¬ν˜Έμ™€μ˜ 이름을 λΆ€λ₯΄κ³  λ‹Ήμ²˜ μœ„μ— 손을 흔듀어 λ¬Έλ‘₯병을 고칠까 ν•˜μ˜€λ„λ‹€

"μš”λ‹¨ 강에 λͺΈμ„ 일곱 번 μ”»μœΌλΌ"λΌλŠ” μ—˜λ¦¬μ‚¬μ˜ λͺ…령은 μœ¨λ²•μ— μ€€ν•œ κ²ƒμ΄μ§€λ§Œ(레 14:8,9) κ·Έ μ˜λ―Έμ— μžˆμ–΄μ„œλŠ” μƒλ‹Ήν•œ 차이가 μžˆλ‹€. 예λ₯Ό λ“€λ©΄ μœ¨λ²•μ—μ„œ λͺΈμ„ μ”»λŠ” 것은 λ¬Έλ‘₯병이 μ™„μ „νžˆ 고쳐지고 λ‚œ 이후 깨끗케 λ˜μ—ˆμŒμ„ μ¦κ±°ν•˜λŠ” 상징적 μ˜μ‹ ν–‰μœ„μ˜€λ‹€. 그런데 μ—¬κΈ°μ„œλŠ” κΉ¨λ—ν•˜κ²Œ 되기 μœ„ν•œ μ˜ˆλΉ„μ  λ™μž‘μœΌλ‘œ λͺΈμ„ μ”»λŠ” ν–‰μœ„λ₯Ό λͺ…λ Ήν•œ 것이닀. 이와 λΉ„κ·Όν•œ 예둜 μ˜ˆμˆ˜κ»˜μ„œ ν•œ μ†Œκ²½μ„ μΉ˜λ£Œν•˜μ‹€ λ•Œ 진흙을 이겨 그의 λˆˆμ— λ°”λ₯΄μ‹œκ³  "μ‹€λ‘œμ•” λͺ»μ— κ°€μ„œ μ”»μœΌλΌ"(μš” 9:7)κ³  ν•˜μ‹œλ‹ˆ 이에 μ†Œκ²½μ΄ μ¦‰μ‹œ μˆœμ’…ν•˜μ—¬ κ°€μ„œ μ”»μ—ˆλ”λ‹ˆ 눈이 λ°μ•„μ Έλ³΄κ²Œ λ˜μ—ˆλ‹€.

λ‹€μ‹œ λ§ν•˜λ©΄ μ—˜λ¦¬μ‚¬κ°€ λ‚˜μ•„λ§ŒμœΌλ‘œ ν•˜μ—¬κΈˆ μš”λ‹¨ κ°•μ—μ„œ 일곱 번 λͺΈμ„ μ”»κ²Œ ν•œ 것은 치료λ₯Ό μœ„ν•œ ν–‰μœ„λ‚˜ 치료 ν›„ ν–‰ν•˜λŠ” μ˜μ‹μ  ν–‰μœ„μ— λŒ€ν•œ λͺ…λ Ήμ΄λΌκΈ°λ³΄λ‹€λŠ” 즉각적인 μˆœμ’…μ„ μš”κ΅¬ν•˜λŠ” λͺ…령인 것이닀. 그리고 그것도 일곱 λ²ˆμ΄λ‚˜ μ”»μœΌλΌκ³  ν•œ 것은 μ™„μ „ν•œ μˆœμ’…μ— λŒ€ν•œ μš”μ²­μœΌλ‘œμ„œ ν•  수 μžˆλŠ” μ΅œλŒ€ ν•œλ„μ˜ μΈλ‚΄κΉŒμ§€λ„ ν¬ν•¨λœ λͺ…령인 것이닀. μ™œλƒν•˜λ©΄ 'μ™„μ „ν•˜λ‹€', 'λ§Œμ‘±μ‹œν‚€λ‹€'λž€ 뜻의 νžˆλΈŒλ¦¬μ–΄ '솨바(שׁבג)'μ—μ„œ 온 말이 '일곱'을 λ‚˜νƒ€λ‚΄λŠ” μš©μ–΄μ΄κΈ° λ•Œλ¬Έμ΄λ‹€. κ·Έλž˜μ„œ 일곱을 일λͺ… 'μ™„μ „ 수'라고 ν•˜λŠ” 것이닀. ν•œνŽΈ 이것은 여리고 성을 μΉ  λ•Œμ— μ—¬ν˜Έμ™€κ»˜μ„œ μ—¬ν˜Έμˆ˜μ•„μ—κ²Œ λͺ…λ Ήν•œ 말씀(수6:3-5)κ³Ό 3λ…„ 6κ°œμ›” λ™μ•ˆμ˜ κ°€λ­„ 끝에야 μ—˜λ¦¬μ•Όκ°€ 자기 μ‚¬ν™˜μ—κ²Œ λΉ„ 올 증거λ₯Ό 찾도둝 λͺ…λ Ήν•œ 것(왕상 18:43)κ³Ό 동일 μ„ μƒμ—μ„œ 이해할 수 μžˆλ‹€. 이와 같이 일곱 λ²ˆμ”©μ΄λ‚˜ 같은 ν–‰μœ„λ₯Ό ν•˜κ²Œ ν•œ 것은 μ‚¬λžŒλ“€μ΄ ν”νžˆ μ†Œμœ ν•˜μ§€ λͺ»ν•œ 믿음과 μ‹ λ’°κ°€ μžˆμ–΄μ•Όλ§Œ μΉ˜μœ λ°›μ„ 수 μžˆλ‹€λŠ” 사싀을 κ°•μ‘°ν•˜κΈ° μœ„ν•¨μ΄λ‹€.

μ΄λŸ¬ν•œ λ‚΄μš©λ“€λ‘œ μ‚΄νŽ΄λ³Ό λ•Œ 이와 같은 μ—˜λ¦¬μ‚¬μ˜ λͺ…λ Ήμ—λŠ” 두 κ°€μ§€μ˜ μ˜λ―Έκ°€ λ‚΄ν¬λ˜μ–΄ μžˆλ‹€κ³  λ³Ό 수 μžˆλ‹€. 즉1)λ‚˜μ•„λ§Œμ˜ κ΅λ§Œμ„ λΆ„μ‡„ν•˜κΈ° μœ„ν•œ 것이닀. λ‚˜μ•„λ§Œμ€ μ•„λžŒμ˜ κ΅°λŒ€ μž₯관인 λ°˜λ©΄μ— μ—˜λ¦¬μ‚¬λŠ” μ΄μŠ€λΌμ—˜μ˜ μ„ μ§€μžμ— λΆˆκ³Όν–ˆμœΌλ―€λ‘œ, λ‚˜μ•„λ§Œμ΄ κ΅λ§Œν•œ 자라면 μ—˜λ¦¬μ‚¬μ˜ λͺ…령에 μˆœμ’…ν•˜μ§€ μ•Šμ•˜μ„ 것이닀. κ΅λ§Œν•œ μžμ—κ²ŒλŠ” ν•˜λ‚˜λ‹˜κ»˜μ„œ κ²°μ½” λ‹Ήμ‹ μ˜ λŠ₯λ ₯κ³Ό 은총을 λ² ν‘Έμ‹œμ§€ μ•ŠλŠ”λ‹€(잠 8:13;16:5;λˆ… 16:15). 2)λ‚˜μ•„λ§Œμ˜ λ¬Έλ‘₯병이 였직 ν•˜λ‚˜λ‹˜μ˜ λŠ₯λ ₯으둜만 μΉ˜μœ λ¨μ„ κ°€λ₯΄μ³ μ£ΌκΈ° μœ„ν•¨μ΄λ‹€. κ³ λŒ€ 근동 μ§€λ°©μ—λŠ” 뢈치의 병을 μΉ˜λ£Œν•˜κΈ° μœ„ν•΄ μ—¬λŸ¬κ°€μ§€ μ£Όμˆ ν–‰μœ„κ°€ μ‚¬μš©λ˜μ—ˆλ‹€. 그런데 μ—˜λ¦¬μ‚¬λŠ” κ·ΈλŸ¬ν•œ μ²˜λ°©μ€ 컀녕 μ•„μ£Ό ν‰λ²”ν•˜κ²Œ 여겨 였던 ν˜Όνƒν•œ μš”λ‹¨ κ°•κ°€μ—μ„œ μ”»μœΌλΌλŠ” μ²˜λ°©μ„ ν–ˆλ‹€(12절).


"손을 흔듀어"λΌλŠ” ν‘œν˜„μ€ 성경에 ν”μΉ˜ μ•Šλ‹€. 레 14:12μ—μ„œ μ—¬ν˜Έμ™€ μ•žμ— μš”μ œλ₯Ό λ“œλ¦΄ λ•Œμ— 흔듀어 λ“œλ¦°λ‹€λŠ” ν‘œν˜„μ„ μ“°κ³  μžˆμ§€λ§Œ 본절과의 연관성은 ν¬λ°•ν•˜λ‹€. 그리고 μ„ μ§€μ„œμ—λŠ”(사11:15) 이와 같이 손을 ν”λ“œλŠ” ν–‰μœ„κ°€ μ‹¬νŒκ³Ό λ™μΌν•œ 의미λ₯Ό λ‚˜νƒ€λ‚΄λŠ” κ²ƒμœΌλ‘œ μ‚¬μš©λ˜κ³  μžˆλ‹€. λ”°λΌμ„œ λ³Έμ ˆμ— λ‚˜νƒ€λ‚œ 손을 ν”λ“œλŠ” ν–‰μœ„λŠ” λ‚˜μ•„λ§Œμ΄ μ•Œκ³  μžˆλŠ” κ³ λŒ€ 근동 μ§€λ°©μ˜ 주술적 ν–‰μœ„λ₯Ό 가리킨닀고 λ³Ό 수 μžˆλ‹€. μ™œλƒν•˜λ©΄ λ‚˜μ•„λ§Œμ€ μ—˜λ¦¬μ‚¬ μ„ μ§€μžκ°€ μžμ‹ μ˜ 체면을 μ„Έμ›Œμ£Όμ§€λ„ μ•Šκ³  μ΄λŸ¬ν•œ 주술적 ν–‰μœ„λ„ ν•΄ 주지 μ•Šμ€ 것에 λŒ€ν•˜μ—¬ λͺ»λ§ˆλ•…ν•˜μ˜€λ˜ 것이닀.

λ‚˜μ•„λ§Œμ΄ μ—˜λ¦¬μ‚¬μ—κ²Œ λ…Έλ₯Ό λ°œν•œ 원인을 ꡬ체적으둜 μ‚΄νŽ΄λ³΄λ©΄ λ‹€μŒκ³Ό κ°™λ‹€. (1)μ—˜λ¦¬μ‚¬κ°€ 친히 λ‚˜μ™€ 자기λ₯Ό λ§žμ΄ν•˜κ³  'λ‹Ήμ²˜' ,즉 ν—Œλ° λ‚œκ³³μ„ μ†μœΌλ‘œ λ§Œμ§€κ³  병을 μ œκ±°ν•˜λŠ” λ“±μ˜ 일을 ν•˜μ§€ μ•Šμ•˜λ‹€λŠ” 것과 (2)μš”λ‹¨κ°•μ— κ°€μ„œ λͺΈμ„ 일곱 번 μ”»λŠ” 것, λ‹€μ‹œ λ§ν•΄μ„œ μΉ¨λ‘€ν•˜λ“―μ΄ λͺΈμ„ 잠기게 ν•˜λŠ” 것은 μžμ‹ μ„ λ¬΄μ‹œν•˜λŠ” 것 같은 μ΄μ•ΌκΈ°μ΄λ―€λ‘œ 믿을 수 μ—†λ‹€λŠ” 것이닀. κ·Έλ¦¬ν•˜μ—¬ 이 병이 물에 μ”»μ–΄ λ‚«λŠ”λ‹€λ©΄ μš”λ‹¨ 강같이 적고 λ”λŸ¬μš΄ λ¬Όλ³΄λ‹€λŠ” 차라리 맑고 큰 λ‹€λ©”μ„Ήμ˜ 강듀이 더 효λ ₯을 λ‚˜νƒ€λ‚Ό κ²ƒμ΄λΌλŠ” νŒλ‹¨μ—μ„œμ˜€λ‹€.

"λ‹€λ©”μ„Ή κ°• μ•„λ§ˆλ‚˜μ™€ λ°”λ₯΄λ°œ", μ—¬κΈ°μ—μ„œ 'μ•„λ§ˆλ‚˜'λŠ” μ‹œλ¦¬μ•„ μ—­λ³Έκ³Ό μ•„λžŒμ–΄ 탐꡼ 역본에 μ˜ν•œ 것이며 히브리 λ§›μ†ŒλΌ λ³Έλ¬Έ(Masoretic Text)μ—λŠ” 'μ•„λ°”λ‚˜'둜 κΈ°λ‘λ˜μ–΄ μžˆλŠ”λ° μ΄λŠ” '베트'와 'λ©€'의 ν˜Όλ™μ— μ˜ν•œ κ²ƒμœΌλ‘œ λ³Ό 수 μžˆλ‹€. κ·Έλž˜μ„œ ν˜„λŒ€ μ‹ ν•™μžλ“€μ€ 이것 λ‘˜ λ‹€λ₯Ό μ‚¬μš©ν•˜κ³  μžˆλ‹€. 'μ•„λ§ˆλ‚˜'λŠ” λ‹€λ©”μ„Ήμ˜ 쀑심뢀에 μžˆλŠ” μ•ˆν‹°λ ˆλ°”λ…Ό(Anti-Lebanon) μ‚°μ—μ„œ 동μͺ½μœΌλ‘œ 흐λ₯΄λŠ” μ˜€λŠ˜λ‚ μ˜ 바라닀(Barada)와 λ™μΌν•œ 강이닀. 그리고 'λ°”λ₯΄λ°œ'은 λ‹€λ©”μ„Ή 지방에 μžˆλŠ” λ˜ν•˜λ‚˜μ˜ μ€‘μš”ν•œ κ°•μœΌλ‘œμ„œ λ‹€λ©”μ„Ήμ—μ„œ 남μͺ½μœΌλ‘œ λͺ‡ 마일 떨어지지 μ•Šμ€ μ˜€λŠ˜λ‚ μ˜ '와디아와이'(Wadi Awaj)와 λ™μΌν•œ 강이닀. 이 두 κ°• 쀑에 특히 μ•„λ§ˆλ‚˜ 강은 λŒ€λ‹¨νžˆ 맑고 깨끗할 뿐만 μ•„λ‹ˆλΌ 물이 μ°¬ κ°•μœΌλ‘œμ„œ ν¬λžμΈλ“€κ³Ό λ‘œλ§ˆμΈλ“€μ—κ²ŒλŠ” 'ν¬λ¦¬μ†Œλ‘œμ•„μŠ€'(Chrysorrhoas), 즉 'ν™©κΈˆμ˜ κ°•'으둜 μ•Œλ €μ Έ μžˆλ‹€. 이에 λΉ„ν•΄ μš”λ‹¨ 강은 깊고 μ„œμ„œνžˆ 흐λ₯Ό 뿐만 μ•„λ‹ˆλΌ 진흙 색을 λ λŠ” ν˜Όνƒν•œ 강이닀. κ·Έλž˜μ„œ λ‚˜μ•„λ§Œμ΄ μš”λ‹¨ 강보닀 자기 λ‚˜λΌμ˜ 강듀이 더 μ’‹λ‹€κ³  λ§ν•œ 것은 λ‹Ήμ—°ν•œ κ²ƒμ΄μ—ˆλ‹€.


"λ‚΄κ°€ κ±°κΈ°μ„œ λͺΈμ„ μ”»μœΌλ©΄ κΉ¨λ—ν•˜κ²Œ λ˜μ§€ μ•„λ‹ˆν•˜λž΄"(12절)- λ‚˜μ•„λ§Œμ˜ 이런 생각은 맀우 합리적이닀. κ·ΈλŸ¬λ‚˜ κ·ΈλŠ” ν•˜λ‚˜λ‹˜μ˜ 이적이 였직 μˆœμ’…ν•¨μ—μ„œ μΌμ–΄λ‚œλ‹€λŠ” 사싀을 λͺ¨λ₯΄κ³  인간적인 생각을 μ•žμ„Έμ› λ‹€(μ‹  30:8;λΉ„ 11:8). ν•˜λ‚˜λ‹˜κ»˜μ„œ 이삭을 λ°”μΉ˜λΌκ³  μ•„λΈŒλΌν•¨μ—κ²Œ λͺ…λ Ήν–ˆμ„ λ•Œ, μ•„λΈŒλΌν•¨μ΄ μžμ‹ μ˜ 합리적인 생각을 따라 λΆˆμˆœμ’…ν–ˆλ‹€λ©΄ 'μ—¬ν˜Έμ™€ 이레'의 좕볡을 받을 수 μ—†μ—ˆμ„ 것이닀(μ°½ 22:12-14). 그리고 κ΄‘μ•Όμ—μ„œ μ΄μŠ€λΌμ—˜ 백성이 λΆˆλ±€μ— λ¬Όλ € 죽게 λ˜μ—ˆμ„ λ•Œ ν•˜λ‚˜λ‹˜κ»˜μ„œλŠ” μž₯λŒ€μ— 높이 맀달린 놋뱀을 보기만 ν•˜λ©΄ μ‚΄ 것이라고 ν•˜μ…¨λ‹€. μ΄λ•Œμ— κ·ΈλΆ„μ˜ 말씀에 μˆœμ’…ν•˜μ—¬ 놋뱀을 쳐닀 λ³Έ μžλŠ” λͺ¨λ‘ μ‚΄μ•˜λ‹€(λ―Ό 21:6-9). 이것은 ꡬ원 λ¬Έμ œμ—λ„ κ·ΈλŒ€λ‘œ μ μš©λ˜λŠ” 진리이닀(μš” 3:14), 즉 ν•˜λ‚˜λ‹˜κ»˜μ„œ λ…μƒμž 예수 κ·Έλ¦¬μŠ€λ„λ₯Ό λͺ¨λ“  μ‚¬λžŒμ„ μœ„ν•΄ μ‹­μžκ°€μ— 달렀 죽게 ν•˜μ…¨λ‹€. 그리고 κ·Έλ₯Ό λ―ΏλŠ” μžλŠ” λͺ¨λ‘ ꡬ원을 μ–»μœΌλ¦¬λΌκ³  λ§μ”€ν•˜μ…¨λ‹€(둬 3:21-24;μ—‘ 2:8).

이처럼 ν•˜λ‚˜λ‹˜κ»˜μ„œλŠ” 인간듀을 μœ„ν•΄ μ‰¬μš΄ λ°©λ²•μœΌλ‘œ 은총을 λ² ν’€μ–΄ μ£Όμ‹œκ³  λ‹Ήμ‹ μ˜ λŠ₯λ ₯을 λ‚˜νƒ€λ‚΄μ‹¬μ—λ„ λΆˆκ΅¬ν•˜κ³  인간은 μžμ‹ μ˜ 어리석은 이성(燎性)만 κ³ μ§‘ν•˜μ—¬ ν•˜λ‚˜λ‹˜μ˜ λŠ₯λ ₯은 λ¬Όλ‘  μ–΄λ–€ 것과도 비ꡐ할 수 μ—†λŠ” 큰 κ΅¬μ›λ§ˆμ €λ„ κ±°λΆ€ν•΄ 버린닀. κ·ΈλŸ¬λ―€λ‘œ λ³Έμ ˆμ—λŠ” 'μˆœμ’…μ΄ μ œμ‚¬λ³΄λ‹€ λ‚«κ³  λ“£λŠ” 것이 μˆ˜μ–‘μ˜ 기름보닀 λ‚«λ‹€'(삼상 15:22)λŠ” 진리가 뚜렷이 λΆ€κ°λ˜κ³  μžˆλ‹€.


β€’ λ‚˜μ•„λ§Œμ˜ μ˜¨μ „ν•œ μˆœμ’…κ³Ό 치료
κ²°κ΅­ λ‚˜μ•„λ§Œμ΄ λ‚˜μ•„λ§Œμ΄ μ„ μ§€μžμ˜ 말에 μˆœμ’…ν•˜μ˜€λ‹€λŠ” λœ»μ΄λ‹€.

"λͺΈμ„ μž κ·Έλ‹ˆ" - μ—¬κΈ°μ„œ 'μž κ·Έλ‹€'λΌλŠ” 말은 λͺΈμ„ 물에 μ™„μ „νžˆ μ μ‹œκ±°λ‚˜(μ™•ν•˜ 8:15) λ¬Ό 속에 λͺΈμ„ μ „λΆ€ 집어 λ„£λŠ” 것을 가리킨닀. κ·Έλ ‡κΈ° λ•Œλ¬Έμ— 10절의 'μ”»λ‹€'λΌλŠ” λ‹¨μ–΄μ™€λŠ” 뜻이 본질적으둜 λ‹€λ₯Έ 것이닀. λ˜ν•œ λͺ¨μ„Έ μ˜€κ²½μ—μ„œλŠ” 이 단어가 '피에 μž κ·Έλ‹€'λΌλŠ” 뜻으둜 μ“°μ΄λ‘œ μžˆλ‹€(레 14:6;μ‹  33:24;삼상 14:27). λ”°λΌμ„œ λ‚˜μ•„λ§Œμ€ μ„ μ§€μžμ˜ λͺ…λ Ή(10절)보닀 더 μ² μ €νžˆ λͺΈμ„ μ”»μ—ˆμŒμ„ μš°λ¦¬λŠ” μ•Œ 수 μžˆλ‹€. λ‚˜μ•„λ§Œμ˜ 병이 μΉ˜μœ κ°€ 되고 κ·Έ 살이 μ–΄λ¦° 아이와 같이 λΆ€λ“œλŸ½κ²Œ 된 것은 그의 μ² μ €ν•œ μˆœμ’…μ  ν–‰μœ„μ— λŒ€ν•œ ν•˜λ‚˜λ‹˜μ˜ μ€ν˜œμ˜€λ‹€. ν•œνŽΈ λ³Έμ ˆμ— λ‚˜νƒ€λ‚œ '일곱 번'은 λ‚˜μ•„λ§Œμ΄ μ—˜λ¦¬μ‚¬μ˜ μš”κ΅¬μ— μ–Όλ§ˆλ‚˜ μ² μ €νžˆ μˆœμ’…ν–ˆλŠ”κ°€λ₯Ό λ‚˜νƒ€λƒ„κ³Ό λ™μ‹œμ— λ‚˜μ•„λ§Œμ˜ λ¬Έλ‘₯병이 였직 ν•˜λ‚˜λ‹˜μ˜ λŠ₯λ ₯으둜 κ³ μΉ¨ λ°›μ•˜λ‹€λŠ” 사싀을 μ•Œλ €μ€€λ‹€. μ™œλƒν•˜λ©΄ 일곱은 ν•˜λ‚˜λ‹˜μ˜ 완전함을 λœ»ν•˜λŠ” 숫자이기 λ•Œλ¬Έμ΄λ‹€.


β€’ λ‚˜μ•„λ§Œμ˜ 감사와 μ‹ μ•™κ³ λ°±
*μ™•ν•˜ 5:15/ λ‚˜μ•„λ§Œμ΄ λͺ¨λ“  μ’…μžμ™€ ν•¨κ»˜ ν•˜λ‚˜λ‹˜μ˜ μ‚¬λžŒμ—κ²Œλ‘œ λ„λ‘œ μ™€μ„œ κ·Έ μ•žμ— μ„œμ„œ κ°€λ‘œλ˜ λ‚΄κ°€ 이제 μ΄μŠ€λΌμ—˜ μ™Έμ—λŠ” 온 μ²œν•˜μ— 신이 μ—†λŠ”μ€„μ„ μ•„λ‚˜μ΄λ‹€ μ²­μ»¨λŒ€ λ‹Ήμ‹ μ˜ μ’…μ—κ²Œμ„œ μ˜ˆλ¬Όμ„ λ°›μœΌμ†Œμ„œ

"ν•˜λ‚˜λ‹˜μ˜ μ‚¬λžŒμ—κ²Œλ‘œ λ„λ‘œ μ™€μ„œ" - μ—¬κΈ°μ„œ 'λ„λ‘œ μ˜€λ‹€'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μ™€μ•Όμ‡ΌλΈŒ'λŠ” 'λŒμ΄ν‚€λ‹€'λΌλŠ” 뜻 이외에 'μƒˆλ‘­κ²Œ λ˜λ‹€', 'νšŒκ°œν•˜λ‹€'λΌλŠ” 뜻이 μžˆλ‹€. κ·Έλ ‡κΈ° λ•Œλ¬Έμ— 12μ ˆμ—μ„œ μ—˜λ¦¬μ‚¬μ—κ²Œ 뢄을 ν’ˆκ³  λŒμ•„κ°”λ˜ κ·Έκ°€ μƒˆλ‘­κ²Œ ν•˜μ‹œλŠ” ν•˜λ‚˜λ‹˜μ˜ 역사λ₯Ό μ²΄ν—˜ν•˜κ³  λ‹€μ‹œ μ—˜λ¦¬μ‚¬μ—κ²Œλ‘œ λ˜λŒμ•„ 온 것은 κ·Έκ°€ ν•˜λ‚˜λ‹˜κ»˜ λŒ€ν•΄ 감사와 회개λ₯Ό λ‚˜νƒ€λ‚Έ ν‘œμ‹œμΈ 것이닀.


"κ·Έ μ•žμ— μ„œμ„œ"- 자만과 ꡐ만으둜 κ°€λ“μ°¨μ„œ μ„ μ§€μžκ°€ λ§ˆμ€‘μ„ λ‚˜μ™€ μ˜μ ‘ν•˜κΈ°λ₯Ό κΈ°λ‹€λ Έλ˜ 올 λ•Œμ˜ λͺ¨μŠ΅(9절)κ³ΌλŠ” μ™„μ „νžˆ λ”΄νŒμ΄λ‹€. 즉 자기 λ³‘κ±°λ‘œλΆ€ν„° λ‚΄λ €μ™€μ„œ μ—˜λ¦¬μ‚¬μ•žμ— μ„œλŠ” 겸손과 κ²ΈλΉ„μ˜ λͺ¨μŠ΅μ„ κ°–μΆ”λŠ” λ‚˜μ•„λ§Œμ˜ λͺ¨μŠ΅μ΄λ‹€. .

"λ‚΄κ°€...μ•„λ‚˜λ‹ˆλ‹€" - 이 말은 8μ ˆμ—μ„œ 이미 μ—˜λ¦¬μ‚¬κ°€ μ˜ˆκ²¬ν–ˆλ˜ λ°” κ·ΈλŒ€λ‘œμ˜€λ‹€. 이처럼 λ‚˜μ•„λ§Œμ˜ κΉ¨λ‹¬μŒμ€ λ³Έμž₯의 핡심이닀. μ΄μŠ€λΌμ—˜ μ΄μ™Έμ—λŠ” 온 μ²œν•˜μ— κ·Έ μ–΄λ–€ μ‹ λ„μ—†λŠ” 쀄 μ•„λŠ”κ²ƒ, 즉 λ‹€μ‹œ λ§ν•˜λ©΄ λ‚˜μ•„λ§Œμ€ 였직 μ΄μŠ€λΌμ—˜μ—μ„œλ§Œ, 그리고 μ΄μŠ€λΌμ—˜μ˜ ν•˜λ‚˜λ‹˜μ„ ν†΅ν•΄μ„œλ§Œ μ§„μ •ν•œ μΉ˜μœ ν•¨μ΄ μžˆμŒμ„ 깨달은 것이닀. μ²­μ»¨λŒ€ λ‹Ήμ‹ μ˜ μ’…μ—κ²Œμ„œ μ˜ˆλ¬Όμ„ λ°›μœΌμ†Œμ„œ - λ‚˜μ•„λ§Œμ€ 이방의 κ΄€λ‘€λŒ€λ‘œ μ€ν˜œλ₯Ό λ² ν‘Ό μ‹ κ³Ό μ„ μ§€μžμ—κ²Œ μ΅œμ„ μ˜ 예우λ₯Ό λ‹€ν•˜μ—¬ μ˜ˆλ¬Όμ„ λ“œλ Έλ‹€. μ‹€λ‘œ λ‚˜μ•„λ§Œμ˜ μ΄λŸ¬ν•œ ν–‰μœ„λŠ” μžμ‹ μ΄ νšŒκ°œν–ˆλ‹€λŠ” 것을 λ‚˜νƒ€λƒ„κ³Ό λ™μ‹œμ— μƒˆλ‘œμš΄ 신앙을 μ†Œμœ ν–ˆλ‹€λŠ” 것에 λŒ€ν•œ 증거가 λœλ‹€.


β€’ μ—˜λ¦¬μ‚¬μ˜ μˆœμˆœν•¨
*μ™•ν•˜ 5:16/ κ°€λ‘œλ˜ λ‚˜μ˜ μ„¬κΈ°λŠ” μ—¬ν˜Έμ™€μ˜ 사심을 κ°€λ¦¬μΌœ λ§Ήμ„Έν•˜λ…Έλ‹ˆ λ‚΄κ°€ 받지 μ•„λ‹ˆν•˜λ¦¬λΌ λ‚˜μ•„λ§Œμ΄ λ°›μœΌλΌ κ°•κΆŒν•˜λ˜ μ €κ°€ κ³ μ‚¬ν•œμ§€λΌ

"μ €κ°€ κ³ μ‚¬ν•œμ§€λΌ" - '고사(ε›ΊθΎ­)ν•˜λ‹€'λž€ 말은 'κ±°μ ˆν•˜λ‹€', 'ꡳ이 μ‚¬μ–‘ν•˜λ‹€'λΌλŠ” λœ»μ΄λ‹€. λ‹Ήμ‹œ μ΄μŠ€λΌμ—˜ 전역에 기근이 νš‘ν–‰ν•˜κ³  μžˆμ—ˆλ˜ 사싀을 두고 λ³Ό λ•Œμ—(4:38;7:1-20) μ—˜λ¦¬μ‚¬κ°€ λ‚˜μ•„λ§Œμ˜ 선물을 κ±°μ ˆν•œ 것은 큰 μ˜μ˜κ°€ μžˆλ‹€. 즉, μ—˜λ¦¬μ‚¬λŠ” μ–΄λ–»κ²Œ ν•΄μ„œλ“ μ§€ λ‚˜μ•„λ§Œμ˜ λ§ˆμŒμ— μ΄μŠ€λΌμ—˜μ˜ ν•˜λ‚˜λ‹˜λ§Œμ΄ 참으둜 섬김을 λ°›μœΌμ‹€ λΆ„μž„μ„ ν™•μ‹ μ‹œμΌœ μ£Όλ €κ³  μ• μΌλ˜ 것이닀. κ·Έ 뿐만 μ•„λ‹ˆλΌ μ—˜λ¦¬μ‚¬λŠ” μ΄μŠ€λΌμ—˜μ˜ μ„ μ§€μžκ°€ 이방의 μ œμ‚¬μž₯λ“€κ³Ό λ‹€λ₯΄λ‹€λŠ” 것을 보여주렀고 함과 λ™μ‹œμ— λͺ¨λ“  μ‚¬λžŒμ„ μ€ν˜œμ™€ μžλΉ„λ‘œ μΉ˜μœ ν•΄ μ£Όμ‹œλŠ” 뢄이 μ—¬ν˜Έμ™€ ν•˜λ‚˜λ‹˜μ΄λΌλŠ” 사싀을 ν™•μ‹ μ‹œμΌœ μ£ΌκΈ° μœ„ν•΄μ„œμ˜€λ‹€. 이와 λΉ„μŠ·ν•œ 예둜, λ² λ“œλ‘œμ™€ μš”ν•œμ΄ μ„±μ „ λ―Έλ¬Έμ—μ„œ μ•Šμ€λ±…μ΄λ₯Ό 걷게 ν–ˆμ„ λ•Œ λͺ¨λ“  μ‚¬λžŒμ΄ λ†€λž€ 눈으둜 두 사도λ₯Ό μ£Όλͺ©ν•˜μ˜€λ‹€. μ΄λ•Œμ— λ² λ“œλ‘œμ™€ μš”ν•œμ€ λͺ¨λ“  μ˜κ΄‘μ„ ν•˜λ‚˜λ‹˜κ»˜ λŒλ¦¬λ©΄μ„œ κ²Έμ†ν•˜κ²Œ "μ΄μŠ€λΌμ—˜ μ‚¬λžŒλ“€μ•„ 이 일을 μ™œ 기이히 μ—¬κΈ°λŠλƒ 우리 개인의 ꢌλŠ₯κ³Ό 경건으둜 이 μ‚¬λžŒμ„ 걷게 ν•œ κ²ƒμ²˜λŸΌ μ™œ 우리λ₯Ό μ£Όλͺ©ν•˜λŠλƒ"(ν–‰ 3:12)κ³  λ§ν–ˆλ‹€. 이것은 참으둜 ν•˜λ‚˜λ‹˜μ˜ 선물을 받은 μžλ“€μ΄ κ·Έ 은사λ₯Ό μ‚¬μš©ν•˜μ—¬ μžμ‹ μ„ λ‚΄μ„Έμ›Œ μš•μ‹¬μ„ μ±„μš°λ©° μžλž‘ν•˜κ³ μž ν•˜λŠ” 것에 λŒ€ν•œ μ—„μ€‘ν•œ κ²½κ³ κ°€ λœλ‹€.


β€’ λ‚˜μ•„λ§Œμ˜ μ‹ μ•™
"흙을 λ‹Ήμ‹ μ˜ μ’…μ—κ²Œ μ£Όμ†Œμ„œ"(17절). λ‚˜μ•„λ§Œμ΄ μ—˜λ¦¬μ‚¬μ—κ²Œ 흙을 μš”κ΅¬ν•œ 일에 λŒ€ν•΄ λ‹€μŒκ³Ό 같은 μ„Έ 가지 해석이 μžˆλ‹€. (1)이 ν™μœΌλ‘œ μ œλ‹¨μ„ μŒ“κΈ° μœ„ν•΄μ„œλΌλŠ” 해석. 좜 20:24에 보면 ν™μœΌλ‘œ λ§Œλ“  토단이 λ‚˜μ˜€λŠ”λ° λ‚˜μ•„λ§Œμ€ λͺ¨μ„Έ μœ¨λ²•μ„ λ”°λΌμ„œ λ²ˆμ œλ‹¨μ„ μŒ“μ•„ μ—¬ν˜Έμ™€κ»˜ 희생물을 λ“œλ¦¬λ €κ³  ν–ˆλ‹€λŠ” 것이닀. (2) 흙을 μ•„λžŒ λ•… 쀑 μ λ‹Ήν•œ 곳에 뿌리고 그곳을 μ„±μ—­ν™”ν•˜λ €κ³  ν–ˆλ‹€λŠ” 해석. μ΄λŠ” μœ λŒ€μΈλ“€λ„ 바벨둠 ν¬λ‘œμ‹œκΈ°μ— μ˜ˆλ£¨μ‚΄λ ˜μ—μ„œ λ°”λ²¨λ‘ μœΌλ‘œ 흙을 λ‚˜λ₯Έμ μ΄ μžˆμ—ˆλ‹€λŠ” 역사적 사싀을 근거둜 ν•œ 해석이닀. 이 해석에 μ˜κ±°ν•΄λ³΄λ©΄ λ‚˜μ•„λ§Œμ˜ μ΄λŸ¬ν•œ μš”κ΅¬λŠ” 과거에 κ·Έκ°€ 가지고 있던 닀신둠에 κ·Όκ±°ν•œ μš”μ²­μœΌλ‘œ λ³Ό 수있으며 μ—¬ν˜Έμ™€ ν•˜λ‚˜λ‹˜μ€ μž₯μ†Œμ— ꡬ애받지 μ•ŠμœΌμ‹œλŠ” λ¬΄μ†ŒλΆ€μž¬(η„‘ζ‰€δΈεœ¨)ν•˜μ‹  λΆ„μ΄λΌλŠ” 사싀을 μ•Œμ§€ λͺ»ν•œ λ°μ„œ κΈ°μΈν•œ 것이라 λ³Ό 수 μžˆλ‹€(μ‹œ 139:7-10). (3)μžμ‹ μ΄ 받은 좕볡에 λŒ€ν•œ κΈ°λ…λ¬Όλ‘œ κ°€μ Έκ°€λ €κ³  ν–ˆλ‹€λŠ” 해석(Wycliffe)이닀.

"λ¦Όλͺ¬μ˜ λ‹Ή" - 'λ¦Όλͺ¬'은 μ•„λžŒμ˜ μ΅œκ³ μ‹ μœΌλ‘œμ„œ λ‹Ήμ‹œ κ³ λŒ€ 근동 지방에 널리 μ•Œλ €μ Έ 있던 ν­ν’μ˜ μ‹  'ν•˜λ‹·'κ³Ό λ™μΌν•œ 신이닀. μ™œλƒν•˜λ©΄ 이 λ¦Όλͺ¬μ€ ν•˜λ‹· λ¦Όλͺ¬μ΄ μš”μ•½λœ 말이기 λ•Œλ¬Έμ΄λ‹€. 그리고 이 신은 후에 희랍 μ‹ ν™”μ—μ„œ μ „λŠ₯ν•œ μ‹ μœΌλ‘œ λ“±μž₯ν•˜λŠ” 제우슀(Zeus)와 λ™μΌν•œ μ‹ μœΌλ‘œ λ§Žμ€ μ‚¬λžŒμ—κ²Œ μΈμ‹λ˜μ—ˆλ‹€.


*μ™•ν•˜ 5:18/ 였직 ν•œκ°€μ§€ 일이 μžˆμ‚¬μ˜€λ‹ˆ μ—¬ν˜Έμ™€κ»˜μ„œ λ‹Ήμ‹ μ˜ 쒅을 μ‚¬μœ ν•˜μ‹œκΈ°λ₯Ό μ›ν•˜λ‚˜μ΄λ‹€ 곧 λ‚΄ μ£ΌμΈκ»˜μ„œ λ¦Όλͺ¬μ˜ 당에 λ“€μ–΄κ°€ κ±°κΈ°μ„œ μˆ­λ°°ν•˜λ©° λ‚΄ 손을 μ˜μ§€ν•˜μ‹œλ§€ λ‚΄κ°€ λ¦Όλͺ¬μ˜ λ‹Ήμ—μ„œ λͺΈμ„ κ΅½νžˆμ˜€λ‹ˆ λ‚΄κ°€ λ¦Όλͺ¬μ˜ λ‹Ήμ—μ„œ λͺΈμ„ ꡽힐 λ•Œμ— μ—¬ν˜Έμ™€κ»˜μ„œ 이 일에 λŒ€ν•˜μ—¬ λ‹Ήμ‹ μ˜ 쒅을 μ‚¬μœ ν•˜μ‹œκΈ°λ₯Ό μ›ν•˜λ‚˜μ΄λ‹€


"λ‚΄ 손을 μ˜μ§€ν•˜μ‹œλ§€" - λ‹Ήμ‹œ 근동 μ§€λ°©μ˜ ꢁ쀑 μ•ˆμ—μ„œ ν”νžˆ ν–‰ν•˜λ˜ κΆμ€‘μ˜ μ˜ˆλ²•μœΌλ‘œμ„œ 왕이 μ΄μ• ν•˜λŠ” μ‹ ν•˜μ˜ 손에 κΈ°λŒ€λŠ” 것을 λ§ν•œλ‹€(7:2,17). 이 κ²½μš°λŠ” μžκΈ°λ„ μ™•κ³Ό ν•¨κ»˜ λ¦Όλͺ¬μ˜ 당에 λ“€μ–΄κ°€ λͺΈμ„ κ΅½ν˜€ μ˜ˆλ°°ν•˜μ§€ μ•Šμ„ 수 μ—†μœΌλ‹ˆ 이 μΌλ§Œμ€ μ—¬ν˜Έμ™€κ»˜μ„œ κ΄€λŒ€νžˆ μš©μ„œν•΄ μ£Όμ‹œκΈ°λ₯Ό λ°”λž€λ‹€λŠ” μ˜λ―Έμ΄λ‹€.


"λ‹Ήμ‹ μ˜ 쒅을 μ‚¬μœ ν•˜μ‹œκΈ°λ₯Ό μ›ν•˜λ‚˜μ΄λ‹€" - λ³Έμ ˆμ—μ„œ λ‚˜μ•„λ§Œμ€ μžμ‹ μ˜ 직무둜 인해 μ–΄μ©” 수 없이 μš°μƒ μ•žμ— μ ˆν•˜κ²Œ λ˜λŠ” μ• λ‘œμ μ„ ν† λ‘œν•˜κ³  μžˆλ‹€. 같은 말을 κ±°λ“­ λ°˜λ³΅ν•˜κ³  μžˆλŠ” κ²ƒμœΌλ‘œ 보아 λ‚˜μ•„λ§Œμ΄ κ±±μ •ν•˜κ³  μžˆλŠ” μ—Όλ €μ˜ 심각성을 μ•Œ 수 μžˆλ‹€. ν•œνŽΈ 본절의 μ΄λŸ¬ν•œ ν‘œν˜„μ€ ν•˜λ‚˜λ‹˜λ§Œμ„ μƒκ°ν•˜κ² λ‹€λŠ” μ‹ μ•™(17절)κ³Ό ν˜„μ‹€ μƒν™©μ μœΌλ‘œ μ‹€μ²œμ˜ 어렀움이 맞물렀 μžˆλ‹€. μ„Έμ†μ˜ μ„Έκ³„μ—μ„œ 신앙을 μ§€μΌœκ°€λŠ” 문제, 즉 상황 μ†μ—μ„œ μ‹ μ•™μœΌλ‘œ λŒ€μ²˜ν•˜λŠ” μžμ„ΈλŠ” μ–Έμ œλ‚˜ λͺ¨λ“  μ‹ μ•™μΈμ—κ²Œ μžˆμ–΄μ„œ λ‚œμ œμ— μ†ν•˜λŠ” λ¬Έμ œμ΄λ‹€. κ·ΈλŸ¬λ‚˜ κ·Έλ¦¬μŠ€λ„λ₯Ό λ”°λ₯΄λŠ” 자의 삢은 'λ‚ λ§ˆλ‹€ 자기 μ‹­μžκ°€λ₯Ό 지고'(마 10:38) ν—Œμ‹ ν•˜λŠ” 삢이지 μš°μ™• μ’Œμ™•ν•˜λ©° 갈 길을 찾지 λͺ»ν•œ 채 μ„±κ³Ό 속(δΏ—)을 λ„˜λ‚˜λ“œλŠ” 이쀑 인격자의 λͺ¨μŠ΅μ΄μ–΄μ„œλŠ” μ•ˆλœλ‹€.


"ν‰μ•ˆνžˆ 가라" - λ‚˜μ•„λ§Œμ˜ ν˜„μ‹€μ μ΄κ³  쒅ꡐ적인 κ°ˆλ“±μ— λŒ€ν•΄μ„œ μ—˜λ¦¬μ‚¬λŠ” ν•œ λ§ˆλ””μ˜ 언급도 ν•˜μ§€ μ•Šκ³  λ‹€λ§Œ ν‰μ•ˆνžˆ 가라고 λ§ν•œλ‹€. 이와 같이 μ—˜λ¦¬μ‚¬κ°€ λ‚˜μ•„λ§Œμ˜ λ¬Έμ œμ— λŒ€ν•΄μ„œ 언급을 νšŒν”Όν•œ 것에 λŒ€ν•΄ 두 가지 해석이 κ°€λŠ₯ν•˜λ‹€. (1) λ‚˜μ•„λ§Œμ€ μžκΈ°κ°€ μ–΄λ–»κ²Œ ν—€μ•Ό 할바에 λŒ€ν•΄ μ§ˆλ¬Έμ„ ν•˜μ§€ μ•Šκ³  단지 ν˜„μ‹€μ μΈ λ‚œμ œμ— λŒ€ν•΄ μ—¬ν˜Έμ™€κ»˜ μš©μ„œλ₯Ό λ°”λž¬μ„ 뿐이기 λ•Œλ¬Έμ— μ—˜λ¦¬μ‚¬κ°€ νŠΉλ³„νžˆ λŒ€λ‹΅ν•  ν•„μš”κ°€ μ—†μ—ˆλ‹€λŠ” 것이닀. μ΄λŸ¬ν•œ 해석은 λŒ€λ‹¨νžˆ 일반적인 것이기 λ•Œλ¬Έμ— μ—˜λ¦¬μ‚¬λŠ” λ‹¨μˆœνžˆ λ– λ‚˜κ°€λŠ” λ‚˜μ•„λ§Œμ„ ν–₯ν•΄ 볡을 λΉŒμ–΄ μ£Όμ—ˆμ„ λΏμ΄λΌλŠ” 것이닀. (2) λ‚˜μ•„λ§Œκ³Ό 같은 κ²½μš°μ— λŒ€ν•΄μ„œ ν•˜λ‚˜λ‹˜μ˜ νŠΉλ³„ν•œ λͺ…령이 μ—†μ—ˆκΈ°μ— μ—˜λ¦¬μ‚¬λŠ” 더이상 아무것도 말할 수 μ—†μ—ˆλ‹€λŠ” 것이닀. μ™œλƒν•˜λ©΄ μ΄λ•ŒλŠ” 아직 μ˜› μ–Έμ•½μ˜ μ‹œλŒ€μ˜€κΈ° λ•Œλ¬Έμ— 이방인이 μ—¬ν˜Έμ™€μ— λŒ€ν•œ μ§„μ‹€ν•œ 신앙을 μ†Œμœ ν•˜μ˜€λ‹€ ν•˜λ”λΌλ„ 자기 λ‚˜λΌμ—μ„œ μ„¬κΈ°λŠ” μš°μƒ μˆ­λ°°μ— λŒ€ν•œ 배척을 μš”κ΅¬ν•  수 μ—†μ—ˆλ‹€λŠ” 것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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