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 μ‚°μ±…

[μ•Όκ³±κ³Ό μ—μ„œ] 선택과 μ˜ˆμ •λ‘ 

by 😘 μ†Œμ†Œν•œν–‰λ³΅^^ 2020.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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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이삭은 40세에 κ²°ν˜Όν•˜μ˜€μœΌλ‚˜ 20λ…„ λ™μ•ˆ λ¦¬λΈŒκ°€λ₯Ό ν†΅ν•˜μ—¬ μžμ‹μ„ 갖지 λͺ»ν–ˆλ‹€. μ•„λΈŒλΌν•¨μ˜ ν›„μ²˜μΈ κ·Έλ‘λΌλŠ” 벌써 6ν˜•μ œλ₯Ό λ‚³μ•˜κ³  κ·Έ μžμ†λ“€ κΉŒμ§€ λ²ˆμ„±ν•˜κ³  μžˆμ—ˆμ„ 뿐만 μ•„λ‹ˆλΌ, 첩의 μ†ŒμƒμΈ μ΄μŠ€λ§ˆμ—˜ μ—­μ‹œ 이미 12ν˜•μ œμ™€ 12방백을 이루고 μžˆμ—ˆλ‹€. κ²°κ΅­ κ·Ό 20λ…„μ˜ 기도가 μ‘λ‹΅λ˜μ–΄ λ‚˜μ΄ 60세에 μŒλ™μ΄λ₯Ό μ–»κ²Œ 될 뿐 μ•„λ‹ˆλΌ 그의 후손도 λ²ˆμ„±μΌ€λœλ‹€(히 6: 14,15). ν•˜λ‚˜λ‹˜μ˜ 은총이 지연될 λ•Œ 10년을 견디지 λͺ»ν•˜κ³  첩을 μ–»μ—ˆλ˜ μ•„λΈŒλΌν•¨κ³ΌλŠ”(16:3) 달리 이삭은 그런 μ‹€μˆ˜λ₯Ό λ²”μΉ˜ μ•Šμ•˜λ‹€. ν•˜λ‚˜λ‹˜μ΄ λ§ΊμœΌμ‹  μ•½μ†μ˜ μ„±μ·¨λŠ” ν™•μ‹€ν•˜λ‚˜ κ°„ν˜Ή λ”λ”œ λ•Œκ°€ μžˆλ‹€(ν•© 2:3). μ΄λŠ” μ•½μ†μ˜ 씨가 λ‹¨μˆœν•œ μžμ—°μ  결싀이 μ•„λ‹Œ ν•˜λ‚˜λ‹˜μ˜ μ€μ΄μ˜ μ‚°λ¬Όμž„μ„ ν™•μ‹ μΌ€ ν•˜κΈ° μœ„ν•΄μ„œμ΄λ‹€(μ‹œ127:3).


β€’ 쌍λ‘₯이 ν˜•μ œμ™€ 선택과 μ˜ˆμ •
*μ°½ 25:23/ μ—¬ν˜Έμ™€κ»˜μ„œ κ·Έμ—κ²Œ 이λ₯΄μ‹œλ˜ 두 ꡭ민이 λ„€ νƒœμ€‘μ— μžˆκ΅¬λ‚˜ 두 민쑱이 λ„€ λ³΅μ€‘μ—μ„œλΆ€ν„° λ‚˜λˆ„μ΄λ¦¬λΌ 이 쑱속이 μ € 쑱속보닀 κ°•ν•˜κ² κ³  큰 μžλŠ” μ–΄λ¦° 자λ₯Ό 섬기리라 ν•˜μ…¨λ”λΌ


μ˜ˆμ–Έμ μΈ μ‹ νƒμ˜ ν˜•νƒœλ‘œ ν‘œν˜„λœ 이 λŒ€λ‹΅μ€ ν•œ νƒœμ†μ—μ„œ 두 κ΅­λ―Όκ³Ό 두 민쑱의 μ°½μ‹œμžμΈ μ•Όκ³±κ³Ό μ—μ„œκ°€ μΆœμƒν•˜μ—¬ κ·Έν›„ μ•Όκ³±μ˜ μž₯자ꢌ κ³„μŠΉκ³Ό λ”λΆˆμ–΄ κ·Έλ“€μ˜ 후손인 μ΄μŠ€λΌμ—˜κ³Ό 에돔 μ‚¬μ΄μ˜ λΏŒλ¦¬κΉŠμ€ κ°ˆλ“±κ³Ό 반λͺ© 그리고 이미 μŠΉλΆ€κ°€ κ²°μ •λ‚œ 필연적인 싸움이 κ³„μ†λ˜λ¦¬λΌλŠ” μ˜ˆμ–Έμ΄λ‹€. κ²°κ΅­ 이 μ˜ˆμ–Έμ€ μ•Όκ³± μžμ†μ΄ μ—μ„œμ˜ μžμ†μ„ μ •λ³΅ν–ˆλ˜ μΆœμ• κ΅½ 사건과 λ‹€μœ—μ˜ μΉ˜μ„Έμ€‘μ— μ—­μžμ μœΌλ‘œ μ„±μ·¨λ˜μ—ˆλ‹€(μ‚Όν•˜ 8:12, 13: λŒ€ν•˜ 21:8). 더 λ‚˜μ•„κ°€ λ°”μšΈμ€ 영적 ν•΄μ„μœΌλ‘œ 이 μ˜ˆμ–Έμ†μ—μ„œ ν•˜λ‚˜λ‹˜μ˜ 주ꢌ적인 선택 ꡐ리λ₯Ό μ„€λͺ…ν–ˆλ‹€(둬 9:10-23; 말 1:2-4). λ”°λΌμ„œ λ³Έ μ˜ˆμ–Έμ€ μ‚¬λžŒμ˜ ꡬ원이 ν–‰μœ„λ‘œ 말미암지 μ•Šκ³  였직 ν•˜λ‚˜λ‹˜μ˜ 뜻과 그의 μ€ν˜œλ‘œ μ΄λ£¨μ–΄μ§„λ‹€λŠ” 사싀을 μ•”μ‹œν•˜λŠ” ꡬ절둜 μ΄ν•΄λ˜μ–΄μ•Ό ν•œλ‹€.

"μ•„κΈ°κ°€ 아직 λ‚˜κΈ° μ „, μ„ ν•œ μΌμ΄λ‚˜ μ•…ν•œ 일을 ν•˜κΈ°λ„ 전에 ν•˜λ‚˜λ‹˜κ»˜ μ„œλŠ” λ¦¬λΈŒκ°€μ—κ²Œ β€œν˜•μ΄ 동생을 섬길 것이닀” 라고 λ§μ”€ν•˜μ…¨μŠ΅λ‹ˆλ‹€. 그것은 μ„ νƒμ˜ ν‘œμ€€μ΄ ν–‰μœ„μ— μžˆμ§€ μ•Šκ³  κ·ΈλΆ„μ˜ λœ»μ— μžˆμŒμ„ λ‚˜νƒ€λ‚΄μ‹œλ €λŠ” 것이며 또 그것은 성경에 β€œλ‚΄κ°€ 야곱은 μ‚¬λž‘ν•˜μ˜€κ³  μ—μ„œλŠ” λ―Έμ›Œν•˜μ˜€λ‹€β€ 라고 ν•˜μ‹  말씀과도 κ°™μŠ΅λ‹ˆλ‹€."(λ‘œλ§ˆμ„œ 9:11‭-‬13)


이 선택과 μ˜ˆμ •κ΅λ¦¬λŠ” λ§Žμ€ λ…Όλž€μ΄ λ˜λŠ” μ£Όμ œμ΄λ‹€. 선택 ꡐ리λ₯Ό λ”°λ₯΄λŠ” 칼빈의 μ£Όμž₯에 κ·€λ₯Ό κΈ°μšΈμ—¬ 보자:

"μ˜ˆμ •μ˜ κ²½λ₯œμ€ 였직 ν•˜λ‚˜λ‹˜μ˜ λœ»μ— λ‹¬λ €μžˆλ‹€. 아무도 신적 κ²½λ₯œμ— λŒ€ν•œ 이유λ₯Ό 물을 수 μ—†λ‹€. 진흙이 ν† κΈ°μž₯이와 μŸλ‘ ν•˜μ—¬ κ·Έλ¦‡μ˜ 어떠함을 λ‹€νˆ΄ 수 없듯이
β€œν•˜λŠ˜ μ•„λ²„μ§€κ»˜μ„œ μ‹¬μœΌμ‹œμ§€ μ•Šμ€ 것은 λ½‘νž κ²ƒμ΄λ‹ˆβ€(마15:13)

μœ κΈ°κ°€ μ—†λ‹€λ©΄ 선택도 μ—†κ²Œ 될 것이닀.

ν•˜λ‚˜λ‹˜μ€ λͺ¨λ“  일을 μ˜ˆμ§€ν•˜μ‹œλ˜ κ·Έλƒ₯ λ°©μž„ν•˜μ§€ μ•ŠμœΌμ‹œκ³  μžμ‹ μ˜ μž‘μ •λŒ€λ‘œ μ£Όμž₯ν•˜μ‹ λ‹€. ν•˜λ‚˜λ‹˜μ˜ λœ»μ—μ„œ μš°λ¦¬λŠ” μ‚¬λ¬Όλ“€μ˜ 필연성을 찾을 수 μžˆλ‹€. μ‚¬λžŒμ˜ λ„˜μ–΄μ§λ„ ν•˜λ‚˜λ‹˜μ˜ 섭리에 λ”°λ₯Έ 것이닀. κ·ΈλŸ¬λ‚˜ μ‚¬λžŒμ€ μžμ‹ μ˜ 죄악 λ•Œλ¬Έμ— λ„˜μ–΄μ§„λ‹€. νƒ€λ½μ˜ 원인은 κ·ΈλΆ„μ˜ μ˜ˆμ •μ— μžˆμ§€ μ•Šκ³  μ‚¬λžŒμ˜ λΆˆμˆœμ’…μ— μžˆλ‹€. κ·ΈλŸ¬λ―€λ‘œ μ˜ˆμ •λ‘ μ΄ λ¬΄μ±…μž„ν•œ μ‚¬λžŒμ„ λ§Œλ“ λ‹€λŠ” λΉ„λ‚œμ€ ν•©λ‹Ήν•˜μ§€ μ•Šλ‹€.

ν•˜λ‚˜λ‹˜μ˜ μ˜ˆμ •μ€ νŽΈνŒŒμ μ΄μ§€ μ•Šλ‹€. κ΅¬μ›μ—λŠ” μ‚¬λžŒμ˜ μ‹ λΆ„μ΄λ‚˜ μ§€μœ„λ‚˜ μ„±ν’ˆμ— λ”°λ₯Έ 차별이 μ—†κΈ° λ•Œλ¬Έμ΄λ‹€. 곡의의 ν•˜λ‚˜λ‹˜μ΄ 유기된 λ°±μ„±μ—κ²ŒλŠ” λ§ˆλ•…ν•œ ν˜•λ²Œμ„ λΆ€κ³Όν•˜μ‹œκ³  μ„ νƒλœ λ°±μ„±μ—κ²ŒλŠ” κ³΅λ‘œμ—†λŠ” μ€ν˜œλ₯Ό λ² ν‘Έμ‹ λ‹€. μ£Όλ‹˜μ€ λͺ¨λ“  μ‚¬λžŒμ—κ²Œ κ°’μ—†λŠ” μ€ν˜œλ₯Ό λ‚˜λˆ„μ–΄ μ£Όμ‹œμ§€λŠ” μ•ŠλŠ”λ‹€. 그뢄은 κ΅¬μ›μ£Όμ‹œλ©° λ™μ‹œμ— μ‹¬νŒμ£Ό μ΄μ‹œκΈ° λ•Œλ¬Έμ΄λ‹€. μš°λ¦¬λŠ” 주의 λ§ˆμŒμ„ λ‹€ μ•Œ 수 μ—†μœΌλ―€λ‘œ λ§ŒμΈμ—κ²Œ 차별 없이 λ³΅μŒμ„ μ „ν•˜λ„λ‘ νž˜μ¨μ•Ό ν•œλ‹€.

ν•˜λ‚˜λ‹˜μ€ μ•„λ“€μ˜ ν˜•μƒμ„ 본받도둝 우리λ₯Ό λΆ€λ₯΄μ…¨λ‹€. κ·ΈλŸ¬λ―€λ‘œ ν•˜λ‚˜λ‹˜μ˜ 선택을 ν™•μ‹ ν•˜λŠ” μ‚¬λžŒλ§ˆλ‹€ κ±°λ£©ν•œ μƒν™œμ„ νž˜μ“°κ²Œ λœλ‹€. μ„±λ„μ˜ κ±°λ£©ν•œ 삢은 μ„±λ Ήμ˜ μ€λ°€ν•œ μ—­μ‚¬λ‘œ ν™•μ‹ λ˜λŠ” β€˜λ‚΄μ μΈ μ†Œλͺ…β€™μ—μ„œ λΉ„λ‘―λœλ‹€. 이것이 전적인 μ€ν˜œλ‘œ 말미암은 μ„ νƒμ˜ 보증이 λœλ‹€. λ§Œμ„Έ μ „ ν•˜λ‚˜λ‹˜μ˜ 선택이 κ·Έλ¦¬μŠ€λ„ μ•ˆμ—μ„œ ν˜‘μ•½λ˜μ—ˆλ‹€. μ „κ°€λœ κ·Έλ¦¬μŠ€λ„μ˜ μ˜κ°€ μ•„λ‹ˆλΌλ©΄ 무쑰건적 선택이 λ¬΄μ˜λ―Έν•˜λ‹€. 무쑰건적 μ„ νƒμ˜ κ°’μ—†λŠ” μ€ν˜œλŠ” κ·Έλ¦¬μŠ€λ„μ˜ 보혈의 κ³΅λ‘œλ‘œλΆ€ν„°λ§Œ ν˜λŸ¬λ‚˜μ˜€κΈ° λ•Œλ¬Έμ΄λ‹€.
(칼빈의 기독ꡐ κ°•μš”β€œκ³΅λ‘œ μ—†λŠ” μ€ν˜œβ€μ™€ β€œλ§ˆλ•…ν•œ ν˜•λ²Œβ€μ—μ„œ)


ν•œνŽΈ, "κ΅­λ―Ό"μ΄λž€ λ‹¨μ–΄λŠ” λ‹¨μˆ˜λ‘œλŠ” 'λ‚˜λΌ', 'κ΅­κ°€'이고 λ³΅μˆ˜λŠ” 'μ—΄λ°©', 'μ—΄λ°©', '이방', '이방인듀', 'μ΄λ°©μ‚¬λžŒ', 'λ―Όμ‘±', '만민', 'κ΅­λ―Ό', '쑱속', 'κ±°λ―Ό', λ“±μœΌλ‘œ λ²ˆμ—­λ˜μ—ˆλ‹€. μ—¬κΈ°μ„œλŠ” μ΄μŠ€λΌμ—˜κ³Ό μ—λ”μ˜ 두 'λ―Όμ‘±'을 μ§€μΉ­ν•œλ‹€.

"κ°•ν•˜κ² κ³ (μ•„λ§ˆμΈ , אמΧ₯)"- 'κ°•ν•˜λ‹€', 'λ‹΄λŒ€νžˆ ν•˜λ‹€', 'κ΅³μ„Έκ²Œ ν•˜λ‹€', '힘있게 ν•˜λ‹€'λŠ” 뜻의 미래 λ―Έμ™„λ£Œν˜•μœΌλ‘œμ„œ 계속적인 강성함을 κ³„μ‹œν•œλ‹€. μ΄λŠ” μ΄μŠ€λΌμ—˜μ΄ μƒλŒ€κ΅­ 에돔보닀 μ§€μ†μ μœΌλ‘œ λͺ¨λ“  λ©΄μ—μ„œ μ•žμ„œλ‚˜κ°ˆ 것을 μ˜ˆκ²¬ν•œ 말이닀.

"섬기리라 (μ•„λ°”λ“œ, Χ’Χ‘Χ“)"- 'μΌν•˜λ‹€', 'λ΄‰μ‚¬ν•˜λ‹€', 'κ²½μž‘ν•˜λ‹€', 'λ…Έμ˜ˆμ˜ 신뢄이 λ˜λ‹€', 'λ…Έλ™ν•˜λ‹€'λž€ 뜻의 미래 λ―Έμ™„λ£Œλ‘œ 에돔 쑱속이 μ΄μŠ€λΌμ—˜μ˜ 지배 μ•„λž˜ 있게 될 것을 μ•”μ‹œν•œ 말이닀.


β€’ ν˜• μ—μ„œμ˜ λͺ¨μŠ΅
"μ—μ„œ(μ—μ‚¬μš°, Χ’Χ©Χ‚Χ•)"λΌλŠ” μ΄λ¦„μ˜ λœ»μ€ '거친', '털이 λ§Žμ€'이닀. μ΄λŠ” 그의 열정적이고 동물적인 κΈ°μ§ˆμ„ λŒ€λ³€ν•΄ μ€€λ‹€. μ—μ„œλŠ” ν”ΌλΆ€κ°€ λΆ‰μ—ˆμ—ˆμœΌλ―€λ‘œ '에돔'이라고도 ν•˜μ˜€λ‹€.


μ—μ„œλŠ” 피뢀도 "λΆ‰μ—ˆλ‹€(μ•„λ“œλͺ¨λ‹ˆ, ΧΧ“ΧžΧ Χ™)". μ—¬κΈ°μ„œ 'λΆ‰λ‹€'λΌλŠ” λ‹¨μ–΄λŠ” 'μ•„λ‹΄'μ΄λž€ 히브리 λ§μ—μ„œ μœ λž˜ν•œ λ§λ‘œμ„œ '머리,νŒ” λ˜λŠ” μ•ˆμƒ‰μ΄ 뢉은'μ΄λž€ λœ»μ΄λ‹€. μ΄λŠ” 혈기 μ™•μ„±ν–ˆλ˜ μ—μ„œμ˜ 성격과 μ‘°ν™”λ₯Ό μ΄λ£¨λŠ” μ™Έλͺ¨μ˜ ν•œ νŠΉμ§•μ΄λ‹€.

또 μ—μ„œλŠ” λͺΈμ— 털이 λ§Žμ•˜λ‹€. "κ°–μ˜·(에데λ₯΄ μ„Έμ•„λ₯΄,  Χ›ΦΌΦ°ΧΦ·Χ“ΦΌΦΆΦ£Χ¨ΦΆΧͺ Χ©Χ‚Φ΅Χ’ΦΈΦ‘Χ¨)"λŠ” μ§μ—­ν•˜λ©΄ '털이 λ§Žμ€ κ²‰μ˜·'이닀. '전신이 κ°–μ˜·κ°™λ‹€'λŠ” 말은 μ‹ μƒμ•„μ˜ μ™Έλͺ¨κ°€ κΈ°μ΄ν•˜κ²Œ 뢉은 ν„Έλ‘œ μ‹Έμ—¬μ Έμžˆλ‹€λŠ” 말둜 그의 야성적이고 μœ‘μš•μ μΈ μ„±ν’ˆμ„ μ˜ˆκ²¬μΌ€ ν•œλ‹€. 후에 μ—μ„œλŠ” λ“€νŒμ„ λŒμ•„ λ‹€λ‹ˆλŠ” 사λƒ₯꾼이 λ˜μ–΄ 아버지가 즐기던 μŒμ‹μ˜¬ λŒ€μ ‘ν•˜μ—¬ λΆ€μΉœ μ΄μ‚­μ˜ μ‚¬λž‘μ„ λ…μ ν–ˆλ‹€.


β€’ 동생 μ•Όκ³±μ˜ λͺ¨μŠ΅
*μ°½ 25:26/ 후에 λ‚˜μ˜¨ μ•„μš°λŠ” μ†μœΌλ‘œ μ—μ„œμ˜ 발꿈치λ₯Ό μž‘μ•˜μœΌλ―€λ‘œ κ·Έ 이름을 야곱이라 ν•˜μ˜€μœΌλ©° λ¦¬λΈŒκ°€κ°€ 그듀을 낳을 λ•Œμ— 이삭이 μœ‘μ‹­μ„Έμ΄μ—ˆλ”λΌ

"μ•Όκ³±(μ•Όμ•„μ½₯, Χ™Χ’Χ§Χ‘)"μ΄λΌλŠ” 말은 'μ•„μΉ΄λΈŒ'μ–΄λ””μ„œ μœ λž˜ν•œ λ‹¨μ–΄λ‘œ κ·Έ 뜻이 'λ°œλ’€κΏˆμΉ˜'(heel; 3:15, 호12:3) λ˜λŠ” 'λ°œλ’€κΏˆμΉ˜λ₯Ό μž‘λŠ”λ‹€'λž€ 뜻과 'λ’·λ©΄'μ΄λž€ μ˜λ―Έκ°€ μžˆμ–΄ λ‚˜μœ μ˜λ„λ‘œ μ‚¬μš©λ  λ•ŒλŠ” '남을 μ‚¬μ·¨ν•˜λŠ” 자'(27:36), 'κ±°μ§“λ˜λ‹€'(렘 9:3 ;17:9), '발꿈치λ₯Ό λ“ λ‹€'(μ‹œ41:9)λŠ” λœ»μ„ λ‚΄ν¬ν•œλ‹€. κΈ°μ΄ν•œ μΆœμƒμ— μ˜ν•΄ 뢙여진 그의 이름은 이와 같이 쒋지 λͺ»ν•˜λ‚˜ ν›—λ‚  ν•˜λ‚˜λ‹˜μ˜ μ€ν˜œλ‘œ μƒˆλ‘­κ²Œ νƒœμ–΄λ‚¬μ„ λ•Œ 뢙여진 'ν•˜λ‚˜λ‹˜κ³Ό 겨루어 이긴자' 즉 μ΄μŠ€λΌμ—˜(32:8)μ΄λΌλŠ” ν•œ μ˜κ΄‘λœ 이름을 μ–»κ²Œ λœλ‹€.


"발꿈치(μ•„μΉ΄λΈŒ,Χ’Χ§Χ‘)" μ΄λŠ” 'λ°œλ’€κΏˆμΉ˜λ₯Ό μž‘λŠ”λ‹€', '속이닀', '뢈의둜 λ‚¨μ˜ λ’€λ₯Ό μΉœλ‹€'(27:36), 'λ°œλ’€κΏˆμΉ˜λ₯Ό λ“ λ‹€'(μ‹œ 41:9) λ“±μ˜ λœ»μ„ κ°–λŠ”λ‹€. ν•œνŽΈ 발꿈치λ₯Ό 작고 μΆœμƒν•œ 것에 λŒ€ν•œ ν•΄μ„μœΌλ‘œλŠ” 이 말이 (1) μ§€κ·Ήνžˆ 짧은 μ‹œκ°„μ  격차λ₯Ό λ¬˜μ‚¬ν•œ 말이닀. (2) 야곱이 μ—μ„œμ˜ 발꿈치λ₯Ό λΆ™μž‘μœΌλ €λŠ” 듯이 바짝 λ’€μ«“μ•„μ„œ λ‚˜μ˜¨ λͺ¨μŠ΅μ„ λ§ν•œλ‹€. λ“±μ˜ 학섀이 μžˆλ‹€. κ·ΈλŸ¬λ‚˜ 호 12:3μ—μ„œμ˜ μΈμš©μ€ 문자 κ·ΈλŒ€λ‘œμ˜ 해석을 μ •λ‹Ήν™”ν•œλ‹€. ν—ˆλ‚˜ μš°λ¦¬κ°€ 집쀑 좔적해야 될 사싀은 이런 μ˜ν•™μ μΈ λ‚œμ œκ°€ μ•„λ‹ˆλΌ 영적이고 μ˜ˆν‘œμ μΈ 의미λ₯Ό μ§€λ‹Œ ν•˜λ‚˜λ‹˜μ˜ 섭리이닀.


β€’ μ—μ„œμ™€ μ•Όκ³±μ˜ μ„±μž₯κ³Όμ •
*μ°½ 25:27/ κ·Έ 아이듀이 μž₯μ„±ν•˜λ§€ μ—μ„œλŠ” μ΅μˆ™ν•œ 사λƒ₯ꡰ인고둜 λ“€μ‚¬λžŒμ΄ 되고 야곱은 μ’…μš©ν•œ μ‚¬λžŒμΈκ³ λ‘œ μž₯막에 κ±°ν•˜λ‹ˆ

쌍λ‘₯μ΄λŠ” 점점 μžλΌμ„œ μž₯μ„±(가달, Χ’ΦΌΧ“Χœ)ν•˜κ²Œ λ˜μ—ˆλ‹€. μž₯μ„±μ΄λΌλŠ” 단어 '가달'은 윑체, μ •μ‹ , μ†Œμœ , λͺ…μ˜ˆ, λ˜λŠ” μžμ‘΄μ‹¬ λ“±μ˜ μΈ‘λ©΄μ—μ„œ 'ν¬κ²Œλ˜λ‹€' 'μžλΌλ‚˜λ‹€' 'ν™•λŒ€λ˜λ‹€'λž€ λœ»μ΄λ‹€. 가사λ₯Ό μΆ©λΆ„νžˆ λΆ„λ‹΄ν•  수 μžˆμ€ 연령에 λ„λ‹¬ν–ˆμŒμ„ μ•”μ‹œν•œλ‹€.


1) μ—μ„œμ˜ μ„±μž₯
μ—μ„œλŠ” 사λƒ₯에 νŠΉμΆœν•œ λŠ₯λ ₯을 가진 μ‚¬λžŒμ΄μ—ˆλ‹€. λ‹Ήμ‹œλŠ” 수렡이 μ€‘μš”ν•œ κ²½μ œμˆ˜λ‹¨μ΄μ—ˆμœΌλ‘œ 사λƒ₯에 μ΅μˆ™ν•œ μ—μ„œλŠ” λ‚¨μžλ‹€μ›€μ˜ μ „ν˜•μ μΈ λͺ¨λΈ κ°™μ•˜λ‹€. μ΅μˆ™ν•œ(μ•Όλ‹€, Χ™Χ“Χ’)에 ν•΄λ‹Ήν•˜λŠ” λ‹¨μ–΄λŠ” 'μ•Œλ‹€'(12:11),'κΉ¨λ‹«λ‹€'(좜 34:29), 'μŠ΅λ“ν•˜λ‹€', 'λ™μΉ¨ν•˜λ‹€'(4:1)λž€ 뜻으둜 λ‹¨μˆœν•œ 지식을 μ˜λ―Έν•˜μ§€ μ•Šκ³  μ²΄ν—˜μ μœΌλ‘œ μ•ˆλ‹€λŠ” 말이닀. μ—μ„œμ˜ λŠ₯μˆ™ν•œ 사λƒ₯μ†œμ”¨λ₯Ό μ•”μ‹œν•˜λŠ” ν‘œν˜„μ΄λ‹€.

이와 μ—°κ²°ν•˜μ—¬ μ—μ„œλŠ” 'λ“€ μ‚¬λžŒ'이 λ˜μ—ˆλ‹€κ³  μ„œμˆ ν•œλ‹€. κ·ΈλŠ” κ²½μž‘ν•˜λŠ” 농뢀가 μ•„λ‹λΏλ”λŸ¬ 유λͺ©ν•˜λŠ” μ‚¬λžŒκ³Όλ„ λ‹€λ₯Έ 직업적 νŠΉμ„±μ„ μ§€λ‹Œ μ‚¬λžŒμ΄μ—ˆλ‹€. μ—μ„œλŠ” 넓은 μ΄ˆμ›μ„ κ°€λ‘œμ§€λ₯΄λ©° 사λƒ₯을 μΌμ‚ΌλŠ” μžμ˜€λ‹€.

μ‹€μ œλ‘œ 이삭은 μ—μ„œλ₯Ό 더 믿음직슀럽게 μ—¬κ²Όλ˜ 것 κ°™λ‹€. '사λƒ₯ν•œ κ³ κΈ°'(28절, νŒŒμ•„ μ°¨μ΄λ“œ, Χ¦Φ·Φ£Χ™Φ΄Χ“ Χ‘ΦΌΦ°Χ€Φ΄Φ‘Χ™Χ•)λŠ” 문자적으둜 '그의 μž… μ•ˆμ— μžˆλŠ” 사λƒ₯λ¬Ό'이닀. μ—μ„œκ°€ 사λƒ₯ν•˜μ—¬ 얻은 κ³ κΈ°λ₯Ό κ³„μ†μ μœΌλ‘œ 탐닉해 μ™”λ˜ μ΄μ‚­μ˜ μŠ΅κ΄€μ„ μ•Œ 수 μžˆλ‹€. 이삭은 μ—μ„œκ°€ μž‘μ•„ μš”λ¦¬ν•΄μ˜¨ κ³ κΈ°λ₯Ό 맀우 "μ’‹μ•„ν•˜μ˜€λ‹€(μ•„ν•˜λΈŒ, אהב)"κ³  성경은 μ¦μ–Έν•œλ‹€.


μ—μ„œμ˜ 기질과 κ°€μΉ˜κ΄€μ€ 그의 운λͺ…을 κ²°μ •μ§“λŠ” μ€‘μš”ν•œ μš”μ†Œκ°€ λ˜μ—ˆλ‹€. 이삭은 μ—μ„œμ— λŒ€ν•΄ λ‹€μŒκ³Ό 같은 μ˜ˆμ–Έμ μΈ 선언을 ν•œλ‹€.
*μ°½ 27:40/ λ„ˆλŠ” 칼을 λ―Ώκ³  μƒν™œν•˜κ² κ³  λ„€ μ•„μš°λ₯Ό 섬길 것이며 λ„€κ°€ λ§€μž„μ„ 벗을 λ•Œμ—λŠ” κ·Έ 멍에λ₯Ό λ„€ λͺ©μ—μ„œ 떨쳐버리리라 ν•˜μ˜€λ”λΌ


"칼을 λ―Ώκ³  μƒν™œν•˜κ² κ³ "λŠ” μ—μ„œμ˜ 후손이 ν•„μ—°μ μœΌλ‘œ λΆ„μŸμ˜ μ†Œμš©λŒμ΄ μ†μ—μ„œ ν”Όλ₯Ό 보며 μƒν™œν•  것에 λŒ€ν•œ μ˜ˆμ–Έμ΄λ‹€. 즉 그듀은 기질, μƒν™œμ˜ λ°©νŽΈμƒ μ•½νƒˆ 민쑱이 될 κ²ƒμ΄λΌλŠ” μ˜λ―Έμ΄λ‹€(렘 49:7-22). 에돔이 μ•½νƒˆμžλ‘œμ„œ 이곳 저곳을 λ°©ν™©ν•˜λŠ” 삢을 μ‚΄μ•„κ°„λ‹€. μ—­μ‚¬μ μœΌλ‘œ 에돔은 λ‹€μœ— μ™•μ • μ‹œλŒ€μ— μ ‘μ–΄λ“€λ©΄μ„œ λΆ€ν„° μ΄μŠ€λΌμ—˜μ˜ ν†΅μΉ˜λ₯Ό λ°›κ²Œ λ˜μ—ˆλ‹€(삼상 14:47;μ‚Όν•˜ 8:14). κ·Έν›„ νˆ¬μŸμ„ ν•˜μ—¬ μΌμ‹œμ μΈ 자유λ₯Ό νšŒλ³΅ν•œ 적도 μžˆμœΌλ‚˜ λ‹€μ‹œ μ΄μŠ€λΌμ—˜μ˜ μ§€λ°°ν•˜μ— 있게 λ˜μ—ˆλ‹€. κ·ΈλŸ¬λ‹€κ°€ B.C.126λ…„κ²½ 쀑간기 μ‹œλŒ€μΈ ν•˜μŠ€λͺ¨λ‹ˆμ•„ μ™•μ‘°(Hasmonaean Dynasty)의 νžμΉ΄λˆ„μŠ€(John Hyrcanus)λ•Œμ— μ™„μ „νžˆ 그듀을 μ λ Ήν•˜μ—¬ μœ λŒ€μΈμ˜ 일뢀가 되게 ν•˜μ˜€λ‹€. ν•œνŽΈ μ‹ μ•½ μ‹œλŒ€μ— 에돔인 헀둯이 μ΄μŠ€λΌμ—˜ μ™•μœΌλ‘œ κ΅°λ¦Όν–ˆμœΌλ‚˜(마 2:1;λˆ… 1:5) κ·Έ λ‹Ήμ‹œ 에돔은 이미 역사속에 사라져버린 κ΅­κ°€μ˜€κΈ°μ— λ•Œλ¬Έμ— 에돔이 μ΄μŠ€λΌμ—˜μ„ ν†΅μΉ˜ν–ˆλ‹€κ³ λŠ” λ³Ό 수 μ—†λ‹€.


2) μ•Όκ³±μ˜ μ„±μž₯
'μ’…μš©ν•œ(탐, Χͺּם)'μ΄λΌλŠ” λ‹¨μ–΄λŠ” 'μ™„μ„±ν•˜λ‹€'μ—μ„œ μœ λž˜ν•˜μ—¬ 'μˆœμ „ν•œ'(μš₯ 1:1), 'μ™„μ „ν•œ'(μ‹œ64:4), 'μ˜¨μ „ν•œ'(잠 29:10)λ“±μ˜ 도덕적인 μš©λ‘€κ°€ λ§ŽμœΌλ‚˜ μ—¬κΈ°μ„œλŠ” κ°•ν•œ 인상을 ν’κΈ°λŠ” μ—μ„œμ™€ λŒ€μ‘°μ μœΌλ‘œ 단지 μ•Όκ³±μ˜ ν‰μ˜¨ν•˜κ³  λ‹¨μˆœν•œ λ©΄(luther)을 ν‘œν˜„ν•œ λ“―ν•˜λ‹€(κ³ μ „1:26-29).

μ—μ„œκ°€ 주둜 λ“€μ—μ„œ 사λƒ₯ν•˜λ©΄μ„œ λŒ€λΆ€λΆ„μ˜ μ‹œκ°„μ„ λ³΄λ‚΄λŠ” κ²ƒκ³ΌλŠ” 달리, 야곱은 'μž₯막에 κ±°ν•˜'λŠ” μƒν™œμ„ 주둜 ν•˜μ˜€λ‹€. 야곱은 가정적인 μ‚¬λžŒμœΌλ‘œ μ§‘μ•ˆμ— λ¨Έλ¬ΌκΈ°λ₯Ό μ’‹μ•„ν–ˆμœΌλ©° λΆ€μΉœμ„ κ³„μŠΉν•˜μ—¬ μ „ν˜•μ μΈ λͺ©μ–‘에 μ’…μ‚¬ν•œ λ“―ν•˜λ‹€.


β€’ μ—μ„œ, μž₯μžκΆŒμ„ νŒ”μ•„λ¨Ήμ€ 어리석은 자의 λŒ€λͺ…사
*μ°½ 25:29-30/ 야곱이 죽을 μ‘€μ—ˆλ”λ‹ˆ μ—μ„œκ°€ λ“€μ—μ„œλΆ€ν„° λŒμ•„μ™€μ„œ μ‹¬νžˆ κ³€λΉ„ν•˜μ—¬ μ•Όκ³±μ—κ²Œ 이λ₯΄λ˜ λ‚΄κ°€ κ³€λΉ„ν•˜λ‹ˆ κ·Έ 뢉은 것을 λ‚˜λ‘œ 먹게 ν•˜λΌ ν•œμ§€λΌ κ·ΈλŸ¬λ―€λ‘œ μ—μ„œμ˜ 별λͺ…은 에돔이더라

μ—¬λŠ λ•Œμ²˜λŸΌ μ—μ„œλŠ” 듀에 λ‚˜κ°€ 사λƒ₯을 ν•˜μ˜€λ‹€. μ•„λ§ˆλ„ 그날은 사λƒ₯이 λœ»λŒ€λ‘œ λ˜μ§€ μ•Šμ•„ μ˜€λžœμ‹œκ°„μ„ 사λƒ₯ν•΄μ•Όλ§Œ ν–ˆλ˜ 것 κ°™λ‹€. μ—μ„œλŠ” ꡉμž₯히 ν”Όκ³€ν•˜κ³  μ§€μΉœ μƒνƒœλ‘œ 집에 λŒμ•„μ™”λ‹€. κ·Έκ°€ 사λƒ₯μ—μ„œ λŒμ•„μ˜€μž, 마침 야곱은 μ£½(νŒ₯μ£½)을 μ“°κ³  μžˆμ—ˆλ‹€. 'μ£½(λ‚˜μ§€λ“œ, Χ Χ–Χ™Χ“)'으둜 λ²ˆμ—­λœ λ‹¨μ–΄λŠ” 'λ“μ–΄μ˜€λ₯΄λ‹€'μ—μ„œ μœ λž˜ν•œ 말둜 끓인 식, 즉 'μˆ˜ν”„''μ§„ν•œκ΅­'을 μ˜λ―Έν•œλ‹€. μ˜€λŠ˜λ‚ μ—λ„ νŒ”λ ˆμŠ€ν‹΄μ—μ„œ μž¬λ°°λ˜λŠ” μ κ°ˆμƒ‰μ˜ 렌즈 콩에닀 μ–‘νŒŒ, μŒ€, 그리고 올리브 기름을 μ„žμ–΄ μ‘°λ¦¬ν•˜λŠ” μš”λ¦¬κ°€ μžˆλ‹€(μ‚Όν•˜ 17:28; 23:11).

μ—μ„œλŠ” 죽을 '뢉은 것(아돔, אדם)'이라고 λΆ€λ₯΄λ©° μ•Όκ³±μ—κ²Œ 죽을 달라고 μš”μ²­ν•œλ‹€. μ›λ¬Έμ—λŠ” λΆ‰λ‹€λΌλŠ” 단어가 두 번 λ°˜λ³΅λ˜μ–΄ 'κ·Έ λΆ‰κ³  뢉은것'으둜 λ‚˜μ˜¨λ‹€. μ—μ„œκ°€ νŒ₯죽의 뢉은 색깔에 μžκ·Ήλ°›μ€ μ‹μš• λ•Œλ¬Έμ— μ§€κ·Ήνžˆ ν₯λΆ„ν•œ μƒνƒœμ— μžˆμŒμ„ λ¬˜μ‚¬ν•œλ‹€. 본래의 뢉은 피뢀에닀 이 뢉은 νŒ₯μ£½ 사건이 결정적 계기가 λ˜μ–΄ 이후 μ‚¬λžŒλ“€μ€ κ·Έλ₯Ό 'λΆ‰λ‹€'λŠ” λœ»μ„ μ§€λ‹Œ '에돔'이라 λΆˆλ €λ‹€.


야곱은 사싀 μΉ˜λ°€ν•œ κ³„νšμ— 따라 νŒ₯죽을 λ“μ΄λ©΄μ„œ μ—μ„œλ₯Ό 기닀리고 μžˆμ—ˆλ‹€. 야곱은 본색을 λ“œλŸ¬λ‚΄λ©°, "μž₯자ꢌ과 νŒ₯죽을 κ΅ν™˜ν•˜μž"라고 μ œμ•ˆν•œλ‹€.


μž₯μžκΆŒμ€ 짐승의 'μ΄ˆνƒœμƒ'κ³Ό μΆ”μƒμ μœΌλ‘œλŠ” 'μž₯자의 μƒμ†κΆŒ'을 μ˜λ―Έν•œλ‹€. ꡬ약 μ‹œλŒ€ μ΄μŠ€λΌμ—˜μ˜ 처음 μΆœμƒν•œ μžκ°€ κ°–λŠ” 특ꢌ과 μ±…μž„μ€ λ‹€μŒκ³Ό κ°™λ‹€. μ²«μ§ΈλŠ” 외적 특ꢌ으둜 (1) μ•„λΉ„μ˜ λ’€λ₯Ό μŠΉκ³„ν•˜μ—¬ κ°€μž₯이 λ˜μ–΄ κ°€λ¬Έμ˜ λŒ€μ†Œμ‚¬(倧小事)λ₯Ό μ²˜λ¦¬ν•  수 μžˆλŠ” μ£Όλ„κΆŒ(27:1-45; λŒ€ν•˜ 21:3)κ³Ό (2) λ‹€λ₯Έ ν˜•μ œμ—κ²Œ ν• λ‹Ήλœ μœ μ‚°μ˜ 두 λͺ«μ„ 뢄배받을 μˆ˜μžˆλŠ” 자격(μ‹  21:15-17)을 가진닀. λ‘˜μ§ΈλŠ” 내적 특ꢌ으둜 μž₯μžλŠ” (1) ν•˜λ‚˜λ‹˜κ³Ό μ‚¬λžŒμ•žμ—μ„œ ν•œ κ°€μ •μ˜ λŒ€ν‘œμžλ‘œμ„œ λͺ¨λ“  일을 μˆ˜ν–‰ν•¨κ³Ό λ™μ‹œμ— (2) μ–Έμ•½ κ΄€κ³„μ—μ„œ 영적 μΆ•λ³΅μ˜ ν›„κ³„μžκ°€ λœλ‹€. λ˜ν•œ μ±…μž„λ„ λ³‘ν–‰ν•˜λŠ”λ° 그것은 λΆ€μΉœμ˜ λ…Έν›„λ‚˜ 사후, λͺ¨μΉœκ³Ό 미혼 μžλ§€λ“€μ„ λΆ€μ–‘ν•΄μ•Ό ν•  μ˜λ¬΄μ΄λ‹€.

야곱이 이런 μž₯자ꢌ의 μ†Œμœ λ₯Ό μœ„ν•œ ν₯정을 ν•˜κ²Œ 된 λ°°κ²½μ—λŠ” (1) κ·Έκ°€ ν‰μ†Œμ— μž₯막에 λ¨Έλ¬Όλ•Œ μž₯자ꢌ의 영적 좕볡을 λΆ€λͺ¨λ‘œ λΆ€ν„° 읡히 λ“€μ–΄ μ•Œκ³  μžˆμ—ˆλ˜ 반면, μ—μ„œλŠ” μž₯자ꢌ의 κ°€μΉ˜μ— κ΄€ν•΄ λ¬΄μ§€ν•˜λ―€λ‘œ κ°€λŠ₯ν–ˆκ³  (2) κ³Όκ±° μ—μ„œκ°€ μž₯자의 λͺ…뢄을 κ²½ν™€νžˆ μ—¬κΈ°λŠ” 언행을 자주 ν•˜λŠ” 것을 λˆˆμ—¬κ²¨ 보아 μ™”μ—ˆκ³  (3) 사전(事前)에 이 문제λ₯Ό 놓고 λ†λ‹΄μ‘°μ˜ λŒ€ν™”κ°€ λΉˆλ²ˆν•˜μ—¬ μ—μ„œμ˜ 경계심이 ν•΄μ΄ν•΄μ‘ŒκΈ° λ•Œλ¬ΈμΌ 것이닀. κ·ΈλŸ¬λ‚˜ κ·Έ ν–‰μœ„μ— μžˆμ–΄μ„œ ꡢ주림에 μ²˜ν•œ ν˜•μ˜ μ²˜μ§€λ₯Ό μ΄μš©ν•΄ μž₯μžκΆŒμ„ ν₯μ •ν•œ μ²˜μ‚¬λŠ” μ •λ‹Ήμ‹œλ  수 μ—†λ‹€. 이 사싀은 ν–₯ν›„ 그의 κ³ λ‹¬ν”ˆ μΈμƒμ˜ 여정이 잘 λ°˜μ¦ν•΄ μ€€λ‹€.


즉ν₯적인 μ„±κ²©μ˜ μ†Œμœ μžμ˜€λ˜ μ—μ„œλŠ” 야곱이 λ‚΄λ―ΈλŠ” μ€λ°€ν•œ 유혹의 거래λ₯Ό λ₯석 집어 삼킨닀.

"λ‚΄κ°€ 죽게 λ˜μ—ˆμœΌλ‹ˆ μž₯자ꢌ이 λ‚΄κ²Œ 무엇이 μœ μ΅ν•˜λ¦¬μš”"라고 λ§ν•˜λ©° μž₯μžκΆŒμ„ νŒ₯μ£½ ν•œκ·Έλ¦‡ κ°’μœΌλ‘œ μ²˜λΆ„ν•œλ‹€. κ·ΈλŠ” μ•„μ£Ό 어리석은 선택과 결정을 ν•˜κ³  λ§μ•˜λ‹€. 성경은 이것이 λ―ΏμŒμ„ 저버린 μžλ“€μ˜ 어리석은 λͺ¨μŠ΅μ˜ μ „ν˜•μ΄λΌκ³  κ³ λ°œν•œλ‹€.
*히 12:16-17/ μŒν–‰ν•˜λŠ” μžμ™€ 혹 ν•œ 그릇 식물을 μœ„ν•˜μ—¬ μž₯자의 λͺ…뢄을 판 μ—μ„œμ™€ 같이 망령된 μžκ°€ μžˆμ„κΉŒ λ‘λ €μ›Œν•˜λΌ λ„ˆν¬μ˜ μ•„λŠ” 바와 같이 μ €κ°€ κ·Έ 후에 좕볡을 κΈ°μ—…μœΌλ‘œ λ°›μœΌλ €κ³  λˆˆλ¬Όμ„ 흘리며 κ΅¬ν•˜λ˜ 버린 λ°”κ°€ λ˜μ–΄ νšŒκ°œν•  기회λ₯Ό 얻지 λͺ»ν•˜μ˜€λŠλ‹ˆλ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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