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 μ‚°μ±…

아이성 μ „νˆ¬μ™€ μ•„κ°„μ˜ 범죄가 μ£ΌλŠ” κ΅ν›ˆ

by 😘 μ†Œμ†Œν•œν–‰λ³΅^^ 2020.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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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아이성은 'λ²§μ—˜' 동남μͺ½ μ•½ 3km 지점에 μœ„μΉ˜ν•΄ μžˆλŠ” '아이'(Ai)λŠ” μ „ν†΅μ μœΌλ‘œ ν˜„μž¬μ˜ 'μ—£ ν…”'(et-Tell) μ§€μ—­μœΌλ‘œ μΆ”μ •λ˜κ³  μžˆλ‹€. 그것은 '아이'의 뜻이 '돌 무더기'(heap of stones) λ˜λŠ” '파괴의 무더기'(heap of ruins)λž€ 뜻인데(8:28), μ˜€λŠ˜λ‚  'μ—£ ν…”'(et-Tell)의 지λͺ… λœ»λ„ 이와 κ°™κΈ° λ•Œλ¬Έμ΄λ‹€. 고고학적 발꡴ κ²°κ³Ό 아이 성은 ν•΄λ°œ μ•½ 800m κ°€λŸ‰μ˜ 고산지에 κ±΄μΆ•λœ κ²¬κ³ ν•œ μ„±μμ΄μ—ˆλ˜ κ²ƒμœΌλ‘œ λ°ν˜€μ‘Œλ‹€.



‒아이성 μ‹€νŒ¨ 원인
1) κ΅λ§Œν•œ 생각
아이 μ„±μ˜ 주민은 12,000λͺ…μ΄μ—ˆλ‹€(8:25). λ”°λΌμ„œ 싸움에 μΆœμ „ν•  수 μžˆλŠ” μž₯점은 λŒ€λž΅ 3,500 - 4000λͺ… κ°€λŸ‰ λ˜μ—ˆμ„ 것이닀. 그런데 정탐꾼듀이 아이 성이 여리고 μ„±κ³ΌλŠ” 달리 ν•΄λ°œ 800m κ°€λŸ‰μ˜ 산지(山地)에 μœ„μΉ˜ν•˜κ³  μžˆλ‹€λŠ” 점과 인근 λ²§μ—˜μ˜ ꡰ사듀과 합동 μž‘μ „μ„ 펼 κ°€λŠ₯성이 μžˆλ‹€λŠ” 점(8:17) 등을 κ³ λ €ν•˜μ§€ μ•Šκ³ , λ‹¨μˆœνžˆ μ΄μŠ€λΌμ—˜ ꡰ사 2,000 - 3,000λͺ… λ§ŒμœΌλ‘œλ„ μΆ©λΆ„νžˆ 이길 수 μžˆλ‹€κ³  ν•œ 것은 λΆ„λͺ… μƒλŒ€λ₯Ό μ–•μž‘μ•„ 보고 μ΄μŠ€λΌμ—˜ κ΅°λŒ€μ˜ νž˜λ§Œμ„ 믿은 κ΅λ§Œμ‹¬μ˜ λ°œλ‘œμ˜€λ‹€(Matthew Henry, Calvin). 즉 졜근의 μš”λ‹¨ λ™νŽΈ μ•„λͺ¨λ¦¬ 두 μ™•μ˜ 진멸 사건(2:10), μš”λ‹¨ κ°• λ„ν•˜ 사건(3μž₯), 여리고 μ„± 정볡 사건(6μž₯) λ“± μ§€κΈˆκΉŒμ§€μ˜ μ—°μ „ μ—°μŠΉλ§Œμ„ 믿은 μ§€λ‚˜μΉœ μžλ§Œμ‹¬μ—μ„œ λ‚˜μ˜¨ 잘λͺ»λœ λ³΄κ³ μ˜€λ‹€. λ¬Όλ‘  아이 μ„± μ „μŸ μ‹€νŒ¨μ˜ 근본적 μš”μΈμ΄ μ•„κ°„μ˜ 범죄 λ•Œλ¬ΈμΈ 것은 μ‚¬μ‹€μ΄μ§€λ§Œ(1절), μ΄λ“€μ˜ μžλ§Œμ‹¬ λ˜ν•œ μ‹€νŒ¨μ˜ ν•œ μš”μΈμœΌλ‘œ λΆ„λͺ… μž‘μš©ν–ˆμ„ 것이닀.


2) νƒμš•μŠ€λŸ° 마음
"λ°”μΉœ 물건을 μΈν•˜μ—¬ λ²”μ£„ν•˜μ˜€μœΌλ‹ˆ", 아이(Ai) μ„± 곡격이 μ‹€νŒ¨ν•œ 원인에 λŒ€ν•œ μ„€λͺ…μœΌλ‘œμ„œ, 곧 κ·Έ 원인이 ν•˜λ‚˜λ‹˜κ»˜ 'λ°”μΉœ 물건'(ν—€λ ˜,חרם)으둜 μΈν•œ λ²”μ£„μž„μ„ λ°ν˜€μ£Όκ³  μžˆλ‹€. 여리고 성은 ν•˜λ‚˜λ‹˜κ»˜ μ˜¨μ „νžˆ 바쳐진 κ°€λ‚˜μ•ˆμ˜ 첫 열맀 된 μ„±μœΌλ‘œμ„œ(6:17), κ·Έ λ°”μΉœ 물건을 μ·¨ν•˜λ©΄ μ΄μŠ€λΌμ—˜ λ°±μ„± 전체가 ν™”λ₯Ό λ‹Ήν•˜κ²Œ λœλ‹€λŠ” 경고도 이미 μ£Όμ–΄μ Έ μžˆμ—ˆλ‹€(6:18).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μ΄λŸ¬ν•œ ν•˜λ‚˜λ‹˜μ˜ μ—„ν•œ κ²½κ³ λ₯Ό λ¬΄μ‹œ ν•œ 것은 λ‹¨μˆœν•œ 범죄가 μ•„λ‹ˆλΌ, ν•˜λ‚˜λ‹˜μ˜ λͺ…령을 λ¬΄μ‹œν•œ νŒ¨μ—­ν•œ λŒ€μ‹ (對η₯ž) 범죄 ν–‰μœ„μ˜€λ˜ 것이닀. ν•œνŽΈ μ—¬κΈ°μ„œ 'λ²”μ£„ν•˜λ‹€'에 ν•΄λ‹Ήν•˜λŠ” νžˆλΈŒλ¦¬μ–΄ 'λ§ˆμ•Œ'은 λŒ€μ²΄μ μœΌλ‘œ ν•˜λ‚˜λ‹˜μ„ κ±°μ—­ν•˜κ³  λ°°λ°˜ν•˜λŠ” 범죄 ν–‰μœ„λ₯Ό λœ»ν•  λ•Œ μ‚¬μš©λ˜λŠ” 단어이닀. λ”°λΌμ„œ 이 λ¬Έκ΅¬μ—μ„œ 'ν•˜λ‚˜λ‹˜'μ΄λž€ 말이 λ‚˜μ˜€μ§€ μ•Šμ•„λ„ μ•„κ°„μ˜ 범죄가 곧 ν•˜λ‚˜λ‹˜κ»˜ λŒ€ν•œ λŒ€μ‹ (對η₯ž) λ²”μ£„μž„μ„ μ•Œκ²Œ ν•΄μ€€λ‹€(11, 20절).


"아간이 λ°”μΉœ 물건을 μ·¨ν•˜μ˜€μŒμ΄λΌ"- 비둝 μ΄μŠ€λΌμ—˜ 백성은 그의 범죄λ₯Ό 보지 λͺ»ν–ˆμœΌλ‚˜ ν•˜λ‚˜λ‹˜κ»˜μ„œλŠ” λ˜‘λ˜‘νžˆ 보셨닀. 이λ₯Ό 톡해 μš°λ¦¬λŠ” μ‚¬λžŒμ„ 속일 수 μžˆμ„μ§€ λͺ°λΌλ„ ν•˜λ‚˜λ‹˜μ€ κ²°μ½” 속일 수 μ—†λ‹€λŠ” 사싀을 μ² μ €νžˆ 깨달아야 ν•œλ‹€(Matthew Henry).


β€’ 곡동체λ₯Ό νŒŒκ΄΄ν•˜λŠ” 범죄
μ—¬κΈ°μ„œ 'μ—¬ν˜Έμ™€μ˜ 진노'λŠ” λ²”μ£„ν•œ μ•„κ°„ ν•œ μ‚¬λžŒλ§Œμ΄ μ•„λ‹Œ μ΄μŠ€λΌμ—˜ λ°±μ„± μ „μ²΄μ—κ²Œ λ―ΈμΉ˜λŠ” κ²ƒμœΌλ‘œ λͺ…μ‹œλ˜μ–΄ μžˆμŒμ„ μ€‘μ‹œν•  ν•„μš”κ°€ μžˆλ‹€. κ·Έ κ²°κ³Ό μ•„κ°„μ˜ λ²”μ£„λŠ” 아이 μ„± 정볡에 μ‹€νŒ¨λ₯Ό κ°€μ Έμ˜€κ²Œ ν–ˆκ³ , μ΄μŠ€λΌμ—˜ 온 백성을 큰 비탄에 λΉ μ§€κ²Œ ν•˜μ˜€λ‹€(4, 5절). ν•œ μ‚¬λžŒ μ•„κ°„(Achan)의 범죄가 μ–΄λ–»κ²Œ μ΄μŠ€λΌμ—˜ λ°±μ„±λ“€ μ „μ²΄μ—κΉŒμ§€ 영ν–₯을 쀄 수 μžˆλŠ”κ°€μ— λŒ€ν•΄ λ§Žμ€ λ…Όλž€μ΄ μžˆμ§€λ§Œ, 그것은 ν•˜λ‚˜λ‹˜ μ•žμ—μ„œ μ΄μŠ€λΌμ—˜μ΄ 유기적(ζœ‰ζ©Ÿηš„) ν†΅μΌμ²΄μž„μ„ μ•Œλ©΄ μ‰½κ²Œ μ΄ν•΄λœλ‹€. 즉 μ΄μŠ€λΌμ—˜ 민쑱은 μˆœμˆ˜ν•œ 'ν˜ˆμ—° 곡동체'μ˜€μ„ 뿐만 μ•„λ‹ˆλΌ, ν•œ λΆ„ ν•˜λ‚˜λ‹˜μ„ λͺ¨μ‹œλŠ” 'μ–Έμ•½ 곡동체'μ˜€κ³ , 아간은 이 κ³΅λ™μ²΄μ˜ μΌμ›μ΄μ—ˆλ‹€(11절). λ”°λΌμ„œ μ•„κ°„ ν•œ μ‚¬λžŒμ˜ λ²”μ£„λŠ” 곧 μ΄μŠ€λΌμ—˜ μ „μ²΄μ˜ 범죄가 된 것이닀. μ΄λŠ” 마치 ν•œ 지체(θ‚’ι«”)의 κ³ ν†΅μœΌλ‘œ 온 λͺΈ 전체가 κ³ ν†΅λ°›λŠ” 것과 κ°™λ‹€(Keil). μ΄λŸ¬ν•œ μ˜ˆλŠ” μ‚Όν•˜ 21;1-10에도 λ‚˜νƒ€λ‚˜μžˆλŠ”λ°, μ—¬κΈ°μ—λŠ” λ‹€μœ— μ‹œλŒ€μ— μžˆμ—ˆλ˜ μ‚Όλ…„ λ™μ•ˆμ˜ 기근이 μ‚¬μšΈκ³Ό 그의 집 λ•Œλ¬Έμ΄λΌκ³  μ„€λͺ…λ˜μ–΄ μžˆλ‹€. ν•œνŽΈ μ—¬κΈ°μ„œ '진노'λΌλŠ” 말은 'λΆˆλΆ™λŠ” λ“―ν•œ λΆ„λ…Έ'λ₯Ό λœ»ν•˜λŠ” 말둜(Luther), μ‚¬λžŒμ—κ²Œλ„ μ μš©λ˜μ—ˆμ§€λ§Œ(μ°½ 4:5; μ‚Όν•˜ 12:5), νŠΉλ³„νžˆ ν•˜λ‚˜λ‹˜κ»˜ μ μš©λ˜λŠ” 단어이닀(λ―Ό 11:1, 10; 22:22; μš₯ 19:11; 42:7; μŠ₯ 10:3; ν•© 3:8). μ‹€λ‘œ ν•˜λ‚˜λ‹˜μ˜ λΆˆνƒ€λŠ” λ“―ν•œ μ§„λ…ΈλŠ” 뢈의둜 진리λ₯Ό λ§‰λŠ” λͺ¨λ“  μ‚¬λžŒλ“€μ˜ λͺ¨λ“  경건치 μ•ŠμŒκ³Ό λΆˆμ˜μ— λŒ€ν•˜μ—¬ ν•˜λŠ˜λ‘œ μ’‡μ•„ λ‚˜νƒ€λ‚œλ‹€(둬 1:18; Fay, Woudstra).


κ²°κ΅­ 36λͺ…μ˜ μ΄μŠ€λΌμ—˜ μš©μ‚¬κ°€ μ£½κ³  3000λͺ…이 νŒ¨μ£Όν•΄μ•Όλ§Œ ν–ˆλ‹€. 이 일둜 λ°±μ„±μ˜ 마음이 λ…Ήμ•„ 물같이 λœλ‹€. ν•œλ•ŒλŠ” μ΄μŠ€λΌμ—˜μ˜ μš”λ‹¨ κ°• λ„ν•˜ μ‚¬κ±΄μœΌλ‘œ κ°€λ‚˜μ•ˆ λͺ¨λ“  μ‘±μ†λ“€μ˜ 마음이 λ…Ήμ•˜μ—ˆλŠ”λ°(5:1), μ΄μ œλŠ” κ·Έ λ°˜λŒ€λ‘œ 아이 μ„± μ „μŸ μ‹€νŒ¨λ‘œ μ΄μŠ€λΌμ—˜ λ°±μ„±λ“€μ˜ 마음이 λ…Ήκ²Œ λ˜μ—ˆλ‹€. 사싀 μ§€κΈˆκΉŒμ§€ μŠΉλ¦¬λ§Œμ„ 계속해 온 κ·Έλ“€μ—κ²Œ μ΄λŸ¬ν•œ λΉ„μ°Έν•œ νŒ¨λ°°λŠ” 큰 두렀움과 λ‹Ήν˜Ήκ°μ„ 주기에 μΆ©λΆ„ν–ˆμ„ 것이닀. 즉 μ‹€νŒ¨μ— μ΅μˆ™ν•˜μ§€ μ•Šμ€ 그듀이 이 κ°‘μž‘μŠ€λŸ¬μš΄ 상황에 μ‰½κ²Œ λ‹Ήν™©ν•œ 것은 λ‹Ήμ—°ν•œ μΌμ΄μ—ˆλ‹€. κ·ΈλŸ¬λ‚˜ 그듀을 λ”μš± λ‘λ ΅κ²Œ ν•œ 것은 36λͺ…μ˜ 죽음과 3000λͺ…μ˜ νŒ¨μ£Όκ°€ μ•„λ‹ˆλΌ, μ§€κΈˆκΉŒμ§€ λ„μ™€μ£Όμ‹œλ˜ ν•˜λ‚˜λ‹˜μ˜ 힘이 κ°‘μžκΈ° μ‚¬λΌμ‘Œλ‹€λŠ” κ·Έ λ‘λ €μš΄ μ‚¬μ‹€μ΄μ—ˆλ‹€(Calvin).


β€’ λ¦¬λ”μ˜ 기도
μ—¬ν˜Έμˆ˜μ•„λŠ” μ˜·μ„ μ°’κ³  땅에 μ—Žλ“œλ € 머리에 ν‹°λŒμ„ 무릅쓰고 ν•˜λ‚˜λ‹˜κ»˜ κΈ°λ„ν–ˆλ‹€. μœ λŒ€μΈμ˜ μ˜λ³΅μ€ ν”νžˆ ν†΅μœΌλ‘œ μ§  κ²ƒμ΄μ–΄μ„œ κ°€μŠ΄ λΆ€λΆ„μ˜ μ˜·κΉƒμ„ 작고 쒌우둜 λ‹ΉκΈ°λ©΄ 찒어지도둝 λ˜μ–΄ μžˆμ—ˆλ‹€. 그런데 이처럼 μžμ‹ μ˜ μ˜·μ„ μ°’λŠ” ν–‰μœ„λŠ” κ·Ήλ„μ˜ κ³ ν†΅μ΄λ‚˜ λ²ˆλ‡Œμ— μ‚¬λ‘œμž‘ν˜”μ„ λ•Œ 취해지곀 ν–ˆλ˜ κ·Ήν•œ μŠ¬ν””μ˜ ν‘œμ‹œμ˜€λ‹€(μ°½ 37:34; λ―Ό 14:6; μ‚Όν•˜ 1:11). 땅에 μ—Žλ“œλ¦° ν–‰μœ„λŠ” 겸손과 자기 λΉ„ν•˜μ˜ ν–‰μœ„μ΄μ§€λ§Œ, μ—¬κΈ°μ„œλŠ” λΉ„μž₯ν•œ 각였λ₯Ό 가지고 ν•˜λ‚˜λ‹˜κ»˜ κΈ°λ„ν•˜μ—¬ 어렀움을 ν•΄κ²°ν•΄ λ³΄λ €λŠ” κ²°λ‹¨μ„±κΉŒμ§€ λ‚΄ν¬ν•˜κ³  μžˆλ‹€(λ―Ό 14:5; 20:6). λ˜ν•œ 'ν‹°λŒμ„ 무릅쓰고'λŠ” μ§μ—­ν•˜λ©΄ '머리에 흙을 올렀 놓고'인데, μ΄λŠ” μžμ‹ μ˜ κ°€μž₯ κ³ κ·€ν•œ λΆ€μœ„μΈ λͺ¨λ¦¬μ— κ°€μž₯ μ²œν•œ λ•…μ˜ ν‹°λŒμ„ 뒀집어 μ”€μœΌλ‘œμ¨ κ·Ήλ„μ˜ λΉ„μ²œκ³Ό 수λͺ¨ 및 κ΅΄μš• μƒνƒœλ₯Ό λ‚˜νƒ€λ‚΄λŠ” ν–‰μœ„μ˜€λ‹€.

ν•œνŽΈ 이런 λœ»μ„ λ‚˜νƒ€λ‚΄λŠ” ν–‰μœ„μ—λŠ” 이밖에도 (1)λ² μ˜·μ„ μž…κ³  (2)κ°€μŠ΄μ„ 치며 (3)κΈˆμ‹ν•˜λ©° (4)머리λ₯Ό λ°€κ±°λ‚˜ λͺΈμ„ λ² λŠ” 것 등이 μžˆμ—ˆλŠ”λ°(μ‚Όν•˜ 12:15,16; 렘 16:6, 7; 욜 1:8-14;Maxwell), μ΄λŸ¬ν•œ ν’μŠ΅μ΄ λ‚˜μ€‘μ—λŠ” μ™Έν˜•μ  κ²©μ‹μœΌλ‘œ 흐λ₯΄κ²Œ 되자, μ„ μ§€μž μš”μ—˜μ€ μ§„μ •ν•œ 마음으둜 μ• ν†΅ν•˜λ©° νšŒκ°œν•˜λΌκ³  μ™ΈμΉ˜κΈ°λ„ ν–ˆλ‹€(욜 2:13).


μ•„λ¬΄νŠΌ μ—¬ν˜Έμˆ˜μ•„λŠ” μ „μŸμ˜ νŒ¨μΈμ„ 숫적 열세라든가 μž‘μ „ λ―Έμˆ™ λ“± λ‹€λ₯Έ κ³³μ—μ„œ μ‰½κ²Œ 찾을 μˆ˜λ„ μžˆμ—ˆκ³ , μ•„λ‹ˆλ©΄ 이번 μ „νˆ¬μ˜ 패배λ₯Ό 거울 μ‚Όμ•„ λ”μš± 병λ ₯을 μ¦κ°•ν•˜μ—¬ 아이 μ„± κ΅°λŒ€μ— 곧μž₯ λ°˜κ²©ν•  μˆ˜λ„ μžˆμ—ˆλ‹€. κ·ΈλŸ¬λ‚˜ μ—¬ν˜Έμˆ˜μ•„κ°€ 이토둝 κ³ ν†΅μŠ€λŸ¬μ›Œ ν•˜κ³  큰 μŠ¬ν””μ— 빠진 μ΄μœ λŠ” μ „μŸμ˜ 승패λ₯Ό λ– λ‚˜ ν•˜λ‚˜λ‹˜μ˜ 손길이 이제 μ΄μŠ€λΌμ—˜μ„ λ– λ‚¬λ‹€λŠ” 것을 μ§κ°ν–ˆκΈ° λ•Œλ¬Έμ΄λ‹€. 즉, 항상 μŠΉλ¦¬μΌ€ ν•¨μœΌλ‘œμ¨ κ°€λ‚˜μ•ˆ 땅을 μ΄μŠ€λΌμ—˜μ—κ²Œ μ£Όμ‹€ 것이라고 ν•˜μ…¨λ˜ ν•˜λ‚˜λ‹˜μ˜ κ±°λ“­λœ 약속(1:3-6)κ³ΌλŠ” 달리 μ „μŸμ˜ κ²°κ³ΌλŠ” μ°Έλ‹΄ν•œ μ‹€νŒ¨μ˜€λ˜ 것이닀. 이와같이 약속과 κ²°κ³Όκ°€ μΌμΉ˜ν•˜μ§€ μ•Šμ„ λ•Œ, μ—¬ν˜Έμˆ˜μ•„λŠ” ν•˜λ‚˜λ‹˜μ΄ 이제 μ΄μŠ€λΌμ—˜μ„ μ‹«μ–΄ν•˜μ‚¬ λ‹Ήμ‹ μ˜ 약속을 μ² νšŒν•˜μ…¨κΈ° λ•Œλ¬Έμ— μ΄μŠ€λΌμ—˜μ΄ μ „μŸμ— μ‹€νŒ¨ν•˜μ˜€λ‹€κ³  결둠지을 수 밖에 μ—†μ—ˆλ˜ 것이닀(Calvin).


κ²°κ΅­ νŒ¨λ°°λŠ” λ°”μΉœ 물건(ν—€λ ˜) λ•Œλ¬Έμž„μ„ μ•Œκ²Œ 되고 범인을 μƒ‰μ·¨ν•˜κΈ° μœ„ν•΄ μ œλΉ„λ½‘κΈ°κ°€ μ§„ν–‰λœλ‹€. ν•˜λ‚˜λ‹˜μ˜ λœ»μ„ 따라 μ‹€μ‹œλœ μ œλΉ„ 뽑기에 μ˜ν•΄ μƒ‰μΆœλœ 아간이 μžμ‹ μ˜ λͺ¨λ“  범죄 사싀을 μ†”μ§νžˆ μžλ°±ν•  경우, λ‚˜λ¨Έμ§€ μ΄μŠ€λΌμ—˜ λͺ¨λ“  백성듀이 ν•˜λ‚˜λ‹˜μ˜ 전지 μ „λŠ₯성에 μ˜κ΄‘μ„ 돌릴 κ²ƒμ΄μ—ˆλ‹€. κ·ΈλŸ¬λ‚˜ 아간이 μžμ‹ μ˜ 범죄 사싀을 μ λ‹Ήνžˆ μ–Όλ²„λ¬΄λ¦¬κ±°λ‚˜, λκΉŒμ§€ μžμ‹ μ˜ 무죄λ₯Ό 우길 경우 아간은 μ•„κ°„λŒ€λ‘œ ν•˜λ‚˜λ‹˜μ„ κ±°μ§“λ§ν•˜λŠ” 자둜 λͺ°μ•„ μ„Έμš°λŠ” μ°ΈλžŒν•œ 죄악을 더할 λΏλ”λŸ¬, μ΄μŠ€λΌμ—˜ 백성듀은 μ œλΉ„λ½‘κΈ°μ˜ 결과에 일말의 μ˜ν˜Ήμ„ ν’ˆκ²Œ 됨으둜써 κ²°κ΅­ ν•˜λ‚˜λ‹˜μ˜ μ˜κ΄‘μ΄ ν›Όμ†λ‹Ήν•˜λŠ” κ²°κ³Όλ₯Ό μ΄ˆλž˜ν•  κ²ƒμ΄μ—ˆλ‹€.

"μ‹œλ‚ μ‚°μ˜ μ•„λ¦„λ‹€μš΄ μ™Ένˆ¬ ν•œλ²Œκ³Ό 은 이백 μ„Έκ²”κ³Ό μ˜€μ‹­ μ„Έκ²”μ€‘μ˜ 금덩이 ν•˜λ‚˜λ₯Ό 보고 탐내어 μ·¨ν•˜μ˜€λ‹€"(μ‚Ώ 7: 21)

μ—¬κΈ°μ„œ 'μ‹œλ‚ '(Shinar)은 '두강 μ‚¬μ΄μ˜ λ•…'μ΄λž€ 뜻인데, 두 강은 곧 ν‹°κ·Έλ¦¬μŠ€ κ°•κ³Ό μœ ν”„λΌν…ŒμŠ€ 강을 λ§ν•œλ‹€. λ”°λΌμ„œ 'μ‹œλ‚ ' 땅은, 일찍이 λ‹ˆλ―€λ‘― 왕ꡭ이 μ„Έμ›Œμ§€κΈ°λ„ ν–ˆμœΌλ©°(μ°½ 10:10), 바벨 탑이 κ±΄μΆ•λ˜λ €κ³ λ„ ν–ˆλ˜(μ°½ 11:2) '바벨둠' 지역을 가리킨닀. λ”°λΌμ„œ μ—¬κΈ° 'μ™Ένˆ¬'(μ•„λ°λ ˆνŠΈ)λŠ” 갖가지 λ¬΄λŠ¬κ°€ μ•„λ¦„λ‹΅κ²Œ μˆ˜λ†“μ•„μ§„ 값지고 κ·€ν•  뿐 μ•„λ‹ˆλΌ 예술 적인 베벨둠산(産) μ™Ένˆ¬λ₯Ό 가리킨닀. λ‹Ήμ‹œ 이 바벨둠산 μ™Ένˆ¬λŠ” μ™•μ‘±μ΄λ‚˜ λ°©λ°±λ“€, λ˜λŠ” λΆ€μžλ“€λ§Œμ΄ μž…μ„ 수 μžˆμ—ˆλ˜ κ·€ν•œ κ²ƒμœΌλ‘œ 맀우 값진 ꡐ역 ν’ˆλͺ©μ΄μ—ˆλ‹€. 'μ„Έκ²”'(Shekel)은 무게λ₯Ό μΆ•μ •ν•˜λŠ” νžˆλΈŒλ¦¬μΈλ“€μ˜ κΈ°λ³Έ λ‹¨μœ„λ‘œ 1세겔은 λŒ€λž΅ 11.4g κ°€λŸ‰μ΄μ—ˆλ‹€(Vol. I. p. 43, μ„±κ²½μ˜ λ„λŸ‰ν˜•κ³Ό 화폐 및 μ›”λ ₯). λ”°λΌμ„œ 아간이 ν›”μΉœ κΈˆμ€μ˜ μ€‘λŸ‰μ€ 은(ιŠ€)이 μ•½ 80온슀(1μ˜¨μŠ€λŠ” μ•½ 28.5g), 금()이 μ•½ 20μ˜¨μŠ€μ˜€λ‹€.


β€’ νƒμ‹¬μ˜ ν†΅λ‘œ
"보고 탐내어 μ·¨ν•˜μ˜€λ‚˜μ΄λ‹€." μ΄λŠ” μ°½ 3:6에 λ‚˜μ˜€λŠ” 'μΈκ°„μ˜ 타락' 기사와 ν‘μ‚¬ν•˜λ‹€. 즉 ν•˜μ™€λ„ 선악을 μ•Œκ²Œν•˜λŠ” λ‚˜λ¬΄λ₯Ό λ³΄μ•˜μ„ λ•Œμ— 'λ¨ΉμŒμ§λ„ ν•˜κ³  보암직도 ν•˜κ³ ...νƒμŠ€λŸ½κΈ°λ„' ν•˜μ—¬ ν•˜λ‚˜λ‹˜μ˜ λͺ…령을 μ–΄κΈ°κ³  κ·Έ 열맀λ₯Ό λ”°λ¨Ήμ—ˆλ˜ 것이닀. μ΄λŸ¬ν•œ 사싀은, λͺ¨λ“  μ£„λŠ” λ¨Όμ € λ³΄λŠ” κ²ƒμ—μ„œ μ‹œμž‘λ˜μ–΄ 보이지 μ•ŠλŠ” 탐심이 μƒκΈ°κ²Œ 되고, 결ꡭ은 사망 μ΄λΌλŠ” μ—„μ²­λ‚œ κ²°κ³Όλ₯Ό μ΄ˆλž˜ν•˜κ²Œ λœλ‹€λŠ” κ΅ν›ˆμ„ κΉ¨λ‹«κ²Œ ν•΄μ€€λ‹€(μ•½ 1:15; μš”μΌ 2:16).


β€’ μ§€λ‚˜μΉœ ν˜•λ²ŒμΈκ°€
μ•„κ°„μ˜ 범죄 λ•Œλ¬Έμ— 'κ·Έμ—κ²Œ μ†ν•œ λͺ¨λ“  것'(κ°€μΆ•, μž₯막, μž¬μ‚° λ“±), 특히 'μ•„κ°„μ˜ μžλ…€λ“€'κΉŒμ§€ ν•¨κ»˜ μ²˜ν˜•μ„ λ‹Ήν–ˆλ‹€λŠ” 사싀에 λŒ€ν•΄μ„œ μ—¬λŸ¬ 가지 견해듀이 μžˆλ‹€. μ™œλƒν•˜λ©΄ λͺ¨μ„Έ μœ¨λ²• μ‹  24:16의 κ·œμ •μ— μ˜ν•˜λ©΄, μ•„λΉ„μ˜ 죄λ₯Ό κ·Έ μžμ‹λ“€μ—κ²ŒκΉŒμ§€ μ „κ°€(轉嫁)μ‹œμΌœμ„œλŠ” μ•ˆλœλ‹€κ³  λͺ…μ‹œλ˜μ–΄ 있기 λ•Œλ¬Έμ΄λ‹€. λ”°λΌμ„œ ν˜Ήμžλ“€μ€ λ‹€μŒκ³Ό 같은 견해λ₯Ό μ œμ‹œν•œλ‹€. 즉 (1)λ‹Ήμ‹œ κ·Ήλ„λ‘œ ν₯λΆ„ν•œ μ΄μŠ€λΌμ—˜ λ°±μ„±λ“€μ˜ λ¬΄λΆ„λ³„ν•œ ꡰ쀑 심리에 μ˜ν•΄ μ–΅μšΈν•˜κ²Œ ν¬μƒλ˜μ—ˆλ‹€λŠ” 견해, (2)μ•„κ°„μ˜ μžλ…€λ“€μ€ μ‹€μ œ μ²˜ν˜•μ„ λ‹Ήν•œ 것이 μ•„λ‹ˆλΌ, λ‹¨μˆœνžˆ μ•„λΉ„μ—κ²Œ κ°€ν•΄μ§€λŠ” ν˜•λ²Œμ„ 보고 μ‹¬κ°ν•œ κ²½κ³ λ₯Ό 받도둝 κ³¨μ§œκΈ°κΉŒμ§€ ν•¨κ»˜ λŒλ €κ°”λ‹€λŠ” 견해(Grotius, 1538-1645) 등이닀. κ·ΈλŸ¬λ‚˜ μœ„μ˜ 두 κ²¬ν•΄λŠ” 그에 λŒ€ν•œ νƒ€λ‹Ήν•œ κ·Όκ±°λ₯Ό μ œμ‹œν•˜μ§€ λͺ»ν•œλ‹€. 특히 λ‘λ²ˆμ§Έ κ²¬ν•΄λŠ” λ¬Έλ²•μ μœΌλ‘œλ„ 지지λ₯Ό 받지 λͺ»ν•œλ‹€. λ”°λΌμ„œ μš°λ¦¬λŠ” λ‹€μŒκ³Ό 같은 견해에 μ£Όλͺ©ν•  ν•„μš”κ°€ μžˆλ‹€. 즉 (3)μ•„κ°„μ˜λ²”μ£„μ— 그의 가쑱이 λ™μ°Έν–ˆκ±°λ‚˜ μ•„λ‹ˆλ©΄ λ¬΅μΈν–ˆμ„ κ²ƒμ΄λΌλŠ” 견해(Matthew Henry)λ‘œμ„œ, 즉 아간이 'λ°”μΉœ 물건'을 μž₯막 μ•ˆμ—λ‹€ κ°μΆ”λŠ” κ³Όμ •μ—μ„œ, κ·Έ λ¬΄μ„œμš΄ 범죄 사싀을 μ•Œκ³ λ„ 동쑰, 묡인 λ‚΄μ§€λŠ” λ°©μ‘°ν•œ 그의 κ°€μ‘± λ˜ν•œ μ•„κ°„ λͺ»μ§€ μ•Šμ€ λ²”λ²•μžμ˜€λ‹€λŠ” 견해이닀. λ˜ν•œ (4)μ‹  24:16의 κ·œμ •μ„ μ΄ˆμ›”ν•˜μ—¬, μ•„κ°„μ˜ κ°€μ‘±μ—κ²ŒλŠ” 여리고 κ±°λ―Όλ“€μ—κ²Œ 적용된 'ν—€λ ˜'('λ°”μΉœ 것'μ΄λž€ 뜻)의 원리가 μ μš©λ˜μ—ˆλ‹€λŠ” 견해이닀(Calvin). λ‹€μ‹œ λ§ν•˜λ©΄ μš°μƒ μˆ­λ°°μ— 빠진 성읍(μ‹  13:15-17)μ΄λ‚˜ κ°€λ‚˜μ•ˆ μ‘±μ†λ“€μ˜ 경우처럼, μ•„κ°„ 및 κ·Έ 가쑱은 κ·Έ κ°€μ¦ν•œ μ£„μ•…μœΌλ‘œ 말미암아 '였직 λͺ¨λ‘ μ§„λ©Έν•¨μœΌλ‘œμ¨' ν•˜λ‚˜λ‹˜μ˜ 곡의(ε…¬ηΎ©)λ₯Ό λ§Œμ‘±μ‹œν‚€λŠ” 'λ°”μΉœ 것'이 λ˜μ—ˆλ‹€λŠ” 견해이닀(12절). 즉 아간은 ν•˜λ‚˜λ‹˜κ»˜ '바쳐진 것'을 μ·¨ν•¨μœΌλ‘œμ¨ μ•„κ°„ μžμ‹  및 κ·Έ 가쑱이 였히렀 ν•˜λ‚˜λ‹˜κ»˜ '바쳐진 것'이 λ˜μ—ˆλ‹€λŠ” 견해이닀. μ΄μƒμ˜ 견해 쀑 κ°€λ‚˜μ•ˆ 정볡 μ „μŸμ΄ ν•˜λ‚˜λ‹˜μ˜ 곡의λ₯Ό μ‹€ν˜„μ‹œν‚€λŠ” μ„±μ „(θ–ζˆ°)이며, λ”°λΌμ„œ κ°€λ‚˜μ•ˆ 정볡 μ „μŸμ— μ•žμ„œ 무엇보닀 'μ„±κ²°'이 κ°•μ‘°λ˜μ—ˆλ‹€λŠ” 사싀을 κ°μ•ˆν•΄ λ³Ό λ•Œ 칼빈(Calvin)의 견해가 κ°€μž₯ λ¬΄λ‚œν•œ κ²¬ν•΄λ‘œ 보인닀.



β€’ 아골 골짜기
여리고 근방에 μžˆλŠ” 골짜기둜 후일 μœ λ‹€μ™€ 베냐민 자파의 지경이 λ˜μ—ˆλ‹€(15:7). ν•œνŽΈ μ—¬κΈ°μ„œ '아골(Χ’Χ›Χ•Χ¨)'은 'κ΄΄λ‘­λ‹€', 'μŠ¬ν”„λ‹€'λž€ 뜻의 동사 'μ•„μΉΌ(Χ’Χ›Χ¨)'μ—μ„œ νŒŒμƒλœ λͺ…μ‚¬λ‘œ, 곧 'κ΄΄λ‘œμ›€', 'μŠ¬ν””', '고톡'μ΄λž€ λœ»μ΄λ‹€. λ”°λΌμ„œ '아골 골짜기'(the Valley of Achor)λž€ 'κ΄΄λ‘œμ›€μ˜ 골짜기' λ˜λŠ” 'κ³ ν†΅μ˜ 골짜기'λž€ 뜻으둜, μ΄λŠ” 25μ ˆλ‘œλΆ€ν„° μœ λž˜λ˜μ—ˆλŠ”λ°”, 곧 μ΄μŠ€λΌμ—˜ 백성듀이 μ•„κ°„μ˜ 죄와 그에 ν•΄λ‹Ήν•˜λŠ” λ¬΄μ„œμš΄ ν˜•λ²Œμ„ μžŠμ§€ μ•Šκ³  κΈ°μ–΅ν•˜μ—¬ 후세에 경고둜 μ‚ΌκΈ° μœ„ν•΄ λͺ…λͺ…ν•œ λͺ…칭이닀. 이처럼 본래 아골 κ³¨μ§œκΈ°λŠ” 'μ‹¬νŒ'κ³Ό '고톡' 및 'μ €μ£Ό'λ₯Ό μƒμ§•ν•˜λŠ” μž₯μ†Œλ‘œ μ‚¬μš©λ˜μ—ˆλ‹€. κ·ΈλŸ¬λ‚˜ 후일 μ„ μ§€μžλ“€μ˜ μ‹œλŒ€μ—λŠ” μ’…λ§λ‘ μ‘±μœΌλ‘œ μ΄μŠ€λΌμ—˜μ˜ '치유'와 '회볡'을 μƒμ§•ν•˜λŠ” μž₯μ†Œλ‘œ μ‚¬μš©λ˜μ—ˆλ‹€(사 65:10; 호 2:15). ν•œνŽΈ μ•„κ°„μ˜ μ²˜ν˜• μž₯μ†Œλ‘œ 이처럼 μ΄μŠ€λΌμ—˜ μ§„μ˜ λ°”κΉ₯을 νƒν•œ μ΄μœ λŠ” κ°€μ¦ν•œ 죄λ₯Ό 저지λ₯Έ λ²”μ£„μžμ˜ ν”Όλ‘œ 인해 μ΄μŠ€λΌμ—˜ μ§„μ˜μ΄ λ”λŸ½ν˜€μ§€μ§€ μ•Šλ„λ‘ ν•˜κΈ° μœ„ν•¨μ΄μ—ˆλ‹€(Calvin, Matthew Henry). 즉 μ΄μŠ€λΌμ—˜ μ–Έμ•½ 곡동체λ₯Ό λΆ€νŒ¨μ‹œν‚¨ 암적 μš”μΈμ„ '멀리 그리고 λ‹¨ν˜Ένžˆ' μ œκ±°μ‹œμΌœ μ΄μŠ€λΌμ—˜ μ§„μ˜μ„ 거룩히 λ³΄μ‘΄ν•˜κΈ° μœ„ν•¨μ΄μ—ˆλ˜ 것이닀.


ν•œνŽΈ μ‹ μ•½μ—μ„œλ„ 이 μ•„κ°„μ˜ 사건과 μœ μ‚¬ν•œ 사건이 λ°œκ²¬λ˜λŠ”λ°, 그것은 ν–‰ 5:1-11에 κΈ°λ‘λ˜μ–΄ μžˆλ‹€. 즉 μ•„λ‚˜λ‹ˆμ•„μ™€ μ‚½λΉ„λΌλŠ” ν•˜λ‚˜λ‹˜κ»˜ 바쳐야 ν•  땅을 판 κ°’μ˜ 일뢀λ₯Ό κ°μΆ”μ—ˆλ‹€κ°€ λ² λ“œλ‘œμ—κ²Œ λ°œκ°λ˜μ–΄ ν•˜λ‚˜λ‹˜μ˜ μ‹¬νŒμ„ λ°›μ•„ μ£½μž„μ„ λ‹Ήν•˜κ³  λ§μ•˜λ˜ 것이닀(Cake). 이렇듯 μ‹ .ꡬ약에 각기 기둝된 이 두 사건은 μƒˆλ‘œμš΄ κ΅­κ°€ λ˜λŠ” μƒˆλ‘œμš΄ ꡐ회의 μ‹œμž‘μ— μžˆμ–΄μ•Ό μ–Έμ•½ λ°±μ„±μ˜ 성결이 무엇보닀 μ€‘μš”ν•˜λ‹€λŠ” 사싀을 μ‹œμ‚¬ν•΄ μ€€λ‹€.


β€’ 아이성 정볡
μ•ΌμŒ(ε€œι™°)을 ν‹ˆ 타 μ—¬ν˜Έμˆ˜μ•„λŠ” μΌλ‹¨μ˜ λΆ€λŒ€λ₯Ό νŒŒκ²¬ν•˜μ—¬ 아이(Ai) μ„± μ„œνŽΈμ— 맀볡 μ‹œμΌ°λ‹€. λ‹€μŒ λ‚  μ•„μΉ¨ μ—¬ν˜Έμˆ˜μ•„λŠ” μ£Όλ ₯ λΆ€λŒ€λ₯Ό 이끌고 아이 μ„± 동μͺ½μ—μ„œ 곡격을 κ°œμ‹œν•˜μ˜€λ‹€. μ§€λ‚œ 번 μ „νˆ¬(7:4, 5)둜 λ“μ˜λ§Œλ§Œν•΄μ§„ 아이 μ„±μ˜ 왕은 성문을 ν™œμ§ μ—΄κ³  λ‚˜μ™€ λ§Ήλ ¬ν•œ κΈ°μ„Έλ‘œ μ—¬ν˜Έμˆ˜μ•„ κ΅°λŒ€λ₯Ό λ°˜κ²©ν–ˆλ‹€. 그러자 μ—¬ν˜Έμˆ˜μ•„ κ΅°λŒ€λŠ” νŒ¨ν•˜λŠ” μ²΄ν•˜κ³  거짓 후퇴 μž‘μ „μ„ νŽΌμ³€λ‹€. 아이 μ„±μ˜ λͺ¨λ“  ꡰ사가 λ”μš± 의기 μ–‘μ–‘ν•˜μ—¬ μ—¬ν˜Έμˆ˜μ•„ κ΅°λŒ€λ₯Ό λ’€μ«“μ•„ μΆ”κ²©ν•˜μž κ·Έ λ•Œλ₯Ό 노리고 있던 μ΄μŠ€λΌμ—˜μ˜ 맀볡 κ΅°λŒ€κ°€ 무방비 μƒνƒœμ˜ 아이 성에 λ“€μ–΄κ°€ κ·Έ 성을 λΆˆμ§ˆλ €κ³ , 맀볡 κ΅°λŒ€μ™€ ν•¨κ»˜ ν˜‘κ³΅ μž‘μ „μ„ νŽΌμ³€λ‹€. λ¬Όλ‘  μŠΉλ¦¬λŠ” μ—¬ν˜Έμˆ˜μ•„ κ΅°λŒ€μ—κ²Œλ‘œ λŒμ•„κ°”κ³  κ·Έλ‚  아이 성은 μ΄μŠ€λΌμ—˜ κ΅°λŒ€μ—κ²Œ μ™„μ „νžˆ μ§„λ©Έλ‹Ήν•˜μ˜€λ‹€.


β€’ κ²Έμ†ν•œ μžμ—κ²Œ μ£Όμ–΄μ§€λŠ” 좕볡
"여리고와 κ·Έ μ™•μ—κ²Œ ν–‰ν•œ 것 같이...ν–‰ν•˜λ˜ 였직...슀슀둜 μ·¨ν•˜λΌ"(μ‚Ώ 8:2). 이 κ΅¬μ ˆμ—μ„œλŠ” μ—¬ν˜Έμˆ˜μ•„κ°€ 여리고 성을 μ •λ³΅ν–ˆλ“―μ΄ 아이 μ„± λ˜ν•œ μ² μ €νžˆ 정볡할 κ²ƒμ΄λ‘œλ˜ 단지 ν•˜λ‚˜μ˜ 차이점이 μžˆμŒμ„ μ„€λͺ…ν•˜κ³  μžˆλ‹€. 즉 그것은, 여리고 성을 μ •λ³΅ν•˜μ˜€μ„ λ•ŒλŠ” 거민은 λ¬Όλ‘  κ·Έ μ„±μμ˜ λͺ¨λ“  λ…Έλž΅λ¬Όκ³Ό κ°€μΆ•κΉŒμ§€ λΆˆνƒœμ›Œ ν•˜λ‚˜λ‹˜κ»˜ λ°”μΉ˜λ„λ‘ ν–ˆμ§€λ§Œ(6:21, 24), 아이 μ„± μ •λ³΅μ—μ„œλŠ” λ…Έλž΅λ¬Όκ³Ό 가좕은 κ·Έλ“€μ˜ μ†Œμœ λ‘œ 삼도둝 ν–ˆλ‹€λŠ” 점이닀. κ·Έ μ΄μœ λŠ” 여리고 성은 κ°€λ‚˜μ•ˆ λ•…μ˜ 첫번째 μ •λ³΅μ§€μ˜€κΈ° λ•Œλ¬Έμ— 첫 μ—΄λ§€λ‘œ ν•˜λ‚˜λ‹˜κ»˜ μ˜¨μ „νžˆ λ“œλ €μ§€λŠ” 것이 λ§ˆλ•…ν•˜μ˜€μ§€λ§Œ(좜 23:19; 잠 3:9), κ·ΈλŸ¬λ‚˜ 이제 계속 κ°€λ‚˜μ•ˆ 정볡 μ „μŸμ„ μˆ˜ν–‰ν•˜κΈ° μœ„ν•΄μ„œλŠ” λ…Έλž΅λ¬Όμ˜ μž¬ν™œμš©μ΄ λ°˜λ“œμ‹œ ν•„μš”ν•˜μ˜€κΈ° λ•Œλ¬Έμ— 아이 μ„± μ •λ³΅μ—μ„œλŠ” κ·Έλ ‡κ²Œ ν•  ν•„μš”κ°€ μ—†μ—ˆλ˜ 것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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