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μ„ μ§€μž(prophet)

by 😘 μ†Œμ†Œν•œν–‰λ³΅^^ 2024. 11. 27.
λ°˜μ‘ν˜•

μ„ μ§€μž(נביא λ‚˜λΉ„)의 μ›λœ»μ€ 'μ‰¬μž„μ—†μ΄ λ§ν•˜λ‹€'둜 신적 μ˜κ°μ„ λ°›μ•„ λ§ν•˜λŠ” 'λŒ€μ–Έμž'(좜 7:1)λ₯Ό 가리킨닀. 이런 μžλŠ” ν•˜λ‚˜λ‹˜μ˜ λœ»μ„ μ‚¬λžŒμ—κ²Œ μ „ν•˜λŠ” 일차적 사λͺ… 외에 ν•˜λ‚˜λ‹˜κ³Ό μ‚¬λžŒμ„ μ€‘μž¬ν•˜λŠ” 역할도 λ§‘λŠ”λ‹€.

  

1. κ΅¬μ•½μ—μ„œ μ„ μ§€μž

1) μ„ μ§€μžμ˜ μž„λ¬΄

λͺ¨μ„ΈλŠ” κ·Έ μ΄ν›„μ˜ λͺ¨λ“  μ„ μ§€μžλ“€μ„ ν•„μ ν•˜λŠ” ν‘œμ€€μΈλ¬Όλ‘œ 지λͺ…λ°›μ•˜λ‹€(μ‹  18:15μ΄ν•˜). κ·ΈλŠ” νŠΉλ³„νžˆ  κ°œμΈμ μœΌλ‘œ ν•˜λ‚˜λ‹˜μ˜ λΆ€λ₯΄μ‹¬μ„ λ°›μ•˜λ‹€(좜
3:1-4:17;μ°Έκ³ . 사 6μž₯;렘 1:4μ΄ν•˜;μ•” 7:14,15).

거짓 μ„ μ§€μžλŠ” 단지 자기 마음의 μ†μž„μœΌλ‘œ μ˜ˆμ–Έν•œλ‹€(렘 14:14). λ”°λΌμ„œ μ„ μ§€μžλŠ” ν•˜λ‚˜λ‹˜ μ•žμ— μ„œ μžˆλŠ” μžλ‘œμ„œ λ°±μ„±λ“€ μ•žμ— μ„°λ‹€(왕상 17:1). μ„ μ§€μžλ₯Ό ν†΅ν•˜μ—¬ 역사가 κ³„μ‹œλ˜μ—ˆλŠ”λ°, 그것은 이방신듀이 κ²°μ½” μ•Œλ € 쀄 수 μ—†λŠ” 일의 참된 의미λ₯Ό λ§ν•˜λ„λ‘ μ˜ˆλΉ„λœ 인물이(μΆœμ• κ΅½ λ‹Ήμ‹œ λͺ¨μ„Έκ°€ ν–ˆλ˜ 일처럼) κ·Έ 상황 κ°€μš΄λ° μ‘΄μž¬ν•˜μ˜€κΈ° λ•Œλ¬Έμ΄λ‹€(μ°Έκ³ . 사 45:20μ΄ν•˜).

μ„ μ§€μžλ“€μ€ 백성듀이 개인적 경건뿐만 μ•„λ‹ˆλΌ μ‚¬νšŒ μœ€λ¦¬μ—λ„ κ΄€μ—¬ν•¨μœΌλ‘œμ¨ μ „ 삢에 영ν–₯λ ₯을 ν–‰μ‚¬ν•˜μ˜€λ‹€. λͺ¨μ„ΈλŠ” λΆˆμŒν•œ 자λ₯Ό λŒμ•„λ³΄κ³ (μ‹  24:19μ΄ν•˜), μ••μ œμžλ₯Ό λ°˜λŒ€ν•˜λŠ”(레  19:9μ΄ν•˜), κ³ λŒ€ μ„Έκ³„μ—μ„œλŠ” κ°€μž₯ 박애적인 λ²•μ²΄κ³„μ˜ 기초λ₯Ό μž‘μ•˜λ‹€. λ§Žμ€ μ„ μ§€μžλ“€λ„ λͺ¨μ„Έμ™€ 같이 κ΅­κ°€μ˜ μ€‘λŒ€μ‚¬ μ•žμ—μ„œλŠ” 적극적인 μ •μΉ˜μΈμ˜ 역할을 λ‹΄λ‹Ήν•˜μ˜€λ‹€. λͺ¨μ„Έμ²˜λŸΌ  κ·Έλ“€λ„ μžκΈ°λ“€μ˜ λ©”μ‹œμ§€λ₯Ό μ „λ‹¬ν•˜κΈ° μœ„ν•΄ 말씀과 상징(λ―Ό 21:8)을 ν•¨κ»˜ μ‚¬μš©ν•˜μ˜€μœΌλ©°, λ˜ν•œ 쀑보기도가 μžμ‹ λ“€μ˜ μ‚¬μ—­μ˜ 핡심 μš”μ†Œμž„μ„ μ•Œκ³  μžˆμ—ˆλ‹€(λ―Ό 27:5).
    

2) μ„ μ§€μžλ“€μ˜ 칭호

μ„ μ§€μžλ“€μ€ 가끔 ν•˜λ‚˜λ‹˜μ˜ μ‚¬λžŒλ“€λ‘œ 뢈렸고(μ‹  33:1;삼상 9:6), ν•˜λ‚˜λ‹˜μ€ λ•Œλ•Œλ‘œ 그듀을 μžμ‹ μ˜ 쒅듀이라고 ν•˜μ…¨λ‹€(μ™•ν•˜ 17:13). κ΅¬μ•½μ˜ 핡심 단어 κ°€μš΄λ° ν•˜λ‚˜μΈ μ„ μ§€μžλΌλŠ” 말은 '뢀름받은 자' λ˜λŠ” 'μ™ΈμΉ˜λŠ” 자'λ₯Ό λœ»ν•˜μ§€λ§Œ κ·Έ μ˜λ―ΈλŠ” λΆˆν™•μ‹€ν•˜λ‹€. ν•˜μ§€λ§Œ 이 두 가지 μ˜λ―Έλ§ŒμœΌλ‘œλ„ κ΅¬μ•½μ—μ„œ μΌμ»«λŠ” μ„ μ§€μžμ˜ λ³Έμ§ˆμ„ μ•„λŠ”λ°λŠ” μΆ©λΆ„ν•˜λ‹€. 두 개의 μ„œλ‘œ λ‹€λ₯Έ 단어가 'μ„ μ§€μž'λΌλŠ” 말둜 λ²ˆμ—­λ¨κ³Ό μ•„μšΈλŸ¬ 'λ³΄λŠ” 자'(λŒ€μƒ 29:29)둜 λ²ˆμ—­λœλ‹€. κ΅¬μ•½μ˜ μš©λ²•μ€ κ·Έ 두 단어λ₯Ό λ™μ˜μ–΄λ‘œ 보고 μžˆλŠ” 것이지, μ„œλ‘œ λ‹€λ₯Έ λΆ€λ₯˜μ˜ μ„ μ§€μžλ“€μ„ κ°€λ¦¬ν‚€λŠ” 것은 μ•„λ‹Œ 것 κ°™λ‹€.
    

"μ΄μŠ€λΌμ—˜(μ•Όκ³±)이 우수λ₯Ό νŽ΄μ„œ 차자 μ—λΈŒλΌμž„μ˜ 머리에 μ–Ήκ³  쒌수λ₯Ό νŽ΄μ„œ λ―€λ‚«μ„Έμ˜ 머리에 μ–ΉμœΌλ‹ˆ λ―€λ‚«μ„ΈλŠ” μž₯μžλΌλ„ νŒ”μ„ μ–΄κΈ‹λ§žκ²¨ μ–Ήμ—ˆλ”λΌ"(μ°½ 48:14)


3) μ˜ˆμ–Έμ˜ 말씀

μ„ μ§€μžλ“€μ€ 주둜 ν•˜λ‚˜λ‹˜μ˜ 말씀을 λ°±μ„±λ“€μ—κ²Œ μ „λ‹¬ν•˜λŠ” 데 관심을 μ§‘μ€‘ν•˜μ˜€λ‹€. 그듀은 μžκΈ°λ“€μ΄ μ„ ν¬ν•œ 말씀이 ν•˜λ‚˜λ‹˜μ˜ λœ»μž„μ„ ν™•μ‹ ν•˜μ˜€κ³  κ·Έ 선포  μžμ²΄κ°€ 근본적으둜 λͺ¨λ“  상황을 λ³€ν™”μ‹œν‚€λ¦¬λΌκ³  λ―Ώμ—ˆλ‹€.
  
ν•˜λ‚˜λ‹˜μ€ 그듀을 ν†΅ν•˜μ—¬ μ΄μŠ€λΌμ—˜μ— κ°„μ„­ν•˜μ‹œκ³  λ‹¨ν˜Έν•˜κ²Œ λ§μ”€ν•˜μ…¨λ‹€. 거의 λͺ¨λ“  μ„ μ§€μžλ“€μ΄ λ¨Όμ € 미래의 사건듀을 μ˜ˆμ–Έν•˜λŠ” μžλ‘œμ„œ μ„±κ²½μ˜ λ¬΄λŒ€μ— λ“±μž₯ν•œλ‹€(예. μ•” 1:2).
  
λ„λž˜ν•  ν•˜λ‚˜λ‹˜μ˜ 진노에 λŒ€ν•œ ν™˜μƒμ€ 회개λ₯Ό μ΄‰κ΅¬ν•˜λŠ” 바탕이 λ˜μ—ˆκ³  미래의 νƒœν‰μ„±λŒ€μ— λŒ€ν•œ ν™˜μƒμ€ 신앙을 지킬 것을 μ΄‰κ΅¬ν•˜λŠ” 계기가 λ˜μ—ˆλ‹€. 이것이 μ„ μ§€μžλ“€μ΄ 이방의 μ—­μˆ κ°€λ“€κ³Ό λ‹€λ₯Έ μ μ΄μ—ˆλ‹€. κ·Έλž˜μ„œ μ΄μŠ€λΌμ—˜μ€ μž¬μ•™μ„ ν”Όν•˜λ“― 그듀을 ν”Όν•˜λ„λ‘ κΆŒκ³ λ°›μ•˜λ‹€(μ‹  18:9μ΄ν•˜). κ·ΈλŸ¬λ‚˜ 일뢀 μ„ μ§€μžλ“€μ€ μ΄ˆμ›”μ μΈ μ˜μ—­κ³Ό νˆ¬μ‹œμ μΈ 재λŠ₯을 μ†Œμœ ν•˜μ˜€λ‹€. 예λ₯Ό λ“€λ©΄ μ—˜λ¦¬μ‚¬λŠ” λ¨Όκ³³μ—μ„œ λ§ν•˜λŠ” μ†Œλ¦¬λ₯Ό 듀을 수 μžˆμ—ˆλ‹€(μ™•ν•˜ 6:12).
  
κ·ΈλŸ¬λ‚˜ λ¨Ό 미래λ₯Ό 개인의 μ΄λ¦„μœΌλ‘œ μ˜ˆμ–Έν•˜λŠ” μ„ μ§€μžλ“€μ˜ λŠ₯λ ₯에 μ˜κ΅¬μ‹¬μ„ κ°€μ§ˆ μ‹€μž¬μ  μ΄μœ λŠ” ν•˜λ‚˜λ„ μ—†λ‹€(왕상 13:2). μ™œλƒν•˜λ©΄ 그듀은 λͺ¨λ‘ κ·Έ 사건이 μ•žλ‚ μ— 일어날 κ²ƒμž„μ„ μ•Œμ•˜μœΌλ‚˜ 그것은 μ—¬μ „νžˆ  μ˜ˆμ–Έμ˜ 말씀이기 λ•Œλ¬Έμ΄μ—ˆλ‹€.
    

4) μ„ μ§€μžλ“€μ˜ μ˜κ°μ„±

λŒ€λΆ€λΆ„μ˜ 경우 μ„ μ§€μžκ°€ ν•˜λ‚˜λ‹˜μœΌλ‘œλΆ€ν„° 말씀을 λ°›λŠ”  ν˜•μ‹μ€ μ•„μ£Ό λ§‰μ—°ν•˜κ²Œ λ¬˜μ‚¬λ˜μ–΄ μžˆλ‹€. λ‹¨μˆœνžˆ 'μ£Όλ‹˜μ˜ 말씀이 μž„ν•˜μ‚¬...'λ“±μœΌλ‘œ λ‚˜νƒ€λ‚˜ μžˆλ‹€.
  
κ·ΈλŸ¬λ‚˜ 그것은 직접적, 인격적 κΉ¨λ‹¬μŒμ„ μ§„μˆ ν•˜λŠ” 것이닀. ν•˜λ‚˜λ‹˜μ€ μžμ‹ κ³Όμ˜ μΉœλ°€ν•œ ꡐ재 μ†μ—μ„œ μ„ μ§€μžμ—κ²Œ 말씀을 μ£Όμ‹ λ‹€(렘 1:9).
  
κΏˆμ΄λ‚˜ ν™˜μƒμ€ 항상 μ£Όλ‹˜μ—κ²Œμ„œ 온 것은 μ•„λ‹ˆμ§€λ§Œ(μ°Έκ³ . 렘 31:26;23:28), μ–΄λ–€ λ•Œμ—λŠ” μ˜ˆμ–Έμ μΈ μ˜κ΄‘μ„ μž¬κ³΅ν•˜κΈ°λ„ ν•œλ‹€. κ·Έλ ‡μ§€λ§Œ 이것은 μ—¬μ „νžˆ 영감적인 이적이 μ£Όμ–΄μ§€λŠ” λ°©μ‹μœΌλ‘œ λ³Ό 수 μžˆλŠ” 것은 μ•„λ‹ˆλ‹€. μ„ μ§€μžλ“€μ—κ²Œ μ˜κ°μ„ μ£ΌλŠ” 데 μ„±λ Ήμ˜ 역사가 κ°œμž…λ˜μ–΄ μžˆλŠ” 것을 λ°νžˆλŠ” κ΅¬μ•½μ˜ κ΅¬μ ˆμ€ μ—΄μ—¬λŸ κ΅°λ°λ‚˜ μžˆλ‹€(예. λŒ€μƒ 12:18;λ―Έ 3:8).
  
λ¬Όλ‘  이 κ΅¬μ ˆλ“€μ΄ κ΅¬μ•½μ˜ μ‹œλŒ€μ  λ²”μ£Όλ₯Ό λ²—μ–΄λ‚˜ μ œμ‹œλ˜λŠ” κ²ƒμ΄κΈ°λŠ” ν•˜λ‹€. κ·ΈλŸ¬λ‚˜(성령을 μ „ν˜€ μ–ΈκΈ‰μΉ˜ μ•ŠλŠ”) μ˜ˆλ ˆλ―Έμ•Όμ™€ 같은 일뢀 μ„ μ§€μžλ“€μ΄ ν•˜λ‚˜λ‹˜μ˜ 말씀을 읽을 λ•Œ κ·ΈλŸ¬ν•œ 자기λ₯Ό ν†΅ν•œ ν•˜λ‚˜λ‹˜μ˜ 창쑰적 μ‚¬μ—­μ˜ ν•œ 면을 κ²½ν—˜ν•˜μ˜€κΈ° λ•Œλ¬Έμ— κ°€λŠ₯ν•  수 μžˆλ‹€.
  
μ–΄λ–€ μ„ μ§€μžλ“€μ€ μ•„μ£Ό κ°•λ ₯ν•˜κ²Œ 'μ˜μ— μ‚¬λ‘œμž‘νž˜'을 κ²½ν—˜ν•˜μ˜€λ‹€(예. 삼상 10:6,10).
    

5) ꡐ제의 방법

각 μ„ μ§€μžλ“€μ€ μžμ‹ μ˜ νŠΉμ„±μ— λ§žλŠ” 특유의 λ°©μ‹μœΌλ‘œ λ©”μ‹œμ§€λ₯Ό μ„ ν¬ν•˜μ˜€λ‹€. λ”°λΌμ„œ κ·Έκ°€ μ„ ν¬ν•œ 말씀은 ν•˜λ‚˜λ‹˜μ˜ λ§μ”€μ΄λ©΄μ„œ λ™μ‹œμ— ꡬ체적인 ν•œ μΈκ°„μ˜ 말이기도 ν–ˆλ‹€. κ·Έλ ‡λ‹€κ³  ν•΄μ„œ κ·Έ 말에 였λ₯˜κ°€ μžˆλ‹€κ³  λ‹¨μ •ν•˜λŠ” 것은 μ•„λ‹ˆλ‹€. 그듀은 ν•˜λ‚˜λ‹˜μ΄ μžκΈ°λ“€μ„ 톡해 λ§μ”€ν•˜μ‹ λ‹€λŠ” 사싀을 μ ˆλŒ€μ μœΌλ‘œ ν™•μ‹ ν•˜μ˜€λ‹€. 이떀 κ²½μš°μ— 선지 μžλ“€μ˜ 말은 μ—˜λ¦¬μ‚¬(μ™•ν•˜ 13:14), 이사야(사 20μž₯), μ˜ˆλ ˆλ―Έμ•Ό(렘 19μž₯), μ—μŠ€κ²”(κ²” 12μž₯) λ“±μ˜ 상징 ν–‰μœ„μ™€ 같이, 듀을 수 μžˆλŠ” 것이 μ•„λ‹ˆλΌ λ³Ό 수 μžˆλŠ” κ²ƒμ΄μ—ˆλ‹€.
    

6) μ„ μ§€μ„œ

κ΅¬μ•½μ—μ„œ 각 μ„ μ§€μ„œλŠ” μ„ μ§€μžλ“€μ˜ λ§μ”€λ§Œμ„ λ¬Άμ–΄ 놓은 것을 λ§ν•œλ‹€. κ·Έλž˜μ„œ λ§Žμ€ μ„ μ§€μ„œκ°€ νŽΈμ§‘λœ 흔적이 μžˆλ‹€. 예λ₯Ό λ“€μ–΄ ν˜Έμ„Έμ•„μ„œμ—μ„œ μœ λŒ€μΈμ— λŒ€ν•΄ μ–ΈκΈ‰ν•œ κ΅¬μ ˆμ€ ν˜Έμ„Έμ•„μ˜ μ˜ˆμ–Έμ΄ μ‚¬λ§ˆλ¦¬μ•„μ— 널리 νΌμ‘Œμ„ λ•ŒμΈ, μ‚¬λ§ˆλ¦¬μ•„ 함락 이후에 μ²¨κ°€λœ κ²ƒμœΌλ‘œ λ³Ό 수 μžˆλ‹€. 또 사 38,39μž₯은 μ—°λŒ€κΈ°μ  μˆœμ„œμ— λ”°λ₯Ό λ•Œ, 40-55μž₯의 μ„œλ‘   μ—­ν• μ„ ν•œλ‹€. μ˜ˆλ ˆλ―Έμ•Όμ˜ 경우λ₯Ό 보면 적어도 κ·Έμ˜ˆμ–Έμ˜ κΈ΄ 뢀뢄을 λŒ€ν•„μžκ°€ κΈ°λ‘ν–ˆμŒμ„ μ•Œ 수 μžˆλ‹€(렘 36μž₯). λ˜ν•œ μ˜ˆμ–Έμ€ λ•Œλ•Œλ‘œ μΆ”μΈ‘ν•  수 μžˆλ“―μ΄ μ„ μ§€μžκ°€ 말씀을  κ°€λ₯΄μΉ˜κ³  κ·Έ 말씀을 λ³΄μ‘΄ν•˜λŠ” 집단과 μ—°λ£¨λ˜μ—ˆλ‹€(사 8:16).
  
μ΄μ‚¬μ•Όμ„œλŠ” 이사야가 μ œμžλ“€μ„ κ°€λ₯΄μΉ˜λŠ” κ΅ν›ˆμ„ μ†μœΌλ‘œ κΈ°λ‘ν•˜μ˜€μ„ 것이닀. μ„ μ§€μžλ“€μ˜ 집단(λ˜λŠ” 후손)은 μ„ λ°° μ„ μ§€μžμ˜ μ „λ°˜μ μΈ κ°λ…ν•˜μ— μˆ˜λ ¨λ°›μ€ κ²ƒμœΌλ‘œ μƒκ°λœλ‹€(μ™•ν•˜  2:3μ΄ν•˜;4:38;9:1μ΄ν•˜). μ•” 7:14μ—μ„œ μ•„λͺ¨μŠ€λŠ”, μš°λ¦¬κ°€ 일뢀 κ΅¬μ•½μ—μ„œ ν™•μΈν•œ μ„ μ§€μž 집단을 λΉ„λ°©ν•˜κΈ°λ³΄λ‹€λŠ” 곡신λ ₯이 κ²°μ—¬λœ κ·Έλ“€μ˜ λΉ„λ‚œμ— μ§λ©΄ν•˜μ—¬ μžμ‹ μ˜ μ†Œλͺ…이 확싀함을 천λͺ…ν•˜λŠ” 것일 것이닀.
    

7) 참된 μ„ μ§€μžμ™€ 거짓 μ„ μ§€μž

이 ꡬ별은 μ•„μ£Ό μ€‘μš”ν•˜λ‹€. μ„±κ²½μ˜ 참된 μ„ μ§€μžλ“€μ€ 거짓 μ„ μ§€μžλ“€μ˜ 도전에 μ§λ©΄ν•œλ‹€(예. 렘 28μž₯). 이 λ‘˜ 사이λ₯Ό 잘 νŒλ‹¨ν•œλ‹€λŠ” 것은 μ—¬κ°„ μ–΄λ €μš΄ 일이 μ•„λ‹ˆλ‹€. ν˜ΉμžλŠ” μ˜ˆμ–Έμ  '황홀경'을 거짓 μ„ μ§€μžμ˜ ν‘œμ§•μœΌλ‘œ κ°„μ£Όν•œλ‹€. 그것은 λ°”μ•Œ 숭배의 ν•œ νŠΉμ§•μ΄μ—ˆκΈ° λ•Œλ¬Έμ΄λ‹€. ν•˜μ§€λ§Œ 그것은 참된 μ„ μ§€μžμ˜  ν‘œμ§•μ΄κΈ°λ„ ν–ˆλ‹€(삼상 9-10μž₯). λ§ˆμ°¬κ°€μ§€λ‘œ '직업적인' μ„ μ§€μžλ“€μ΄λΌ ν•΄μ„œ μžλ™μ μœΌλ‘œ 거짓 μ„ μ§€μžλΌκ³  낙인 찍을 μˆ˜λŠ” μ—†λ‹€. μ‚¬λ¬΄μ—˜λ„ 그런 μ„ μ§€μžμ˜€κ³  λ‚˜λ‹¨λ„ 거의  ν™•μ‹€ν•˜κ²Œ ꢁ정 κ΄€λ¦¬μ˜€κΈ° λ•Œλ¬Έμ΄λ‹€. ꡬ약은 이 문제λ₯Ό λ„€ κ³³μ—μ„œ κ±°λ‘ ν•˜κ³  μžˆλ‹€. μ‹  18μž₯μ—λŠ”  λΆ€μ •μ μΈ μ‹œν—˜ μž₯면이 λ‚˜μ˜¨λ‹€. λ§Œμ•½ μ˜ˆμ–Έλœ 사건이 μΌμ–΄λ‚˜μ§€ μ•ŠμœΌλ©΄ κ·Έ μ„ μ§€μžλŠ” 거짓 선지 자인 것이닀. κ·Έλ ‡μ§€λ§Œ κ·Έ μ„±μ·¨κ°€ 참된 μ„ μ§€μžμž„μ„ 증λͺ…ν•˜λŠ” μΆ©λΆ„ 쑰건은 μ•„λ‹ˆλ‹€. 거짓 μ„ μ§€μžλ„ κ·Έλ ‡κ²Œ ν•  μˆ˜κ°€ 있기 λ•Œλ¬Έμ΄λ‹€(μ‹  13:1μ΄ν•˜). μ‹  13μž₯μ—μ„œλŠ”  κ·Έ  μ‹œν—˜μ˜ 기쀀이 신학적인 것이닀. λ§Œμ•½ μ„ μ§€μžκ°€ 백성듀을 λ‹€λ₯Έ μ‹ μ—κ²Œ μ΄λˆλ‹€λ“ κ°€, μ•„λ‹ˆλ©΄ λͺ¨μ„Έλ₯Ό 톡해 주어진 ν•˜λ‚˜λ‹˜μ˜ μœ¨λ²•μ— λ„μ „ν•˜κ±°λ‚˜ ν•˜λ©΄ κ·ΈλŠ” 거짓 μ„ μ§€μžλ‘œ κ°„μ£Όλœλ‹€.
    
μ˜ˆλ ˆλ―Έμ•Όλ„ λΉ„μŠ·ν•œ 결둠을 λ‚΄λ¦°λ‹€. 렘 23:9μ΄ν•˜λ₯Ό 보면 κ·ΈλŠ” '황홀경', 직업적 μ§€μœ„ λ˜λŠ” μ‚¬μš©ν•˜λŠ” λŠ₯λ ₯κ³Ό 같은 외적인 기쀀은 κ²°μ½” κ·Έ μ§„μœ„ μ—¬λΆ€λ₯Ό κ°€λ¦¬λŠ” μ ˆλŒ€μ  ν‘œμ€€μ΄ μ•„λ‹˜μ„ μ•Œκ³  μžˆμ—ˆλ‹€. λŒ€μ‹ μ— κ·ΈλŠ” 거짓 μ„ μ§€μžλŠ” 백성을 λΆ€λ„λ•μœΌλ‘œ μ΄λŒκ±°λ‚˜ μˆœμ’…μ„ μš”κ΅¬ν•˜μ§€ μ•Šκ³  평화λ₯Ό μ•½μ†ν•˜μ§€λ§Œ, 참된 μ„ μ§€μžλŠ” 백성을 거룩으둜 μΈλ„ν•˜κ³  평강이 이루기 전에 μ²­μ‚°λ˜μ–΄μ•Ό ν•  μ£„μ˜ μ‹¬νŒμ— λŒ€ν•΄ λ§ν•œλ‹€κ³  μ§€μ ν–ˆλ‹€. ꢁ극적으둜 μ˜ˆλ ˆλ―Έμ•ΌλŠ” μžκΈ°λŠ” λͺ¨μ„Έμ²˜λŸΌ 였직 ν•˜λ‚˜λ‹˜ μ•žμ— μ„œμžˆκΈ° λ•Œλ¬Έμ— μ˜³λ‹€κ³  μƒκ°ν•œλ‹€(렘 23:18,21,22;μ°Έκ³ . λ―Ό 12:6μ΄ν•˜). μ—μŠ€κ²”(κ²” 12:21-14:11) μ—­μ‹œ 거짓 μ„ μ§€μžλŠ” ν•˜λ‚˜λ‹˜μ˜ 지식이 μ•„λ‹Œ 자기의 μ§€μ‹μœΌλ‘œ 백성을 λ―Έν˜Ήν•¨μœΌλ‘œμ¨ 도덕적 λ‚΄μš©μ΄ κ²°μ—¬λœ μ²œλ°•ν•œ λ‚™κ΄€μ£Όμ˜λ‘œ μΈλ„ν•œλ‹€κ³  ν–ˆλ‹€.
    

8) μ„ μ§€μžλ“€κ³Ό μ΄μŠ€λΌμ—˜μ˜ 쒅ꡐ

μ΄μŠ€λΌμ—˜μ—μ„œλŠ” 쒅ꡐ μ˜μ‹μ„ μ§‘ν–‰ν•˜λŠ” μ‚¬λžŒλ“€ λͺ‡λͺ‡λ„ μ„ μ§€μžλ‘œμ„œ ν–‰μ„Έν•˜μ˜€λ‹€. 예λ₯Ό λ“€λ©΄ μ–΄λ–€ λ ˆμœ„μΈμ€ ν•˜λ‚˜λ‹˜μ˜ 영의 μ˜κ°μ„ λ°›μ•„ κ΅­κ°€μ˜ μž¬λ‚œμ΄ μžˆμ„ λ•Œ μ˜ˆμ–Έμ˜ λ©”μ‹œμ§€λ₯Ό μ„ ν¬ν•˜μ˜€λ‹€(λŒ€ν•˜ 20:14). μ–΄λ–€ μ‹œνŽΈμ—μ„œλŠ” μ˜ˆμ–Έμ˜ μŒμ„±μ΄ μ˜ˆλ°°μ˜μ‹μ— μ—°λ£¨λ˜μ–΄ μžˆλŠ” μ„ μ§€μžλ₯Ό 톡해 νΌλœ¨λ €μ§€κ³  μžˆλŠ” κ²ƒμ²˜λŸΌ 보인닀(예.
60,75,82편). 포둜기 이후에 λ ˆμœ„μΈ μ°¬μ–‘λŒ€λŠ” ν‰μ†Œμ— μ˜ˆμ†λœ 예배 λ‹΄λ‹Ή μ„ μ§€μž 무리의 ν›„μ†λ“€μ΄μ—ˆμ„ 것이닀. μ„ μ§€μžμ˜ λ¬΄λ¦¬λŠ” μ˜ˆμ»¨λŒ€ 삼상 10:5μ—μ„œ μ–ΈκΈ‰λ˜κ³   μžˆλ‹€. λŒ€ν•˜ 29:25을 보면 μ„ μ§€μžλ“€μ΄ μ„±μ „ μ°¬μ–‘λŒ€λ‘œ λ΄‰μ‚¬ν•˜μ˜€λ‹€.
  
또 μ„ μ§€μžλ“€κ³Ό μ œμ‚¬μž₯듀은 μ’…μ’… 전문적인 νšŒν•©μ„ μœ„ν•œ μžλ¦¬μ— ν•¨κ»˜ μ°Έμ„ν•˜μ˜€λ‹€(예. μ™•ν•˜ 23:2). κ·ΈλŸ¬λ‚˜ κ³΅μ€‘μ˜ˆλ°°μ— μ„ μ§€μžλ“€μ΄ μ°Έμ—¬ν–ˆλ‹€λŠ” 것은 μ—¬μ „νžˆ ν•œ 이둠으둜만 λ‚¨μ•„μžˆμ„ 뿐이닀.
    
λ•Œλ•Œλ‘œ μ„ μ§€μžλ“€μ€ μ†”μ§ν•œ μ΄μŠ€λΌμ—˜ μ’…κ΅μ˜ λ°˜λŒ€μžλ“€μ΄ λ˜μ—ˆλ‹€. μ•„λͺ¨μŠ€λŠ”, ν•˜λ‚˜λ‹˜μ€ λ‹Ήμ‹œμ˜ 예배 κ΄€μŠ΅μ„ μΈμ •μΉ˜ μ•ŠμœΌμ‹ λ‹€κ³  λ§ν•˜λ©°, κ·Έ μ΄μœ λŠ” ν•˜λ‚˜λ‹˜μ΄ κ·Έ κ΄€μŠ΅ 자체λ₯Ό μ‹«μ–΄ν•˜μ‹œκΈ° λ•Œλ¬Έμ΄ μ•„λ‹ˆλΌ μ˜ˆλ°°μ— μ°Έμ—¬ν•˜κ³  ν¬μƒμ œλ¬Όμ„ λ“œλ¦¬λŠ” μ‚¬λžŒλ“€μ΄, 도덕적 관심이 κ²°μ—¬λ˜μ–΄ 있고 κ±°λ£©ν•œ 삢이 μ—†λŠ” λͺ¨μŠ΅μ„ ν˜μ˜€ν•˜μ‹œκΈ° λ•Œλ¬Έμ΄λΌλŠ” 점을 λΆ„λͺ…νžˆ ν•˜κ³  μžˆλ‹€(μ•” 5:21μ΄ν•˜). 이사야도 ν¬μƒμ œλ¬Ό, μ•ˆμ‹μΌ 그리고 심지어 κΈ°λ„κΉŒμ§€λ„  κ°•λ ₯ν•˜κ²Œ κ·œνƒ„ν•œλ‹€(1μž₯). κ·ΈλŸ¬λ‚˜ 그의 μ΄λŸ¬ν•œ λΉ„νŒμ˜ 핡심은 μ–΄λ””κΉŒμ§€λ‚˜ λ»”λ»”μŠ€λŸ¬μš΄ μ£„μ•…μ˜ μ‚Ά μ†μ—μ„œλŠ” κ·ΈλŸ¬ν•œ 일듀이 아무 μ†Œμš©μ΄ μ—†λ‹€λŠ” 데 μžˆλ‹€(15절). 참으둜 이사야 μžμ‹ μ€ ν•˜λ‚˜λ‹˜μ— λŒ€ν•œ μ»€λ‹€λž€ ν™˜μƒμ„ μ²΄ν—˜ν•˜μ˜€κ³  예배λ₯Ό λ“œλ¦¬λŠ” 상황 μ†μ—μ„œ κ±°λ“­λ‚œ 삢을 μ‚΄μ•˜λ‹€(사 6μž₯). 레 7:22에 보면 ν•˜λ‚˜λ‹˜μ€ 계속 ν¬μƒμ œμ‚¬λ₯Ό λ“œλ¦¬λŠ” 것을 λΆ€μΈν•˜λŠ” κ²ƒμœΌλ‘œ 보인닀('λ‚˜λŠ” κ·Έλ“€μ—κ²Œ ν¬μƒμ œμ‚¬μ— λŒ€ν•˜μ—¬ λͺ…ν•˜μ§€ μ•„λ‹ˆν•˜μ˜€κ³ '<NIV>). κ·ΈλŸ¬λ‚˜ μ—¬κΈ°μ„œ 'λŒ€ν•˜μ—¬'(about)둜 λ²ˆμ—­λœ 낱말은 μ •ν™•ν•˜κ²Œ 'λ•Œλ¬Έμ—' λ˜λŠ” 'μœ„ν•˜μ—¬'둜 μ΄ν•΄λ˜μ–΄μ•Ό ν•œλ‹€. 달리 λ§ν•˜λ©΄, ν•˜λ‚˜λ‹˜μ€ ν¬μƒμ œμ‚¬λ₯Ό ν–‰ν•˜κ³  μ„ ν¬ν•˜λΌκ³   κ°•μš”ν•˜μ‹œκ±°λ‚˜, 또 그것을 ν•„μš”λ‘œ ν•˜μ‹œλŠ” 것도 μ•„λ‹ˆλΌλŠ” 것이닀. μ˜ˆλ°°λŠ” λ‹Ήμ—°νžˆ μ‘΄μž¬ν•˜λŠ” 것이 μ•„λ‹ˆλΌ ν•˜λ‚˜λ‹˜μ˜ 도덕법에 μˆœμ’…ν•˜λ„λ‘ μš”μ²­μ„ 받은 λ°±μ„±λ“€μ˜ 영적인 ν•„μš”λ₯Ό μœ„ν•΄ μ‘΄μž¬ν•˜λŠ” 것이닀. ꡬ약 μ‹œλŒ€ μ „λ°˜μ— 걸쳐 μ„ μ§€μžμ˜ μž„λ¬΄λŠ” 백성듀을 ν•˜λ‚˜λ‹˜κ»˜ μˆœμ’…ν•˜λŠ” 길둜 μΈλ„ν•˜λŠ” κ²ƒμ΄μ—ˆλ‹€. 그리고 μ œμ‚¬μž₯은 λ°±μ„±λ“€μ—κ²Œ κ·Έλ“€μ˜ 죄λ₯Ό μš©μ„œλ°›λ„λ‘ ν•˜κΈ° μœ„ν•΄μ„œ 흘린 ν”Όμ˜ μœ νš¨μ„±μ„ μƒκΈ°μ‹œμΌ°λ‹€. μ„ μ§€μžμ™€ μ œμ‚¬μž₯직을 κ²Έν–ˆλ˜ λͺ¨μ„Έλ‘œλΆ€ν„° μ‹œμž‘λœ μ΄μŠ€λΌμ—˜ μ’…κ΅μ˜ 이 μ–‘ μ§μ±…μ˜ λ°€μ ‘ν•œ 연계성은 μ΄μŠ€λΌμ—˜ 역사에 면면히 μ΄μ–΄μ‘Œλ‹€. 그것은 λͺ¨μ„Έμ™€ 같이 그의 인격 속에 이 두 직무가 μ‘°ν™”λ₯Ό 이루고 μžˆλŠ” 예수 κ·Έλ¦¬μŠ€λ„μ—κ²Œμ„œ ꢁ극적으둜 μ„±μ·¨λ˜μ—ˆλ‹€. 예수 κ·Έλ¦¬μŠ€λ„λŠ” ν•˜λ‚˜λ‹˜μ˜ μƒˆ 언약을 κ³„μ‹œν•˜μ‹œλŠ” μ„ μ§€μžλ‘œμ„œ 그리고 κ·Έ 언약이 μ„±μ·¨λ˜λ―€λ‘œ ꢁ극적 ν¬μƒμ œλ¬Όμ„ λ“œλ¦¬λŠ” μ œμ‚¬μž₯μœΌλ‘œμ„œμ˜ 역할을  κ³΅μœ ν•˜μ…¨λ‹€.
    

2. μ‹ μ•½μ˜ μ„ μ§€μž

    

1) κ΅¬μ•½κ³Όμ˜ 연속성

κ΅¬μ•½μ˜ μ„ μ§€μž λ°˜μ—΄μ€ μ„Έλ‘€ μš”ν•œμœΌλ‘œ λ§ˆκ°λ˜μ—ˆλ‹€(마 11:33). μ„Έλ‘€ μš”ν•œκ³Ό μ˜ˆμˆ˜λ‹˜μ˜ μΆœμƒμ€ 미리 μ˜ˆμ–Έλ˜μ—ˆλ‹€(λˆ…1:46μ΄ν•˜, 67-79절). λ³΅μŒμ„œ μ €μžλ“€μ€ 자주 μ˜ˆμˆ˜λ‹˜μ˜ 사역을 ꡬ약 μ„ μ§€μžλ“€μ΄ μ„ ν¬ν•œ μ˜ˆμ–Έμ˜  μ„±μ·¨λ‘œ 이해 ν•œλ‹€(예. 마 1:22,23;26:56;λˆ… 24:25μ΄ν•˜). μ£Όλ‹˜ μžμ‹ λ„ μœ¨λ²•κ³Ό μ„ μ§€μžλ₯Ό μ™„μ„±ν•˜λŸ¬ μ˜€μ…¨λ‹€κ³  λ§μ”€ν•˜μ…¨λ‹€(마 5:17). μ£Όλ‹˜μ€ μœ¨λ²•κ³Ό μ„ μ§€μžκ°€ 백성듀을 회개둜 μ΄λŒκΈ°μ— μΆ©λΆ„ν•œ, ν•˜λ‚˜λ‹˜μ˜ μ˜μ›ν•œ κ³„μ‹œλ₯Ό λ“€μ–΄λ‚΄λŠ” κ²ƒμœΌλ‘œ μƒκ°ν•˜μ…¨λ‹€(λˆ… 16:29μ΄ν•˜). 또 μ£Όλ‹˜μ€ μžμ‹ μ—κ²Œ μ„ μ§€μžλΌλŠ” ν˜ΈμΉ­μ„ μ‚¬μš©ν•˜μ…¨κ³  그것을 μΈμ •ν•˜μ…¨λ‹€(마 13:57;λˆ… 13:33). 사도듀은 ꢁ극적으둜 μ˜ˆμˆ˜λ‹˜μ΄ λͺ¨μ„Έμ™€ 같은 μ•½μ†λœ λŒ€μ„ μ§€μžμ΄μ‹¬μ„ ν™•μ‹ ν•˜μ˜€λ‹€(ν–‰ 3:22μ΄ν•˜). κ·ΈλŸ¬λ‚˜ μ˜ˆμˆ˜λ‹˜μ€ μ•„μšΈλŸ¬ μ™„μ „ν•œ κ΅μ‚¬λ‘œμ„œ μ„ μ§€μžλ“€μ„ 보내신  ν•˜λ‚˜λ‹˜μ˜ μ•„λ“€μ΄μ‹œκ³ (마 23:34,37) μœ‘μ‹ μ΄ λ˜μ‹  ν•˜λ‚˜λ‹˜μ˜ 말씀이셨닀(μš” 1:1μ΄ν•˜).
    

2)ꡐ회의 μ˜ˆμ–Έ

μ˜ˆμˆ˜λ‹˜μ€ μ•½μ†ν•˜μ‹  μ„±λ Ήμ˜ 사역 κ°€μš΄λ° μ˜ˆμ–Έμ  영감이 μžˆλ‹€λŠ” 사싀을 λΆ„λͺ…νžˆ λ°νžˆμ…¨λ‹€(마 10:19,20;μš” 16:12μ΄ν•˜).
  
μ΄ˆλŒ€κ΅νšŒμ˜ μ„€κ΅μžλ“€μ€ κ΅¬μ•½μ˜ μ„ μ§€μžλ“€μ²˜λŸΌ μ„±λ Ήμ˜ ꢌλŠ₯을 νž˜μž…μ–΄ μ„ ν¬ν•˜μ˜€λ‹€(벧전 1:10μ΄ν•˜). 이 성령은 λͺ¨λ“  κ·Έλ¦¬μŠ€λ„μΈμ—κ²Œ μ˜ˆμ–Έμ˜ λŠ₯λ ₯을 λΆ€μ—¬ν•œλ‹€. "예수의 μ¦κ±°λŠ” λŒ€μ–Έμ˜ 영"이기 λ•Œλ¬Έμ΄λ‹€(κ³ μ „  14:1,31; 계 19:10). μ˜ˆμ–Έμ€ μ„±λ Ήμ˜ μ€μ‚¬λ‘œ κ±°λ“­ κ°•μ‘°λ˜μ—ˆλ‹€(둬 12:6;κ³ μ „ 12:10;μ‚΄μ „ 5:19,20; 벧전 4:10,11). λ¬Όλ‘  그것은 μ„±κ²½μ˜ 진리λ₯Ό λ°˜λ³΅ν•˜κ³  μžˆκΈ°λŠ” ν•˜μ§€λ§Œ μ„±λ Ήμ˜ 역사에 따라 직접적인 κ³„μ‹œλ‘œ 영감된 λ§μ”€μ΄λΌλŠ” μ μ—μ„œ κ°€λ₯΄μΉ¨κ³ΌλŠ” λ‹€λ₯΄λ‹€.
    
λ°”μšΈμ€ κ³ μ „ 14μž₯μ—μ„œ μ€μ‚¬μ˜ μ‚¬μš©μ— λŒ€ν•΄ μ–ΈκΈ‰ν•˜κ³  μžˆλ‹€. μ€μ‚¬λŠ” μ„±λ Ήμ˜ 주관적인 뢄배에 따라 λˆ„κ΅¬μ—κ²Œλ‚˜ μ£Όμ–΄μ‘Œλ‹€. μ€μ‚¬λŠ” 성도λ₯Ό 일으켜 μ„Έμš°κ³  용기λ₯Ό 볡돋아  μ£ΌκΈ° μœ„ν•˜μ—¬ ν•˜λ‚˜λ‹˜μœΌλ‘œλΆ€ν„° μ˜€λŠ” 지성적인 κ³„μ‹œμ˜ λ§μ”€μ΄μ—ˆλ‹€. μ€μ‚¬λŠ” λ¬΄λΆ„λ³„ν•œ 열정에 빠진 μ‚¬λžŒλ“€μ— μ˜ν•΄ λ‚¨μš©λ˜λŠ” 것도 μ•„λ‹ˆμ—ˆκ³ , μž₯λ‘œλ“€κ³Ό λ‹€λ₯Έ μ„ μ§€μžλ“€μ— μ˜ν•΄ 규제λ₯Ό 받지 μ•Šκ³  λ¬΄μ ˆμ œν•˜κ²Œ ν–‰μ‚¬λ˜λŠ” 것도 μ•„λ‹ˆμ—ˆλ‹€. κ·Έ μ΄μœ λŠ” 거짓 μ„ μ§€μžλ“€κ³Ό 거짓 μ˜ˆμ–Έμ΄ 세상에 λ‚˜λŒκ³  μžˆμ—ˆκΈ° λ•Œλ¬Έμ΄μ—ˆλ‹€(μ°Έκ³ . 마 7:15;ν–‰ 13:5μ΄ν•˜;μš”μΌ 4:1μ΄ν•˜). 거짓 μ„ μ§€μžλ“€μ€ 이적을 ν–‰ν•˜κΈ°λ„ ν–ˆμ§€λ§Œ κ·Έλ ‡λ‹€κ³  그것듀 λ•Œλ¬Έμ— 그듀을 믿을 μˆ˜λŠ” μ—†λ‹€(μ°Έκ³ . 막 13:22;마 7:22). λ°˜λ©΄μ— 참된 μ„ μ§€μžλ“€μ€, μ„±κ²½κ³Ό μ‚¬λ„λ“€μ˜ κ°€λ₯΄μΉ¨μ— μΌμΉ˜ν•˜λŠ” 지와 κ·Έλ“€μ˜ 거룩성(μ°Έκ³ . κ³ μ „ 14:37,38), κ·Έλ¦¬μŠ€λ„μ—κ²Œ μ˜κ΄‘μ„ λŒλ¦¬λŠ”μ§€μ˜ μ—¬λΆ€(μš” 16:14) 그리고 κ·Έλ“€κ³Ό λ‹€λ₯Έ μ„ μ§€μžλ“€μ˜ λ©”μ‹œμ§€μ™€ μΌμΉ˜ν•˜λŠ”μ§€μ˜ 여뢀에 따라 κ²°μ •λœλ‹€. 무엇보닀도 μ€μ‚¬λŠ” μ‚¬λž‘ν•˜λŠ” λ§ˆμŒμ—μ„œ μš°λŸ¬λ‚˜μ˜€μ§€ μ•Šκ³  μ‚¬λž‘μ˜ λ°©μ‹μœΌλ‘œ ν–‰μ‚¬λ˜μ§€ μ•ŠμœΌλ©΄ 아무 유읡이 μ—†λ‹€(κ³ μ „ 12:31-13:3).
    
μ–΄λ–€ μ˜ˆμ–Έλ“€μ€ μ•„κ°€λ³΄μ˜ 경우처럼 μ •κ·œμ  사역을 μœ„ν•΄ λ”°λ‘œ μ€€λΉ„λ˜μ—ˆλ˜ κ²ƒμ²˜λŸΌ 보인닀(ν–‰ 11:28;μ°Έκ³ . μ—‘ 4:11). μ˜ˆμ–Έμ  사역은 λ””λͺ¨λ°κ°€ μžμ‹ μ˜ 사역을 μœ„ν•΄ λ”°λ‘œ μ€€λΉ„ν–ˆμ„ λ•Œμ— ν–‰μ‚¬λ˜μ—ˆλ‹€(딀전 1:18;4:14).

μ„ μ§€μžλ“€μ€ 선포와 μ˜ˆμ–Έμ„ κ²Έν•˜μ—¬ ν–ˆλ‹€. 그듀은 직접 말씀을 λ°›μ•˜μ„ 뿐 μ•„λ‹ˆλΌ 꿈과 ν™˜μƒλ„ λ°›μ•˜λ‹€(ν–‰ 10:9μ΄ν•˜). μ•„κ°€λ³΄λŠ” 상징을 μ‚¬μš©ν•˜μ˜€λŠ”λ°(ν–‰ 21:10,11), 이 κ²½μš°μ— 그의 말은 μ •ν™•ν•œ κ²ƒμœΌλ‘œ 받아듀여지긴 ν–ˆμ§€λ§Œ λͺ…λ ΉμœΌλ‘œ μ·¨ν•΄μ§€μ§€λŠ” μ•Šμ•˜λ‹€.
    

3) μ˜€λŠ˜λ‚ μ˜ μ˜ˆμ–Έ

ν˜ΉμžλŠ” μ˜€λŠ˜λ‚ μ—λŠ” μ˜ˆμ–Έμ΄ μžˆμ„ 수 μ—†λ‹€κ³  μ£Όμž₯ν•œλ‹€. κ·Έ κΉŒλ‹­μ€ λΆ€λΆ„μ μœΌλ‘œλŠ” μ„ μ§€μžλ“€κ³Ό 사도듀이 μ—‘ 4:11μ—μ„œ λ³΄λŠ” κ²ƒμ²˜λŸΌ μ‹ μ•½ ꡐ회의  μ°½λ¦½μžλ“€λ‘œμ„œ 유기적인 관련을 λ§Ίκ³  있기 λ•Œλ¬Έμ΄κ³ , λΆ€λΆ„μ μœΌλ‘œλŠ” μ‹ μ•½μ˜ 정경이 ν™•μ •λ¨μœΌλ‘œ 말미암아 이제 κ³„μ‹œλŠ” μ’…κ²°λ˜μ—ˆλ‹€κ³  보기 λ•Œλ¬Έμ΄λ‹€. κ·ΈλŸ¬λ‚˜ κ³ μ „ 13:8μ΄ν•˜μ— 보면 였직  'μ˜¨μ „ν•œ 것'이 올 λ•Œμ—(μ € μ„Έμƒμ—μ„œ) μ˜ˆμ–Έμ΄ 폐할 것이라고 λ§ν•œλ‹€. 그리고 ꡐ리에  λŒ€ν•œ μƒˆλ‘œμš΄ κ³„μ‹œκ°€ μ—†λ‹€κ³  ν•΄μ„œ, 말씀도 ν•˜μ‹œκ³  ν™œλ™λ„ ν•˜μ‹œλŠ” μ‚΄μ•„ 계신 ν•˜λ‚˜λ‹˜μ΄ κ΅­κ°€λ‚˜ ꡐ회 λ˜λŠ” κ°œμΈμ„ μ„Έλ°€ν•˜κ²Œ μΈλ„ν•˜κΈ° μœ„ν•΄μ„œ, λ˜λŠ” 성경에 λ”°λΌμ„œ μ˜ˆμ–Έμ΄λ‚˜ 남은 μžλ“€μ„ 톡해 κ²½κ³ ν•˜μ‹œκΈ° μœ„ν•΄μ„œ μ˜ˆμ–Έμ˜ 은사λ₯Ό μ‚¬μš©ν•˜μ‹€ 수 μ—†λ‹€λŠ” 데 λŒ€ν•œ μΆ©λΆ„ν•œ μ΄μœ λŠ” μ—†λŠ” κ²ƒμœΌλ‘œ μƒκ°λ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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