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λ°©μ–Έκ³Ό 였순절 μ„±λ Ήκ°•λ¦Ό

by 😘 μ†Œμ†Œν•œν–‰λ³΅^^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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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μ–Έ(方言, other tongues)μ΄λ‚˜ 이언(異言)은 μ‹ μ•½ 성경에 영적인 μ€μ‚¬λ‘œ λ¬˜μ‚¬λ˜κ³  μžˆλ‹€(예.ν–‰ 2:1μ΄ν•˜; κ³ μ „ 12-14μž₯).μ˜€μˆœμ ˆμ— μ œμžλ“€μ΄ μˆ μ·¨ν•œ μ‚¬λžŒλ“€μ΄ νš‘μ„€μˆ˜μ„€ν•˜λŠ” 것 같은 λ°©μ–ΈμœΌλ‘œ κ°‘μž‘μŠ€λŸ½κ²Œ ν•˜λ‚˜λ‹˜μ„ μ°¬μ–‘ν–ˆλŠ”λ°, 거기에 λͺ¨μ—¬λ“  ꡰ쀑듀 쀑 λ‹€μˆ˜κ°€ 각자 자기 λ‚˜λΌμ˜ 말둜 λ“£κ³  μ΄ν•΄ν–ˆλ‹€(ν–‰ 2:8,13).

μ›λ³΅μŒμ„œκ°€ μ•„λ‹Œ 막 16:17에 μ˜ˆμˆ˜λ‹˜μ„ λ”°λ₯΄λŠ” 믿음의 ν‘œμ μœΌλ‘œ μ–ΈκΈ‰λœ 방언은 μ—¬λŸ¬ μ°¨λ‘€(ν–‰ 10:44μ΄ν•˜;19:6) μ„±λ Ήλ‹˜μ˜ λΆ€μ–΄ 주심을 λ™λ°˜ν•œλ‹€. μ΄ˆλŒ€ ꡐ회의 방언은 였순절 μ„±λ Ή κ°•λ¦Όμ˜ 반볡으둜 μ—¬κ²¨μ‘Œλ‹€. 이 방언이 λ‚―μ„  μ‚¬λžŒλ“€μ—κ²Œλ„ λΆ€μ—¬λ¨μœΌλ‘œμ¨ ν•˜λ‚˜λ‹˜μ΄ κ²½κ±΄ν•œ μœ λŒ€ κΈ°λ…κ΅νšŒμ— 그듀이 μž…κ΅ν•˜λŠ” 것을 ν—ˆλ½ν•˜μ‹¬μ„ μ˜λ―Έν•˜κΈ°λ„ ν–ˆλ‹€(ν–‰ 11:15,16).

고린도에 μžˆλŠ” κ·Έλ¦¬μŠ€λ„μΈ λͺ¨λ‘κ°€ 방언을 λ§ν•œ 것은 μ•„λ‹ˆλ©°(κ³ μ „ 12:10,30), λ˜ν•œ 방언이 μ΄ˆλŒ€ κ΅νšŒμ—λ§Œ 있던 일회적인 κ²½ν—˜μ΄λΌκΈ°λ³΄λ‹€λŠ” μ§€μ†λœ μ€μ‚¬μ˜€λ˜ κ²ƒμœΌλ‘œ 보인닀. 방언은 μ„±λ Ήμ˜ 감동에 μ˜ν•œ  λ‚œν•΄ν•œ μ–Έμ–΄λ‘œμ„œ, λ§ν•˜λŠ” 이의  μ ˆμ œν•˜μ—(κ³ μ „ 14:27,28) 주둜 개인 μ˜ˆλ°°μ— μ‚¬μš©λ˜μ—ˆλ‹€(κ³ μ „14:2,14μ΄ν•˜). 곡곡 μ˜ˆλ°°μ—μ„œ 방언은 μ•Œμ•„λ“£κΈ° μ‰¬μš΄ 톡역이 μˆ˜λ°˜λ˜μ–΄μ•Όν–ˆλ‹€(κ³ μ „
  14:5,13,27). 방언은 λ°”μšΈμ΄ κ³ μ „ 14:10,11μ—μ„œ λ‹€λ₯Έ μš©μ–΄λ‘œ μ§€μΉ­ν•˜λ“―μ΄ μ™Έκ΅­μ–΄κ°€ μ•„λ‹ˆμ—ˆμœΌλ©°, 무아지경에 λΉ μ Έ λ‚΄λΉ λŠ” μ˜λ―Έμ—†λŠ” μ†Œλ¦¬λ„ μ•„λ‹ˆμ—ˆλ‹€. λ‹€λ₯Έ κ³³μ—μ„œλŠ” 'λ²ˆμ—­'의 의미둜 μ‚¬μš©λœ '톡역'μ΄λΌλŠ” 말둜 보아 νŠΉμ •ν•œ μ–Έμ–΄ 체계가 μžˆλŠ” κ²ƒμœΌλ‘œ 보인닀. μ•„λ§ˆ λ°”μšΈμ€ 방언을 ν•˜λŠ˜λ‚˜λΌ 말둜 μ—¬κ²Όλ˜ 것 κ°™λ‹€. κ·ΈλŸ¬λ‚˜ 고린도 ꡐ인듀이 방언을 κ³ΌλŒ€ ν‰κ°€ν–ˆκΈ° λ•Œλ¬Έμ— λ°”μšΈμ€ λ°©μ–Έμ˜ 곡적 μ‚¬μš©μ„ μ œν•œν•˜κ³ , μ˜ˆμ–Έμ— 더 큰 κ°€μΉ˜κ°€ μžˆλ‹€κ³  κ°•μ‘°ν–ˆλ‹€.


ν•œνŽΈ, 사도행전 2μž₯ 2-4μ ˆμ—λŠ” μ„±λ Ή 강림이 세가지 μ§•ν‘œ(御葨)둜 λ‚˜νƒ€λ‚œ κ²ƒμœΌλ‘œ κΈ°λ‘ν•œλ‹€. 곧'λ°”λžŒ'κ³Ό '뢈'(마 3 : 11, 12)κ³Ό 'λ°©μ–Έ'인데 이것듀은 λͺ¨λ‘ μœ λŒ€μΈλ“€μ΄ μ „ν†΅μ—μ„œ ν•˜λ‚˜λ‹˜μ˜ μž„μž¬ν•˜μ‹¬μ„ λ‚˜νƒ€λ‚΄λŠ” ν‘œμ‹œλ‘œ μ—¬κ²¨μ‘Œλ‹€.

"저희가 λ‹€ μ„±λ Ήμ˜ μΆ©λ§Œν•¨μ„ λ°›κ³  성령이 λ§ν•˜κ²Œ ν•˜μ‹¬μ„ 따라 λ‹€λ₯Έ λ°©μ–ΈμœΌλ‘œ λ§ν•˜κΈ°λ₯Ό μ‹œμž‘ν•˜λ‹ˆλΌ"(ν–‰ 2:4)

ν•˜λ‚˜λ‹˜μ€ λ°”λ²¨νƒ‘μ˜ 사건을 ν†΅ν•΄μ„œ μ‚¬λžŒλ“€μ˜μ–Έμ–΄λ₯Ό ν˜Όμž‘μΌ€ ν•˜μ…”μ„œ 그듀을 흩어버리셨닀(μ°½11 : 1-9). μ œμžλ“€μ΄ 성령을 따라 λ‹€λ₯Έ λ°©μ–ΈμœΌλ‘œλ§ν•˜κ²Œ 된 이 사건은 ν˜Όμž‘μΌ€ λ˜μ—ˆλ˜ μ–Έμ–΄κ°€ λ‹€μ‹œ 회볡된 κ²ƒμœΌλ‘œμ„œ μƒˆμ‹œλŒ€μ˜ λ„λž˜λ₯Ό μ˜ˆκ³ ν•˜κ³  μžˆλ‹€.

바벨탑



이것은 λ˜ν•œ μ£Όλ‹˜μ˜ λΆ€ν™œμ˜ μ†Œμ‹μ΄ 우주적으둜 ν™•μ‚°(ζ“΄ζ•£)될 것을 μ•”μ‹œν•œλ‹€. 그런데 메이어(Meyer)외에 λ§Žμ€ λΉ„ν‰ν•™μžλ“€μ€ 였순절 μ²΄ν—˜μ΄ 비역사적이라고 μ£Όμž₯ν•˜λ©΄μ„œ 본절과 같은 이적을 μ €μžκ°€ λ―Έν™”μ‹œν‚¨ κ²ƒμœΌλ‘œ μ£Όμž₯ν•œλ‹€(Bauer, Schnekenburger. De Wette). μ΄λŸ¬ν•œ μ£Όμž₯은 근본적으둜 λ³Έμ„œμ˜ 역사성을 λΆ€μ •ν•˜κ³  λˆ„κ°€μ˜ μ˜λ„μ  νŽΈμ§‘μ— μ˜ν•œ κ²ƒμœΌλ‘œ μ•˜λ˜ νŽΈκ²¬μ—μ„œ λΉ„λ‘―λ˜μ—ˆλ‹€. 이 견해λ₯Ό λ”°λ₯΄κ²Œ 되면 κ²°κ΅­ λ³Έμ„œκ°€ λ°”μšΈμ΄λΌλŠ” 인물을 λΆ€κ°μ‹œν‚€κ³  λ―Έν™”μ‹œν‚€κΈ° μœ„ν•œ μ „κΈ°biography)에 뢈rhk λ©° κ²°μ½” μ˜κ°λ°›μ€ 책이될 수 μ—†κ²Œ λœλ‹€. λ”°λΌμ„œ λΉ„ν‰μ£Όμ˜μžλ“€μ˜ κ²¬ν•΄λŠ”μ΄λŸ° λ©΄μ—μ„œ λ°°κ²©λ˜μ–΄μ•Ό ν•œλ‹€. ν•œνŽΈ 이 κ΅¬μ ˆμ—μ„œ μ„±λ Ήμ˜ μ„Έλ‘€λ₯Ό λ§ν•˜μ§€ μ•Šκ³  였히렀 μ„±λ Ήμ˜ μΆ©λ§Œμ„ λ§ν•˜μ§€λ§Œ 이미 1 : 5μ—μ„œ μ„±λ Ήμ˜ μ„Έλ‘€λ₯Ό μ˜ˆμ–Έν–ˆκ³  또 11 : 15,16μ—μ„œλŠ” μ„±λ Ή μ„Έλ‘€κ°€ μ˜€μˆœμ ˆμ— 일어났닀고 νšŒκ³ ν•˜κ³  μžˆλ‹€. λ”°λΌμ„œ λ³Έ κ΅¬μ ˆμ€ μ˜€μˆœμ ˆμ— μ„±λ Ή 세둀와 μ„±λ Ή 좩만의 사건이 거의 λ™μ‹œμ— λ°œμƒν–ˆμŒμ„ μ•”μ‹œν•œλ‹€. μš°λ¦¬λŠ” 이 사건이 κ΅νšŒκ°€ μ„Έμ›Œμ§€κΈ° μœ„ν•œ 처음의 νŠΉμˆ˜ν•œ μƒν™©μž„μ„ μžŠμ–΄μ„œλŠ” μ•ˆ 될 것이닀. μ œμžλ“€μ—κ²Œ μ„±λ Ήμ„Έλ‘€μ˜ μ¦κ±°λŠ” λ°©μ–Έμ΄μ—ˆλ‹€. 그듀은 성령을 λ°›κ³  μžμ‹ λ“€μ΄ 아직 배운 λ°”κ°€ μ—†λŠ” μ–Έμ–΄λ‘œ λ§ν•˜κΈ° μ‹œμž‘ν–ˆκ³ , λ‹€λ₯Έ μ—¬λŸ¬ μ§€λ°©μ—μ„œ 온 μ‚¬λžŒλ“€μ€ 그것을 μ΄ν•΄ν–ˆλ‹€. 이것듀은 성령이 그의 κ²½λ₯œμ— μ°¬ 사역을 μ΄λ£¨μ‹œκΈ° μœ„ν•˜μ—¬ κ°•λ¦Όν•œ 증거듀일 뿐 일반적이며 μ˜μ†μ μΈ μ€μ‚¬λŠ” μ•„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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