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μ•„λ‘ μ˜ 좕볡

by 😘 μ†Œμ†Œν•œν–‰λ³΅^^ 202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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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ν˜Έμ™€λŠ” λ„€κ²Œ 볡을 μ£Όμ‹œκ³  λ„ˆλ₯Ό μ§€ν‚€μ‹œκΈ°λ₯Ό μ›ν•˜λ©° μ—¬ν˜Έμ™€λŠ” κ·Έ μ–Όκ΅΄λ‘œ λ„€κ²Œ 비취사 μ€ν˜œ λ² ν‘Έμ‹œκΈ°λ₯Ό μ›ν•˜λ©° μ—¬ν˜Έμ™€λŠ” κ·Έ 얼꡴을 λ„€κ²Œλ‘œ ν–₯ν•˜μ—¬ λ“œμ‚¬ 평강 μ£Όμ‹œκΈ°λ₯Ό μ›ν•˜λ…ΈλΌ ν• μ°Œλ‹ˆλΌ ν•˜λΌ 그듀은 이같이 λ‚΄ μ΄λ¦„μœΌλ‘œ μ΄μŠ€λΌμ—˜ μžμ†μ—κ²Œ μΆ•λ³΅ν• μ°Œλ‹ˆ λ‚΄κ°€ κ·Έλ“€μ—κ²Œ 볡을 주리라"(λ―Ό 6:24-27)


μ œμ‚¬μž₯이 μ΄μŠ€λΌμ—˜ λ°±μ„±μ—κ²Œ 내릴 μΆ•λ„λŠ” λ‹Ήμ‹œ μ΄μŠ€λΌμ—˜μ˜ μ™•μ΄μž μ„ μ§€μžμΈ λͺ¨μ„Έλ₯Ό 톡해 μ œμ‚¬μž₯λ“€μ—κ²Œ μ „λ‹¬λ˜μ—ˆλ‹€. κ·ΈλŸ¬λ‚˜ κ·Έ μΆ•λ„λŠ” 였직 μ΄μŠ€λΌμ—˜μ˜ μ œμ‚¬μž₯인 μ•„λ‘ κ³Ό κ·Έ μ•„λ“€λ“€λ§Œμ΄ ν•  수 μžˆμ—ˆλ‹€. 즉 λͺ¨μ„Έμ™€ 아둠은 각각 κ·Έ ν•œκ³„λ₯Ό μ§€λ…”λ˜ 것이닀. κ·ΈλŸ¬λ‚˜ μ‹ μ•½ μ‹œλŒ€μ— 이λ₯΄λŸ¬ ꡬ약 μ‹œλŒ€μ˜ λͺ¨μ„Έμ™€ μ•„λ‘ μ˜ 역할을 ν™€λ‘œ μ˜¨μ „νžˆ 감당할 κ±°λ£©ν•œ μžκ°€ λ‚˜νƒ€λ‚¬μœΌλ‹ˆ, κ·ΈλŠ” 곧 우리의 μ˜μ›ν•œ μ™•μ΄μž μ„ μ§€μ§€μš” λŒ€μ œμ‚¬μž₯이신 '예수 κ·Έλ¦¬μŠ€λ„'μ΄μ‹œλ‹€. κ·ΈλŸ¬λ―€λ‘œ μ‹ μ•½ μ‹œλŒ€μ— 영적 μ΄μŠ€λΌμ—˜ λ°±μ„±λœ 우리 성도듀은 였직 예수 κ·Έλ¦¬μŠ€λ„λ₯Ό ν†΅ν•˜μ—¬ ν•˜λ‚˜λ‹˜μ˜ 좕볡 선언을 λ°›μ•„ λˆ„λ¦΄ μˆ˜κ°€ μžˆλŠ” 것이닀. ν•˜λ‚˜λ‹˜μ˜ μ€‘λ³΄μžμΈ μ œμ‚¬μž₯을 μ„ νƒν•˜μ‹œκ³  λΆ€λ₯΄μ…¨λ‹€. κ·ΈλŸ¬λ―€λ‘œ μ•„λž˜ μ–ΈκΈ‰λœ(24-26절) 좕볡을 μ„ μ–Έν•  κΆŒν•œμ€ 였직 μ•„λ‘ κ³Ό κ·Έ μ•„λ“€λ“€, 곧 μ œμ‚¬μž₯λ“€μ—κ²Œλ§Œ μžˆμ—ˆλ‹€. κ·ΈλŸ¬λ‚˜ κ·Έ 좕볡은 μ œμ‚¬μž₯ 슀슀둜의 κΆŒμœ„μ— κΈ°μ΄ˆν•˜μ§€ μ•Šκ³ , 볡의 근원이신 ν•˜λ‚˜λ‹˜μ˜ κΆŒμœ„μ— μ˜ν•œ 것이닀. 그런 κΉŒλ‹­μ— μ œμ‚¬μž₯은 맀 μΆ•λ³΅μ˜ λ‚΄μš©μ„ μ„ μ–Έν•  λ•Œλ§ˆλ‹€ 'μ—¬ν˜Έμ™€λŠ”'μ΄λž€ 말을 μ „μ œν•œ ν›„ 각쒅 좕언을 λ² ν’€μ–΄μ•Ό ν–ˆλ‹€. λ”°λΌμ„œ μ œμ‚¬μž₯λ“€μ˜ μΆ•λ³΅κΆŒμ€ ν•˜λ‚˜λ‹˜κ»˜μ„œ κ·Έλ“€μ—κ²Œ μœ„μž„ν•˜μ‹  κ·Έ νŠΉλ³„ν•œ κΆŒμœ„μ— 전적 μ˜μ‘΄ν•˜κ³ , λ‚˜μ•„κ°€ κ·Έ κΆŒμœ„λ‘œ 말미암아 κ·Έ μΆ•λ³΅μ˜ λ‚΄μš©μ΄ 의미λ₯Ό 가진닀고 λ³Ό 수 μžˆλ‹€. 그렇기에 후일 μœ λŒ€ λžλΉ„λ“€μ€ λ‹€μŒκ³Ό 같은 κ²½κ³ λ₯Ό κ·Έ λ°±μ„±λ“€μ—κ²Œ λ“€λ € μ£Όκ³  μžˆλ‹€κ³  ν•œλ‹€. 즉 '당신은 ν–‰μ—¬ 이 μ΄ˆλΌν•œ μ œμ‚¬μž₯이 λ‚˜μ—κ²Œ 무슨 좕볡을 λ² ν’€ 수 μžˆκ² λŠ”κ°€?λΌλŠ” 말을 ν•˜μ§€ 말라. μ™œλƒν•˜λ©΄ λ‹Ήμ‹ μ—κ²Œ 볡을 μ£Όμ‹œλŠ” μžλŠ” κ·Έ μ œμ‚¬μž₯이 μ•„λ‹ˆλΌ, κ·Έ μ œμ‚¬μž₯을 톡해 λ§μ”€ν•˜μ‹œλŠ” κ±°λ£©ν•˜μ‹  ν•˜λ‚˜λ‹˜μ΄μ‹œκΈ° λ•Œλ¬Έμ΄λ‹€'(Matthew Henry).

β€’ 좕볡

'μΆ•λ³΅ν•˜λ‹€'λŠ” 말은 'ν•˜λ‚˜λ‹˜μ„ μ†‘μΆ•ν•˜λ‹€', 'λ¬΄λ¦Žμ„ κΏ‡λ‹€', 'μ€ν˜œλ‘œ 볡주닀', 'ν’μ„±ν•˜κ²Œ ν•˜λ‹€'λž€ 의미 등을 λ‚΄ν¬ν•˜κ³  μžˆλ‹€. λ”°λΌμ„œ 이 말은 주둜 신적인 볡의 선포와 κ·Έ 선포가 μ§€λ‹ˆλŠ” 긍정적이고 ν’μ„±ν•œ 영ν–₯λ ₯을 λ¬˜μ‚¬ν•˜λŠ” 데 μ‚¬μš©λ˜μ—ˆλ‹€. λ¬Όλ‘  μ‹ (η₯ž)의 이름이 μ–ΈκΈ‰λ˜μ§€ μ•Šμ€ 채 κ°œμΈμ΄λ‚˜ 곡동체에 '좕볡'이 μ„ ν¬λ˜λŠ” κ²½μš°λ„ μžˆμ—ˆμ§€λ§Œ, 인간을 볡(福)되게 ν•˜λŠ” 근원이 였직 ν•˜λ‚˜λ‹˜μ΄μ‹œλΌλŠ” μ μ—μ„œ, κ·Έ λͺ¨λ‘λŠ” ν•˜λ‚˜λ‹˜μ˜ 신적 κΆŒμœ„ μ•„λž˜ 놓인닀고 λ³Ό 수 μžˆλ‹€. ν•œνŽΈ 이 말의 μš©λ‘€λŠ” 크게 λ‘˜λ‘œ λ‚˜λˆŒ 수 μžˆλ‹€. ν•œνŽΈ 이 말의 μš©λ‘€λŠ” 크게 λ‘˜λ‘œ λ‚˜λˆŒ 수 μžˆλ‹€. 즉 (1)ν•˜λ‚˜λ‹˜κ»˜μ„œ μΈκ°„μ—κ²Œ μ„ (ε–„)을 λ² ν‘Έμ‹¬μœΌλ‘œμ¨ κ·Έλ“€μ—κ²Œ μ œκ³΅λ˜λŠ” ν•˜λ‚˜λ‹˜μ˜ μ€ν˜œμ™€ λ³΄ν˜Έμ™€ 풍성함을 가리킬 λ•Œ(μ‹  7:12-16)와 (2)그리고 ν•˜λ‚˜λ‹˜μ˜ 좕볡을 κ²½ν—˜ν•œ μžκ°€ νƒ€μΈμ—κ²Œ ν•˜λ‚˜λ‹˜μ˜ 볡을 μ „λ‹¬ν•˜κ³ μž ν•  λ•Œ κΈ°μ›ν•˜λŠ” 말둜 μ‚¬μš©λ˜κΈ°λ„ ν–ˆλ‹€(μ°½ 14:19). λ³Έλ¬Έμ—μ„œλŠ” μœ„μ˜ 두 의미λ₯Ό λͺ¨λ‘ ν¬ν•¨ν•˜μ—¬ μ‚¬μš©λ˜κ³  μžˆλ‹€<μ‹  28μž₯ κ°•ν•΄, 성경에 λ‚˜νƒ€λ‚œ 볡의 의미>

β€’ μ—¬ν˜Έμ™€

λ³Έ 좕도문(24-26절)에 이 말이 μ„Έ 번 μ–ΈκΈ‰λœλ‹€. λ¬Όλ‘  이것은 μ΄μŠ€λΌμ—˜λ°±μ„±λ“€μ—κ²Œ 볡을 μ£Όμ‹œλŠ” μ£Όμ²΄μžλŠ” λ°”λ‘œ 'μ—¬ν˜Έμ™€'λΌλŠ” 사싀을 λΆ„λͺ…νžˆ λ‚˜νƒ€λ‚΄κΈ° μœ„ν•œ λͺ©μ  λ•Œλ¬Έμ΄μ—ˆμ„ 것이닀. 그리고 λ‹¨μˆœνžˆ μΆ•λ„λ¬Έμ˜ μ‹œμ (θ©©ηš„) μš΄μœ¨μƒ μ‚¬μš©λ˜μ—ˆμ„ κ°€λŠ₯성도 μ „ν˜€ μ—†μ§€λŠ” μ•Šλ‹€. κ·ΈλŸ¬λ‚˜ κ΅¬μ†μ‚¬μ μœΌλ‘œ λ³Ό λ•Œ λ³Έ 좕도문에 'μ—¬ν˜Έμ™€'λž€ μ‹  λͺ…칭이 μ„Έ 번 μ–ΈκΈ‰λœ 것은 (비둝 그것이 λ‹Ήμ‹œλŒ€μ˜ λͺ¨μ„Έμ™€ μ•„λ‘  및 λͺ¨λ“  μ΄μŠ€λΌμ—˜ λ°±μ„±λ“€μ˜ λˆˆμ—λŠ” κ°€λ¦¬μ›Œμ Έ μžˆμ—ˆμ„μ§€λΌλ„) λΆ„λͺ… μ‚Όμœ„(三位)둜 μ‘΄μž¬ν•˜μ‹œλ˜ 일체(δΈ€ι«”)둜 μ—­μ‚¬ν•˜μ‹œλŠ”(μš”μΌ 5:8) μ‚Όμœ„ ν•˜λ‚˜λ‹˜κ³Ό μ—°κ΄€λ˜μ–΄ μžˆμŒμ— ν‹€λ¦Όμ—†λ‹€(Keil & Delitzsch Commentary, Pulpit Commentary). 그런 κ²¬μ§€μ—μ„œ ν˜Ήμžλ“€μ€ λ³Έ 좕도문에 λ‚˜μ˜€λŠ” 'μ—¬ν˜Έμ™€'λž€ μ‹  λͺ…μΉ­μ˜ μ•…μ„ΌνŠΈκ°€ 각기 λ‹¬λžλ‹€κ³  ν•œλ‹€(Mattthew Henry's Commentary).

1) 볡을 μ£Όμ‹œκ³ 

ν•˜λ‚˜λ‹˜μ€ μ΄μŠ€λΌμ—˜μ˜ μ‹€μ§ˆμ μΈ κ±΄κ΅­μžμ΄μ‹œμž κ·Έλ“€κ³Ό 언약을 λ§ΊμœΌμ‹  κ³„μ•½μžλ‘œμ„œ κ·Έλ“€μ—κ²Œ '볡', 곧 ν˜„μ„Έμ μ΄κ³  내세적인 λͺ¨λ“  볡을 μ£Όμ‹œκΈ° μ›ν•˜μ…¨λ‹€<μ‹  28μž₯ κ°•ν•΄, 성경에 λ‚˜νƒ€λ‚œ 볡의 의미>. κ·ΈλŸ¬λ―€λ‘œ 이 '볡'은 μ΄μŠ€λΌμ—˜μ΄ ν•˜λ‚˜λ‹˜μ˜ λ°±μ„±μœΌλ‘œμ„œ μ‚΄μ•„κ°€λŠ”λ° ν•„μš”ν•œ 힘과 μ§€ν˜œλ‘œ λ³Ό 수 μžˆμ„ 것이며(μ‹œ 16편). λ˜ν•œ 물질적인 번영과 λ§Žμ€ μžλ…€ 및 건강과 μž₯수 λ“±μœΌλ‘œ 이해할 μˆ˜λ„ μžˆμ„ 것이닀(μ°½ 24:1; μ‹œ 127:3). 이처럼 ν•˜λ‚˜λ‹˜μ€ μ„ νƒν•˜μ‹œκ³  λΆ€λ₯΄μ‹  λ‹Ήμ‹ μ˜ λ°±μ„±μ˜ ν•„μš”λ₯Ό 따라 μ•„λ‚Œμ—†μ΄ ν’μ„±ν•œ μ˜μœ‘κ°„μ˜ 볡을 λ² ν‘Έμ‹œκΈ°λ₯Ό μ›ν•˜μ‹œλŠ”, 진정 볡의 κ·Όμ›μžμ΄μ‹œλ‹€.

2) μ§€ν‚€μ‹œκΈ°λ₯Ό μ›ν•˜λ©°

μ—¬κΈ°μ„œ '지킀닀'λŠ” 말은 μ›λž˜ 'λ‘˜λ ˆμ— κ°€μ‹œλ‘œ μšΈνƒ€λ¦¬λ₯Ό μΉ˜λ‹€'λž€ λœ»μ΄λ‹€. λ”°λΌμ„œ 이 μ˜λ―Έκ°€ λ°œμ „ν•˜μ—¬ 'μ„Έμ‹¬ν•˜κ³ λ„ μ² μ €ν•œ λ³΄ν˜Έμ™€ 보쑴', '주의 κΉŠμ— 일거수 μΌνˆ¬μ‘±μ— 관심을 가짐'λ“±μ˜ 의미둜 μ‚¬μš©λ˜μ—ˆλ‹€. μ΄λŠ” λͺ¨λ“  μ•…ν•œ μ„Έλ ₯μœΌλ‘œλΆ€ν„°μ˜ 보호(μ‹œ 37:28)뿐 μ•„λ‹ˆλΌ κ°€λ‚œκ³Ό μž¬μ•™κ³Ό 각쒅 μ§ˆλ³‘ 및 μ „μŸμœΌλ‘œλΆ€ν„°μ˜ 보쑴(μ‹œ 33:19; 76:3)κΉŒμ§€λ₯Ό μ˜λ―Έν•œλ‹€. 사싀 ν–₯ν›„ 죽음의 λ•… κ΄‘μ•Όλ₯Ό 행진해야 ν•˜λ©° μ‚¬λ‚˜μš΄ 이방 μ„Έλ ₯κ³Ό λ§žλΆ€λ”ͺ쳐야 ν•˜λŠ” μ΄μŠ€λΌμ—˜μ—κ²Œ μžˆμ–΄μ„œλŠ” μ‹€μ œμ μœΌλ‘œ μ΄λŸ¬ν•œ ν•˜λ‚˜λ‹˜μ˜ λ³΄ν˜Έμ™€ λŒλ³΄μ‹¬μ΄ μ ˆμ‹€νžˆ μš”κ΅¬λ˜μ—ˆλ‹€. μ΄λŠ” μ˜€λŠ˜λ‚  ν•˜λ‚˜λ‹˜λ‚˜λΌλ₯Ό λͺ©μ ν•˜κ³  κ΄‘μ•Ό 같은 세상을 행진해가야 ν•˜λŠ” μš°λ¦¬μ—κ²Œλ„ κ°„μ ˆνžˆ μš”μ²­λ˜λŠ” 바이닀. μ™œλƒν•˜λ©΄ μš°λ¦¬λŠ” ν•˜λ‚˜λ‹˜μ˜ μ€ν˜œμ™€ 보호 μ—†μ΄λŠ” 이 μ„Έμƒμ—μ„œ ν•œμ‹œλΌλ„ μ“°λŸ¬μ§€μ§€ μ•Šμ„ 수 μ—†λŠ” μ—°μ•½ν•œ μžλ“€μ΄κΈ° λ•Œλ¬Έμ΄λ‹€.

3) κ·Έ μ–Όκ΅΄λ‘œ λ„€κ²Œ 비취사

μ—¬κΈ°μ„œ μ—¬ν˜Έμ™€μ˜ 'μ–Όκ΅΄'μ΄λž€ ν‘œν˜„μ€ κ·ΈλΆ„μ˜ 'μ„±ν’ˆ'κ³Ό 전인격을 μƒμ§•ν•˜λŠ” μ‹ μΈλ™ν˜•λ™μ„±λ‘ (Anthropormophism)적 ν‘œν˜„μ΄λ‹€. κ·ΈλŸ¬λ―€λ‘œ ν•˜λ‚˜λ‹˜κ»˜μ„œ λ‹Ήμ‹ μ˜ 얼꡴을 κ°€λ¦¬μš°κ±°λ‚˜ κ°μΆ˜λ‹€λŠ” 것은 인간 νŽΈμ—μ„œλŠ” 절망과 μ£½μŒμ„ μ˜λ―Έν•œλ‹€(레 17:10; μ‹  31:17,18; μš₯ 13:24; 욜 2:6). λ°˜λ©΄μ— κ·ΈλΆ„μ˜ 'μ–Όκ΅΄'이 ν•œ 개인 λ˜λŠ” μ–΄λ–€ 곡동체λ₯Ό ν–₯ν•˜μ—¬ λŒλ €μ§„λ‹€λŠ” 것은 λ°”λ‘œ 생λͺ…κ³Ό ꡬ원과 희열이 κ·Έμœ„μ— μ°¬λž€νžˆ λΉ„μ·¬λ‹€λŠ” 것을 μ˜λ―Έν•œλ‹€(Keil, Baumgarten, Pulpit Commentary; μ‹œ 27:1; 44:3; 잠 16:15). κ·ΈλŸ¬λ―€λ‘œ ν•˜λ‚˜λ‹˜μ˜ μ–Όκ΅΄ λ°©ν–₯은 곧 인간 μƒμ‘΄μ˜ 열쇠라 ν•  수 μžˆλ‹€. λ°”λ‘œ μ΄λŸ¬ν•œ 의미λ₯Ό κ°„μ§ν•œ 채 μ§€κΈˆ ν•˜λ‚˜λ‹˜κ»˜μ„œλŠ” λ‹Ήμ‹ μ˜ μ–Έμ•½ λ°±μ„±λ“€μ—κ²Œ λ‹Ήμ‹ μ˜ κ·Έ μ‚¬λž‘κ³Ό μ€ν˜œμ™€ λ³΄ν˜Έμ™€ ν‰κ°•μ˜ 얼꡴을 항상 λŒλ¦¬μ‹œκ² λ‹€κ³  μΆ•λ³΅ν•˜κ³  κ³„μ‹œλŠ” 것이닀. ν•œνŽΈ 본문의 'λΉ„μ·¨λ‹€'λŠ” 'μ˜κ΄‘μŠ€λŸ¬μš΄'(glorious)μ΄λž€ λœ»μ„ ν¬ν•¨ν•˜κ³  μžˆλŠ” 말둜써, 곧 λ‹Ήμ‹ μ˜ μ˜κ΄‘μŠ€λŸ¬μš΄ 광채가 μ—°μ•½ν•˜κ³  λ³΄μž˜κ²ƒ μ—†λŠ” μΈκ°„μ—κ²Œλ‘œ ν–₯ν•˜μ—¬ 짐을 μ˜λ―Έν•œλ‹€. μ‹€λ‘œ μΊ„μΊ„ν•œ κ³³μ—μ„œλŠ” λ―Έλ―Έν•œ μ΄›λΆˆν•˜λ‚˜κ°€ 맀우 값진 역할을 κ°λ‹Ήν•˜λŠ”λ°, ν•˜λ¬Όλ©° μ˜μ™€ μ˜κ΄‘μ˜ νƒœμ–‘μ΄μ‹  ν•˜λ‚˜λ‹˜κ»˜μ„œ μ–΄λ‘‘κ³  μ§€μΉœ 우리 μ˜ν˜Όμ— μ°¬λž€ν•œ 빛을 λΉ„μΆ”μ‹œλŠ”λ° μ–΄μ°Œ λ²…μ°¬ 감격과 μƒμ˜ 희열이 μ†Ÿμ•„λ‚˜μ§€ μ•Šκ² λŠ”κ°€?

4) μ€ν˜œ λ² ν‘Έμ‹œκΈ°λ₯Ό μ›ν•˜λ©°

ν•˜λ‚˜λ‹˜μ΄ νƒ€λ½ν•œ μΈκ°„μ—κ²Œ 관심을 κ°€μ§€μ‹œλŠ” ꢁ극적인 μ΄μœ λŠ” λ°”λ‘œ κ·Έμ—κ²Œ λ‹Ήμ‹ μ˜ 'μ€ν˜œ'λ₯Ό λ² ν‘Έμ‹œκΈ° μœ„ν•¨μ΄λ‹€. μ—¬κΈ°μ„œ 'μ€ν˜œ'λž€ 본래 'ꡬ뢀리닀', 'μ•„λž«μ‚¬λžŒμ—κ²Œ λͺΈμ„ κ΅½νžˆλ‹€'λŠ” μ˜λ―Έμ˜€μœΌλ‚˜ 이것이 λ°œμ „ν•˜μ—¬ 'μ€ν˜œλ₯Ό λ² ν’€λ‹€', '긍휼히 μ—¬κΈ°λ‹€'λŠ” μ˜λ―Έκ°€ λ˜μ—ˆλ‹€. κ·ΈλŸ¬λ―€λ‘œ ν•˜λ‚˜λ‹˜μ˜ 'μ€ν˜œ'λž€ μ£„λ‘œ 말미암아 죽을 수 밖에 μ—†λŠ” μΈκ°„μ—κ²Œ 쑰건없이 λ² ν‘Έμ‹œλŠ” ν•˜λ‚˜λ‹˜μ˜ ν•œλŸ‰μ—†λŠ” μ‚¬λž‘κ³Ό 긍휼과 μžλΉ„λΌ ν•  수 μžˆλ‹€. 그런고둜 μ˜€λŠ˜λ‚  μš°λ¦¬λŠ” λ°”λ‘œ 이 'μ€ν˜œ'둜 말미암아 μ‚΄μ•„μ™”κ³ , λ˜ν•œ μ‚΄μ•„κ°€κ³  있으며 그리고 μ‚΄μ•„κ°ˆ 수 μžˆλŠ” 것이닀(μ—‘ 2:4,5).

5) 얼꡴을 λ„€κ²Œλ‘œ ν–₯ν•˜μ—¬ λ“œμ‚¬

μ—¬κΈ°μ„œ 'ν–₯ν•˜μ—¬ λ“ λ‹€'λŠ” 말은 'λ°›μ•„ 듀이닀', 'μ—΄λ§ν•˜λ‹€', 'κ³΅κΈ‰ν•˜λ‹€'λŠ” λœ»μ„ μ§€λ‹Œ 말둜써 곧 'μ—΄μ •μ μœΌλ‘œ 바라보닀', 'κ³„μ†ν•΄μ„œ μ£Όμ‹œν•˜λ‹€'λŠ” μ˜λ―Έμ΄λ‹€. κ²°κ΅­ 이 말은 ν•˜λ‚˜λ‹˜κ»˜μ„œ '지속적인 관심과 μ‚¬λž‘μ„ 베푸심'을 가리킨닀. 이것은 25절의 '비취사'λž€ 말보닀 더 ꡬ체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λ¬˜μ‚¬ν•œ κ²ƒμœΌλ‘œ, ν•˜λ‚˜λ‹˜κ»˜μ„œ νŠΉλ³„νžˆ κ·€μ€‘ν•œ λŒ€μƒμ— λŒ€ν•˜μ—¬ νŠΉλ³„ν•œ 관심을 가지고 주의깊게 계속 μ£Όμ‹œν•¨μ„ λœ»ν•œλ‹€. 이처럼 ν•˜λ‚˜λ‹˜μ˜ κ΄€μ‹¬μ˜ λŒ€μƒμ΄ 된 μžλŠ” ν•˜λ‚˜λ‹˜μ˜ κ·ΈλŸ¬ν•œ λŒλ³΄μ‹¬μœΌλ‘œ 말미암아 μ„Έμƒμ˜ κ·Έ μ–΄λ–€ μœ„ν˜‘κ³Ό 도전도 λŠ₯히 극볡할 수 있으며 μ•„μšΈλŸ¬ μ°Έ 기쁨과 ν‰μ•ˆμ„ λˆ„λ¦΄ 수 μžˆλ‹€(둬 8:31-39).

6) 평강 μ£Όμ‹œκΈ°λ₯Ό μ›ν•˜λ…ΈλΌ

μ—¬κΈ°μ„œ '평강'은 'μ•ˆμ „', '행볡', '건강', '번창', 'ν‰μ•ˆ', 'μš°μ •' λ“±μ˜ λ‹€μ–‘ν•œ 의미λ₯Ό λ‚΄ν¬ν•˜κ³  μžˆλ‹€. 이것은 λ‹¨μˆœνžˆ 'μ „μŸ(λΆˆν™”)이 μ—†λŠ” μƒνƒœ', 곧 μ λ§‰ν•œ 평화λ₯Ό μ˜λ―Έν•˜μ§€ μ•Šκ³ , 기쁨과 생(η”Ÿ)의 ν™˜ν¬κ°€ μƒ˜ μ†Ÿλ“― μ†Ÿμ•„ 였λ₯΄λŠ” 역동적인 평화λ₯Ό 가리킨닀(사 55:12). 그럴 수 밖에 μ—†λŠ” μ΄μœ λŠ” 이 '평강'은 λͺ¨λ“  기쁨과 볡의 근원이신 ν•˜λ‚˜λ‹˜κ»˜λ‘œλΆ€ν„° λ‚˜μ˜€λŠ” κ²ƒμœΌλ‘œμ„œ 곧 ν•˜λ‚˜λ‹˜μ˜ μΆ•λ³΅μ˜ 졜고 μ ˆμ •μ„ μ΄λ£¨λŠ” 열맀이기 λ•Œλ¬Έμ΄λ‹€. μ‹€λ‘œ ν•˜λ‚˜λ‹˜κ»˜μ„œλŠ” 평화λ₯Ό μ„ ν¬ν•œ κ²ƒμœΌλ‘œ κ·ΈμΉ˜μ§€ μ•ŠμœΌμ‹œκ³  'ν‰ν™”μ˜ 싀체'이신 예수 κ·Έλ¦¬μŠ€λ„λ₯Ό 이 땅에 보내사 죄와 뢈의λ₯Ό λ©Έν•˜μ‹œκ³ , κ·Έλ₯Ό λ―ΏλŠ” λͺ¨λ“  μ΄λ“€μ—κ²Œ μ–΅μ œν•  수 μ—†λŠ” μ°Έ 평강을 λ§›λ³΄κ²Œ ν•˜μ…¨λ‹€(사 52:7; 53:5; ν–‰ 10:36; 골 1:20).

β€’ λ‚΄ μ΄λ¦„μœΌλ‘œ

'이름'은 κ·Έ μ‚¬λžŒμ˜ 인격과 μ„±ν’ˆμ„ λŒ€λ³€ν•˜λŠ” κ²ƒμœΌλ‘œ μ–΄λ–€ μ‚¬λžŒμ΄ μžμ‹ μ˜ '이름'으둜 무엇을 λͺ…ν•˜λŠ” 것은 곧 μžμ‹ μ˜ μ „ μ˜μ§€μ™€ 인격을 λ‚΄κ±Έκ³  λͺ…ν•˜λŠ” 것이라 λ³Ό 수 μžˆλ‹€. 그런데 μ—¬κΈ°μ„œ 'λ‚΄ 이름'μ΄λž€ ν•˜λ‚˜λ‹˜κ»˜μ„œ 직접 κ³„μ‹œν•΄ 주셨을 뿐 μ•„λ‹ˆλΌ(좜 3:14). 좕볡 μ„ μ–Έ(24-26절) 쀑에도 κ±°λ“­ μ–ΈκΈ‰ν•˜μ…¨λ˜ 'μ—¬ν˜Έμ™€'λ₯Ό 가리킨닀. ν•˜λ‚˜λ‹˜μ€ μ΄λ ‡κ²Œ μ ˆλŒ€ κ±°λ£©ν•œ λ‹Ήμ‹ μ˜ 이름을 μ „μ œν•˜μ—¬ μ œμ‚¬μž₯λ“€λ‘œ ν•˜μ—¬κΈˆ 좕볡을 μ„ μ–Έν•˜κ²Œ ν•˜μ‹¬μœΌλ‘œμ¨ λ‹Ήμ‹ μ˜ μ „ 인격과 λͺ…μ˜ˆλ₯Ό κ±Έκ³  κ·Έ 좕볡 λ‚΄μš©μ„ κ·Έ λ°±μ„±μ—κ²Œ λ°˜λ“œμ‹œ 이루싀 것을 ν‘œλͺ…ν•˜μ…¨λ‹€. λ˜ν•œ 이것은 였직 λ‹Ήμ‹ μ˜ 이름에 μ˜ν•΄μ„œ κ·Έ 좕볡이 선포될 λ•Œλ§Œμ΄ κ·Έ 속에 담겨진 λ‚΄μš©μ΄ μœ νš¨ν•˜κ²Œ μž‘μš©ν•  κ²ƒμž„μ„ μ•”μ‹œν•˜λŠ” 것이기도 ν•˜λ‹€. 그런고둜 진정 볡의 근원이신 ν•˜λ‚˜λ‹˜μ˜ 이름이 빠진 좕볡은 κ³΅ν—ˆν•œ μ£Όλ¬Έ(ε‘ͺζ–‡)에 λΆˆκ³Όν•˜λ‹€.

β€’ λ‚΄κ°€...볡을 주리라

μ΄λŠ” μ—¬ν˜Έμ™€κ»˜μ„œ μœ μΌν•œ 볡의 μ£Όμ²΄μžκ°€ λ˜μ‹¬μ„ λΆ„λͺ…νžˆ μ„ μ–Έν•˜λŠ” κ΅¬μ ˆμ΄λ‹€. 즉 비둝 μ œμ‚¬μž₯에 μ˜ν•΄ 좕볡이 μ„ ν¬λ˜μ§€λ§Œ, μ§„μ •ν•œ μ„ ν¬μžμš” μˆ˜μ—¬μž(ζŽˆθˆ‡θ€…)λŠ” λ°”λ‘œ ν•˜λ‚˜λ‹˜μ΄λΌλŠ” μ˜λ―Έμ΄λ‹€. 그렇기에 이 좕볡은 κ°€μž₯ μ™„μ „ν•˜λ©° λ˜ν•œ λͺ¨λ“  μ΄λ“€μ—κ²Œ μ§„μ •μœΌλ‘œ 유읡이 λ˜λŠ” 것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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