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ν•˜λ‚˜λ‹˜μ˜ κ²½λ₯œ

by 😘 μ†Œμ†Œν•œν–‰λ³΅^^ 2023. 6. 17.
λ°˜μ‘ν˜•

'κ²½λ₯œ'μ΄λž€ 말은 μ˜€μ΄μ½”λ…Έλ―Έμ•„(οἰκονομία)λΌλŠ” 헬라어λ₯Ό λ²ˆμ—­ν•œ κ²ƒμœΌλ‘œμ„œ, κ³ λ¦°λ„μ „μ„œ 9:17, μ—λ² μ†Œμ„œ 1:10, 3:2,9, κ³¨λ‘œμƒˆμ„œ 1:25에 λ‚˜μ˜¨λ‹€. λ˜ν•œ μ΄μ˜€μ΄μ½”λ…Έλ―Έμ•„λŠ” λˆ„κ°€λ³΅μŒ 16:2,3,4에도 λ‚˜μ˜€λŠ”λ°, μ—¬κΈ°μ—μ„œλŠ”'청지기'(관리인)둜 λ²ˆμ—­λ˜μ–΄ μžˆλ‹€. λ˜ν•œ 이 단어가 λ””λͺ¨λ°μ „μ„œ 1:4에도 λ‚˜μ˜€λŠ”λ°, λŒ€λΆ€λΆ„ μ‚¬λ³Έλ“€μ˜ λ³Έλ¬Έμ—λŠ” μ˜€μ΄μ½”λ…Έλ―Έμ•„λ‘œ λ‚˜μ˜€μ§€λ§Œ, μ˜μ–΄ ν μ •μ—­μ—λŠ” μ˜€μ΄μ½”λ„λ©˜(οἰκοδομὴν)으둜 λ‚˜μ˜€λŠ” μ‚¬λ³Έμ˜ 본문을 λ”°λΌμ„œ '계화(ε•“εŒ–)함'(edifying)으둜 λ²ˆμ—­λ˜μ—ˆλ‹€. μ±¨μŠ€ν•«μ§€(Charles Hodge)λŠ” 이 단어에 λ‹€μŒκ³Ό 같은 λ‘κ°€μ§€μ˜ 뜻이 λ‚΄ν¬λ˜μ–΄ μžˆμŒμ„ μ§€μ ν–ˆλ‹€. (1) κΆŒμœ„λ₯Ό 가지고 μžˆλŠ” μ‚¬λžŒμ˜ 'κ³„νš'κ³Ό 'κ²½λ₯œ'을 μ˜λ―Έν•¨. (2) κΆŒμœ„ μ•„λž˜ μžˆλŠ” μ‚¬λžŒμ˜ '직뢄'κ³Ό '관리'λ₯Ό μ˜λ―Έν•¨. 이 μš©μ–΄μ— λŒ€ν•œ 신학적인 관심은 첫번째 μš©λ²•μ— μžˆλ‹€. ν•˜λ‚˜λ‹˜μ„ 'κ²½λ₯œμž'(ηΆ“λ₯œθ€…)라고 ν• λ•Œ, 'κ²½λ₯œ'μ΄λž€ μš©μ–΄λŠ” ν•˜λ‚˜λ‹˜μ˜ μ˜μ€‘(意中)에 가지고 계신 'λͺ©μ '(ν˜Ήμ€ '뜻')κ³Ό κ·Έ λͺ©μ μ„ μ΄λ£¨μ‹œλŠ” '방법'을 가리킨닀. 죄인에 λŒ€ν•œ ν•˜λ‚˜λ‹˜μ˜ 언약적인 μ˜μ§€λŠ” μ–Έμ œλ‚˜ μ€ν˜œλ‘œμš΄ κ²ƒμ΄μ—ˆλ‹€. 그런데 κ·Έ μ€ν˜œ 언약은 이쀑적인 κ³„νšμ— κ·Όκ±°ν•΄ μžˆμ—ˆλ‹€. -성경적인 μš©μ–΄λ‘œ ν‘œν˜„ν•˜μžλ©΄ '두 가지 κ²½λ₯œ'으둜 κ³„μ‹œλ˜μ—ˆλ‹€(보톡은 '두가지 μ–Έμ•½'이라고 함=μ—­μž μ£Ό). 이 두 가지 κ²½λ₯œ μ€‘μ˜ 첫째의 것은 'λͺ¨μ„Έμ˜ κ²½λ₯œ'(λͺ¨μ„Έλ₯Ό ν†΅ν•΄μ„œ λ‚˜νƒ€λ‚΄μ‹  κ²½λ₯œ)μœΌλ‘œμ„œ λ•Œλ•Œλ‘œ 'ꡬ약'(μ˜› μ–Έμ•½)으둜 λΆˆλ¦¬μ–΄μ§€λ©°, λ‘λ²ˆμ§Έ 것은 '기독ꡐ적 κ²½λ₯œ'μœΌλ‘œμ„œ 보톡 'μ‹ μ•½'(μƒˆ μ–Έμ•½)이라고 λΆˆλ¦°λ‹€. μ—„κ²©νžˆ 말해, ꡬ약과 μ‹ μ•½μ΄λΌλŠ” 이 'μ–Έμ•½'(covenant ν•­λͺ© μ°Έμ‘°)은 λ™μΌν•œ ν•˜λ‚˜μ˜ 'μ€ν˜œμ–Έμ•½'이닀(이에 κ΄€ν•΄μ„œλŠ” λ°”μšΈμ΄ κ°ˆλΌλ””μ•„μ„œ 3μž₯μ—μ„œ λ…Όν•œ μœ¨λ²•κ³Ό μ€ν˜œμ˜ 관계λ₯Ό 보라).
  
그리고 ꡬ약과 μ‹ μ•½μ΄λΌλŠ” 것은 'μ˜› κ²½λ₯œ'(ꡬ경, θˆŠηΆ“)κ³Ό 'μƒˆ κ²½λ₯œ'(μ‹ κ²½, ζ–°ηΆ“)이라고 μΌμ»«λŠ” 것이 λ”μš± μ μ ˆν•œ 것이닀. κ·Όλž˜μ— 'μ„ΈλŒ€μ£Όμ˜'(世代主義, dispensationalism ; μ—„κ²©νžˆ λ§ν•΄μ„œλŠ” κ²½λ₯œμ£Όμ˜(ηΆ“ηΆΈδΈ»ηΎ©)둜 μ•Œλ €μ§„ 것은 μ„±κ²½μ—μ„œ 'μ˜› κ²½λ₯œ'κ³Ό 'μƒˆ κ²½λ₯œ'보닀도 훨씬 더 λ§Žμ€ 'κ²½λ₯œλ“€'을 μ£Όμž₯ν•˜λŠ” 신학사상이닀. μ˜ˆμ»¨λŒ€, μŠ€μ½”ν•„λ“œ(Scofield)λŠ” λ‹€μŒκ³Ό 같은 일곱 κ°€μ§€λ‚˜ λ˜λŠ” κ²½λ₯œλ“€μ„ μ£Όμž₯ν–ˆλ‹€. μ²œμ§„ν•œ κ²½λ₯œ(무죄 μ„ΈλŒ€), 양심적 κ²½λ₯œ(양심 μ„ΈλŒ€), 세속적 ν†΅μΉ˜μ˜ κ²½λ₯œ(세속적 ν†΅μΉ˜μ˜ μ„ΈλŒ€), 언약적 κ²½λ₯œ(μ–Έμ•½ μ„ΈλŒ€), μœ¨λ²•μ  κ²½λ₯œ(μœ¨λ²• μ„ΈλŒ€), μ€ν˜œμ  κ²½λ₯œ(μ€ν˜œ μ„ΈλŒ€), 천ꡭ적 κ²½λ₯œ(천ꡭ μ„ΈλŒ€), μ„ΈλŒ€μ£Όμ˜μžλ“€μ€ 이 μ„ΈλŒ€μ£Όμ˜κ°€ κ²½λ₯œλ“€κ³Ό κ΄€λ ¨ν•˜μ—¬ 'μ§„λ¦¬μ˜ 말씀을 μ˜¬λ°”λ₯΄κ²Œ κ΅¬λΆ„ν•œ 방법'이라고 μ£Όμž₯ν•œλ‹€. 이 견해에 μ˜ν•˜λ©΄ ν•œ 'κ²½λ₯œ'(μ„ΈλŒ€)μ΄λž€ "μΌμ •ν•œ 기간을 κ°€λ¦¬ν‚€λŠ” κ²ƒμœΌλ‘œμ„œ, 이 κΈ°κ°„ λ™μ•ˆμ— ν•˜λ‚˜λ‹˜κ»˜μ„œλŠ” 인간듀이 ν•˜λ‚˜λ‹˜μ˜ λœ»μ„ λ‚˜νƒ€λ‚Έ μ–΄λ–€ νŠΉλ³„ν•œ κ³„μ‹œλ₯Ό μˆœμ’…ν•˜λŠ”μ§€μ˜ μ—¬λΆ€λ₯Ό μ‹œν—˜ν•˜μ‹œλŠ” 것"이라고 ν•œλ‹€([μŠ€μ½”ν•„λ“œ κ΄€μ£Ό μ„±κ²½](Scofield  Reference  Bible),  p.5).
  
κ·ΈλŸ¬λ‚˜ 이 단어(κ²½λ₯œ, ν˜Ήμ€ μ„ΈλŒ€)κ°€ μ—„κ²©νžˆ 성경적인 의미둜 μ‚¬μš©λ˜λ €λ©΄, μ„±κ²½μ˜ λ‚΄μš©μ„ 단 ν•œ κ°€μ§€λ‘œ κ΅¬λΆ„ν•˜λ„λ‘ μ‚¬μš©λ˜μ–΄μ•Ό ν•  것이닀. 즉, 그것은 ν•˜λ‚˜λ‹˜μ˜ μ€ν˜œκ°€ κ·Έλ¦¬μŠ€λ„μ˜ μ„±μœ‘μ‹  이전에 λ‚˜νƒ€λ‚¬λ˜ 방법과 κ·Έλ¦¬μŠ€λ„μ˜ ꡬ속 사역이 μ„±μ·¨λœ μ΄μˆ˜μ— λ‚˜νƒ€λ‚¬λ˜ λ°©λ²•λ§Œμ„ κ΅¬λΆ„ν•˜λŠ” 데 μ‚¬μš©λ˜μ–΄μ Έμ•Ό ν•  것이닀. 이처럼 μ„±κ²½μ˜ λ‚΄μš©μ„ 단 ν•œ κ°€μ§€λ‘œ κ΅¬λΆ„ν•˜λŠ” 것은 'κ²½λ₯œ'μ΄λž€ 말에 λŒ€ν•œ λ°”μšΈμ˜ 의미(감각)와 λΆ€ν•©ν•œλ‹€. λ°”μšΈμ€ μ—λ² μ†Œμ„œ 1:10,3:2,9, κ³¨λ‘œμƒˆμ„œ 1:25μ—μ„œ ν•˜λ‚˜λ‹˜μ˜ 'κ²½λ₯œ'에 λŒ€ν•΄ λ§ν•˜κ³  μžˆλ‹€.

"λ‚΄κ°€ ꡐ회 일ꡰ 된 것은 ν•˜λ‚˜λ‹˜μ΄ λ„ˆν¬λ₯Ό μœ„ν•˜μ—¬ λ‚΄κ²Œ μ£Όμ‹  κ²½λ₯œμ„ 따라 ν•˜λ‚˜λ‹˜μ˜ 말씀을 이루렀 ν•¨μ΄λ‹ˆλΌ"(골 1:25)

이처럼 λ°”μšΈμ΄ λ§ν•œ ν•˜λ‚˜λ‹˜μ˜ 'κ²½λ₯œ'은 'λ•Œκ°€ μ°Έ'(the fulness of time)에 ν•΄λ‹Ήν•˜λŠ” ν•˜λ‚˜λ‹˜μ˜ 'κ³„νš'을 가리킨닀. λ‹€μ‹œ λ§ν•΄μ„œ μ΄λŸ¬ν•œ 'κ²½λ₯œ'(κ³„νš)은 ν•˜λ‚˜λ‹˜μ˜ μ€ν˜œλ₯Ό λ‚˜νƒ€λ‚΄λŠ” λ°©λ²•μœΌλ‘œμ„œ, μ£Ό 예수 κ·Έλ¦¬μŠ€λ„λ₯Ό ν†΅ν•˜μ—¬ κ³„μ‹œλ˜μ—ˆλ‹€.

λ°”μšΈμ΄ 이상과 같은 λ§₯락 μ†μ—μ„œ μ–ΈκΈ‰ν•˜κ³  μžˆλŠ” 'λΉ„λ°€'μ΄λž€, μ–΄λ–€ μ‚¬λžŒλ“€μ΄ μ£Όμž₯ν•˜κ³  μžˆλŠ” '이방인을 λΆ€λ₯΄μ‹¬'이 μ•„λ‹ˆλΌ 'κ·Έλ¦¬μŠ€λ„κ»˜μ„œ μ„±μ·¨ν•˜μ‹  ꡬ속'을 가리킨닀. λ”°λΌμ„œ 'κ²½λ₯œ'이 '(ν•œ) μ„ΈλŒ€(κΈ°κ°„)'λ₯Ό κ°€λ¦¬ν‚¨λ‹€λŠ” μ£Όμž₯은 이 λ‹¨μ–΄μ˜ 의미λ₯Ό μ „ν˜€ λ„μ™Έμ‹œν•œ 것이며, ν•˜λ‚˜λ‹˜μ˜ 두 가지 κ³„νš-'λͺ¨μ„Έμ˜ κ³„νš'(λͺ¨μ„Έλ₯Ό ν†΅ν•œ κ³„νš)κ³Ό '기독ꡐ적 κ³„νš'-이 연속성(계속성)을 가지고 μ§‘ν–‰λ˜μ—ˆλ‹€λŠ” 사싀을 λ“±ν•œνžˆ ν•œ μ²˜μ‚¬μ— λΆˆκ³Όν•˜λ‹€. λͺ¨μ„Έμ˜ κ²½λ₯œ, 즉 μ˜› κ²½λ₯œ ν•˜μ—μ„œλŠ” 볡음이 λͺ¨ν˜•κ³Ό 그림자둜써 μ˜ˆν‘œλ˜μ—ˆλ‹€. 그리고 νžˆλΈŒλ¦¬μ„œμ—λŠ” 이 μ˜› κ²½λ₯œκ³Ό λ³΅μŒμ‚¬μ΄μ˜ 관계가 κΈ°λ‘λ˜μ–΄ μžˆλ‹€. 이 μ˜› κ²½λ₯œμ—μ„œλŠ”, ν•˜λ‚˜λ‹˜κ»˜μ„œ 인간을 κ΅¬μ›ν•˜μ‹œκ³ μžν•œ 방법이 μ œμ‚¬μž₯, μ œλ‹¨, 희생물, 성막, μ‹œμ€μ£„μ˜ ν˜•μ‹λ“€λ‘œ λ‚˜νƒ€λ‚¬μ—ˆλ‹€. μ΄λŸ¬ν•œ ν˜•μ‹λ“€μ„ ν†΅ν•΄μ„œ λ‚˜νƒ€λ‚œ ν•˜λ‚˜λ‹˜μ˜ μ€ν˜œμ˜ κ²½λ₯œμ„ λ―ΏλŠ” '믿음'은 μœ¨λ²•μ˜ μš”κ΅¬λ₯Ό μΆ©μ‘±μ‹œμΌœ μ£Όμ—ˆλ‹€. λ―ΏμŒμ€ κ·Έλ¦¬μŠ€λ„μ˜ ꡬ원 사역을 μ˜ˆν‘œν•œ ν•˜λ‚˜λ‹˜μ˜ κ³„νšμ΄μ—ˆμ„ 뿐만 μ•„λ‹ˆλΌ, ꡬ약 μ‹œλŒ€μ˜ νšŒκ°œν•œ 성도듀이 이둜써 μ˜λ‘­λ‹€ 함을  λ°›μ€ ν•˜λ‚˜λ‹˜μ˜ κ³„νšμ΄μ—ˆλ‹€. κ·ΈλŸ¬λ‚˜ "κ·ΈλŠ” λ‘˜μ§Έ 것을 μ„Έμš°κΈ° μœ„ν•˜μ—¬ 첫째  κ²ƒμ„ νν•˜μ…¨λ‹€"(히 10:9). κ·Έλ¦¬ν•˜μ—¬ 이 λ‘λ²ˆμ§Έ μƒˆ κ²½λ₯œ μ†μ—μ„œ μ°Έ κ²ƒμ˜ 그림자인 μ˜› κ²½λ₯œμ€ μ œκ±°λ˜μ—ˆλ‹€(히 9:24). λ˜ν•œ κ·Έλ¦¬μŠ€λ„κ»˜μ„œλŠ” μ—Όμ†Œμ™€ μ†‘μ•„μ§€μ˜ ν”Όλ‘œμ¨κ°€ μ•„λ‹ˆλΌ, "μžμ‹ μ˜ ν”Όλ‘œμ¨ κ±°λ£©ν•œ 곳에 λ‹¨λ²ˆμ— λ“€μ–΄κ°€μ‹¬μœΌλ‘œ 우리λ₯Ό μœ„ν•˜μ—¬ μ˜μ›ν•œ ꡬ속을 이루셨닀."(히 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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