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아사셀

by 😘 μ†Œμ†Œν•œν–‰λ³΅^^ 2023. 5. 23.
λ°˜μ‘ν˜•

"두 μ—Όμ†Œλ₯Ό μœ„ν•˜μ—¬ μ œλΉ„λ½‘λ˜ ν•œ μ œλΉ„λŠ” μ—¬ν˜Έμ™€λ₯Ό μœ„ν•˜κ³  ν•œ μ œλΉ„λŠ” 아사셀을 μœ„ν•˜μ—¬ ν• μ°Œλ©°"(레 16:8)


λŒ€μ œμ‚¬μž₯ 아둠은 두 μ—Όμ†Œλ₯Ό μ„±λ§‰μ•ˆ 뢁편 번제 희생을 μž‘λŠ” 곳에 λ‘” ν›„(1:11; 16:7), ν•­μ•„λ¦¬μ†μ—μ„œ μ œλΉ„λ₯Ό λ½‘μ•˜λ‹€. μΉΌν”Ό(Calphi)λž„ λΆˆλ¦¬μš°λŠ” 이 항아리(urn) μ†μ—λŠ” λ˜‘κ°™μ€ ν¬κΈ°λ‚˜ λͺ¨μ–‘λ₯Ό 가진 두 개의 μ œλΉ„κ°€ λ“€μ–΄ μžˆμ—ˆλŠ”λ°, 각각의 μ œλΉ„μ—λŠ” 'μ—¬ν˜Έμ™€λ₯Ό μœ„ν•˜μ—¬'(λΌμ˜ˆν˜Έμ™€ ΧœΦ·Χ™Χ”Χ•ΦΈΦ”Χ”)λΌλŠ” κΈ€κ³Ό '아사셀을 μœ„ν•˜μ—¬'(λΌμ•„μžμ € ΧœΦ·Χ’Φ²Χ–ΦΈΧΧ–Φ΅Φ½Χœ)λΌλŠ” 글이 μƒˆκ²¨μ Έ μžˆμ—ˆλ‹€.

λŒ€μ œμ‚¬μž₯은 λ°±μ„±λ“€ μ•žμ—μ„œ 항아리λ₯Ό 흔든뒀, 두 손을 λ„£κ³  ν•œ 손에 ν•˜λ‚˜μ”©μ œλΉ„λ₯Ό 집어 두 마리의 μ—Όμ†Œλ“€ 각각의 머리 μœ„μ— κ·Έ μ œλΉ„λ₯Ό λ†“μ•˜λ‹€. μ΄λ•Œ κ·Έ 머리 μœ„μ— 'μ—¬ν˜Έμ™€λ₯Ό μœ„ν•˜μ—¬'(la-JEHOVAH)λΌλŠ” μ œλΉ„κ°€ μ–ΉνžŒ μ—Όμ†ŒλŠ” κ·Έ λͺ©μ— 뢉은 μ²œμ„ 두λ₯Έν›„ μ—¬ν˜Έμ™€κ»˜ μ†μ£„μ œλ‘œ λ“œλ Έκ³ , '아사셀을 μœ„ν•˜μ—¬'(la-Azazel)λΌλŠ” μ œλ°”κ°€ μ–ΉνžŒ μ—Όμ†ŒλŠ”κ·Έ 뿔에 뢉은 μ²œμ„ 맨 ν›„ λ¬΄μΈμ§€κ²½μ˜ κ΄‘μ•Όλ‘œ λ‚΄λ³΄λƒˆλ‹€κ³  ν•œλ‹€(The Preacher'sHomiletic Commentary, Vol.III. p. 200-201)

레 16:9-10/ 아둠은 μ—¬ν˜Έμ™€λ₯Ό μœ„ν•˜μ—¬ μ œλΉ„ 뽑은 μ—Όμ†Œλ₯Ό μ†μ£„μ œλ‘œ λ“œλ¦¬κ³  아사셀을 μœ„ν•˜μ—¬ μ œλΉ„ 뽑은 μ—Όμ†ŒλŠ” μ‚°λŒ€λ‘œ μ—¬ν˜Έμ™€ μ•žμ— λ‘μ—ˆλ‹€κ°€ κ·Έκ²ƒμœΌλ‘œ μ†μ£„ν•˜κ³  아사셀을 μœ„ν•˜μ—¬ κ΄‘μ•Όλ‘œ λ³΄λ‚Όμ°Œλ‹ˆλΌ

1. μ—¬ν˜Έμ™€λ₯Ό μœ„ν•˜μ—¬ μ œλΉ„ 뽑은 μ—Όμ†Œ

즉 μ œλΉ„λ½‘μ€ κ²°κ³Ό, μ΄μŠ€λΌμ—˜ μ „ νšŒμ€‘μ˜ 속죄λ₯Ό μœ„ν•΄ 희생 λ‹Ήν•˜μ—¬ μ—¬ν˜Έμ™€κ»˜ 속죄 제물둜 λ“œλ €μ§€λ„λ‘ κ²°μ •λœ μ—Όμ†Œ ν•œ 마리λ₯Ό μ˜λ―Έν•œλ‹€.

2. 아사셀을 μœ„ν•˜μ—¬ μ œλΉ„λ½‘μ€ μ—Όμ†Œ

즉 μ œλΉ„λ½‘μ€ κ²°κ³Ό, μ΄μŠ€λΌμ—˜ μ „ νšŒμ€‘μ˜ νšŒμ€‘μ˜μ£„μ§μ„ 지고 λ¬΄μΈμ§€κ²½μ˜ κ΄‘μ•Όλ‘œ 내보내지도둝 κ²°μ •λœ 또 λ‹€λ₯Έ μ—Όμ†Œ ν•œ 마리λ₯Ό 가리킨닀.

"κ·Έκ²ƒμœΌλ‘œ μ†μ£„ν•˜κ³ "μ—μ„œ μ•Œ 수 μžˆλ“―μ΄ 아사셀을 μœ„ν•˜μ—¬ μ œλΉ„λ½‘νžŒ κ·Έ μ—Όμ†Œλ₯Ό μ΄μŠ€λΌμ—˜μ˜ 죄λ₯Ό λŒ€μ‹ ν•˜λŠ” 속죄물(the object of expiation)둜 μ‚Όμ•„(21절), κ΄‘μ•Όλ‘œ λ‚΄λ³΄λ‚΄λΌλŠ” λœ»μ΄λ‹€(Keil & Delitzsch, p.398).

β€’ 아사셀을 μœ„ν•˜μ—¬

μ—¬κΈ°μ„œ 아사셀(scapegoat)이 무엇을 μ˜λ―Έν•˜λŠ” 지에 λŒ€ν•΄μ„œλŠ” λ‹€μŒ λͺ‡ 가지 견해가 μžˆλ‹€.

1) 아사셀은 νžˆλΈŒλ¦¬μ–΄ 'μ•„μžμ €(Χ’Χ–ΧΧ–Χœ)'의 μŒμ—­μΈλ° 이것은 'μ—Όμ†Œ'λž€ 뜻의 'μ—μ¦ˆ(Χ’Χ–)'와 '가버리닀', '사라지닀'λž€ 뜻의'μ•„μž˜(ΧΧ–Χœ)'의 ν•©μ„±μ–΄λ‘œμ„œ 곧 'μ†μ£„μ˜ μ—Όμ†Œ' λ˜λŠ” '내보냄을 받은 μ—Όμ†Œ'λ₯Ό λœ»ν•œλ‹€λŠ” 견해이닀(Luther, cyril of Alexandria, Symmachus, Theodotion, Vulgate,Septuagint).

2) 아사셀(Azazel)은 'μ«“κ²¨λ‚œ μ•…λ Ή', 'κ·€μ‹ 'μ΄λž€ 뜻의 νžˆλΈŒλ¦¬μ–΄ 'μ•„μž˜μ €'이 μœ μŒν™”(ο§ŠιŸ³εŒ–)된 κ²ƒμœΌλ‘œ 'νƒ€λ½ν•œ μ²œμ‚¬μ˜ μš°λ‘λ¨Έλ¦¬' 곧 '사단'μ„κ°€λ¦¬ν‚¨λ‹€λŠ” 견해이닀. λ”°λΌμ„œ '아사셀을 μœ„ν•˜μ—¬'λž€ 말은 μ΄μŠ€λΌμ—˜μ˜ λͺ¨λ“  죄짐을 μ§„μ—Όμ†Œλ₯Ό μ£„μ˜ μž₯본인인 아사셀이 μ‚¬λŠ” κ΄‘μ•Όλ‘œ λ‹€μ‹œ 되돌렀 λ³΄λ‚Έλ‹€λŠ” 것을 μ˜λ―Έν•œλ‹€κ³ μ£Όμž₯ν•œλ‹€(Gesenius, Ewald, Rosenmuller, Wette, Knobel, Origen, Hengstenberg,Keil).

3) 아사셀은 νžˆλΈŒλ¦¬μ–΄ 'μ•„μžμ €'의 μŒμ—­μ΄λ‹€. λ”°λΌμ„œ νžˆλΈŒλ¦¬μ–΄ 'μ•„μžμ €'은 'μ œκ±°ν•˜λ‹€', 'μ—†μ• λ‹€'λž€ 뜻의 μ•„λžμ–΄ 동사 'μ•„μž˜'의 κ°•μ„Έν˜•μœΌλ‘œ κ·Έ μ˜λ―ΈλŠ” 'μ™„μ „ν•œ 제거'인데, κ·ΈλŸ¬λ―€λ‘œ 아사셀 μ—Όμ†Œκ°€ κ΄‘μ•Όλ‘œ λ‚˜κ°€λŠ” 것은 μ΄μŠ€λΌμ—˜μ˜ λͺ¨λ“  죄악이멀리 μ œκ±°λ˜λŠ” 것을 μ˜λ―Έν•œλ‹€(μ‹œ 103:12; 사 38:17; 렘 31:34; 히 9:26)λŠ” 견해이닀(Tholuck, Thompson, Bahr, Winer).

4) μ«“κ²¨λ‚œ μ—Όμ†Œκ°€ κ±°ν•˜κ²Œ 될 κ΄‘μ•Όμ˜ μ–΄λŠ μž₯μ†Œλ₯Ό κ°€λ¦¬ν‚¨λ‹€λŠ” 견해이닀(Vatlabus, Deyling, Kimchi, Abenezra, Bochart, Carpvoz).

ν•œνŽΈ μš°λ¦¬λŠ” μƒκΈ°ν•œ λ„€ 가지 견해 쀑 μ–΄λŠ 것이 μ˜³μ€μ§€ 단정할 수 μ—†λ‹€. κ·ΈλŸ¬λ‚˜ 곡톡적인 점은 이 μ—Όμ†Œκ°€ μ΄μŠ€λΌμ—˜μ˜ 죄λ₯Ό λŒ€μ‹ μ§€κ³  멀리 λ– λ‚˜ κ°”λ‹€λŠ” 점이닀. κ·ΈλŸ¬λ―€λ‘œ 이처럼 μ΄μŠ€λΌμ—˜μ˜ λͺ¨λ“  죄λ₯Ό ν™€λ‘œ λ‹΄λ‹Ήν•˜κ³  κ΄‘μ•Όλ‘œ 멀리 λ– λ‚œ 이 μ•„μ‚¬μ…€μ˜ μ—Όμ†ŒλŠ”, 인λ₯˜μ˜ 죄악을 λ„λ§ν•˜μ‹œκΈ° μœ„ν•΄ κ·Έ 죄짐을 지고 μ„±λ¬Έ λ°– κ³¨κ³ λ‹€λ‘œ ν–₯ν•˜μ‹€ 예수 κ·Έλ¦¬μŠ€λ„μ˜ ꡬ속 사역을 μ˜ˆν‘œν•œλ‹€λŠ” μ μ—μ„œλŠ” 이둠(η•°θ«–)의 여지가 μ—†λ‹€(The Preacher's HomileticCommmentary, Vol.III. pp. 200-202; Keil & Delitzsch, Vol.I. Pentateuch, p.398).

히 13:12/ κ·ΈλŸ¬λ―€λ‘œ μ˜ˆμˆ˜λ„ 자기 ν”Όλ‘œμ¨ 백성을 거룩케 ν•˜λ €κ³  μ„±λ¬Έ λ°–μ—μ„œ κ³ λ‚œμ„ λ°›μœΌμ…¨λŠλ‹ˆλΌ

β€’ κ΄‘μ•Όλ‘œ λ‚΄λ³΄λ‚Όμ§€λ‹ˆλΌ

μœ λŒ€ μ „μŠΉμ— μ˜ν•˜λ©΄ μ΄λ•Œ λŒ€μ œμ‚¬μž₯은 κ΄‘μ•Όλ‘œ 내보낼 κ·Έ μ—Όμ†Œμ˜ 머리 μœ„μ— 양손을 μ–Ήκ³  λ‹€μŒκ³Ό 같이 κ³ λ°±ν–ˆλ‹€κ³  ν•œλ‹€. "였, μ£Όμ—¬! 주의 λ°±μ„± μ΄μŠ€λΌμ—˜ 집이 잘λͺ»μ„ λ²”ν•˜κ³ , λ°°λ°˜ν•¨μœΌλ‘œ λ‹Ήμ‹  μ „(前)에 죄λ₯Ό μ§€μ—ˆλ‚˜μ΄λ‹€! 였, μ£Όμ—¬!κ°„μ ˆνžˆ λΉ„λ…Έλ‹ˆ, 이제 μ£Όκ»˜μ„œ λ‹Ήμ‹ μ˜ μ’… λͺ¨μ„Έλ₯Ό 톡해 μ£Όμ‹  μœ¨λ²•μ— 기둝된 λ°”, 'μ†μ£„μ˜λ‚ μ— λ„ˆν¬κ°€ λ‚΄ μ•žμ— 지은 λͺ¨λ“  죄λ₯Ό 깨끗이 μ‚¬ν•˜λ¦¬λΌ'ν•˜μ‹  κ·Έ λ§μ”€λŒ€λ‘œ 이제 주의 백성이 λ‹Ήμ‹ κ»˜ 지은 λͺ¨λ“  ν—ˆλ¬Όκ³Ό 죄악을 μ΄μ‹œκ°„ μš©μ„œν•˜μ†Œμ„œ!" (The Preacher'sHomiletic Commentary, p.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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