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μΉΌλΉˆμ£Όμ˜μžλ“€κ³Ό μ•Œλ―Έλ‹ˆμ•ˆμ£Όμ˜μžλ“€ κ°„μ˜ λ…ΌμŸ

by 😘 μ†Œμ†Œν•œν–‰λ³΅^^ 2023. 5. 20.
λ°˜μ‘ν˜•

우리 주의 ꡬ원 μ—­μ‚¬μ˜ λ²„μœ„μ™€ μ μš©μ— κ΄€ν•œ μΉΌλΉˆμ£Όμ˜μžλ“€κ³Ό μ•Œλ―Έλ‹ˆμ•ˆμ£Όμ˜μžλ“€ κ°„μ˜ λ…ΌμŸμ€ μ˜μ‹¬ν•  λ°” 없이 μ •λ‹Ήν™”λ˜μ§€λ§Œ κ·ΈλŸ¬λ‚˜ ꡬ원둠에 κ΄€λ ¨ν•΄μ„œλŠ” λ³€ν˜Έκ°€ 논박을 λŒ€μ‹  ν•΄μ•Όλ§Œ ν•œλ‹€. κ·ΈλŸ¬λ―€λ‘œ 만일 μš°λ¦¬κ°€ 속죄λ₯Ό μ„±κ²½μ μœΌλ‘œ ν•΄μ„ν•˜λ € ν•œλ‹€λ©΄ μš°λ¦¬λŠ” μ—„μ—°ν•œ μš”μΈλ“€μ„ κ°•μ‘°ν•΄μ•Όλ§Œ ν•œλ‹€.
    

1. 만일 μš°λ¦¬κ°€ 우리 μžμ‹ μ˜ 가정듀을 μ‹œν—˜ν•˜κ³ , 사도적인 κ°œλ…μ„ ν•¨μΆ•ν•œ 것듀을 μ‘΄μ†μ‹œν‚¬ μ€€λΉ„κ°€ λ˜μ–΄ μžˆμ§€ μ•Šλ‹€λ©΄ μš°λ¦¬λŠ” 속죄λ₯Ό μ„±κ²½μ μœΌλ‘œ 해석할 수 μ—†λ‹€. κ·ΈλŸ¬λ―€λ‘œ ν•™μžλ“€μ—κ²Œμ„œ, 속죄에 λŒ€ν•œ κ·Έλ“€μ˜ 학섀을 곡식화함에 μžˆμ–΄ μ„±κ²½μœΌλ‘œ λŒμ•„κ°€λ €λŠ” 지속적인 μ‹œλ„λ₯Ό λͺ©κ²©ν•œλ‹€λŠ” 것은 μš°λ¦¬μ—κ²Œ 맀우 격렀가      λœλ‹€(T.H.Hughes,op.cit.,p.164). 비둝 성경이 ν•˜λ‚˜λ‹˜μ˜ 말씀이라 ν•˜λ”λΌλ„ 일찌기 κ·Έκ²ƒμ˜ κ°€λ₯΄μΉ¨μ€ μ μ ˆν•œ 해석학에 μ˜ν•΄ κ²°μ •λ˜μ–΄ μ™”μœΌλ©° μš°λ¦¬λŠ” 볡쒅과 λΆˆμˆœμ’…κ°„μ˜ 선택에 μ§λ©΄ν•˜κ²Œ λœλ‹€. κ³„μ‹œμ˜ λ²”μ£Ό λ°–μ—μ„œ ν™œλ™ν•˜λŠ” μžμ—κ²ŒλŠ” μ„±κ²½μ˜ κ°€λ₯΄μΉ¨μ΄ 비합리적이며 비도덕적인 κ²ƒμœΌλ‘œ 보일 것이닀. κ·ΈλŸ¬λ‚˜ λ°”λ‘œ κ·Έ λ•Œλ¬Έμ— κ·ΈλŠ” μžμ‹ μ˜ κ°€μ •λ“€μ˜ 정당성을 μ‹œν—˜ν•΄ λ³Ό 도전을 λ°›κ²Œ 될지도 λͺ¨λ₯Έλ‹€. λ¬Όλ‘  κ·ΈλŠ” 맀우 κ²©λ ¬ν•œ 도전을 λ¬΄μ‹œν• μ§€λ„ λͺ¨λ₯Έλ‹€. λ”°λΌμ„œ μŠ€ν† μ˜€μŠ€(Canon Vernon F.Storrs)λŠ” 그의 μ €μ„œ The Problem of the Crossμ—μ„œ λž˜μ‰¬λŒ(Hastings Rashdall)κ³Ό ν•¨κ»˜ "μ„± λ°”μšΈμ˜ ꡐ의의 μ–΄λ–€ μΆ©μ‹€ν•œ  μ§„μˆ λ‘œ λΆ€ν„° λŒ€μ†μ΄λ‚˜ λŒ€λ¦¬μ  ν˜•λ²Œμ˜ κ°œλ…μ„ μ œκ±°ν•˜κΈ°λž€ λΆˆκ°€λŠ₯ν•˜λ‹€"λŠ” 것을 μΈμ •ν•œλ‹€. κ·ΈλŸ¬λ‚˜ μŠ€ν† μ˜€μŠ€λŠ” λ°”λ‘œ 이에 덧뢙인닀. "μš°λ¦¬λŠ” κ²°μ½” κ·Έλ¦¬μŠ€λ„μ˜ μ£½μŒμ— λŒ€ν•œ λ°”μšΈμ˜ 해석을 받아듀이지 μ•Šμ„ 수 μ—†λŠ” 것이 μ•„λ‹ˆλ‹€. λ‚˜λŠ” λ‚΄ λ§ˆμŒμœΌλ‘œλΆ€ν„°  λŒ€μ†μ˜  κ°œλ…μ΄λ‚˜ μΈκ°„μ˜ 죄에 λŒ€ν•΄ 무고히 λ²Œμ„ λ°›λŠ”λ‹€λŠ” κ°œλ…μ„ λͺ¨λ‘ 깨끗이 μžŠμ–΄λ²„λ¦°λ‹€. μ™œλƒν•˜λ©΄ κ·ΈλŸ¬ν•œ κ°œλ…μ€ λ‚˜μ˜ λ„μ˜μ μΈ μ˜μ‹μ„ λΆˆμΎŒν•˜κ²Œ ν•˜κΈ° λ•Œλ¬Έμ΄λ‹€"(Hughes, ibid,p.61). κ·ΈλŸ¬λ‚˜ 성경을 믿음으둜 λ°›μ•„λ“€μ΄λŠ” μžλŠ” μžμ‹ μ˜ μ£„λ‘œ λ’€ν‹€λ¦° λ„μ˜μ μΈ μ˜μ‹κ³Ό 정신적인 κΈ°λŠ₯이 ν•˜λ‚˜λ‹˜μ˜ λͺ¨λ²”에 μ˜ν•΄ μ •μ •λ˜κΈ°λ₯Ό 순수히 μΈμ •ν•¨μœΌλ‘œμ¨ κ·Έλ¦¬μŠ€λ„μ˜ μ£½μŒμ— λŒ€ν•œ λ°”μšΈμ˜ 해석을 받아듀이지 μ•Šμ„ 수 μ—†λ‹€.
  
"μ„±κ²½μœΌλ‘œ λŒμ•„κ°€λΌ"λŠ” 말은 κ²°μ½” κ³΅ν—ˆν•œ ν‘œμ–΄κ°€ λ˜μ–΄μ„œλŠ” μ•ˆλ˜λ©° μ‹€λ‘œ 그것은, 속죄가 λ¬Όλ‘  κ·Έ μ™Έ λͺ¨λ“  것에 λŒ€ν•œ 우리의 사고에 μžˆμ–΄ λͺ¨λ“  것을 μ§€λ°°ν•˜λŠ” 원리가 λ˜μ–΄μ•Όλ§Œ ν•œλ‹€.
    

2. 인격적인 κ΄€κ³„λŠ” 쑴재의 ꡬ성 μš”μ†Œκ°€ 될 뿐 μ•„λ‹ˆλΌ μ‹€μž¬μ˜ 의미λ₯Ό μ œκ³΅ν•œλ‹€. μ΄λŸ¬ν•œ κ΄€κ³„λŠ” μ‚Όμœ„μΌμ²΄ 자체의 각 μœ„(位) κ°„μ˜ λ‚˜μ™€ λ‹Ήμ‹ μ˜ κ΄€κ³„λΏλ§Œ μ•„λ‹ˆλΌ        μ°½μ‘°μžμ™€ 그의 피쑰물인 인간듀 κ°„μ˜ λ‚˜μ™€ λ„ˆμ˜ 관계λ₯Ό ν¬ν•¨ν•œλ‹€. κ·ΈλŸ¬λ―€λ‘œ λ°λ‹ˆ(James Denney)
κ°€ "κ°€μž₯ μˆ­κ³ ν•œ ν˜•μ‹μ˜ 쒅ꡐ"인 κΈ°λ…κ΅λŠ” "인격적인 ν•˜λ‚˜λ‹˜μ˜ μ‘΄μž¬μ™€, ν•˜λ‚˜λ‹˜κ³Ό 인간 κ°„μ˜ 인격적인 κ΄€κ³„μ˜ μ‹€μž¬"λ₯Ό κ°€λ₯΄μΉœλ‹€κ³  μ£Όμž₯ν•˜μ˜€μ„ λ•Œ κ·ΈλŠ” 더할 λ‚˜μœ„  μ—†μ΄ μ˜³μ•˜λ‹€. λ°λ‹ˆλŠ” κ³„μ†ν•˜μ—¬ λ§ν•œλ‹€. "κΈ°λ…κ΅λŠ” 자체의, 속죄λ₯Ό ν†΅ν•œ ν™”ν•΄ ꡐ의둜 μΈν•˜μ—¬ λ…νŠΉν•˜λ‹€. ν™”ν•΄μ˜ λ§ˆμŒμ€, ν•˜λ‚˜λ‹˜κ³Ό ν•˜λ‚˜λ‹˜μ— λŒ€ν•΄μ„œ μ†Œμ™Έκ°μ„ κ°–κ²Œ 된 ν”Όμ‘°λ¬Ό κ°„μ˜ 참된 인격적인 κ΄€κ³„μ˜ μž¬μ‘°μ •μ΄λ‚˜ νšŒλ³΅μ— μžˆλ‹€. ν™˜μ›ν•˜μ—¬ 그것은 죄에 λŒ€ν•œ  μš©μ„œμ— μžˆλ‹€"(The Christian Doctrine of Reconciliation, New York, 1918,p.5-6). 만일 μ΄λŸ¬ν•œ 사싀을 λΆ€λ‹¨νžˆ κΈ°μ–΅ν•˜κ³  μžˆλŠ” ν•œ 성경적인 ꡬ원둠은 인격적이지 λͺ»ν•˜λ‹€λŠ” λΉ„λ‚œμ„ λ©΄ν•˜κ²Œ 될 것이닀.
    

3. ν•˜λ‚˜λ‹˜μ€ μžλΉ„λ‘œμš°μ‹€ 뿐 μ•„λ‹ˆλΌ κ±°λ£©ν•˜μ‹œλ‹€. 그의 μžμ•„ 무결이, μžμ‹ μ΄ 자쑴자, μžμ‘±μžμš” μžμ•„ μ‹œμ—¬μž(ζ–½θˆ‡θ€…)λ‘œμ„œ 자기의 ꢌ리λ₯Ό μ£Όμž₯ν•˜κ³  μžν™œν•˜λ„λ‘ κ·œμ •ν•œλ‹€. 그리고 그의 μ˜κ΄‘μ€ 창쑰자의 거룩함에 λŒ€ν•œ ν”Όμ‘°λ¬Όμ˜ 자발적인 κ²½μ˜μ— μžˆλ‹€. κ²°κ΅­ 속죄λ₯Ό μ„€λͺ…ν•΄ μ£ΌλŠ” 것은 ν•˜λ‚˜λ‹˜μ˜ 내적 속성이닀. κ·ΈλŸ¬λ―€λ‘œ  μšΈν”„(W.J.Wolf)λŠ” λ§ˆνƒœλ³΅μŒ 16:21μ—μ„œ "μ΄λ•Œλ‘œλΆ€ν„° μ˜ˆμˆ˜κ»˜μ„œ μžκΈ°κ°€ μ˜ˆλ£¨μ‚΄λ ˜μ— μ˜¬λΌκ°€(μ•Όλ§Œ ν•˜κ³ )...λ§Žμ€ κ³ λ‚œμ„ λ°›μ•„μ•Όλ§Œ ν•  것을 μ œμžλ“€μ—κ²Œ λΉ„λ‘œμ†Œ κ°€λ₯΄μΉ˜μ‹œλ‹ˆ"λž€ 말을 μΈμš©ν•œ ν›„ λ‹€μŒκ³Ό 같이 주석 ν•œλ‹€. "속죄에 λŒ€ν•œ κΈ°λ…κ΅μ˜ λͺ¨λ“  후속적인 κ΅μ˜λŠ” λ°”λ‘œ '...ν•΄μ•Όλ§Œ ν•œλ‹€'('must')λž€ 말의 λΉ„λ°€μ—μ„œ μœ λž˜ν•œλ‹€"(op.cit.,p.64). ν•˜λ‚˜λ‹˜μ˜ κ±°λ£©ν•˜μ‹¬λ§Œμ΄ μ‹­μžκ°€μ˜ λΆˆκ°€ν”Όμ„±μ„ μ„€λͺ…ν•΄ μ€€λ‹€.
    

4. κ·ΈλŸ¬λ‚˜ ν•˜λ‚˜λ‹˜μ€ κ±°λ£©ν•˜μ‹€ 뿐 μ•„λ‹ˆλΌ λ˜ν•œ κ·ΈλŠ” μžλΉ„λ‘œμš°μ‹œλ‹€. 그리고 κ·ΈλŠ”  κ·Έμ˜ μ‚¬λž‘μ—μ„œ, μΈκ°„μ˜ 죄가 낳은 κ³ λ‚œμ„ λ°›κΈ° λ°”λž€λ‹€. λ”°λΌμ„œ 예수 κ·Έλ¦¬μŠ€λ„μ˜ μ£½μŒμ€ ν•˜λ‚˜λ‹˜μ˜ μ‚¬λž‘μ˜ 근본적인 진싀성을 λΆ€μ •ν•˜κΈ°λ³΄λ‹€λŠ” 였히렀 그것을 ν­λ‘œν•œλ‹€. 예수 κ·Έλ¦¬μŠ€λ„μ˜ μ£½μŒμ€ "λ§ˆμ§€λ§‰ μ‹€μž¬(ν•˜λ‚˜λ‹˜μ˜ μ‚¬λž‘)κ°€(μΈκ°„μ˜) 죄 μ΄μƒμ΄λΌλŠ” 것을 ν­λ‘œν•œλ‹€. 죄가 ν•  수 μžˆλŠ” λͺ¨λ“  것을 κ°μˆ˜ν•˜λ©΄μ„œλ„ 자체λ₯Ό λΆ€μΈν•˜μ§€ μ•Šμ„ 뿐 μ•„λ‹ˆλΌ κ·Έ λͺ¨λ“  것을 ν†΅ν•˜μ—¬ 죄인을 μ‚¬λž‘ν•˜λŠ” 것은 ν•˜λ‚˜λ‹˜μ˜ μ‚¬λž‘μ΄λ‹€. μ„±κ²½μ˜ μ–΄λ²•μœΌλ‘œ λ§ν•˜λ©΄ 죄λ₯Ό λ‹΄λ‹Ήν•˜μ‹€ 뿐 μ•„λ‹ˆλΌ 죄인듀을 받아듀이고 κ±°λ“­λ‚˜κ²Œ ν•˜λŠ” 것은  μ‚¬λž‘이닀"(James Denney,op.cit.,p.20). λ”°λΌμ„œ λ°λ‹ˆλŠ”, "μš°λ¦¬κ°€ λ°”λ‘œ, ν•˜λ‚˜λ‹˜μ€ μ‚¬λž‘μ΄λΌλŠ” 생각을 κ°–κ²Œ λ˜λŠ” 것은 속죄  λ•Œλ¬Έμ΄λ‹€"(ibid., p.186)라고  ν™•μ–Έν•œλ‹€.(Leon Morris, The Apostolic Preaching of the Cross, Grand Rapids, Michigan, 1955,p.180)
    

5. 인간은 ν•˜λ‚˜λ‹˜κ»˜μ„œ μ‚¬λž‘ν•˜μ—¬ μ£Όμ‹  자유λ₯Ό λ‚¨μš©ν•¨μœΌλ‘œμ¨ μžμ‹ μ„ ν•˜λ‚˜λ‹˜μœΌλ‘œλΆ€ν„° μ΄κ°„μ‹œν‚€κ³  죄와 진노λ₯Ό μ•ΌκΈ°μ‹œν‚€λŠ” ν”Όμ‘°λ¬Όμ΄μž 죄인이닀. 죄에 μ˜ν•΄  μ•ΌκΈ°  μΈκ°„μ˜ μƒνƒœλŠ” μ‹ μ•½μ˜ μ €μžλ“€μ΄ 예수 κ·Έλ¦¬μŠ€λ„μ˜ 사역을 λ¬˜μ‚¬ν•˜λŠ” λ°μ„œ μ‚¬μš©ν•˜λŠ” λΉ„μœ λ“€μ—μ„œ μƒμƒν•˜κ²Œ μ œμ‹œλœλ‹€. μ£„μΈμœΌλ‘œμ„œμ˜ 인간은 ꡬ속(ζ•‘θ΄–)λ˜μ–΄μ•Ό ν•  λ…Έμ˜ˆμš”, ν™”ν•΄λ˜μ–΄μ•Ό ν•  μ›μˆ˜μ΄λ©°, λ˜ν•œ λΆ€ν™œν•΄μ•Ό ν•  μ‹œμ²΄μ΄μž κ°•λ ₯ν•œ μ–΅μ••μžλ“€μ„ νƒ€νŒŒν•΄μ•Ό ν•  ν¬λ‘œμš”, 의둭게 λ˜μ–΄μ•Όλ§Œ ν•  λ²”μ£„μžμ΄λ‹€. μšΈν”„κ°€   λ§ν–ˆλ“―μ΄ κ·Έ λΉ„μœ λ“€μ€ 참으둜 'λ†€λžλ‹€'(op.cit.,p.82). κ·Έ λΉ„μœ λ“€μ€ 우리 μ£Όκ»˜μ„œ μˆ˜ν–‰ν•˜μ‹  λ†€λΌμš΄ ν–‰μœ„μ— μƒμ‘ν•˜λŠ” 우리 μΈκ°„μ˜ μƒνƒœμ— λŒ€ν•΄ 신약이 μ–΄λ–»κ²Œ μ΄ν•΄ν•˜κ³  μžˆλŠ”κ°€λ₯Ό λ°ν˜€ μ€€λ‹€. 곧 μ£Όκ»˜μ„œλŠ” μ‹­μžκ°€μ— μ˜ν•΄ 인간을 κ·ΈλŸ¬ν•œ μƒνƒœλ‘œλΆ€ν„° ν•΄λ°©μ‹œν‚€μ…¨λ‹€.(이 점에 λŒ€ν•΄μ„œλŠ” λ‹€μŒμ˜ μ €μž‘λ“€μ„ μ°Έμ‘°ν•˜λΌ. Leon  Morris, op.cit.;Eric Wahlstrom, The New Life in Christ, Philadelphia,1950;Adolph Deissmann, Paul, New York, 1926;Light from the Ancient East, New York,1927)
    
ν•˜λ‚˜λ‹˜μœΌλ‘œ ν•˜μ—¬κΈˆ λ‚œμ²˜ν•˜κ²Œ ν•˜λŠ” 것은 μΈκ°„μ˜ 죄이닀. ν•˜λ‚˜λ‹˜μ€ μžμ‹ μ— λŒ€ν•΄ μ˜λ‘œμš°μ‹œλ©΄μ„œ 그의 λΆˆμˆœμ’…ν•˜λŠ” 피쑰물을 μ˜λ‘­λ‹€ν•˜μ‹€ 수 μžˆμ„κΉŒ?(둬 3:26) μšΈν”„λŠ” μ΄λŸ¬ν•œ 문제λ₯Ό μ£Όλͺ©ν•  λ§Œν•˜κ²Œ μ§„μˆ ν•œλ‹€. "κ±°λ£©ν•œ μ‚¬λž‘μ˜ ν•˜λ‚˜λ‹˜μ΄ 그의 κ±°λ£©ν•˜μ‹¬μ„  νŒŒκ΄΄ν•˜κ±°λ‚˜, 잘λͺ»μ„ λ²”ν•˜λŠ” 것이 λ˜λŠ” λΆ€λ”λ•ν•œ 무관심에 λΉ μ§€λ„λ‘κΉŒμ§€ μ‚¬λž‘μ„ κ°μƒμ μœΌλ‘œ 닀루지 μ•Šκ³  μ–΄λ–»κ²Œ 죄인듀을 받아듀일 수 μžˆλŠ”κ°€? μ΄λŸ¬ν•œ λ¬ΌμŒμ€ λͺ¨λ“  속죄섀에 λŒ€ν•΄ 근본적인 λ¬ΌμŒμ΄λ‹€."(op.cit.,p.84)
    

6. μš°λ¦¬κ°€ 거룩과 μ£„μ˜ κ°œλ…μ„ μƒκ°ν•˜μ—¬ λ³Ό λ•Œ 그것듀은 우리둜 μ§„λ…Έμ˜ κ°œλ…μ„ μƒκ°ν•˜μ§€ μ•Šμ„ 수 μ—†κ²Œ ν•œλ‹€. κ·ΈλŸ¬λ‚˜ μ΄λŸ¬ν•œ κ°œλ…μ˜ 정당성은 격렬히 λ°˜λ°•λ˜μ–΄ μ™”λ‹€. 예λ₯Ό λ“€μ–΄ μ΅œκ·Όμ— ν•ΈμŠ¨(Anthony Tyrell Hanson)은 λ°”μšΈμ˜ κ°€λ₯΄μΉ¨μ— μžˆμ–΄ ν•˜λ‚˜λ‹˜μ˜ 진노에 λŒ€ν•œ 그의 언급듀은 단지, 인간 μ£„μ˜ 영ν–₯λ ₯이 자체λ₯Ό 역사에 μ‹€ν˜„μ‹œν‚€λŠ” 비인격적인 방법에 λŒ€ν•œ κ·Έ μžμ‹ μ˜ μ–΄μ˜μƒμ˜ 상당 어ꡬ듀일 λΏμ΄λΌλŠ” 것을 μž…μ¦ν•˜λ €κ³  μ‹œλ„ν•΄ μ™”λ‹€(The Wrath of the Lamb, London, 1957). μ΄λŸ¬ν•œ 이신둠적(燎η₯žθ«–ηš„)인  κ²¬ν•΄λŠ”, ν•˜λ‚˜λ‹˜μ˜ μžλΉ„ λͺ»μ§€ μ•Šκ²Œ ν•˜λ‚˜λ‹˜μ˜ 진노λ₯Ό ν•˜λ‚˜λ‹˜μ˜ 인격적인 ν–‰μœ„, 곧 λ§ˆμŒκ°€μ§μ—μ„œ κΈ°μΈν•˜λŠ” ν–‰μœ„λ‘œ λ¬˜μ‚¬ν•˜λŠ” μ‹ μ•½κ³Ό 거의 일치될 수 μ—†λ‹€. 둜빈슨(H.Wheeler Robinson)의 λ‹€μŒκ³Ό 같은 νŒλ‹¨μ€ νƒ€λ‹Ήν•˜κ³ λ„ 파격적인 것이닀.
  
"ν•˜λ‚˜λ‹˜μ˜ μ§„λ…ΈλŠ” 이둠적인 μœ¨λ²•μ— λŒ€ν•œ λ§Ήλͺ©μ μ΄λ©° 기계적인 역사가 μ•„λ‹ˆλ‹€.-이둠적인 μœ¨λ²•μ€ μ–Έμ œλ‚˜ ν—ˆκ΅¬μΌ 뿐이닀. μ™œλƒν•˜λ©΄ κ·ΈλŸ¬ν•œ 'μœ¨λ²•'은 자체의 기ꡬλ₯Ό ν†΅ν•˜μ—¬ ν‘œν˜„λ˜κΈ°κΉŒμ§€λŠ” κ°œλ…μΌ 뿐 μ‹€μž¬κ°€ μ•„λ‹ˆκΈ°  λ•Œλ¬Έμ΄λ‹€. ν•˜λ‚˜λ‹˜μ˜ μ§„λ…ΈλŠ” κ±°λ£©ν•œ 인격의 진노이닀".(Redemption and Revelation, London, 1942.p.269)
    
우리의 μ§„λ…Έμ˜ κ°œλ…, ν˜Όν•©λ¬ΌμΈ 인간적인 λͺ¨λ“  μ œν•œ, μ£„μŠ€λŸ¬μš΄ μ›ν•œκ³Ό λΆ€λ„λ•ν•œ μ μ˜λ‘œλΆ€ν„° μ™„μ „νžˆ ν•΄λ°©λ˜μ–΄μ•Όλ§Œ ν•œλ‹€. 그와 λ™μ‹œμ— μš°λ¦¬λŠ” 신인 동감  λ™μ •μ„€(η₯žδΊΊεŒζ„ŸεŒζƒ…θͺͺ)의 연막 λ’€λ‘œ μ€νν•˜κΈ°λ₯Ό κ±°λΆ€ν•΄μ•Όλ§Œ ν•œλ‹€.

ν•˜λ‚˜λ‹˜μ˜ μ§„λ…ΈλŠ” 그의  μ‚¬λž‘λ§ŒνΌμ΄λ‚˜ 신인 동감 동정적이닀. ν•˜λ‚˜λ‹˜μ˜ μ‚¬λž‘κ³Ό μ§„λ…Έκ°„μ—λŠ” μ–΄λ–€ν•œ λ°˜μ‘°ν™”μ μΈ λ°˜λŒ€λ„ μ—†λ‹€. μšΈν”„κ°€ μ§€μ ν–ˆλ“―μ΄ κ·ΈλŸ¬ν•œ λ°˜λŒ€λŠ” "우리의 μƒμƒμ˜ κ²°ν•μ—μ„œ μ˜¨λ‹€"(op.cit.,p.187). ν•˜λ‚˜λ‹˜μ˜ μ‚¬λž‘μ€ μƒ˜μœΌλ‘œλΆ€ν„°μ˜ 기계적인 λΆ„μΆœκ³Ό 같은 것이 μ•„λ‹ˆλ‹€. 그것은 μ§„μ •ν•œ 관계에 λŒ€ν•΄ μ—΄λ ¬νžˆ 관심을 κ°–λŠ” 인격적인 λ§ˆμŒκ°€μ§μ΄λ‹€. μ‚¬λž‘μ΄ μ‚¬λž‘μ„ μ•ΌκΈ°μ‹œν‚€μ§€ λͺ»ν•  λ•Œμ—λŠ”, 인간적인 μˆ˜μ€€μ—μ„œ λ°”λ‘œ μ–΄λ²„μ΄μ˜ μ‚¬λž‘μ΄ λͺ…μ‹œν•΄ 주듯이, 고톡, 뢄노와 λΆˆν™”μ˜ λ°˜λ™μ΄ 있게 λœλ‹€. ν•˜λ‚˜λ‹˜μ˜ μ§„λ…Έμ˜ κ°€λŠ₯성을 λ°°μ œν•΄ 보라. 그러면 ν•˜λ‚˜λ‹˜μ˜ μ‚¬λž‘μ€ μ—΄λ“±ν•œ 인격적인 λ¬΄κ΄€μ‹¬μ£Όμ˜λ‘œ 전락될 것이닀. 이와 λ°˜λŒ€λ‘œ ν•˜λ‚˜λ‹˜μ˜ μ§„λ…Έμ˜ κ°€λŠ₯성을 μ‘΄μ†μ‹œμΌœ 보라. 그러면 ν•˜λ‚˜λ‹˜μ˜ μ€ν˜œλŠ” 의미λ₯Ό κ°–κ²Œ 될 것이닀. μΌλ‘€λ‘œμ„œ λΈŒλ£¨λ„ˆ(Emil Brunner)κ°€ "μ‹€μ œμ μΈ 진노 κ°€μš΄λ°μ„œμ˜ ν•˜λ‚˜λ‹˜μ˜  μ‹ λΉ„λ‘œμš΄ μ‚¬λž‘"(hilasterion)에 λŒ€ν•΄μ„œ λ§ν–ˆμ„ λ•Œ κ·ΈλŠ” ν•˜λ‚˜λ‹˜μ˜ μ‚¬λž‘κ³Ό μ§„λ…Έμ˜ 상관성을 μΈμ‹ν•˜μ˜€λ‹€.(op.cit.,p.520)
    

7. ν•˜λ‚˜λ‹˜μ€ 인간이 μ§„ν‡΄μ–‘λ‚œμœΌλ‘œ λ³΄λŠ” 것을 해결함에 μžˆμ–΄, 그리고 인간을 그의 λΉ„μ°Έν•œ μƒνƒœλ‘œλΆ€ν„° κ΅¬μΆœν•˜μ—¬ 냄에 μžˆμ–΄ κ·Έλ¦¬μŠ€λ„μ˜ μ£½μŒμ— μ˜ν•΄, λ‹Ήν™©μΌ€ ν•  μ •λ„λ‘œ κ΄‘λŒ€ν•˜κ³ λ„ 닀방면에 걸친 역사, 곧 우주적이며 μ˜μ›ν•œ 효λ ₯을 λ°œνœ˜ν•˜λŠ” 역사λ₯Ό μˆ˜ν–‰ν•˜μ‹ λ‹€. κ·ΈλŸ¬λ―€λ‘œ μ„±κ²½μ˜ λͺ¨λ“  λ†€λΌμš΄ λΉ„μœ λ“€μ€, 그것듀이 μ‹œμž₯μ—μ„œ μ΄λŒμ–΄ λ‚΄μ–΄μ‘Œλ“ , ν˜Ήμ€ λ…Έμ˜ˆ 맀맀, ꡰ사 μš΄λ™, μ„±μ „ μ œλ¬Όμ΄λ‚˜ λ²•μ •μ—μ„œ μ΄λŒμ–΄ λ‚΄μ–΄μ‘Œλ“  간에, 맀우  μ€‘μš”ν•œ 것듀이닀. κ·ΈλŸ¬λ‚˜ μ›Œν•„λ“œκ°€ λ‹€μŒκ³Ό 같이 μ£Όμž₯ν•œ 것은 λ…ΌμŸμ˜ 여지가 없이 μ •ν™•ν•œ 것이닀. "μ‹ μ•½μ˜ κΈ°μžλ“€μ€ κ·Έλ¦¬μŠ€λ„μ˜ 역사λ₯Ό 죄 μš©μ„œλ₯Ό λ³΄μ¦ν•˜λŠ” 속죄 제물, 곧 λ§Œμ•½ λͺ¨λ“  μœ¨λ²•μ„ μ΄ν–‰ν•˜μ§€ μ•ŠμœΌλ©΄ κ·Έ λΆˆμ΄ν–‰λ˜μ–΄μ§„ μœ¨λ²•μ˜ μ €μ£Όκ°€ λΆˆκ°€ν”Όν•˜μ—¬ κ°€ν•˜μ—¬μ§€λŠ” ν˜•λ²Œμ˜ 결과듀을 κ·Έ μ—­μ‚¬μ˜ μ€ν˜œλ₯Ό λ°›λŠ” μžλ“€λ‘œλΆ€ν„° μ œμ™Έμ‹œν‚€λŠ” 속죄적인 ν¬μƒμœΌλ‘œμ„œ 효λ ₯을 κ°–κ³  μžˆλŠ” κ²ƒμœΌλ‘œ λͺ…μ‹œν•œλ‹€"(Atonement, op.cit.,p.262). μšΈν”„λŠ” "속죄에 λŒ€ν•œ λ°”μšΈμ˜ 주된 λΉ„μœ λŠ” κ·Έκ°€ 맀우 λ³΅μž‘ν•œ λ°©λ²•μœΌλ‘œ μ–ΈκΈ‰ν•œ  λ²•μ •μ΄λ‹€"(op.cit.,p.84)라고 μ„ μ–Έν•¨μœΌλ‘œμ¨ μ‹€λ‘œ κ·ΈλŠ” μ›Œν•„λ“œμ˜ 견해λ₯Ό μ§€μ§€ν•œλ‹€. ν™˜μ–Έν•˜λ©΄, 우리 주의 속죄적인 희생은 이에 λŒ€ν•œ κ°€μž₯ μœ„λŒ€ν•œ ν•΄μ„μž(λ°”μšΈ)에 μ˜ν•΄ μœ¨λ²•μ μΈ λΆ€λ₯˜λ‘œ ν•΄μ„λœλ‹€. κ·ΈλŸ¬λ―€λ‘œ μš°λ¦¬κ°€ κΈ°λŒ€ν•  수 μžˆλ“―μ΄, λ°”μšΈμ˜ μ΄λŸ¬ν•œ 해석에 λŒ€ν•œ κ²©λ ¬ν•œ 반둠이 λˆ„κ·ΈλŸ¬μ Έ μ™”λ‹€. κ·ΈλŸ¬λ‚˜ κ·ΈλŸ¬ν•œ 희생을 μœ¨λ²•μ μΈ λΆ€λ₯˜μ— κ΄€λ ¨μ‹œν‚€λŠ” 것에 λŒ€ν•΄μ„œλŠ” μœ¨λ²•μ£Όμ˜μ™€ ν˜Όλˆν•΄μ„œλŠ” μ•ˆλœλ‹€. 그리고 ν› μ‹œλ“œ(Forsyth)κ°€ λ§ν–ˆλ“―μ΄ 일단 μš°λ¦¬κ°€ "κ·Έ κ±°λ£©ν•œ μœ¨λ²•μ€ ν•˜λ‚˜λ‹˜μ˜ μ°½μž‘λ¬Όμ΄ μ•„λ‹ˆλΌ 그의 속성이닀"(The Atonument and Modern Religious Thought:A Theological Symposium, London, 1903,p. 69)λΌλŠ” 사싀을 μ΄ν•΄ν•œλ‹€λ©΄, 그리고 λ‚™μŠ€(E.A.Knox)κ°€ λ§ν–ˆλ“―μ΄, 일단 μš°λ¦¬κ°€ μœ¨λ²•μ„ λ¬΄μ‹œν•˜λŠ” 것은 "λ°”λ‘œ ν•˜λ‚˜λ‹˜μ˜ μ†μ„±μ˜ λ³Έμ§ˆμ— μ†ν•˜λŠ” μœ¨λ²•μ˜ 원리에 λŒ€ν•œ μ λŒ€"(The Glad Tidings of  Reconciliation, LOndon,1916,p.127n)λΌλŠ” 사싀을 μ΄ν•΄ν•œλ‹€λ©΄ κ·ΈλŸ¬ν•œ 맀우 일반적인 λΉ„νŒμ˜ 날은  λ¬΄λ””μ–΄μ§ˆ 것이닀. 일단 μ΄λŸ¬ν•œ 톡찰λ ₯으둜 ν™•κ³ ν•˜κ²Œ μ΄ν•΄ν•˜λ©΄ μš°λ¦¬λŠ” 칭의의 κ°œλ…μ΄ μ „ν˜€ μœ¨λ²•μ μΈ κΈ°λ―Έλ₯Ό 띠고 μžˆμ§€ μ•Šλ‹€λŠ” 것을 μ£Όμž₯ν•  수 μžˆλ‹€.
    
κ·ΈλŸ¬λ‚˜ μšΈν”„λŠ”, λ°”μšΈμ΄ 였직 μœ¨λ²•μ˜ ν–‰μœ„λ₯Ό 더 이상 λ‚΄μ„Έμš°μ§€ λͺ»ν•˜λ„둝 ν•˜κΈ° μœ„ν•΄ μΉ­μ˜μ™€ 같은 법적 μš©μ–΄λ₯Ό μ‚¬μš©ν•œλ‹€κ³  μ§„μˆ ν•œλ‹€. λ˜ν•œ κ·ΈλŠ” 비둝 ν•˜λ‚˜λ‹˜κ»˜μ„œ μžμ‹ μ˜ μœ¨λ²•μ„ μ€ν˜œ μ•ˆμ—μ„œ νκΈ°ν•˜κΈ°λŠ” ν•˜μ§€λ§Œ κ·ΈλŸ¬λ‚˜ μ–΄λ– ν•œ ν›Œλ₯­ν•œ 감식가도 ν–‰μœ„λ‘œλŠ” 생각지 μ•Šμ„ 것을 ν•˜λ‚˜λ‹˜κ»˜μ„œ λ² ν‘Έμ‹ λ‹€λŠ” 것을 보여 μ£ΌκΈ° μœ„ν•΄ λ°”μšΈμ΄ λ²•μ •μ˜ 말을 μ‚¬μš©ν•œλ‹€κ³  μ§„μˆ ν•œλ‹€. κ·ΈλŸ¬λ‚˜ λ°”μšΈμ΄ λ²•μ •μ˜ μš©μ–΄λ₯Ό μ‚¬μš©ν•˜λŠ”κ°€? μ•„λΈŒλΌν•¨μ€ λ°”μšΈλ³΄λ‹€ 였래 전에 λ‹€μŒκ³Ό 같이 λ¬Όμ—ˆλ‹€. "세상을 μ‹¬νŒν•˜μ‹œλŠ” 이가 곡의λ₯Ό ν–‰ν•˜μ‹€  κ²ƒμ΄  μ•„λ‹ˆλ‹ˆμ΄κΉŒ?"(μ°½ 18:25). κ·ΈλŸ¬λ‚˜ ν•˜λ‚˜λ‹˜κ»˜μ„œλŠ” 칭의λ₯Ό ν†΅ν•˜μ—¬ 의λ₯Ό ν–‰ν•˜μ‹ λ‹€. ν•˜λ‚˜λ‹˜κ»˜μ„œλŠ” μ§€κ³ μ˜ μ‹¬νŒμžκ°€ ν•΄μ•Όλ§Œ ν•˜λŠ” 것을 ν–‰ν•˜μ‹ λ‹€. κ·ΈλŠ” μœ¨λ²•μ˜ μš”κ΅¬λ“€μ„ μ² νšŒν•˜κΈ°λ₯Ό  κ±°λΆ€ν•˜μ‹ λ‹€. 였히렀 κ·ΈλŠ” 예수 κ·Έλ¦¬μŠ€λ„μ˜ λŒ€λ¦¬μ μΈ 희생을 ν†΅ν•˜μ—¬ 친히 μ‚¬λž‘μœΌλ‘œ μœ¨λ²•μ˜ μš”κ΅¬λ₯Ό μΆ©μ‘±μ‹œν‚€μ‹ λ‹€. λ”°λΌμ„œ ν•˜λ‚˜λ‹˜μ€ 그의 μœ¨λ²•μ„ μ·¨μ†Œν•˜λŠ” λŒ€μ‹ μ— 그것을  ν™•μ¦ν•˜μ‹ λ‹€(둬 3:31). μΉ­μ˜λŠ” ν™•μ‹€νžˆ 역섀적인 μš”μ†Œλ“€μ„ ν¬ν•¨ν•˜μ§€λ§Œ  κ·ΈλŸ¬λ‚˜  κ·Έκ²ƒμ€  μ „ν˜€,  λ‹€λ“œ(C.H.Dodd)의 해석(Commentary on the Romans, ed.,J.Moffatt, London, 1932,p.52)처럼 λΆˆν•©λ¦¬ν•œ 역섀은 μ•„λ‹ˆλ‹€.
    

8. μ‹ μ•½ 속에 ν—€μ–΄λ‚  수 μ—†κ²Œ μ§œμ—¬μ§„ 속죄 κ΅μ˜λŠ” λŒ€μ† κ΅μ˜μ΄λ‹€. μ—¬κΈ°μ„œ λ‹€μ‹œκΈˆ 반둠이 μ œκΈ°λœλ‹€. 감독 μ˜₯μŠ¨μ•”(G.Bromley Oxnam)은 그의 μ €μ„œ A  Testament of the Faithμ—μ„œ λ‹€μŒκ³Ό 같이 ν•­μ˜ν•œλ‹€. "μš°λ¦¬λŠ” μ†μ£„μ˜ λŒ€μ†μ„€μ— λŒ€ν•΄μ„œ 많이 λ“£λŠ”λ‹€. λ‚˜μ—κ²ŒλŠ” κ·Έ 섀이 λΆ€λ„λ•ν•œ 것이닀. 만일 μ˜ˆμˆ˜κ°€ λͺ¨λ“  것을 μ§€λΆˆν•˜μ…¨λ‹€λ©΄, ν˜Ήμ€ 만일 κ·Έκ°€ λ‚˜λ₯Ό μœ„ν•œ λŒ€λ¦¬μžμ΄κ±°λ‚˜ κ·Έκ°€ μ„Έμƒμ˜ λͺ¨λ“  죄λ₯Ό μœ„ν•œ 제물이라면 μ™œ μš©μ„œλ₯Ό λ…Όν•˜λŠ”κ°€? 책듀은 λ‹«ν˜€ μžˆλ‹€. λ‹€λ₯Έ μ‚¬λžŒμ΄ λΉšμ„ κ°šμ•˜κ³  λ²Œμ„ λ°›μ•˜λ‹€. 이제 λ‚΄κ°€ λΉšμ§€κ³  μžˆλŠ” 것은 아무것도 μ—†λ‹€. λ‚˜λŠ” 이제 μš©μ„œλ°›μ•˜λ‹€. κ·ΈλŸ¬λ‚˜ λ‚˜λŠ” 그의 μ–΄λ–€ μ‚¬λžŒμ˜ ν–‰μœ„μ— λŒ€ν•΄μ„œ λ‹¨μ–Έν•˜λŠ” μš©μ„œλ₯Ό 이해할 수 μ—†λ‹€. 그것이 λ‚˜μ˜ 죄이닀. λ‚˜λŠ” μ†μ£„λ˜μ–΄μ•Όλ§Œ ν•œλ‹€"(Boston, 1958,p.144). 이런 자기 λͺ©μ μ μΈ λΉ„νŒμ€ 신약에 따라, 예수 κ·Έλ¦¬μŠ€λ„λŠ” μ‚¬λž‘μœΌλ‘œ μžμ‹ μ„ μš°λ¦¬μ™€ λ™μΌμ‹œν•˜μ‹œκ³  μš°λ¦¬λŠ” 믿음으둜 μš°λ¦¬μžμ‹ μ„ 그와 λ™μΌμ‹œν•œλ‹€λŠ” 것을 μΈμ‹ν•˜μ§€ λͺ»ν•œ 것이닀.
    

9. 만일 μš°λ¦¬κ°€ μ‹ μ•½μ˜ 정보에 μΆ©μ‹€ν•˜λ‹€λ©΄ μš°λ¦¬λŠ” 예수 κ·Έλ¦¬μŠ€λ„μ˜ 속죄가 ν˜•λ²Œμ μΈ 면을 띠고 μžˆλ‹€λŠ” 것을 뢀인할 수 μ—†λ‹€. κ·ΈλŠ” μ‘λ³΄μ˜ λŒ€μƒμ΄ λ˜μ‹¬μœΌλ‘œμ¨ μš°λ¦¬κ°€ λ°›μ•„μ•Ό ν•  ν˜•λ²Œμ„ λ°›μœΌμ…¨λ‹€. μ˜μ‹¬ν•  λ°” 없이 μ΄λŸ¬ν•œ 사싀에 λŒ€ν•œ 곡식화가 λ‹€μ†Œ λΆˆμ„±μ‹€ν•˜κ²Œ κ³‘ν•΄λ˜μ–΄ μ™”λ‹€. λ˜ν•œ μ˜μ‹¬ν•  λ°” 없이, κ·ΈλŸ¬ν•œ 응보섀이 λΆ€λ„λ•ν•˜λ©° μžˆμ„ 수 μ—†λŠ”,  μ£„μ˜ μ „κ°€λ₯Ό μ˜λ―Έν•œλ‹€κ³  λ―ΏλŠ” μ‹ ν•™μžλ“€λ„ μžˆλ‹€(예λ₯Όλ“€μ–΄, T.H.Hughes,op.cit.pp.69-70). κ·ΈλŸ¬λ‚˜ λ°”λ‘œ λ°”λ₯΄νŠΈλŠ” 진노λ₯Ό μ§„μ •μ‹œν‚€λŠ” λ§Œμ‘±μ— λŒ€ν•œ κ°œλ…μ€ μ„±κ²½κ³Ό 이질적인 것이라고 μƒκ°ν•˜λ©΄μ„œλ„ λŒ€λ¦¬μ μΈ ν˜•λ²Œμ˜ κ°œλ…μ„ μ‹ μ•½μœΌλ‘œλΆ€ν„° μ œμ™Έμ‹œν‚€κΈ°λ₯Ό κ±°λΆ€ν•˜λŠ”λ° 그의 κ·ΈλŸ¬ν•œ κ°œλ…μ€ 그의 κ²¬ν•΄λ‘œλŠ” 이사야 53μž₯에        κ·Όκ±°λ˜μ–΄ μžˆλ‹€. "만일 예수 κ·Έλ¦¬μŠ€λ„κ»˜μ„œ μ£„μΈμœΌλ‘œμ„œμ˜ 우리의 길을 λκΉŒμ§€ κ±Έμ–΄κ°€μ…¨λ‹€λ©΄ μš°λ¦¬λŠ”, κ΅¬μ•½μ˜ μΌμ ˆμ—μ„œμ²˜λŸΌ κ·Έκ°€ 우리의 λ°›μ•„μ•Ό ν•  λ²Œμ„ λ°›μœΌμ…¨λ‹€κ³  말할 수 μžˆλ‹€"(op.cit.,p.253). ν•«μ§€μŠ¨(Leonard Hodgson)도 λ²Œμ„ κ°€ν•˜λŠ” μžμ™€ λ²Œμ„ λ°›λŠ” μžκ°€ 예수 κ·Έλ¦¬μŠ€λ„ μ•ˆμ—μ„œ ν•˜λ‚˜λΌκ³  μ£Όμž₯ν•¨μœΌλ‘œμ¨ μ†μ£„μ˜ ν˜•λ²Œμ μΈ 면을 λΆ€μΈν•˜κΈ°λ₯Ό κ±°λΆ€ν•œλ‹€(The Doctrine of the Atonement, London, 1951,p.142). λ°λ‹ˆ(James Denney)도 μ΄λŸ¬ν•œ 견해λ₯Ό ν™•κ³ νžˆ μ§€μ§€ν•œλ‹€(op.cit.,p.273). 그리고 비둝 λž˜μ‰¬λŒ(Hastings  Rashdall)이 κ·Έ μžμ‹ μ— λŒ€ν•΄ λΆˆλ¦¬ν•˜κ²Œ μΈμš©λ μ§€λ„ λͺ¨λ₯΄μ§€λ§Œ λ‹€μŒκ³Ό 같은, κ³ λ¦°λ„ν›„μ„œ 5:21에 λŒ€ν•œ 그의 주석에 μ£Όλͺ©ν•˜λŠ” 것은 μœ μ΅ν•˜λ‹€.  "λ³Έμ ˆμ€ ν•˜λ‚˜λ‹˜κ»˜μ„œ 죄 μ—†μœΌμ‹  κ·Έλ¦¬μŠ€λ„λ₯Ό  μ£„κ°€ μžˆλŠ” κ²ƒμ²˜λŸΌ μ·¨κΈ‰ν•˜μ…¨μ„ 뿐만 μ•„λ‹ˆλΌ, κ·Έμ—κ²Œ 우리의 죄가 λ°›μ•„μ•Ό ν–ˆμ„ λ²Œμ„ κ°€ν•˜μ…¨μœΌλ©°, κ·ΈλŸ¬ν•œ λ²Œμ„ 가함은 마치 죄인듀이 μ‹€μ œλ‘œ 의둜운 κ²ƒμ²˜λŸΌ λŒ€ν•˜λŠ” 것을 κ°€λŠ₯ν•˜κ²Œ ν•˜μ˜€λ‹€λŠ” 것 μ™Έμ—λŠ” 거의 λ‹€λ₯Έ 것을 μ˜λ―Έν•  수 μ—†λ‹€". μ‹€λ‘œ  λž˜μ‰¬λŒμ€ κ³ λ¦°λ„ν›„μ„œ 5:21κ³Ό 같은 절이 λ°”μšΈ μžλ£Œμ—λŠ” 뢈과 μ†Œμˆ˜μ˜ 절만이 λ°œκ²¬λœλ‹€κ³  λ§λΆ™μ΄λ©΄μ„œ λ‹€μŒκ³Ό 같이 거의 μœ κ°μŠ€λŸ½λ‹€λŠ” 듯이 κ³ λ°±ν•œλ‹€. "κ·ΈλŸ¬ν•œ μ ˆλ“€μ€ μ†Œμˆ˜μ— λΆˆκ³Όν•˜μ§€λ§Œ κ·ΈλŸ¬ν•œ 절 μ—†μ΄λŠ” λ°”μšΈμ˜ 논증을 이해할 수 μ—†λ‹€"(op.cit.,p.94). λ”°λΌμ„œ  λͺ¨μ¦λ¦¬(J.K.Mozley)처럼 "우리 λŠ”, κ·Έλ¦¬μŠ€λ„κ»˜μ„œ 우리λ₯Ό λŒ€μ‹ ν•˜μ—¬ 우리λ₯Ό μœ„ν•΄ ν˜•λ²Œμ˜ κ³ λ‚œμ„  λ‹Ήν•˜μ…¨λ‹€κ³  λ§ν•˜κΈ°λ₯Ό μ£Όμ €ν•  ν•„μš”κ°€ μ—†λ‹€".(The Doctrine of the Atonement, London, 1947,p.216)
    

10. μ†μ£„μ˜ 객관성은 μ‹ μ•½μ—μ„œ μΈμ •ν•˜λŠ” κ²ƒμœΌλ‘œ 받아듀여진닀. μ†μ£„λŠ” μ—­μ‚¬μ˜ ν•œμ‹œμ μ—μ„œ 인간을 μœ„ν•΄ 인간 λ°–μ—μ„œ ν–‰ν•˜μ—¬μ§„ 역사이며, 그것은 μΈκ°„μ—κ²Œ μ μš©λ˜λŠ” κ²½μš°μ—λ§Œ ν•˜λ‚˜λ‹˜μ— λŒ€ν•΄μ„œ κ°€μΉ˜λ₯Ό κ°–κ²Œ 될 뿐 μ•„λ‹ˆλΌ, 그것이 인간을 ν•˜λ‚˜λ‹˜κ³Ό ν™”ν•΄μ‹œν‚€κΈ° 이전에 ν•˜λ‚˜λ‹˜μ„ 인간과 ν™”ν•΄μ‹œν‚€λŠ” 역사가 λœλ‹€.
  
속죄λ₯Ό λ‹€λ₯Έ λ°©λ²•μœΌλ‘œ μ§„μˆ ν•˜μžλ©΄ 그것은 μ‹€μ œλ‘œ κ°κ΄€μ μ΄μ§€λ§Œ μž μž¬μ μœΌλ‘œλŠ” 주관적이닀. λ°λ‹ˆ(Denney)λŠ” λ‹€μŒκ³Ό 같이 κΈ°λ‘ν•œλ‹€. "κ°€μž₯ λ‹¨μˆœν•˜κ²Œ ν‘œν˜„ν•΄μ„œ 객관적인 속죄가 μ˜λ―Έν•˜λŠ” 것은, κ·Έλ¦¬μŠ€λ„μ™€ 그의 μˆ˜λ‚œμ΄ μ•„λ‹ˆμ—ˆλ‹€λ©΄ ν•˜λ‚˜λ‹˜μ€ μš°λ¦¬μ— λŒ€ν•΄ ν˜„μž¬μ˜ κ·Έκ°€ μ•„λ‹ˆμ‹œλ¦¬λΌλŠ” 것이닀...ν•˜λ‚˜λ‹˜μ€ κ·Έλ¦¬μŠ€λ„μ™€ 그의 μˆ˜λ‚œμ΄ ν•˜λ‚˜λ‹˜μ— λŒ€ν•΄μ„œ κ°–λŠ” μ–΄λ–€ κ°€μΉ˜μ™€λŠ” μ „ν˜€ 관계 없이 μš°λ¦¬μ— λŒ€ν•΄μ„œ μ—¬μ „νžˆ ν˜„μž¬μ˜ 그뢄이셨닀고 말할 μˆ˜λ„ μžˆμ„ 것이닀. κ·ΈλŸ¬λ‚˜ 이것은 μ‹€λ‘œ κ·Έλ¦¬μŠ€λ„λ₯Ό 기독ꡐ 밖에 λ‘λŠ” 것일 뿐 μ•„λ‹ˆλΌ λ°”λ‘œ κ·Έλ ‡λ‹€λŠ” 사싀에 λŒ€ν•΄μ„œλŠ” μ–΄λ– ν•œ 논박도 ν•„μš”λ‘œ ν•˜μ§€ μ•ŠλŠ”λ‹€"(op.cit.,p. 239).
  
비둝 속죄가 ν•˜λ‚˜λ‹˜μ˜ 속성을 μ—°κ²° μ‹œν‚€μ§€λŠ” μ•Šμ•˜μ§€λ§Œ ν™•μ‹€νžˆ 그것은 그의 μ£„μ•…λœ 피쑰물에 λŒ€ν•œ 그의    κ΄€κ³„λ₯Ό λ³€κ²½μ‹œμΌ°λ‹€. κ·ΈλŸ¬λ‚˜ 신약은 μ†μ£„μ˜  ν•˜λ‚˜λ‹˜μ— λŒ€ν•œ 면을 강쑰함에 μžˆμ–΄ κ²°μ½” κ·Έκ²ƒμ˜ 인간에 λŒ€ν•œ 면을 κ²½μ‹œν•˜μ§€ μ•ŠλŠ”λ‹€. 비둝 사도적인 μ €μžλ“€μ΄ "μΈκ°„μ˜ 심리적 λ°˜μ‘"에 κ΄€ν•œ κ·Έλ“€μ˜ 차이에 μžˆμ–΄ ν…ŒμΌλŸ¬(Vincent Taylor, Forgiveness and      Reconciliation, London,1946,p.108)와 λ§ˆμ°¬κ°€μ§€λΌ ν•˜λ”λΌλ„ κ·ΈλŸ¬λ‚˜ ν•˜λ‚˜λ‹˜μ˜ 주ꢌ적인 μ€ν˜œ, μ„±λ Ήμ˜ μ‘°λͺ…κ³Ό λŠ₯λ ₯에 μ˜ν•œ λ°˜μ‘μΈ 이해λ ₯, 믿음, 감사, μˆœμ’…κ³Ό μ‚¬λž‘μ— μ˜ν•œ λ°˜μ‘μ΄ κ·Έλ“€μ˜ 볡음 μ„ ν¬μ—μ„œ ν™•λŒ€λ˜μ–΄ 보인닀. 신약은 성령이 우리 μ•ˆμ— λ‚΄μ£Όν•˜μ‹œκ³  μ£Όκ»˜μ„œ 머리 λ˜μ‹œλŠ” ꡐ회 μ•ˆμ— μš°λ¦¬κ°€ μ†ν•˜κ²Œ 됨으둜써 μš°λ¦¬κ°€ 살아계신 κ·Έλ¦¬μŠ€λ„μ™€ μ—°ν•©ν•œλ‹€λŠ” 사 싀을 λΆ€μΈν•˜μ§€ μ•ŠλŠ”λ‹€. 그리고 이 λͺ¨λ“  μš”μ†Œλ“€μ€ 성경적인 κ΅¬μ›λ‘ μœΌλ‘œ μ‹¬μ›ν•˜κ²Œ λ„μ˜μ μΈ 것이 되게 ν•œλ‹€.
    

11. μš°λ¦¬κ°€ μ‹­μžκ°€μ˜ 의미λ₯Ό κ°„νŒŒν•˜κΈ° μœ„ν•΄ μ „λ ₯을 λ‹€ κΈ°μšΈμ˜€μ„ λ•ŒλΌλ„ μš°λ¦¬λŠ” μ—¬μ „νžˆ, 그것이 μΈ‘λŸ‰ν•  수 μ—†λŠ” 신비듀을 λ‚΄ν¬ν•˜κ³  μžˆλ‹€λŠ” 것을 κ³ λ°±ν•΄μ•Όλ§Œ ν•œλ‹€. κ·ΈλŸ¬λ―€λ‘œ λ‹€μŒκ³Ό 같은 λ¦¬μ± λ“œμŠ¨(Alan Richardson)의 μ£Όμž₯μ—λŠ” 일말의 진리가 μžˆλ‹€.  "μ‹ μ•½μ—μ„œμ˜ μ†μ£„λŠ” λ‚œμ œκ°€ μ•„λ‹ˆλΌ 신비이닀. μ‚¬λžŒμ€ 속죄에 λŒ€ν•΄ 이둠을 κ΅¬μ„±ν•˜μ—¬ 그것을 문제 ν•΄κ²°λ‘œ μ œμ‹œν•  μˆ˜λŠ” μžˆμ–΄λ„ 우리의 κ΅¬μ†μ˜ κΉŠμ€ 신비에 λŒ€ν•΄ 이둠을 μ„ΈμšΈ μˆ˜λŠ” μ—†λ‹€. 신약은 κ·ΈλŸ¬ν•œ 일을 ν•˜μ§€ μ•ŠλŠ”λ‹€. 그것은 μš°λ¦¬μ—κ²Œ 이둠을 μ œμ‹œν•˜μ§€ μ•Šκ³  μƒμƒν•œ λΉ„μœ λ“€μ„ μ œκ³΅ν•˜λŠ”λ°, κ·Έ μ΄μœ λ“€μ€ 비둝 μš°λ¦¬κ°€ 그것듀을 우리의 상상에 따라 ν•΄μ„ν•œλ‹€ ν•˜λ”λΌλ„ κ·Έλ¦¬μŠ€λ„μ˜ 자기 ν—Œλ‚©μ— μ˜ν•œ 우리의 κ΅¬μ†μ˜ 진리λ₯Ό μš°λ¦¬μ—κ²Œ μ‹€μ œμ μΈ 것이 되게 ν•  수 μžˆλ‹€"(An Introduction to the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London,1958,pp.222-3). κ·ΈλŸ¬λ‚˜ μ΄λŸ¬ν•œ μ§„μˆ μ—λŠ” λ˜ν•œ ν—ˆμœ„μ˜ μš”μ†Œκ°€ μžˆλ‹€. μ™œλƒν•˜λ©΄ 신약은 이성적인 μ„€λͺ…μ΄λž€ μ˜λ―Έμ—μ„œ 이둠을 λ‚΄ν¬ν•˜κ³  있기 λ•Œλ¬Έμ΄λ‹€. 곧 신약은 μš°λ¦¬κ°€ μƒμƒμ μœΌλ‘œ κ²°μ½” μ˜μ‹¬ν•΄μ„œλŠ” μ•ˆλ  뿐 μ•„λ‹ˆλΌ, μ‹ λΉ„μ˜ λͺ¨λ“  깊이λ₯Ό λ°ν˜€ μ£Όμ§€λŠ” μ•Šμ§€λ§Œ ν•˜μ—¬κ°„ 우리둜 λ‹€μŒκ³Ό 같이, κ²½κ±΄ν•œ μ‚¬λž‘κ³Ό 경이둜 λ…Έλž˜ν•  수 있게 ν•˜λŠ” ν•΄μ„μ΄λž€ μ˜λ―Έμ—μ„œ 이둠을 λ‚΄ν¬ν•˜κ³  있기 λ•Œλ¬Έμ΄λ‹€.

κ·ΈλŠ” μˆ˜μΉ˜μ™€ λ¬΄λ‘€ν•œ μ‘°μ†Œλ₯Ό μ°ΈμœΌμ‹œλ©° λ‚΄ λŒ€μ‹  μ €μ£Όλ₯Ό λ°›κ³  계셨도닀. λ‚˜μ— λŒ€ν•œ μš©μ„œλ₯Ό 그의 ν”Όλ‘œ μΈμΉ˜μ…¨μœΌλ‹ˆ ν• λ ˆλ£¨μ•Ό, 였 λ†€λΌμš΄ ꡬ세주!

728x90
λ°˜μ‘ν˜•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