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μ•Œλ―Έλ‹ˆμ•ˆμ£Όμ˜

by 😘 μ†Œμ†Œν•œν–‰λ³΅^^ 2023. 5. 7.
λ°˜μ‘ν˜•

Jacob Hermann, ν˜Ήμ€ λΌν‹΄μ–΄λ‘œλŠ” μ•Œλ―Έλ‹ˆμš°μŠ€(Arminius, 1560-1609)λŠ” ν™”λž€(λ„€λΈλž€λ“œ) μ‹ ν•™μžλ‘œ κ·ΈλŠ” μ—„κ²©ν•œ 개혁파 κ΅μœ‘μ„ 받은 ν›„ ꡬ원과 이와 κ΄€λ ¨λœ μ£Όμ œλ“€μ— μžˆμ–΄ ν•˜λ‚˜λ‹˜μ˜ 주ꢌ적 μ€ν˜œμ— λŒ€ν•œ μΉΌλΉˆμ£Όμ˜μ— κ΄€ν•˜μ—¬ μ–΄λ–€ μ˜μ‹¬μ„ κ°–κ²Œ λ˜μ—ˆλ‹€. 'μ•Œλ―Έλ‹ˆμ•ˆμ£Όμ˜μžλ“€' ν˜Ήμ€ 'ν•­μ˜μžλ“€'이라 λΆˆλ¦¬μš°λŠ” 그의 μΆ”μ’…μžλ“€μ€ μ•Œλ―Έλ‹ˆμš°μŠ€κ°€ 그의 μ €μž‘λ¬Όμ—μ„œ ν”Όλ €ν•œ 것보닀 λ¬Έμ œλ“€μ„ 훨씬 더 ν™•μž₯μ‹œμΌœ μžμ‹ λ“€μ˜ 견해λ₯Ό 'ν•­μ˜'라 λΆˆλ¦¬μš°λŠ” λ¬Έμ„œμ— μ œμ‹œν•˜μ˜€λŠ”λ° 그것은 λ‹€μŒκ³Ό 같이 κ°„κ²°ν•˜κ²Œ μš”μ•½λ  수 μžˆλŠ” 5개 μ‘°ν•­μœΌλ‘œ λ˜μ–΄ μžˆλ‹€.
    

[1] ν•˜λ‚˜λ‹˜μ€ 예견된 λ―ΏμŒμ„ 기초둜 ν•˜μ—¬ 인간을 μ„ νƒν•˜κ±°λ‚˜ 예견된 λΆˆμ‹ μ— κ·Όκ±°ν•˜μ—¬ 인간을 μ±…ν•˜μ‹ λ‹€.
    

[2] 였직 λ―ΏλŠ” μ‚¬λžŒλ§Œμ΄ ꡬ원을 λ°›κΈ°λŠ” ν•˜μ§€λ§Œ κ·Έλ¦¬μŠ€λ„λŠ” λͺ¨λ“  μ‚¬λžŒμ„ μœ„ν•˜μ—¬ μ£½μœΌμ…¨λ‹€.
    

[3] 인간은 λ„ˆλ¬΄λ‚˜ νƒ€λ½ν•˜μ˜€κΈ° λ•Œλ¬Έμ— λ―ΏμŒμ΄λ‚˜ μ–΄λ–€ μ„ ν–‰μ—λŠ” ν•˜λ‚˜λ‹˜μ˜ μ€ν˜œκ°€ ν•„μš”ν•˜λ‹€.
    

[4] 인간은 ν•˜λ‚˜λ‹˜μ˜ μ€ν˜œμ— μ €ν•­ν•  수 μžˆλ‹€.
    

[5] 참으둜 νšŒκ°œν•˜λŠ” λͺ¨λ“  μ‚¬λžŒμ΄ ν™•μ‹€νžˆ λ―ΏμŒμ„ μ§€μ†μ‹œν‚¬μ§€μ˜ μ—¬λΆ€λŠ” μ•žμœΌλ‘œ 더 μ—°κ΅¬λ˜μ–΄μ•Ό ν•  점이닀.
    
μƒλ‹Ήν•œ λ…Όμ˜ 후에 μ΄λŸ¬ν•œ κ²¬ν•΄λŠ” 돌트 회의(1618-1619)μ—μ„œ μ •μ£„λ˜μ—ˆλ‹€. μ΄λŸ¬ν•œ κ²¬ν•΄λŠ”         λ‹€μŒκ³Ό 같은 μžλ“€μ— μ˜ν•˜μ—¬ ν™”λž€μ—μ„œ 지속, λ°œμ „λ˜μ—ˆλ‹€; H. Uytenbogaert(1557-1644), S.Episcopius(1518-1643), S.Curcellaeus(1586-1659), Hugo Grotius(1583-1645), Ph.a Limborch(1633-1712)λ“±.
  
μ΄λ“€μ˜ μ£Όλ„ν•˜μ—μ„œ μ•Œλ―Έλ‹ˆμ•ˆμ£Όμ˜λŠ” 점차 전톡적인 개혁파 κ΅μ˜μ™€ λ‹€λ₯Έ μ λ“€λ‘œ νŠΉμ§•μ„ 이루게 λ˜μ—ˆλ‹€.  μ•Œλ―Έλ‹ˆμ•ˆμ£Όμ˜μžλ“€μ€ 보톡 λ‹€μŒκ³Ό 같은 ꡐ의λ₯Ό μ£Όμž₯ν•œλ‹€.        

(1) 자유둜운 ν–‰μœ„μžλ“€μ˜ 미래 ν–‰μœ„μ— λŒ€ν•œ ν•˜λ‚˜λ‹˜μ˜ 지식은 간접적이닀.  

(2) ν•˜λ‚˜λ‹˜μ˜ νŒκ²°μ€ 그의 μ˜ˆμ§€(豫ηŸ₯)에 κ·Όκ±°λ˜μ–΄ 있고 그의 선택은 예견된 λ―ΏμŒμ— κ·Όκ±°λ˜μ–΄ 있으며 그의 μœ κΈ°λŠ” 그의 μ€ν˜œμ— λŒ€ν•œ 예견된 저항에 κ·Όκ±°λ˜μ–΄ μžˆλ‹€.  

(3) μΈκ°„μ—κ²Œ μžˆμ–΄μ„œ ν•˜λ‚˜λ‹˜μ˜ ν˜•μƒμ€ 보닀 μ—΄λ“±ν•œ  ν”Όμ‘°λ¬Όλ“€μ— λŒ€ν•œ μΈκ°„μ˜ 지배λ ₯에 μžˆλ‹€.  

(4) 아담은 참으둜 κ±°λ£©ν•˜κΈ°λ³΄λ‹€λŠ” μˆœκ²°ν•˜κ²Œ μ§€μŒ  λ°›μ•˜λ‹€.  

(5) ν–‰μœ„ 언약은 타락 후에 νŒŒκΈ°λ˜μ—ˆλ‹€.  

(6) μ£„λŠ” μ˜μ§€μ˜ ν–‰μœ„μ— μžˆλ‹€.  

(7) 인간은 μ•„λ‹΄μœΌλ‘œλΆ€ν„° μ£„μ˜ μ˜€μ—Όμ„ μ΄μ–΄λ°›κ²Œ λ˜μ§€λ§Œ 그의 죄 그의 후손 쀑 λˆ„κ΅¬μ—κ²Œλ„ μ „κ°€λ˜μ§€ μ•ŠλŠ”λ‹€.        

(8) μ•„λ‹΄μ˜ νƒ€λ½μ˜ κ²°κ³Όλ‘œμ„œμ˜ 인간 타락을 전적인 κ²ƒμœΌλ‘œ 평할 μˆ˜μ—†λ‹€.  

(9) 인간은 μžμ•„ κ²°μ •μ˜ κΈ°λŠ₯μ΄λ‚˜ μ„ ν•œ λͺ©μ μ— λŒ€ν•΄ 자기 μ˜μ§€λ₯Ό λ”°λ₯Ό λŠ₯λ ₯을 μžƒμ§€ μ•Šμ•˜λ‹€.  

(10) μ†μ£„λŠ” μ ˆλŒ€μ μœΌλ‘œ ν•„μš”ν•œ 것이 μ•„λ‹ˆμ—ˆμœΌλ©° 그것은 단지, ν•˜λ‚˜λ‹˜κ»˜μ„œ 그의 μ˜λ‘œμš°μ‹¬μ— 따라 편견 없이 그의 μ‚¬λž‘μ„ λͺ…μ‹œν•˜κΈ° μœ„ν•΄ λ§Žμ€ 방법 주에 νƒν•˜μ‹  ν•˜λ‚˜μ˜ 방법일 뿐이닀.  

(11) μ†μ£„λŠ” λ§ŒμΈμ„ μœ„ν•΄ λ™λ“±ν•˜κ²Œ μ˜λ„λœ 것이며  κ·Έκ²ƒμ€ 단지 ꡬ원을가λŠ₯ν•˜κ²Œ ν•  뿐이닀. ꡬ원은 였직 νšŒκ°œν•œ μ‹ μžκ°€ 받아듀일 λ•Œλ§Œμ΄ μœ νš¨ν•˜κ²Œ λœλ‹€.  

(12) νŠΉλ³„ μ€ν˜œμ™€ κ΅¬λ³„λœ 일반 μ€ν˜œλž€ μ—†λ‹€.  

(13) 볡음의 외적 μ†Œλͺ…μ—λŠ” 저항될 수 μžˆλŠ” 보편적인 μΆ©μ‘±ν•œ μ€ν˜œκ°€ μˆ˜λ°˜λœλ‹€.

(14) νšŒκ°œμ™€ λ―ΏμŒμ€ 쀑생에 μ„ ν–‰ ν•œλ‹€.  

(15) 인간 μ˜μ§€μ— λŒ€ν•΄μ„œλŠ” μ€‘μƒμ˜ 원인 쀑 ν•˜λ‚˜λ‘œ κ°„μ£Όν•΄μ•Όλ§Œ ν•œλ‹€.  

(16) λ―ΏμŒμ€ μΈκ°„μ˜ 선해이며 ν•˜λ‚˜λ‹˜κ»˜μ„œ 인간을 λ°›μ•„λ“€μ΄μ‹œλŠ” 근거이닀.  

(17) μ‹ μžμ— λŒ€ν•œ κ·Έλ¦¬μŠ€λ„μ˜ 의의 μ „κ°€λž€ μ‘΄μž¬ν•˜μ§€ μ•ŠλŠ”λ‹€.  

(18) μ‹ μžλŠ” ν˜„μ„Έμ—μ„œ, μžμ‹ μ΄ μ™„μ „ν•˜λ‹€κ³  칭함을 받을 μˆ˜λ„ μžˆλŠ” ν•˜λ‚˜λ‹˜μ˜ 뜻과의 일치 μƒνƒœμ— 도달할 수 μžˆλ‹€.  

(19) 인간이 μ‚΄μ•„ μžˆλŠ” ν•œ κ·ΈλŠ” ν•˜λ‚˜λ‹˜μ˜ μ€ν˜œλ‘œλΆ€ν„° λ–¨μ–΄μ Έ λ‚˜κ°ˆ μˆ˜λ„ 있고 그의 ꡬ원을 μ™„μ „νžˆ 상싀할 μˆ˜λ„ μžˆλ‹€. 더 λ‚˜μ•„κ°€ μ–΄λ–€ μ•Œλ―Έλ‹ˆμ•ˆμ£Όμ˜μžλ“€μ€ λ‹€μŒκ³Ό 같이 κ³ λ°±ν•˜κ²Œ λ˜μ—ˆλ‹€.  

(20) μ‚¬λž‘μ€ ν•˜λ‚˜λ‹˜μ˜ 졜고 속성이며, λ°”λ‘œ 그의 쑴재의 λ³Έμ§ˆμ΄λ‹€.  

(21) 창쑰의 λͺ©μ μ€ ν”Όμ‘°λ¬Όμ˜ 행볡이닀(행볡섀).  

(22) 인간은 μžμ—°νžˆ 죽을 μˆ˜λ°–μ— 없도둝 μ§€μŒμ„ λ°›μ•˜λ‹€.  

(23) μ†μ£„λŠ” μ—„λ°€ν•˜κ²Œ λ§ν•΄μ„œ λŒ€μ†μ μ΄κ±°λ‚˜ ν˜•λ²Œμƒμ˜ 것이 μ•„λ‹ˆλΌ 그것은 λ³΅μŒμ— λŒ€ν•œ μˆœμ’…μ„ 근거둜 ν•˜λŠ” κ΅¬μ›μ˜ κ°€λŠ₯성을 κ°œλ°©ν•¨κ³Ό λ™μ‹œμ— ν•˜λ‚˜λ‹˜μ˜     λ„μ˜μ μΈ ν†΅μΉ˜μ˜ 이해 관계λ₯Ό λ³΄ν˜Έν•˜κΈ° μœ„ν•΄ μ˜λ„λœ λ©΄λͺ©μƒμ˜ ν–‰μš°μ΄λ‹€(rectoral ν˜Ήμ€ ν†΅μΉ˜μ  속죄섀).  

(24) ꡬ원에 λŒ€ν•œ 확신은 개인적인 νŠΉλ³„ κ³„μ‹œμ— μ˜ν•˜μ§€ μ•ŠλŠ” ν•œ ν˜„μ„Έμ—μ„œλŠ” λΆˆκ°€λŠ₯ν•˜λ‹€.
    
ν™”λž€μ—μ„œμ˜ λ‹€λ₯Έ λ§Žμ€ μš΄λ™λ“€μ€ λ¬Όλ‘  μ•Œλ―Έλ‹ˆμ•ˆλ‘μ˜μžλ“€μ€ 18μ„ΈκΈ°μ˜ ν•©λ¦¬μ£Όμ˜ κ²½ν–₯에 κΉŠμ€ 영ν–₯을 λ°›μ•˜λ‹€. μ˜€λŠ˜λ‚ μ˜ ν•­μ˜μžλ“€(Reemonstransts)은 μ—¬μ „νžˆ 펠라기우슀의 κ°€λ₯΄μΉ¨μ„ κ³ μˆ˜ν•˜λ©° 영감과 μ‚Όμœ„μΌμ²΄ ꡐ리에 λŒ€ν•΄ λͺ¨ν˜Έν•œ 견해λ₯Ό κ°–κ³  μžˆλ‹€.
    
μ•Œλ―Έλ‹ˆμ•ˆμ£Όμ˜λŠ” ν™”λž€ 외에 ν”„λž‘μŠ€, μŠ€μœ„μŠ€. 독일과 영ꡭ, 그리고 μ „ μ„Έκ³„μ—μ„œ μ£Όλͺ©ν•  λ§Œν•œ 영ν–₯λ ₯을 λ°œνœ˜ν•˜μ˜€λ‹€. λ§Žμ€ κ²½μš°μ—μ„œ μ•Œλ―Έλ‹ˆμ•ˆμ£Όμ˜ κ²¬ν•΄λŠ” 칼빈주의의 신앙고백에도 λΆˆκ΅¬ν•˜κ³  μš°μ„Έλ₯Ό λ³΄μ˜€λ‹€.
    
감리ꡐ도 μš΄λ™μ— μ›¨μŠ¬λ ˆνŒŒμ˜ λΆ„νŒŒκ°€ λ•Œλ‘œλŠ” '볡음주의적 μ•Œλ―Έλ‹ˆμ•ˆμ£Όμ˜'라 λΆ€λ¦¬μ›Œμ§€λŠ” κ°œμ •ν˜• μ•Œλ―Έλ‚˜μ•ˆμ£Όμ˜λ₯Ό μ—΄λ ¬νžˆ λ°›μ•„λ“€μ˜€λ‹€.
  
이것은 3, 7, 8, 9ν•­μ—μ„œ μ–ΈκΈ‰λœ 견해에 μ˜ν•΄ νŠΉμ§•μ§€μ›Œμ§€λŠ” κ²ƒμœΌλ‘œ 칼빈주의 κ΅νšŒμ™€λŠ” λ‹€μ†Œ 덜 μš”μ›ν•˜λ‹€.


β˜† 참고둜, μ˜λž€ 성령을 ν†΅ν•˜μ—¬ ν•˜λ‚˜λ‹˜μ˜ μžλΉ„λ₯Ό 인격적으둜 λ―Ώκ³  μ˜λ’°ν•˜λŠ” 것이닀. 이것은 μΈκ°„μ˜ ν–‰μœ„λ‚˜ 곡덕에 μ˜ν•œ 의(ηΎ©)κ°€ μ•„λ‹ˆλ‹€. κ·Έλ¦¬μŠ€λ„λ₯Ό ν†΅ν•˜μ—¬ ν•˜λ‚˜λ‹˜μ˜ μžλΉ„λ₯Ό 인격적으둜 λ―Ώκ³  μ˜λ’°ν•˜λŠ” 것이닀. 이것은 μΈκ°„μ˜ ν–‰μœ„λ‚˜ 곡덕에 μ˜ν•œ μ˜κ°€ μ•„λ‹ˆλ‹€. κ·Έλ¦¬μŠ€λ„ μ•ˆμ—μ„œ ν•˜λ‚˜λ‹˜μ˜ 의λ₯Ό 값없이 μ„ λ¬Όλ‘œ 받기에 μ μ ˆν•œ 도ꡬ(νŽΌμ³μ§„ 빈 손과 같은) μ‹ μ•™(믿음)은 ν•˜λ‚˜λ‹˜κ»˜ λΆ€μ—¬λ°›λŠ” 것이며, λ°”λ‘œ 이 λ―ΏμŒμœΌλ‘œλΆ€ν„° μ„ ν–‰κ³Ό μ‚¬λž‘μ΄ ν˜λŸ¬λ‚˜μ˜€λŠ” 것이닀.
  
그리고 ν•˜λ‚˜λ‹˜κ³Ό μ—°ν•©μ΄λž€ μ΄κ΅μ—μ„œ λ³΄λŠ” κ²ƒμ²˜λŸΌ 신비적인 황홀경에 μ‚¬λ‘œλ°•νžˆλŠ” 것이 μ•„λ‹ˆλΌ 맀일 ꡬ주와 λ”λΆˆμ–΄ μƒν™œν•΄ λ‚˜μ•„κ°€λŠ” 것이닀". μ‹ μ•™ 고백적인 κ°œμ‹ κ΅νšŒλ“€μ€ μ–Έμ œλ‚˜ 이상과 같은 μž…μž₯듀을 견지해 μ™”μ—ˆλ‹€. κ·ΈλŸ¬λ‚˜ μ•Œλ―Έλ‹ˆμ•ˆμ£Όμ˜(Arminianism)μ—μ„œλŠ” 신앙이 μ£„μ˜ μš©μ„œμ— λŒ€ν•œ 기반이 λ˜λŠ” μΈκ°„μ˜ ν–‰μœ„λ‘œ λ¬˜μ‚¬λ˜λŠ” κ²½ν–₯이 μžˆλ‹€. 이것은 μ‹€μ œλ‘œ μΈκ°„μ˜ ν–‰μœ„κ°€ μžμ‹ μ˜ ꡬ원에 κΈ°μ—¬ν•œλ‹€λŠ” μ£Όμž₯이닀. μ΄λŸ¬ν•œ μ£Όμž₯은 사싀상 μΈκ°„μ˜ 곡적에 λŒ€ν•œ 둜마 카톨릭 ꡐ회의 ꡐ리가 κ°œμ‹ κ΅ λ‚΄μ—μ„œ μž¬ν˜„λœ 것이라고 ν•  수
μžˆλ‹€.
    
자유주의(θ‡ͺη”±δΈ»ηΎ©)λŠ” λ―ΏμŒμ„ μ‹¬λ¦¬ν•™μ μœΌλ‘œ μ²˜λ¦¬ν•˜μ—¬ λ―ΏμŒμ΄λž€ κ·Έλ¦¬μŠ€λ„λ₯Ό ν†΅ν•˜μ—¬ λ¬΄ν•œμž(焑限者)와 μ‘°ν™”λ₯Ό μ΄λ£¨λŠ” 만쑱감이라고(Schleiermacher) ν˜Ήμ€ λ―ΏμŒμ΄λž€ κ·Έλ¦¬μŠ€λ„μ˜ κ΅ν›ˆμ„ λ”°λ₯΄κΈ°λ‘œν•œ λ‹¨ν˜Έν•œ 결단이라고(Ritschl), λ˜λŠ” 이 μ–‘μžλ₯Ό ν•©μΉœ  κ²ƒμ΄λΌκ³  ν–ˆλ‹€. μ΄λŸ¬ν•œ 자유주의의 영ν–₯으둜 μ§€κΈˆμ€ λ‹€μŒκ³Ό 같은 가정이 λ§Œμ—°λ˜μ–΄ μžˆλ‹€. -"λ―ΏμŒμ΄λž€, νŠΉμ •ν•œ κ΅λ¦¬λ‚˜ μ‹ μ‘°μ™€λŠ” 상관없이 우주적이 μš°μ •(인간에)에 λŒ€ν•œ 낙관적인 μ‹ λ’°λ‘œμ„œ λͺ…λ°±ν•œ 쒅ꡐ적 심리 μƒνƒœμ΄λ‹€". μ‹ μ΄ˆμžμ—°μ£Όμ˜ μ‹ ν•™μžλ“€κ³Ό μ‹€μ‘΄μ£Όμ˜ μ‹ ν•™μžλ“€μ€ 이상과 같은 심리학적 견해에 λ°˜λŒ€ν•˜κ³ , 믿음(μ‹ μ•™)의 μ΄ˆμžμ—°μ  기원과 μ΄ˆμžμ—°μ„±μ„ κ°•μ‘°ν–ˆλ‹€. 그듀은 λ―ΏμŒμ„ λ¬˜μ‚¬ν•˜κΈ°λ₯Ό, λ―ΏμŒμ΄λž€ 마음의 μ˜μ§€λ₯Ό 적극적으둜 μ˜νƒν•˜λŠ” 것이며, κ·Έλ¦¬μŠ€λ„ μ•ˆμ—μ„œ ν•˜λ‚˜λ‹˜μ˜ 말씀에 따라 κ²°μ •ν•˜λ„λ‘ 반볡적으둜 μ΄‰κ΅¬ν•˜λŠ” 데 λŒ€ν•˜μ—¬ 인간이 반볡적으둜 '예'라고 λŒ€λ‹΅ν•˜λŠ” 것이라고 ν–ˆλ‹€. κ·ΈλŸ¬λ‚˜ 이 λ§μ”€μ˜ λ‚΄μš©μ— λŒ€ν•œ ν•΄μ„€μ˜ λ‚œν•΄μ„±(λͺ¨ν˜Έμ„±) λ•Œλ¬Έμ— λ•Œλ‘œλŠ” μ‹ μžκ°€ 무엇에 λŒ€ν•΄μ„œ '예'라고 ν–ˆλŠ”μ§€ μ•ŒκΈ°κ°€ 어렡닀고도 ν–ˆλ‹€.
  

λΆ„λͺ…ν•œ 것은, 믿음(μ‹ μ•™)의 본질과 ꡬ원적 μ˜μ˜μ— λŒ€ν•œ μ—¬λŸ¬ μ‹ ν•™μžλ“€μ˜ κ²¬ν•΄λŠ”  κ·Έλ“€μ˜ μ„±κ²½κ΄€, μ‹ κ΄€, 인간관 그리고 μ΄κ²ƒλ“€μ˜ μƒν˜Έ 관계에 λŒ€ν•œ 견해에 달렀 μžˆλ‹€λŠ” 사싀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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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