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Ή΄ν…Œκ³ λ¦¬ μ—†μŒ

λͺ¨μ„Έμ™€ κ΄‘μ•Όκ΅νšŒ(μΆœμ• κ΅½κΈ° 18μž₯)

by 😘 μ†Œμ†Œν•œν–‰λ³΅^^ 2020. 8. 31.
λ°˜μ‘ν˜•


μΆœμ• κ΅½κΈ° 18μž₯은 λ³Έμ„œμ—μ„œ λΆ„λͺ…ν•œ ꡬ뢄점을 이룬닀. μ΄μ œκΉŒμ§€ μš°λ¦¬λŠ” λ§Œλ‚˜(κ·Έλ¦¬μŠ€λ„μ˜ μ„±μœ‘μ‹ )와 λ°˜μ„(μ£½μœΌμ‹¬)κ³Ό μ‹œλ‚΄(μ„±λ Ήλ‹˜μ˜ μˆ˜μ—¬)λ₯Ό μ‚΄νŽ΄λ³΄μ•˜λ‹€.

이제 μš°λ¦¬λŠ” κ·Έλ¦¬μŠ€λ„μ˜ μž₯래 μ˜κ΄‘μ— λŒ€ν•œ ν¬λ―Έν•œ 빛을 보게 λœλ‹€. ꡐ회의 λͺ¨μŠ΅μ„ ν¬λ―Έν•˜μ§€λ§Œ 보게 λ˜λŠ” 것이닀.

"μ‹œλ‚΄μ‚°μ—μ„œ λ§ν•˜λ˜ κ·Έ μ²œμ‚¬μ™€ 및 우리 쑰상듀과 ν•¨κ»˜ κ΄‘μ•Ό κ΅νšŒμ— μžˆμ—ˆκ³  또 생λͺ…μ˜ 도λ₯Ό λ°›μ•„ μš°λ¦¬μ—κ²Œ 주던 μžκ°€ 이 μ‚¬λžŒμ΄λΌ"(ν–‰ 7:38)


β€’ ꡐ회의 λͺ¨μŠ΅(좜 18:1-12)
λͺ¨μ„ΈλŠ” 세상을 λ‹€μŠ€λ¦¬μ‹€ κ·Έλ¦¬μŠ€λ„μ— λŒ€ν•œ 상징이닀. λ˜ν•œ μš°λ¦¬λŠ” λͺ¨μ„Έμ˜ μ•„λ“€λ“€λ‘œ ν‘œν˜„λœ μœ λŒ€μΈκ³Ό, μ΄λ“œλ‘œλ‘œ 그렀진 이방인과, λͺ¨μ„Έμ˜ 이방인 μ‹ λΆ€ μ‹­λ³΄λΌλ‘œ μƒμ§•λœ ꡐ회λ₯Ό λ³Ό 수 μžˆλ‹€. 이 λͺ¨λ‘κ°€ μ²œλ…„μ™•κ΅­μ˜ 좕볡을 λˆ„λ¦¬κ²Œ 될 것이닀. 즉, μœ λŒ€μΈκ³Ό 이방인은 κ·Έ μ†ν•œ μ‹œλ―Όμ΄ 될 것이며, κ΅νšŒλŠ” κ·Έλ¦¬μŠ€λ„μ™€ λ”λΆˆμ–΄ 세상을 λ‹€μŠ€λ¦¬κ²Œ 될 것이닀. 여기에 λ‚˜μ˜€λŠ” 사건듀은 μ—°λŒ€μˆœμ΄ μ•„λ‹ˆλ‹€. μ΄λ“œλ‘œλŠ” 5μ ˆμ— μ‹œλ‚΄μ‚°μ— μžˆλŠ” λͺ¨μ„Έμ—κ²Œ 이λ₯Έ κ²ƒμœΌλ‘œ λ¬˜μ‚¬λ˜μ–΄0 μžˆλŠ”λ°, κ·ΈλŸ¬λ‚˜ μ΄μŠ€λΌμ—˜ 백성은 19μž₯ 2μ ˆκΉŒμ§€λŠ” μ‹œλ‚΄μ‚°μ— λ„μ°©ν•˜μ§€ μ•Šμ•˜λ‹€. ν•œ μ£Όμ„κ°€μ˜ 지적에 λ”°λ₯΄λ©΄, μ΄λŸ¬ν•œ 배열은 μ—¬ν˜Έμ™€μ™€μ˜ λ§Œλ‚¨κ³Ό μœ¨λ²•μ˜ μˆ˜μ—¬λ₯Ό 쀑단 없이 κΈ°λ‘ν•˜κΈ° μœ„ν•΄ μ •λ¦¬μž‘μ—…μ„ ν•΄λ‘” 것이라고 ν•œλ‹€. λͺ¨μ„ΈλŠ” 애꡽에 λŒμ•„μ˜¬ λ•Œ 이미 λ―Έλ””μ•ˆμ—μ„œ 그의 아내와 두 μ•„λ“€ 곁을 λ– λ‚œ μƒνƒœμ˜€μ„ 것이닀. 이제 μ΄λ“œλ‘œκ°€ 십보라와 게λ₯΄μ†œκ³Ό μ—˜λ¦¬μ—μ…€(β€˜λ‚˜μ˜ ν•˜λ‚˜λ‹˜μ΄ λ„μ›€μ΄μ‹œλ‹€β€™)을 λͺ¨μ„Έμ—κ²Œ 데렀옴으둜써 기쁜 μž¬νšŒκ°€ μ΄λ€„μ‘Œλ‹€. μ΄λ“œλ‘œλŠ” μ—¬κΈ°μ„œ μœ μΌν•˜μ‹  μ°Έ ν•˜λ‚˜λ‹˜κ»˜λ‘œ νšŒμ‹¬ν•œ κ²ƒμœΌλ‘œ 보인닀(μ–΄λ–€ ν•™μžλ“€μ€ κ·Έκ°€ 이미 μ—¬ν˜Έμ™€λ₯Ό κ²½λ°°ν•˜λŠ” μžκ°€ 된 μƒνƒœμ˜€λ‹€κ³  λ―ΏλŠ”λ‹€).

"이제 λ‚΄κ°€ μ•Œμ•˜λ„λ‹€(좜 18:11)"λΌλŠ” ν‘œν˜„μ„ 톡해 그의 νšŒμ‹¬μ˜ μ‹œκ°„μ„ μ•Œ 수 μžˆλ‹€. '이제'λž€ 말의 νžˆλΈŒλ¦¬μ–΄λŠ” '아타(Χ’ΧͺΦΌΧ”)'λ‘œμ„œ 'μ§€κΈˆμ—μ•Ό', 'λ°©κΈˆμ—μ•Ό'λž€ λœ»μ΄λ‹€. λ”°λΌμ„œ 이것은 ν˜„μž¬λ₯Ό μ‹œμ μœΌλ‘œν•΄μ„œ 과거와 미래의 인생관이 μ „μ μœΌλ‘œ λ³€ν™”λ˜μ—ˆμŒμ„ μ•”μ‹œν•œλ‹€. λ˜ν•œ 'λ‚΄κ°€ μ•Œμ•˜λ„λ‹€'λž€ 말은 'λ‚΄κ°€ κΉ¨λ‹¬μ•˜λ‹€.' λ˜λŠ” 'λ‚΄κ°€ μ•Œμ•„μ°¨λ Έλ‹€'λΌλŠ” 의미의 ν˜„μž¬ν˜• 동사이닀. 이것은 κ³Όκ±°μ—λŠ” λͺ°λžλ˜ 사싀을 이제 λΉ„λ‘œμ†Œ λΆ„λͺ…νžˆ κΉ¨λ‹«κ³  μžˆμŒμ„ 보여 μ£ΌλŠ” 말이닀.

λ˜ν•œ, "ν•˜λ‚˜λ‹˜ μ•žμ—μ„œ 떑을 λ¨ΉμœΌλ‹ˆλΌ(좜 18:12)"λŠ” ν‘œν˜„μ„ 톡해 μš°λ¦¬λŠ” μ•„μ£Ό μ€‘μš”ν•œ 사싀을 κΉ¨λ‹«κ²Œ λœλ‹€. λͺ¨μ„Έμ™€ μ•„λ‘  및 μž₯λ‘œλ“€μ΄ μ΄λ“œλ‘œμ˜ μ œμ‚¬μ— μ°Έμ„ν•˜κ³ , κ·Έ μŒμ‹μœΌλ‘œ 그와 ν•¨κ»˜ 친ꡐ의 곡동 식사λ₯Ό λ‚˜λˆ΄λ‹€λŠ”κ²ƒμ€ μ΄λ“œλ‘œκ°€ λ“œλ¦° μ œμ‚¬μ˜ 합법성, 즉 κ·Έκ°€ λ“œλ¦° μ œμ‚¬κ°€ ν•˜λ‚˜λ‹˜κ»˜ ν•©λ‹Ήν•œ κ²ƒμ΄μ—ˆμŒμ„ μΈμ •ν•˜λŠ” ν–‰μœ„μ˜€λ‹€. μ—¬κΈ°μ„œ μš°λ¦¬λŠ” μ΄λ“œλ‘œκ°€ 비둝 μ΄λ°©μΈμ΄μ—ˆμ§€λ§Œ, κ·Έκ°€ μƒˆλ‘œμš΄ μ—¬ν˜Έμ™€ 신앙을 κ°€μ§μœΌλ‘œμ¨ μ΄μ œν•˜λ‚˜λ‹˜κ³Ό κ΅μ œν•¨μ— μžˆμ–΄μ„œ μ•„λ¬΄λŸ° 결격 μ‚¬μœ κ°€ μ—†κ²Œ λ˜μ—ˆμŒμ„ μ•Œ 수 μžˆλ‹€. μ΄λŠ” μ€‘λŒ€ν•œ μ˜ˆν‘œλ‘ μ  의미λ₯Ό μ§€λ‹ˆλŠ”λ°, 곧 μ˜€λŠ˜λ‚  μœ λŒ€μΈκ³Ό 이방인을 λΆˆλ¬Έν•˜κ³  λͺ¨λ“  μ‚¬λžŒλ“€μ΄ 예수 κ·Έλ¦¬μŠ€λ„λ₯Ό 믿기만 ν•˜λ©΄ 생λͺ…μ˜ μžλ¦¬μ— μ°Έμ—¬ν•  수 μžˆλ‹€λŠ” 점이닀(μš” 6:35).


β€’ ꡐ회 μ‚¬μ—­μ˜ 원리(좜 18:13-27)
λ‹Ήμ‹œ λͺ¨μ„ΈλŠ” λΆ„ν™”(εˆ†εŒ–)λ˜μ§€ λͺ»ν•œ ν–‰μ • 쑰직 λ•Œλ¬Έμ— 쒅ꡐ적인 일은 λ¬Όλ‘  μ‚¬μ‚¬λ‘œμš΄ 민사 μ†Œμ†‘κΉŒμ§€ μ²˜λ¦¬ν•΄μ•Όλ§Œ ν•˜λŠ” 격무에 'μ•„μΉ¨λΆ€ν„° μ €λ…κΉŒμ§€' μ‹œλ‹¬λ¦¬κ³  μžˆμ—ˆλ‹€.

μ΄λ“œλ‘œλŠ” λͺ¨μ„Έκ°€ 백성듀을 μž¬νŒν•˜κΈ° μœ„ν•΄ 떠맑은 μ—„μ²­λ‚œ 일을 보자, ν•˜λ‚˜λ‹˜μ„ κ²½μ™Έν•˜κ³  μ§„μ‹€ν•˜κ³  탐심을 λ―Έμ›Œν•˜λŠ” λ›°μ–΄λ‚œ 덕성을 μ§€λ‹Œ μ‚¬λžŒλ“€μ„ νƒν•˜μ—¬ κ·Έλ₯Ό λ•κ²Œ ν•˜λΌκ³  μ‚¬μœ„μ—κ²Œ μ‘°μ–Έν–ˆλ‹€. μ΄λ“œλ‘œμ˜ μ œμ•ˆμ€ μ²œλΆ€μž₯κ³Ό λ°±λΆ€μž₯κ³Ό μ˜€μ‹­λΆ€μž₯κ³Ό μ‹­λΆ€μž₯을 νƒν•΄μ„œ μ„Έμš°λΌλŠ” λ‚΄μš©μ΄μ—ˆλ‹€. 이것은 λͺ¨μ„Έμ˜ 짐을 λœμ–΄μ£Όκ³  일이 보닀 μ‹ μ†νžˆ 처리되게 해쀄 것이닀. μ–΄λ–€ 이듀은 μ΄λ“œλ‘œμ˜ 쑰언이 ν•˜λ‚˜λ‹˜κ»˜λ‘œμ„œ 주어진 것이며 κΆŒμœ„λ₯Ό λ‹€λ₯Έ μ‚¬λžŒμ—κ²Œ 적절히 μœ„μž„ν•  것을 μ΄‰κ΅¬ν•œ 것이라고 μƒκ°ν•œλ‹€. κ·ΈλŸ¬λ‚˜ 또 μ–΄λ–€ 이듀은, ν•˜λ‚˜λ‹˜μ€ 그에 ν•„μš”ν•œ μ€ν˜œλ₯Ό ν—ˆλ½ν•¨ 없이 일을 λΆ€κ³Όν•˜μ§€ μ•ŠμœΌμ‹ λ‹€κ³  μ§€μ ν•œλ‹€. 이 λ•ŒκΉŒμ§€ ν•˜λ‚˜λ‹˜μ€ μ‚¬λžŒμ΄ μΉœκ΅¬μ™€ μ–˜κΈ°ν•˜λ“―μ΄ λͺ¨μ„Έμ—κ²Œ λ§μ”€ν•΄μ˜€μ…¨μœΌλ©° μ–΄λ–€ μ€‘μž¬μžλ₯Ό μ‚¬μš©ν•˜μ§€ μ•ŠμœΌμ…¨λ‹€. κ·ΈλŸ¬λ―€λ‘œ λͺ¨μ„ΈλŠ” ν•˜λ‚˜λ‹˜μ΄ 친히 λ‹€λ₯Έ λ°©μ•ˆμ„ ν—ˆλ½ν•˜μ‹€ λ•Œκ°€μ§€ 계속 자기 일을 μˆ˜ν–‰ν–ˆμ–΄μ•Ό ν–ˆλ‹€.

이와같이 ν•˜λ‚˜λ‹˜μ˜ λœ»μ„ μ•ŒκΈ° μœ„ν•˜μ—¬ 백성듀이 λͺ¨μ„Έμ—κ²Œλ‘œ λ‚˜μ•„μ™”λ‹€λŠ” 것은 곧 λͺ¨μ„Έμ˜ 판결이 μ‹ νƒμž¬νŒμ΄μ—ˆμŒμ„ μ˜λ―Έν•œλ‹€. 즉 ν•˜λ‚˜λ‹˜κ»˜μ„œλŠ” 백성듀을 λ‹Ήμ‹ μ˜ λœ»λŒ€λ‘œ ν†΅μΉ˜ν•˜μ‹œκΈ° μœ„ν•˜μ—¬ λͺ¨μ„Έλ₯Ό λŒ€λ¦¬μžλ‘œ μ„Έμš°μ…¨μœΌλ©° κ·Έμ—κ²Œ μ§€ν˜œμ™€ μ„±μ‹ μ˜ 감동을 λ§μž…νžˆμ…¨λ˜ 것이닀(4:12). μ΄λŸ¬ν•œ 역할은 λͺ¨μ„Έ 사후 μ΄μŠ€λΌμ—˜μ˜ μ„ μ§€μžλ“€μ΄ λ‹΄λ‹Ήν•˜μ˜€λŠ”λ°, 그듀은 ν•˜λ‚˜λ‹˜κ»˜λ‘œλΆ€ν„° κ³„μ‹œλ₯Ό λ°›μ•„ 이λ₯Ό λ°±μ„±λ“€μ—κ²Œ μ¦κ±°ν•˜λŠ” 일을 ν•˜μ˜€λ‹€. κ·ΈλŸ¬λ‚˜ μ˜€λŠ˜λ‚ μ—λŠ” ν•˜λ‚˜λ‹˜μ˜ μ˜¨μ „ν•˜μ‹  뜻이 신ꡬ약 μ„±κ²½ 66κΆŒμ— μ΄μ²΄ν™”λ˜μ–΄ μžˆλ‹€. κ·ΈλŸ¬λ―€λ‘œ μ΄μ œλŠ” ν•˜λ‚˜λ‹˜μ˜ λœ»μ„ μ•„λŠ” 데 더이상 νŠΉλ³„ν•œ μ€‘μž¬μžκ°€ ν•„μš”ν•˜μ§€ μ•Šλ‹€. λ”°λΌμ„œ μš°λ¦¬λŠ” λ‚ λ§ˆλ‹€ 성경을 상고할 뿐 μ•„λ‹ˆλΌ(ν–‰ 17:11) ν•˜λ‚˜λ‹˜μ˜ μ„ ν•˜μ‹  λœ»λŒ€λ‘œ 삢을 μ˜μœ„ν•˜κΈ° μœ„ν•˜μ—¬ 전심 μ „λ ₯ν•΄μ•Ό ν•  것이닀(μ‚΄μ „ 4:3-8).

κ·Έλ¦¬μŠ€λ„κ»˜μ„œλ„ 지상 μ‚¬μ—­μ‹œ 12제자 μ„ μ • ν›ˆλ ¨, 2인 1쑰의 70μ „λ„μ˜ νŒŒμ†‘(λˆ… 10:1)λ“± 쑰직적으둜 μ‚¬μ—­ν•˜μ…¨μŒμ„ λ³Ό 수 μžˆλ‹€. ν•˜λ‚˜λ‹˜μ˜ 일을 함에 μžˆμ–΄μ„œ λ°˜λ“œμ‹œ 곡동 μ‚¬μ—­μ˜ 원리(둬 12:4-8)κ°€ μ μš©λ˜μ–΄μ•Ό 함을 μ‹œμ‚¬ν•˜λŠ” 말이닀. 이 μ›λ¦¬λŠ” 신적 기원을 가지고 μžˆλŠ”λ°, 그것은 ν•˜λ‚˜λ‹˜κ»˜μ„œλ„ μ°½μ‘° 사역과 ꡬ속 사역을 μ‚Όμœ„(三位)의 아름닡고도, μ™„λ²½ν•œ ν˜‘λ ₯으둜 곡동 μ‚¬μ—­ν•˜μ…¨κΈ° λ•Œλ¬Έμ΄λ‹€(μ°½ 1:26). λ™μ‹œμ— 이 μ›λ¦¬λŠ” λ―ΏλŠ” 자의 곡동체원리(μ—‘ 4:4)및 지체(θ‚’ι«”) 원리(κ³ μ „ 12:27-30)와 λ§₯을 같이 ν•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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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