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 μ‚°μ±…

[κ³„μ‹œλ‘ 일곱ꡐ회 4] 두아디라 ꡐ회

by 😘 μ†Œμ†Œν•œν–‰λ³΅^^ 2020. 4. 20.
λ°˜μ‘ν˜•

* μš”ν•œκ³„μ‹œλ‘ 2:18-23


β€’'두아디라'λŠ”
'두아디라'의 μ˜› 이름은 'νŽ λ‘œν”Όμ•„'(Pel- pia) ν˜Ήμ€ 'μœ νž™ν”Όμ•„'(Euhiooia)이며, ν˜„μž¬λŠ” 'μ•„ν‚·μ‚΄'(Akhissar)둜 λΆˆλ¦¬μš΄λ‹€. 이곳은 버가λͺ¨μ™€ μ„œλ¨Έλ‚˜μ˜ 쀑간 지점에 μœ„μΉ˜ν•΄ 있으며 곡업 λ„μ‹œλ‘œ 유λͺ…ν•œ κ³³μ΄μ—ˆλ‹€. μ£Όμ „ 190λ…„ κ²½ 둜마의 식민지가 λ˜μ—ˆκ³  νƒœμ–‘μ‹  'μ•„ν΄λ‘œ'(Apollo)와 '아데미'(Diana), 'μ‚Όλ°”λ‹€'(Sambatha) λ“±μ˜ 신전이 μžˆμ—ˆμœΌλ©°, 곡업이 λ°œλ‹¬ν•˜κ²Œ 된 동업 쑰합이 유λͺ…ν•˜μ˜€λ‹€. λΉŒλ¦½λ³΄μ—μ„œ κ°œμ’…ν•œ 자주 μž₯사 루디아가 이곳 μΆœμ‹ μ˜ μ—¬μΈμ΄μ—ˆλ‹€(ν–‰16:14, Johnson).



‒두아디라 ꡐ회
ν•œνŽΈ 두아디라 κ΅νšŒκ°€ μ–΄λ–»κ²Œ μ„€λ¦½λ˜μ—ˆλŠ”μ§€ μ •ν™•ν•˜κ²Œ μ•Œ 수 μ—†μœΌλ‚˜ λ°”μšΈμ΄ μ—λ² μ†Œμ— λ¨Έλ¬Ό λ•Œ μ „λ„ν•˜μ˜€κ±°λ‚˜ 루디아가 μ „λ‹¬ν•˜μ—¬ μ„Έμ›Œμ‘Œμ„ κ²ƒμœΌλ‘œ μΆ”μΈ‘λœλ‹€.


β€’ 두아디라 κ΅νšŒμ— κ³„μ‹œλœ κ·Έλ¦¬μŠ€λ„
"κ·Έ 눈이 λΆˆκ½ƒ κ°™κ³  κ·Έ 발이 λΉ›λ‚œ 주석과 같은 ν•˜λ‚˜λ‹˜μ˜ μ•„λ“€"

'눈이 λΆˆκ½ƒ κ°™κ³  κ·Έ 발이 λΉ›λ‚œ 주석'κ³Ό 같은 κ·Έλ¦¬μŠ€λ„μ˜ λͺ¨μŠ΅μ€ λ‘μ•„λ””λΌμ—μ„œ μˆ­λ°°ν•˜λ˜ νƒœμ–‘μ‹  'μ•„ν΄λ‘œ'와 거짓 μ˜ˆμ–Έμž '이세벧'(20절)을 염두에 두고 κ²½κ³ ν•˜μ‹œλŠ” κ²ƒμœΌλ‘œ κ·Έλ“€μ˜ μš°μƒ μˆ­λ°°μ™€ ν–‰μŒμ— λŒ€ν•΄ λ°˜λ“œμ‹œ μ‹¬νŒν•˜μ‹œλ¦¬λΌλŠ” 사싀을 μ•”μ‹œν•œλ‹€. λ‹Ήμ‹œ 청동업이 λ°œλ‹¬ν•œ 두아디라에 μ‚¬λŠ” κ΅μΈλ“€μ—κ²ŒλŠ” μ΄λŸ¬ν•œ κ·Έλ¦¬μŠ€λ„μ˜ λͺ¨μŠ΅μ€ μƒμƒν•œ ν™”λ©΄μ²˜λŸΌ λŠκ»΄μ§€λŠ” κ³„μ‹œλ‘œ νŠΉλ³„ν•œ 의미λ₯Ό μ§€λ‹Œλ‹€(1:14,15).

'ν•˜λ‚˜λ‹˜μ˜ μ•„λ“€'μ΄λž€ 언급은 일곱 ꡐ회 μ„œμ‹ μ˜ μ„œλ‘μ— λ‚˜νƒ€λ‚œ κ·Έλ¦¬μŠ€λ„μ˜ λͺ¨μŠ΅ μ€‘μ—μ„œ λ³Έμ ˆμ—λ§Œ λ‚˜νƒ€λ‚œλ‹€. μ΄λŠ” μ‹œ2:7을 λ°˜μ˜ν•œ κ²ƒμœΌλ‘œ κ·Έλ¦¬μŠ€λ„μ˜ ν’ˆμ„±μ˜ μœ„μ—„μ„ κ°•μ‘°ν•˜λ©°, 두아디라 μ§€λ°©μ˜ μš°μƒμ΄λ©΄μ„œ 제우슀의 μ•„λ“€λ‘œ μ—¬κ²Όλ˜ μ•„ν΄λ‘œλ‚˜ ν™©μ œμ™€ λŒ€μ‘°λ₯Ό 이루어 였직 κ·Έλ¦¬μŠ€λ„λ§Œμ΄ ν•˜λ‚˜λ‹˜μ˜ 아듀이심을 μ‹œμ‚¬ν•œλ‹€.


β€’ 버가λͺ¨ ꡐ회의 μΉ­μ°¬
버가λͺ¨ ꡐ회λ₯Ό ν–₯ν•œ κ·Έλ¦¬μŠ€λ„μ˜ 칭찬은 버가λͺ¨ κ΅νšŒκ°€ μ§€λ‹Œ μ„±μˆ™ν•¨μ— λŒ€ν•œ κ²ƒμ΄μ—ˆλ‹€. λ³Έμ ˆμ—λŠ” λ‹€μ„― 가지 μΉ­μ°¬ 덕λͺ©μ΄ λ‚˜νƒ€λ‚œλ‹€.

"사업" - 이에 ν•΄λ‹Ήν•˜λŠ” 헬라어 '에λ₯΄κ°€'λŠ” μ—λ² μ†Œ ꡐ회의 'ν–‰μœ„'와 같은 κ²ƒμœΌλ‘œ 연이어 μ–ΈκΈ‰λ˜λŠ” 'μ‚¬λž‘', '믿음', '섬김', '인내' λ“±μ˜ 제반 덕λͺ©μ„ ν¬κ΄„ν•œλ‹€. μ‚¬λž‘. - 이것은 μ—λ² μ†Œ κ΅νšŒκ°€ λΆ€μ‘±ν–ˆλ˜ 덕λͺ©μœΌλ‘œ κ·Έλ¦¬μŠ€λ„μΈ 곡동체가 λ§ˆλ•…νžˆ 지녀야 ν•  μ‚Άμ˜ κ·œλ²”μ΄λ‹€(마22:37-4-; κ³ μ „12:31-13:3).

"믿음"- 이것은 ν•˜λ‚˜λ‹˜μ˜ 말씀이 μ€‘μ‹¬λ˜λŠ” 삢을 가리킨닀. 그런데 '믿음'보닀 'μ‚¬λž‘'의 덕λͺ©μ΄ λ¨Όμ € μ–ΈκΈ‰λœ 것은 두아디라 κ΅νšŒκ°€ λ―ΏμŒλ³΄λ‹€ 'μ‚¬λž‘'을 κ°•μ‘°ν•œ λ“―ν•˜λ‹€. κ·Έλž˜μ„œ 말씀과 믿음의 바탕이 μ—†λŠ” μ‚¬λžŒλ“€μ΄ '이세벧'같은 이단을 μˆ˜μš©ν•œ λ“―ν•˜λ‹€.

"섬김과 인내" - μ΄λŠ” 'μ‚¬λž‘'의 외적 ν‘œν˜„μœΌλ‘œ 칭찬받을 λ§Œν•œ ν›Œλ₯­ν•œ 덕λͺ©μ΄λ‹€(둬15 :25; κ³ μ „16:15).


"λ„€ λ‚˜μ€‘ ν–‰μœ„κ°€ 처음 것보닀 λ§Žλ„λ‹€."
이것은 μ—λ² μ†Œ κ΅νšŒμ™€λŠ” μ •λ°˜λŒ€λ˜λŠ” ν˜„μƒμœΌλ‘œ(4절) 두아디라 ꡐ회의 μ‹ μ•™ μƒνƒœκ°€ ν˜„μ €ν•˜κ²Œ μ§„λ³΄ν•˜κ³  μžˆμŒμ„ μ‹œμ‚¬ν•œλ‹€. 즉 μ—λ² μ†Œ κ΅νšŒκ°€ λ―ΏλŠ” 도리λ₯Ό κ°•μ‘°ν•˜λ‹€ μ‚¬λž‘μ„ μžƒμ—ˆμœΌλ‚˜ λ‘μ•„λ””λΌλŠ” μ‚¬λž‘μ΄ 식지 μ•Šμ•˜κ³  κ³„μ†ν•΄μ„œ κ·Έ μ‚¬λž‘μ˜ 사업이 μ²˜μŒλ³΄λ‹€ 더 λ§Žμ•„μ‘ŒμŒμ„ λ‚˜νƒ€λ‚Έλ‹€.


β€’ 버가λͺ¨ ꡐ회의 책망
"λ„€κ²Œ 책망할 일이 μžˆλ…ΈλΌ 자칭 μ„ μ§€μžλΌ ν•˜λŠ” μ—¬μž 이세벨을 λ„€κ°€ μš©λ‚©ν•¨μ΄λ‹ˆ κ·Έκ°€ λ‚΄ 쒅듀을 κ°€λ₯΄μ³ κΎ€μ–΄ ν–‰μŒν•˜κ²Œ ν•˜κ³  μš°μƒμ˜ μ œλ¬Όμ„ 먹게 ν•˜λŠ”λ„λ‹€."

κ΅¬μ•½μ„±κ²½μ—μ„œ '이세벧'은 μ‹œλˆμ˜ μ™•λ…€μ˜€μœΌλ‚˜(왕상16:31; μ™•ν•˜9:7) μ΄μŠ€λΌμ—˜ μ™• 'μ•„ν•©'의 μ™•λΉ„κ°€ λ˜μ–΄ λ°”μ•Œμ‹ μ„ μ΄μŠ€λΌμ—˜μ— 가져와 μ΄μŠ€λΌμ—˜λ‘œ ν•˜μ—¬κΈˆ μš°μƒ 숭배λ₯Ό ν•˜κ²Œ ν•¨μœΌλ‘œ 영적 κ°„μŒμ„ ν–‰ν•˜κ²Œ ν•˜μ˜€λ‹€. 두아디라 κ΅νšŒμ—λ„ 거짓 μ„ μ§€μžμΈ 이세벧이 μžˆμ—ˆλ‹€. 두아디라 κ΅νšŒμ— 있던 '이세벧'에 λŒ€ν•œ κ²¬ν•΄λŠ” 두 가지이닀. (1)ν˜ΉμžλŠ” λ‹€λ₯Έ 사본에 '이세벨' μ•žμ— 'λ„ˆμ˜'(수)κ°€ μžˆμ–΄ λ‹Ήμ‹œ 두아디라 ꡐ회 κ΅μ—­μžμ˜ 아내라 μ£Όμž₯ν•œλ‹€. (2)ν˜ΉμžλŠ” νŠΉμ • μΈλ¬Όμ΄κΈ°λ³΄λ‹€λŠ” 상징적인 인물둜 ꡬ약성경에 λ‚˜νƒ€λ‚œ 이세벧과 같은 역할을 ν•˜λŠ” μ΄λ‹¨μžλΌκ³  μ£Όμž₯ν•œλ‹€. 두 가지 견해 쀑 ν›„μžκ°€ 더 νƒ€λ‹Ήν•˜λ‹€. λ‹Ήμ‹œ 두아디라에 μ„±ν–‰ν–ˆλ˜ μ‘°ν•©(η΅„εˆ)κ³Ό κ΄€λ ¨ν•˜μ—¬ μš°μƒμ˜ μ œλ¬Όμ„ λ¨Ήκ³  성적 뢀도덕에 λΉ μ§€λŠ” 일이 비일 λΉ„μž¬ν–ˆμœΌλ©° κ·Έ 거짓 μ„ μ§€μžμ˜ 정체λ₯Ό ν­λ‘œν•˜κΈ° μœ„ν•΄ κ΅¬μ•½μ„±κ²½μ˜ μ΄μ„Έλ²§μ΄λž€ λͺ…칭을 μƒμ§•μ μœΌλ‘œ μ‚¬μš©ν•œ λ“―ν•˜λ‹€. 사싀상 두아디라 κ΅νšŒλŠ” μ΄μ„Έλ²§μ˜ 정체λ₯Ό λΆ„λͺ…νžˆ μ΄ν•΄ν•˜μ§€ λͺ»ν•˜μ˜€κ³  κ·Έλ₯Ό ꡐ회 λ‚΄μ—μ„œ ν™œλ™ν•˜λ„λ‘ μš©λ‚©ν•¨μœΌλ‘œ λ²”μ£„ν•˜μ˜€λ‹€. 그듀은 λΆ„λͺ…νžˆ 이세벧을 μ§•κ³„ν–ˆμ–΄μ•Όλ§Œ ν•˜λ‚˜ ν•˜μ§€ μ•ŠμŒμœΌλ‘œ κ·Έλ¦¬μŠ€λ„μ—κ²Œ 책망을 받을 μˆ˜λ°–μ— μ—†κ²Œ λ˜μ—ˆλ‹€. ν•œνŽΈ 이세벧이 저지λ₯Έ 죄악은 두아디라 ꡐ인듀을 μœ ν˜Ήν•˜μ—¬ ν–‰μŒμΌ€ ν•˜κ³  μš°μƒ μ œλ¬Όμ„ 먹게 ν•˜λŠ” κ²ƒμ΄μ—ˆλ‹€. μ΄λŸ¬ν•œ μ΄μ„Έλ²¨μ˜ ν–‰μœ„λŠ” μ—λ² μ†Œμ™€ 버가λͺ¨ ꡐ회의 λ‹ˆκ³¨λΌλ‹Ήμ΄λ‚˜ 발람의 κ°€λ₯΄μΉ¨κ³Ό μœ μ‚¬ν•˜λ‹€(14, 15절).


"또 λ‚΄κ°€ κ·Έμ—κ²Œ νšŒκ°œν•  기회λ₯Ό μ£Όμ—ˆμœΌλ˜ κ·Έ μŒν–‰μ„ νšŒκ°œν•˜κ³ μž μ•„λ‹ˆν•˜λŠ”λ„λ‹€."

'μ£Όμ—ˆμœΌλ˜...μ•„λ‹ˆν•˜λŠ”λ„λ‹€'에 ν•΄λ‹Ήν•˜λŠ” 헬라어 '에도카...우 델레이'μ—μ„œ '에도카'λŠ” λΆ€μ • κ³Όκ±°ν˜•μœΌλ‘œ 결정적인 경고의 κΈ°νšŒκ°€ μ£Όμ–΄μ‘ŒμŒμ„ λ‚˜νƒ€λ‚΄λ©°, '우 델레이'λŠ” ν˜„μž¬μ˜ μ‹œμƒμœΌλ‘œ μ§€κΈˆλ„ κ³„μ†ν•˜μ—¬ νšŒκ°œν•˜κΈ°λ₯Ό μ›μΉ˜ μ•ŠμŒμ„ λ‚˜νƒ€λ‚Έλ‹€. 거짓 μ„ μ§€μžμΈ μ΄μ„Έλ²¨μ—κ²Œλ„ 회개의 κΈ°νšŒλŠ” μ£Όμ–΄μ‘Œλ‹€. κ·ΈλŸ¬λ‚˜ '이세벧'은 주어진 회개의 κΈ°νšŒμ‘°μ°¨λ„ κ±°λΆ€ν•¨μœΌλ‘œ ν•˜λ‚˜λ‹˜μ˜ μ‹¬νŒμ„ μžμ΄ˆν•˜κ²Œ λ˜μ—ˆλ‹€(22,23절).볼지어닀 λ‚΄κ°€ κ·Έλ₯Ό 침상에 던질 ν„°μ΄μš”. - '볼지어닀'λŠ” κ°νƒ„μ‚¬λ‘œ λ‹¨ν˜Έν•œ μ‹¬νŒμ  경고에 μ•žμ„œ 두아디라 κ΅μΈλ“€μ˜ 주의λ₯Ό ν™˜κΈ°μ‹œν‚€κ³  μžˆλ‹€. ν•œνŽΈ '침상'의 헬라어 '클리넨'은 'μž μžλŠ” 침상', 'μž”μΉ˜μš© 상', 'ν™˜μžμš© 침상' 등을 μ˜λ―Έν•œλ‹€. λ³Έλ¬Έμ—μ„œμ˜ '클리넀'λŠ” μ£„λ‘œ μΈν•œ μ‹¬νŒκ³Ό κ΄€λ ¨λ˜μ–΄ μš°μƒ 숭배λ₯Ό μœ„ν•œ μƒμ΄λ‚˜ μŒν–‰μ„ μœ„ν•œ 침상이 λ³‘μƒμœΌλ‘œ λ°”λ€Œμ–΄μ§μ„ μ•”μ‹œν•œλ‹€. μ‹€μ§€λ‘œ μ†Œμ•„μ‹œμ•„μ˜ 비문듀은 μŒν–‰μ˜ 결과둜 μ§ˆλ³‘μ— κ±Έλ € 죽은 사싀듀을 μ „ν•˜κ³  μžˆλ‹€.


"또 그둜 λ”λΆˆμ–΄ κ°„μŒν•˜λŠ” μžλ“€λ„ 만일 그의 ν–‰μœ„λ₯Ό 회개치 μ•„λ‹ˆν•˜λ©΄ 큰 ν™˜λ‚œ κ°€μš΄λ° λ˜μ§€κ³ ."

'그둜 λ”λΆˆμ–΄'λŠ” 이세벧과 μ§ν•œ 것을 가리킨닀. 이세벧과 λœ»μ„ κ°™μ΄ν•˜μ—¬ μŒν–‰ν•˜κ±°λ‚˜ μš°μƒ μˆ­λ°°ν•œ λͺ¨λ“  μžλ“€μ΄ 회개치 μ•ŠλŠ”λ‹€λ©΄ 이세벧과 λ™μΌν•˜κ²Œ μ‹¬νŒμ„ λ‹Ήν•  것이닀. ν•œνŽΈ '큰 ν™˜λ‚œ κ°€μš΄λ°'λŠ” μ΄μ„Έλ²§μ—κ²Œ 주어진 μ‹¬νŒ, 즉 병상에 λ˜μ Έλ²„λ¦Όμ„ λ‹Ήν•˜λŠ” 것을 가리킨닀. ν•˜λ‚˜λ‹˜κ»˜μ„œλŠ” 두아디라 ꡐ인듀을 μœ ν˜Ήν•˜μ—¬ ν–‰μŒμΌ€ ν•˜κ³  μš°μƒμ„ μˆ­λ°°μΌ€ ν–ˆλ˜ 이세벧은 λ¬Όλ‘  이세벧과 λ§ˆμŒμ„ κ°™μ΄ν•˜μ—¬ 회개치 μ•ŠλŠ” λ²”μ£„ν•œ κ΅μΈλ“€μ—κ²Œλ„ λ™μΌν•œ μ‹¬νŒμ„ ν–‰ν•˜μ‹€ 것이닀.


"또 λ‚΄κ°€ μ‚¬λ§μœΌλ‘œ 그의 μžλ…€λ₯Ό μ£½μ΄λ¦¬λ‹ˆ."
'그의 μžλ…€'에 λŒ€ν•œ κ²¬ν•΄λŠ” 두 가지이닀. (1)ν˜ΉμžλŠ” μ‹€μ œλ‘œ μŒν–‰ν•œ μžλ“€μ˜ μžλ…€λΌκ³  μ£Όμž₯ν•œλ‹€. (2)ν˜ΉμžλŠ” μ΄μ„Έλ²§μ˜ κ°€λ₯΄μΉ¨κ³Ό κ΅ν›ˆμ„ λ”°λ₯΄λŠ” λͺ¨λ“  자λ₯Ό 가리킨닀고 μ£Όμž₯ν•œλ‹€. 두 가지 견해 쀑 ν›„μžκ°€ 더 νƒ€λ‹Ήν•˜λ‹€. '그의 μžλ…€'λ₯Ό 이세벧과 ν–‰μŒν•˜λŠ” 자 μ‚¬μ΄μ—μ„œ μƒκ²¨λ‚œ μžλ…€λ‘œ λ³΄κΈ°λŠ” μ–΄λ ΅λ‹€(Ladd). μ΄λŸ¬ν•œ μ‹¬νŒμ€ μ—˜λ¦¬μ•Όλ₯Ό 톡해 μ΄μ„Έλ²¨μ—κ²Œ 경고되고 μ„±μ·¨λ˜μ—ˆλ˜ ν˜•λ²Œκ³Ό μΌμΉ˜ν•œλ‹€.(왕상21:21; μ™•ν•˜9:6-37). λ”°λΌμ„œ 본문은 이세벨을 λ”°λ₯΄λŠ” μžλŠ” λˆ„κ΅¬λ“ μ§€ μ‹¬νŒμ˜ ν˜•λ²Œμ„ λ°›λŠ” 것이 μ—„μ—°ν•œ μ‚¬μ‹€μž„μ„ 보여 μ€€λ‹€.


"λͺ¨λ“  κ΅νšŒκ°€ λ‚˜λŠ” μ‚¬λžŒμ˜ 뜻과 λ§ˆμŒμ„ μ‚΄ν”ΌλŠ” μžμΈμ€„ μ•Œμ§€λΌ."

'λͺ¨λ“  ꡐ회'λΌλŠ” 언급은 λ³Έ μ„œμ‹ μ΄ νŠΉμˆ˜ν•œ 상황 μ•„λž˜ μžˆλŠ” κ΅νšŒμ— λ³΄λ‚΄μ‘Œμ§€λ§Œ 보편적인 λͺ¨λ“  ꡐ회λ₯Ό λŒ€μƒμœΌλ‘œ ν•˜κ³  μžˆμŒμ„ μ‹œμ‚¬ν•œλ‹€. ν•œνŽΈ 'μ‚¬λžŒμ˜ 뜻과 λ§ˆμŒμ„ μ‚΄ν”ΌλŠ” 자'λŠ” μ‹œ7:9; 렘11:20 λ“±μ˜ 말씀을 λ°˜μ˜ν•œ κ²ƒμœΌλ‘œ ν•˜λ‚˜λ‹˜λ§Œμ˜ 신적 속성을 κ·Έλ¦¬μŠ€λ„λ„ μ†Œμœ ν•˜μ‹¬μ„ μ‹œμ‚¬ν•œλ‹€. '뜻'(λ„€ν”„λ£¨μŠ€)은 문자적으둜 'μ‹ μž₯'을 μ˜λ―Έν•˜λŠ” κ²ƒμœΌλ‘œ 'μ‚¬λžŒμ˜ κ°€μž₯ κΉŠμ€ 생각과 κ°μ •μ˜ 총체'λ₯Ό λ§ν•˜λ©°, '마음'(μΉ΄λ₯΄λ””μ•„μŠ€)은 '감정'(둬9:2)을 μ˜λ―Έν•œλ‹€. λ”°λΌμ„œ 본문은 κ·Έλ¦¬μŠ€λ„κ»˜μ„œ μΈκ°„μ˜ 내적 생각과 사상과 감정 λͺ¨λ‘λ₯Ό μ•Œκ³  계심을 λ‚˜νƒ€λ‚Έλ‹€. κ·Έλ¦¬μŠ€λ„λŠ” μ΄λŸ¬ν•œ 자기 κ³„μ‹œλ₯Ό 톡해 두아디라 κ΅μΈλ“€λ‘œ ν•˜μ—¬κΈˆ κ·Έλ¦¬μŠ€λ„μ˜ μ‹œκ°μ—μ„œ λ²—μ–΄λ‚  수 μ—†μŒμ„ μΈμ‹ν•˜κ²Œ ν•˜κ³  νšŒκ°œμΌ€ ν•˜κ³ μž ν•˜μ‹ λ‹€.


"λ‚΄κ°€ λ„ˆν¬ 각 μ‚¬λžŒμ˜ ν–‰μœ„λŒ€λ‘œ κ°šμ•„μ£Όλ¦¬λΌ."
본문은 ν•˜λ‚˜λ‹˜μ˜ 곡의의 속성을 μ—„κ²©νžˆ λ“œλŸ¬λ‚Έ λ§λ‘œμ„œ ν•˜λ‚˜λ‹˜μ΄ μΈκ°„μ˜ 쀑심을 μ‚΄ν”Όμ‹€ 뿐 μ•„λ‹ˆλΌ κ·Έ ν–‰μœ„μ— λ”°λ₯Έ 남김 μ—†λŠ” 보응을 ν–‰ν•˜μ‹€ 것을 가리킨닀(렘17:10; 마 16:27; 둬2:6; 갈6:7). κ·ΈλŸ¬λ‚˜ ν•˜λ‚˜λ‹˜μ€ 각 μ‚¬λžŒμ˜ ν–‰μœ„λŒ€λ‘œ μ‹¬νŒν•˜μ‹œκΈ° 전에 νšŒκ°œν•  기회λ₯Ό μ£Όμ‹ λ‹€(21절).


"두아디라에 남아 μžˆμ–΄ 이 κ΅ν›ˆμ„ 받지 μ•„λ‹ˆν•˜κ³  μ†Œμœ„ μ‚¬λ‹¨μ˜ κΉŠμ€ 것을 일지 λͺ»ν•˜λŠ” λ„ˆν¬μ—κ²Œ λ§ν•˜λ…Έλ‹ˆ."

'μ‚¬λ‹¨μ˜ κΉŠμ€ 것'에 λŒ€ν•œ κ²¬ν•΄λŠ” 두 가지이닀. (1)ν˜ΉμžλŠ” ꡬ원을 μ–»μœΌλ €λ©΄ μ‹ λΉ„ν•œ 지식을 터득해야 ν•˜λ©° μžμ‹ λ“€λ§Œμ΄ κ·ΈλŸ¬ν•œ 지식을 κ°€μ‘Œλ‹€κ³  ν•˜λŠ” μ˜μ§€μ£Όμ˜μžλ“€μ˜ 학섀을 λ§ν•œλ‹€κ³  ν•΄μ„ν•œλ‹€. (2)ν˜ΉμžλŠ” 이세벧이 직접 'μ‚¬λ‹¨μ˜ κΉŠμ€ 것'μ΄λž€ 말을 μ‚¬μš©ν•˜μ˜€μœΌλ©° λ§ˆλ•…νžˆ μš°μƒ μˆ­λ°°λ‚˜, μŒν–‰, λ˜λŠ” μ΄κ΅λ„λ“€μ˜ κΉŠμ€ μƒν™œμ„ μ•Œμ•„μ•Ό 더 μ² μ €ν•œ 영적 μƒν™œμ„ μœ μ§€ν•  수 μžˆλ‹€λŠ” μ£Όμž₯이라고 ν•΄μ„ν•œλ‹€. μœ„μ˜ 두 견해 쀑 ν›„μžκ°€ νƒ€λ‹Ήν•˜λ‹€. 두아디라 ꡐ인듀은 죄가 ν’μ„±ν•œ 곳에 μ€ν˜œκ°€ λ”ν•˜λ‹€λŠ” 말씀을 μ΄μš©ν•˜μ—¬ 죄λ₯Ό μ‹€μ œλ‘œ μ²΄ν—˜ν•¨μœΌλ‘œ μ€ν˜œλ₯Ό λ”μš± κ°’μ§€κ²Œ λŠλ‚„ 수 μžˆλ‹€λŠ” μ΄μ„Έλ²¨μ˜ μœ ν˜Ήμ„ λ‹Ήν•˜μ˜€λ‹€.


"λ‹€λ₯Έ 짐으둜 λ„ˆν¬μ—κ²Œ μ§€μšΈ 것이 없노라."
'λ‹€λ₯Έ 짐'에 λŒ€ν•œ κ²¬ν•΄λŠ” 두 가지이닀. (1)ν˜ΉμžλŠ” μ΄μ„Έλ²¨μ˜ κ°€λ₯΄μΉ¨μ„ λ”°λ₯΄μ§€ λ§λΌλŠ” 25절의 λͺ…령을 μ œμ™Έν•œ λ‹€λ₯Έ κ²ƒμœΌλ‘œ λ³Έλ‹€. (2)ν˜ΉμžλŠ” ν–‰15μž₯에 λ‚˜νƒ€λ‚œ μŒν–‰μ΄λ‚˜ μš°μƒ μˆ­λ°°μ— κ΄€ν•œ μ˜ˆλ£¨μ‚΄λ ˜ 회의의 κ²°μ • μ΄μ™Έμ˜ κ²ƒμœΌλ‘œ 보기도 ν•œλ‹€(ν–‰15:28,29). 두 가지 κ²¬ν•΄λŠ” λ‚˜λ¦„λŒ€λ‘œ 타당성을 μ§€λ‹Œλ‹€. 두아디라 κ΅νšŒλŠ” μ΄μ„Έλ²¨μ˜ κ°€λ₯΄μΉ¨μ„ 따라 μŒν–‰κ³Ό μš°μƒ 숭배λ₯Ό ν•¨μœΌλ‘œ μ±…λ§λ°›μ•˜λ‹€(20절). κ·ΈλŸ¬λ―€λ‘œ 'λ‹€λ₯Έ 짐'은 μŒν–‰κ³Ό μš°μƒ μˆ­λ°°μ— λŒ€ν•œ κ΅ν›ˆμ„ μ œμ™Έν•œ λ‹€λ₯Έ κ΅ν›ˆμ„ κ°€λ¦¬ν‚€λŠ” λ“―ν•˜λ‹€.


β€’ 회볡의 κΈΈ
"λ‹€λ§Œ λ„ˆν¬μ—κ²Œ μžˆλŠ” 것을 λ‚΄κ°€ 올 λ•ŒκΉŒμ§€ ꡳ게 작으라."
'λ„ˆν¬μ—κ²Œ μžˆλŠ” 것'은 두아디라 ꡐ인듀이 μ²˜μŒμ— κ°€μ‘Œλ˜ κ·Έλ¦¬μŠ€λ„μ— κ΄€ν•œ 참된 진리와 μ†Œλ§κ³Ό νŠΉκΆŒμ„ 가리킀며, 'λ‚΄κ°€ 올 λ•ŒκΉŒμ§€'λΌλŠ” 말은 μ„±λ„λ“€μ˜ ꢁ극적인 승리의 날인 κ·Έλ¦¬μŠ€λ„μ˜ μ˜κ΄‘μŠ€λŸ° 재림의 날을 μ˜λ―Έν•œλ‹€. ν•œνŽΈ 'ꡳ게 작으라'에 ν•΄λ‹Ήν•˜λŠ” 헬라어 'ν¬λΌν…Œμ‚¬ν…Œ'λŠ” λ‹¨μˆœ κ³Όκ±° λͺ…λ Ήν˜•μœΌλ‘œ λ‹¨λ²ˆμ— 진리라 ꡳ게 λΆ™μž‘κ³  λ³€μΉ˜ 말아야 함을 μ˜λ―Έν•œλ‹€. 두아디라 ꡐ인듀은 μ΄μ„Έλ²§μ˜ μœ ν˜Ήμ— μ˜ν•΄μ„œ μŒν–‰κ³Ό μš°μƒ 숭배 그리고 ν˜Όν•©μ£Όμ˜μ˜ μœ„ν—˜μ— λΉ μ Έμžˆμ—ˆκΈ° λ•Œλ¬Έμ— κ·Έλ¦¬μŠ€λ„κ»˜μ„œλŠ” μ΄μ„Έλ²¨μ˜ μœ ν˜Ήμ„ 물리치고 였직 κΈ°λ…κ΅μ˜ 진리λ₯Ό ꡳ게 λ³€μΉ˜ 말 것을 κΆŒκ³ ν•˜μ‹ λ‹€.


β€’ μ΄κΈ°λŠ” μžμ—κ²Œ μ£Όμ‹œλŠ” 좕볡
"μ΄κΈ°λŠ” μžμ™€ λκΉŒμ§€ λ‚΄ 일을 μ§€ν‚€λŠ” κ·Έμ—κ²Œ."
'μ΄κΈ°λŠ” 자'와 'μ§€ν‚€λŠ” κ·Έμ—κ²Œ'λΌλŠ” 언급은 일곱 κ΅νšŒμ— 보내진 μ„œμ‹ μ˜ 곡톡적인 ν˜•μ‹μœΌλ‘œ 진리λ₯Ό ꡳ게 λΆ™μž‘μœΌλ©° κ·Έλ¦¬μŠ€λ„μ˜ κΆŒλ©΄μ„ λ“£κ³  μˆœμ’…ν•˜λŠ” 승리자λ₯Ό κ°€λ¦¬ν‚€λŠ” ν‘œν˜„μ΄λ‹€. λ˜ν•œ 'λκΉŒμ§€'λŠ” μ˜¨μ „ν•œ μŠΉλ¦¬μžκ°€ λ˜λŠ” μ‹œκΈ°λ₯Ό λ‚˜νƒ€λ‚΄λŠ” κ²ƒμœΌλ‘œ, κ·Έ μ‹œκΈ°λŠ” κ·Έλ¦¬μŠ€λ„μ˜ 재림의 λ•Œμ΄λ‹€(25절). μ΄λŠ” κ·Έλ¦¬μŠ€λ„μΈλ“€μ˜ 삢이 μ—°μ†λ˜λŠ” μ‚¬λ‹¨κ³Όμ˜ 투쟁이며 κ·Έ κ°€μš΄λ° 인내해야 함을 μ•”μ‹œν•œλ‹€. ν•œνŽΈ 'λ‚΄ 일'(에λ₯΄κ°€λ¬΄)은 '각 μ‚¬λžŒμ˜ ν–‰μœ„λŒ€λ‘œ κ°šμ•„ 주리라'λŠ” 말씀과 μ—°κ΄€λœ κ²ƒμœΌλ‘œ(23절) μ΄μ„Έλ²¨μ£Όμ˜μžλ“€μ˜ κ΅ν›ˆκ³Ό κ°€λ₯΄μΉ¨μ— μ •λ°˜λŒ€λ˜λ©°(22절) 이미 두아디라 κ΅νšŒκ°€ μ‹œν–‰ν•˜μ—¬ μΉ­μ°¬λ°›λŠ” κ²ƒμ˜ λ‚΄μš©μ„ μ˜λ―Έν•œλ‹€(19절).


"λ§Œκ΅­μ„ λ‹€μŠ€λ¦¬λŠ” κΆŒμ„Έλ₯Ό μ£Όλ¦¬λ‹ˆ."
본문은 μŠΉλ¦¬μžμ—κ²Œ μ£Όμ–΄μ§€λŠ” 첫번째 μ•½μ†μœΌλ‘œ μ‹œ2:8,9을 λ°˜μ˜ν•œλ‹€. μ‹œ2νŽΈμ€ λ©”μ‹œμ•Όμ˜ 주ꢌ 사상을 λ…Έλž˜ν•œ κ²ƒμœΌλ‘œ κ·Έλ¦¬μŠ€λ„κ»˜μ„œ ν•˜λ‚˜λ‹˜μœΌλ‘œλΆ€ν„° λ§Œκ΅­μ„ λ‹€μŠ€λ¦¬λŠ” κΆŒμ„Έλ₯Ό 받은 κ²ƒμ²˜λŸΌ 세상 끝에 κ·Έλ¦¬μŠ€λ„μΈλ“€λ„ κ·Έ κΆŒμ„Έμ— 참여함을 μ‹œμ‚¬ν•œλ‹€(1:6; 3:21; 9:10; 11:6; 20:6; 22:14; 마28:28).


"κ·Έκ°€ μ² μž₯을 가지고 저희λ₯Ό λ‹€μŠ€λ € μ§ˆκ·Έλ¦‡ κΉ¨λœ¨λ¦¬λŠ” 것과 같이 ν•˜λ¦¬λΌ λ‚˜λ„ λ‚΄ μ•„λ²„μ§€κ»˜ 받은 것이 κ·ΈλŸ¬ν•˜λ‹ˆλΌ."

λ³Έμ ˆμ€ μ‹œ2:9의 인용으둜 μ² μ €ν•˜κ²Œ μ •λ³΅ν•˜μ‹œλŠ” λ©”μ‹œμ•Ό κ·Έλ¦¬μŠ€λ„μ˜ κΆŒμ„Έμ˜ 싀체λ₯Ό λ‚˜νƒ€λ‚Έλ‹€. 'λ‹€μŠ€λ €'에 ν•΄λ‹Ήν•˜λŠ” 헬라어 'ν¬μ΄λ§ˆλ„€μ΄'λŠ” '양을 μΉ˜λ‹€'λΌλŠ” 의미λ₯Ό 가진 'ν¬μ΄λ§ˆμ΄λ…Έ'의 미래 λŠ₯λ™νƒœλ‘œ 뒀이어 μ–ΈκΈ‰λ˜λŠ” 'κΉ¨λœ¨λ¦¬λŠ”'에 ν•΄λ‹Ήν•˜λŠ” 헬라어 'μ‰°νŠΈλ¦¬λ² νƒ€μ΄'('μ‚°μ‚° 쑰각이 λ‚˜λ‹€')와 λŒ€μ‘°λ₯Ό 이룬닀. μ΄λŠ” κ·Έλ¦¬μŠ€λ„κ»˜μ„œ 재림 μ‹œμ— ν–‰ν•˜μ‹€ κΆŒμ„Έκ°€ ν•œνŽΈμœΌλ‘œλŠ” '양을 μΉ˜λ“―'ν•˜λ©°, ν•œνŽΈμœΌλ‘œλŠ” μ² μ €ν•˜κ²Œ κΉ¨λœ¨λ¦¬λŠ” μ‹¬νŒμœΌλ‘œμ„œμ˜ 양면성을 μ§€λ‹ˆκ³  μžˆμŒμ„ μ‹œμ‚¬ν•œλ‹€. 즉 κ·Έλ¦¬μŠ€λ„κ»˜μ„œλŠ” μž¬λ¦Όν•˜μ…”μ„œ 악에 λŒ€ν•΄ μ‹¬νŒν•¨κ³Ό λ™μ‹œμ— λκΉŒμ§€ μΈλ‚΄ν•˜λŠ” μžμ—κ²Œ 승리의 약속을 μ„±μ·¨ν•˜μ‹€ κ²ƒμž„μ„ λ‚˜νƒ€λ‚Έλ‹€. ν•œνŽΈ '받은 것이'의 헬라어 'μ—μΌλ ˆνŒŒ'λŠ” μ™„λ£Œν˜•μœΌλ‘œ, κ·Έλ¦¬μŠ€λ„κ»˜μ„œ μ‹­μžκ°€μƒμ˜ 죽음과 λΆ€ν™œμ„ 톡해 ν•˜λ‚˜λ‹˜μœΌλ‘œλΆ€ν„° λ§Œκ΅­μ„ λ‹€μŠ€λ¦¬λŠ” μ ˆλŒ€μ  μ™•κΆŒμ„ λΆ€μ—¬λ°›μ•˜μŒμ„ μ•”μ‹œν•œλ‹€(μ‹œ2:1-5; 빌2:9-11). κ·Έλ¦¬μŠ€λ„κ»˜μ„œλŠ” μžμ‹ μ˜ ꢌλŠ₯이 ν•˜λ‚˜λ‹˜μœΌλ‘œλΆ€ν„° 직접 κΈ°μΈν•œ κ²ƒμž„μ„ μžμ‹ μ΄ μ†Œμœ ν•œ κΆŒμ„Έμ˜ μ‹ μ„±(η₯žζ€§)을 κ°•μ‘°ν•˜κ³  μžˆλ‹€(λˆ…22:29; μš”17:18).


"λ‚΄κ°€ 또 κ·Έμ—κ²Œ μƒˆλ²½ 별을 주리라."
본문은 κ·Έλ¦¬μŠ€λ„κ»˜μ„œ μŠΉλ¦¬μžμ—κ²Œ μ£Όμ‹  λ‘λ²ˆμ§Έ 약속이닀. μ—¬κΈ°μ„œ 'μƒˆλ²½ 별'에 λŒ€ν•œ 해석은 μ„Έ 가지이닀. (1)ν˜ΉμžλŠ” 이λ₯Ό μ™•μ˜ μ§€λ°°κΆŒμ„ μƒμ§•ν•œλ‹€κ³  보아(λ―Ό24:17; 마2:2) κ·Έλ¦¬μŠ€λ„μ˜ μž¬λ¦Όμ‹œκΉŒμ§€ μΈλ‚΄ν•˜λŠ” μžλ“€μ—κ²Œ μ£Όμ–΄μ§ˆ μ˜κ΄‘μŠ€λŸ° 승리둜 ν•΄μ„ν•œλ‹€. (2)ν˜ΉμžλŠ” μ˜κ΄‘μ˜ μƒμ§•μ΄κ±°λ‚˜, κ΅¬μ›μ˜ μƒμ§•μœΌλ‘œ ν•΄μ„ν•œλ‹€. (3)ν˜ΉμžλŠ” 22:16에 κ·Όκ±°ν•˜μ—¬ κ·Έλ¦¬μŠ€λ„ μžμ‹ μœΌλ‘œ ν•΄μ„ν•œλ‹€(λˆ…23:43). 이 μ„Έ 가지 견해 쀑 λ§ˆμ§€λ§‰ 견해가 κ°€μž₯ νƒ€λ‹Ήν•˜λ‹€. 본문은 μ‹œ2νŽΈμ„ λ°˜μ˜ν•˜λ©°, κ·Έ 의미 μ—­μ‹œ μ‹œ2편과 μƒν†΅ν•˜κΈ° λ•Œλ¬Έμ΄λ‹€. μŠΉλ¦¬ν•œ κ·Έλ¦¬μŠ€λ„μΈλ“€μ€ 생λͺ…이신 κ·Έλ¦¬μŠ€λ„λ₯Ό μ†Œμœ ν•  뿐만 μ•„λ‹ˆλΌ κ·Έλ¦¬μŠ€λ„κ»˜μ„œ λ™ν–‰ν•˜μ‹¬μœΌλ‘œ 어두움에 λŒ€ν•œ μ˜¨μ „ν•œ 승리λ₯Ό νšλ“ν•  것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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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