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Ή΄ν…Œκ³ λ¦¬ μ—†μŒ

μ‚Όμœ„μΌμ²΄(三位一體)

😘 μ†Œμ†Œν•œν–‰λ³΅^^ 2024. 8. 6. 10:56
λ°˜μ‘ν˜•

μ„±κ²½μ—λŠ” μ‚Όμœ„μΌμ²΄λΌλŠ” μš©μ–΄κ°€ λ°œκ²¬λ˜μ§€ μ•ŠλŠ”λ‹€. AD 2μ„ΈκΈ° 말에 ν„°νˆ΄λ¦¬μ•ˆμ΄ 처음 μ‚¬μš©ν–ˆμ§€λ§Œ, 4μ„ΈκΈ°κ°€ λ˜μ–΄μ„œμ•Ό 기독ꡐ μ‹ ν•™μ—μ„œ 곡식적인 μœ„μΉ˜λ₯Ό κ°–κ²Œ λ˜μ—ˆλ‹€. 이것은 기독ꡐ μ‹ μ•™μ˜ λ…νŠΉν•˜κ³  포괄적인 ꡐ리이닀. μ‚Όμœ„μΌμ²΄λΌλŠ” 말은 ν•˜λ‚˜λ‹˜μ€ μœ μΌν•˜μ‹œλ©°, μ„±λΆ€.μ„±μž.성령이 각각 ν•˜λ‚˜λ‹˜μ΄μ‹œλΌλŠ” 것 그리고 각각 λšœλ ·ν•œ λ³„κ°œμ˜ μΈκ²©μ΄λΌλŠ” μ„Έ 가지 사싀을 ν™•μ¦ν•œλ‹€.
    

μ„Έλ‘€λ₯Ό λ°›μœΌμ‹œλŠ” μ„±μž, ν•˜λŠ˜μ—μ„œ "λ‚΄ μ‚¬λž‘ν•˜λŠ” μ•„λ“€"이라 λ§μ”€ν•˜μ‹œλŠ” 성뢀와 λΉ„λ“€κΈ°μ˜ λͺ¨μŠ΅μœΌλ‘œ μž„ν•˜μ‹œλŠ” μ„±λ Ήμ˜ λͺ¨μŠ΅μ„ 톡해 μ‚Όμœ„μΌμ²΄μ˜ λͺ¨μŠ΅μ„ λ³Ό 수 μžˆλ‹€(마 3:16-17)



β—† μ‚Όμœ„μΌμ²΄μ˜ 성경적 ν† λŒ€
μ‚Όμœ„μΌμ²΄ κ΅λ¦¬λŠ” 신ꡬ약에 μžˆλŠ” ν•˜λ‚˜λ‹˜μ˜ κ³„μ‹œμ˜ 기초λ₯Ό 이룬닀. ꡬ약 μ‹œλŒ€μ—λŠ” ν•˜λ‚˜λ‹˜μ˜ κ³„μ‹œλœ 진리가 μ΄κ΅λ„μ˜ ν™˜κ²½μ†μ—μ„œ κ·Έ μœ„μΉ˜λ₯Ό μ§€μΌœμ•Όλ§Œ ν–ˆμœΌλ―€λ‘œ, ν•˜λ‚˜λ‹˜μ˜ μœ μΌμ„±μ„ μœ„νƒœλ‘­κ²Œ ν•  λ§Œν•œ 것은 κ·Έ μ–΄λ–€ 것도 제곡될 수 μ—†μ—ˆλ‹€. κ·Έλž˜μ„œ κ΅¬μ•½μ—μ„œλŠ” ν•˜λ‚˜λ‹˜μ΄ μœ μΌμ‹ μ΄μ‹¬μ„ κ°•μ‘°ν•œλ‹€.
  
κ·ΈλŸ¬λ‚˜ ν•˜λ‚˜λ‹˜, 말씀, μ„±λ Ήλ‹˜μ΄ μ°½μ‘°(예. μ°½ 1:2,3)λ‚˜ μ΄μŠ€λΌμ—˜κ³Ό μƒλŒ€ν•˜λŠ” 일(예. 사 63:8-10) λ“± '곡동 μ›μΈμž'둜 ν•¨κ»˜ λ‚˜νƒ€λ‚˜λŠ” κ΅¬μ ˆλ“€μ΄ μžˆλ‹€.

"ν•˜λ‚˜λ‹˜μ˜ μ‹ (Χ•Φ°Χ¨Χ•ΦΌΧ—Φ· ΧΦ±ΧœΦΉΧ”Φ΄Χ™Χ 루아흐 μ—˜λ‘œνž˜)"
'루아흐'λŠ” λ•Œλ‘œ 'λ°”λžŒ'(8:1)μ΄λ‚˜ '숨'(μš₯9:18)을 가리킀기도 ν•œλ‹€. κ·ΈλŸ¬λ―€λ‘œ ν˜ΉμžλŠ” 이λ₯Ό ν•˜λ‚˜λ‹˜κ»˜μ„œ κΉŠμ€ 물의 ν‘œλ©΄μ— λΆˆκ²Œν•˜μ‹  λ°”λžŒμœΌλ‘œ μ΄ν•΄ν•˜κΈ°λ„ ν•˜λ‚˜ 싀은 그렇지 μ•Šλ‹€. μ—¬κΈ°μ„œλŠ” μ–΄λ”” κΉŒμ§€λ‚˜ 제3μœ„ ν•˜λ‚˜λ‹˜λ˜μ‹œλŠ” 'μ„±λ Ή'을 κ°€λ¦¬ν‚€λŠ” 말둜 μ²œμ§€ μ°½μ‘°μ‹œ λΆ€ν„° 이미 μ‚Όμœ„ ν•˜λ‚˜λ‹˜κ»˜μ„œ μ„œλ‘œ ν˜‘λ ₯ν•˜μ—¬ μ‚¬μ—­ν•˜μ…¨μŒμ„ μ•”μ‹œν•΄ μ£ΌλŠ” 말둜 μ΄ν•΄ν•˜μ—¬μ•Ό ν•œλ‹€(μ°½ 1:26절). ν˜ΉμžλŠ” μ„±λ Ήκ»˜μ„œ μ‹ μ•½ μ‹œλŒ€μ—μ•Ό λΉ„λ‘œμ†Œ ν™œλ™ν•˜μ‹  κ²ƒμœΌλ‘œ μ˜€ν•΄ν•˜κ³  μžˆλŠ”λ°(ν–‰ 2:1-4) 성경은 μ„±λ Ήκ»˜μ„œ 이미 ꡬ약 μ‹œλŒ€ λΆ€ν„° μ—¬λŸ¬λͺ¨λ‘œ ν™œλ™ν•˜μ˜€μŒμ„ λΆ„λͺ…νžˆ 증거해 μ€€λ‹€ (좜 35:31; μ‚Ώ 3:10; μ™•ν•˜ 2:1215; λŒ€μƒ 12:18;κ²” 11:24).


ν•œνŽΈ, "μš΄ν–‰ν•˜μ‹œλ‹ˆλΌ"의 μ›λœ»μ€ 'μ•Œμ„ ν’ˆλ‹€', λ”°λΌμ„œ 이 말은 이미 μƒˆκ°€ μƒˆμƒλͺ…μ˜ 탄생을 μ—΄λ§ν•˜λ©° μ•Œμ„ μ†Œμ€‘νžˆ 감싸 μ•ˆλŠ” κ²ƒμ²˜λŸΌ ν•˜λ‚˜λ‹˜κ»˜μ„œ 자기의 ν˜•μƒλŒ€λ‘œ μ§€μŒ 받을 μΈκ°„μ˜ μ‚Άμ˜ μž₯μ†Œλ₯Ό μ‘°μ„±ν•˜μ‹œκΈ° μœ„ν•΄ κΉŠμ€ κ΄€μ‹¬μœΌλ‘œ ν¬κ·Όν•˜κ³  μ†Œμ€‘ν•˜κ²Œ λŒλ³΄μ‹¬μ„ μ˜λ―Έν•œλ‹€.

ν•˜λ‚˜λ‹˜μ˜ ꡬ원을 λ‚˜νƒ€λ‚΄λŠ” λ•ŒλŠ” '주의 μ‚¬μž'κ°€ 신적 쑴재둜 λ‚˜νƒ€λ‚œλ‹€(예. μ°½ 16:2-13). λ©”μ‹œμ•„λŠ” 비둝 κ·Έκ°€ ν•˜λ‚˜λ‹˜κ³Ό λΆ„λ¦¬λœ ν•˜λ‚˜μ˜ 인격으둜 λ‚˜νƒ€λ‚  λ•Œμ‘°μ°¨λ„ κ·Έμ—κ²Œ μ†ν•œ 신성을 가지고 μžˆμ—ˆλ‹€(사 7:14;9:6). μ„±λ Ήλ‹˜μ€ λ©”μ‹œμ•„μ˜ 사역(사 61:1)κ³Ό, 그의 λ°±μ„±λ“€μ˜ 그에 λŒ€ν•œ μ˜μ ‘(욜 2:28)을 μ€€λΉ„μ‹œν‚€μ‹ λ‹€.
    
μ‹ μ•½μ—μ„œλŠ” μ„Έλ‘€ μš”ν•œμ΄ λ‚˜μ™€μ„œ μ—¬λŸ¬ μ‚¬λžŒλ“€μ—κ²Œ μ„±λ Ήλ‹˜μ˜ 인식을 λ‹€μ‹œ μΌκΉ¨μ›Œ μ£Όμ—ˆλ‹€(μ°Έκ³ . 마 3:11). μ˜ˆμˆ˜λ‹˜μ˜ 탄생과 μ„Έλ‘€λŠ” λͺ¨λ‘ ν•˜λŠ˜μ˜ μ‚Όμœ„μΌμ²΄  κ³„μ‹œμ™€  κ΄€κ³„κ°€ μžˆλ‹€(μ°Έκ³ . λˆ… 1:35;3:22). μ˜ˆμˆ˜λ‹˜μ˜ κ°€λ₯΄μΉ¨μ€ μ‹œμ’…μΌκ΄€ μ‚Όμœ„μΌμ²΄μ μ΄μ—ˆλ‹€. μ˜ˆμˆ˜λ‹˜μ€ μžμ‹ μ„ 보내신 아버지와, κ·Έ 아버지λ₯Ό λ‚˜νƒ€λ‚΄λŠ” μ˜ˆμˆ˜λ‹˜ μžμ‹  그리고 μžκΈ°μ™€ μ•„λ²„μ§€κ»˜μ„œ μ„±λ Ήλ‹˜μ— μ˜ν•΄ μΌν•˜μ‹¬μ„ λ§μ”€ν•˜μ…¨μœΌλ©°, 특히 μ΄λŸ¬ν•œ μ‚Όμœ„μΌμ²΄μ˜ μƒν˜Έ κ΄€κ³„λŠ”  μš” 14:7-10에 κ°•μ‘°λ˜μ–΄ μžˆλ‹€. κ·Έλž˜μ„œ μ£Όλ‹˜μ€ μ‚Όμœ„μ˜ 각각 λ‹€λ₯Έ 점을 κ΅¬λΆ„ν•˜μ…¨κ³  λ˜ν•œ 동일함을 보이셨닀. μ œμžλ“€μ„ ν–₯ν•œ μ˜ˆμˆ˜λ‹˜μ˜ λ§ˆμ§€λ§‰ μœ„μž„ 사항은 μ‚Όμœ„μΌμ²΄μ˜ μ‹ μ•™ ν˜•μ‹μ„ 띠고 μžˆλ‹€(마 28:19).
    
μ‹ μ•½μ˜ λ‹€λ₯Έ 뢀뢄을 보면 μ˜ˆμˆ˜λ‹˜μ€ 이 μ£Όμ œμ— κ΄€ν•˜μ—¬ λ³΅μŒμ„œκ°€ κΈ°λ‘ν•œ 것보닀 더 λͺ…ν™•ν•˜κ²Œ μ œμžλ“€μ—κ²Œ κ°€λ₯΄μ³€μŒμ„ μ•Œ 수 μžˆλ‹€. λ² λ“œλ‘œλŠ” 였순절 ν˜„μƒμ„ μ‚Όμœ„μΌμ²΄μ˜ ν™œλ™μœΌλ‘œ λ¬˜μ‚¬ν•˜κ³  μžˆλ‹€(ν–‰ 2:32,33). λ°”μšΈλ„ μ‚Όμœ„μΌμ²΄μ  μš©μ–΄λ‘œ μ„±λ Ήμ˜ 은사λ₯Ό μ–ΈκΈ‰ν•˜μ˜€μœΌλ©°(κ³ μ „ 12;4μ΄ν•˜), μ‚Όμœ„μΌμ²΄μ˜ 좕볡 κΈ°λ„λ‘œ 사도적  κ°€λ₯΄μΉ¨μ„  μš”μ•½ν•œλ‹€(κ³ ν›„ 13:14). μ„±λΆ€λ§Œμ΄ μ•„λ‹ˆλΌ μ„±μžμ™€ 성령도 λ™μΌν•œ ν•˜λ‚˜λ‹˜μ΄λΌλŠ” μ‚Όμœ„μΌμ²΄ ν•˜λ‚˜λ‹˜μ— λŒ€ν•œ μ‹ μ•™ 고백은 μˆ˜μ„ΈκΈ° λ™μ•ˆ μœ μΌμ‹  ν•˜λ‚˜λ‹˜ 신앙에 μ£Όμž…λœ μ‚¬λžŒλ“€μ—κ²Œλ„ 큰 κ°ˆλ“±μ΄λ‚˜ λ…ΌμŸ 없이 μ΄λ£¨μ–΄μ‘ŒμœΌλ©°, 그듀은 ν•˜λ‚˜λ‹˜μ˜ λ³Έμ§ˆμ— λŒ€ν•œ μ˜› 신앙이 μ‘°κΈˆμ΄λΌλ„ 깨어진 κ²ƒμœΌλ‘œ μΈμ‹ν•˜μ§€ μ•Šμ•˜λ‹€.
    


"μ£Όκ»˜μ„œ λ‚΄ 주께"
마 22:43-45/ κ°€λΌμ‚¬λŒ€ 그러면 λ‹€μœ—μ΄ 성령에 κ°λ™ν•˜μ—¬ μ–΄μ°Œ κ·Έλ¦¬μŠ€λ„λ₯Ό 주라 μΉ­ν•˜μ—¬ λ§ν•˜λ˜ μ£Όκ»˜μ„œ λ‚΄ 주께 이λ₯΄μ‹œλ˜ λ‚΄κ°€ λ„€ μ›μˆ˜λ₯Ό λ„€ 발 μ•„λž˜ λ‘˜ λ•ŒκΉŒμ§€ λ‚΄ μš°νŽΈμ— μ•‰μ•˜μœΌλΌ ν•˜μ…¨λ„λ‹€ ν•˜μ˜€λŠλƒ λ‹€μœ—μ΄ κ·Έλ¦¬μŠ€λ„λ₯Ό 주라 μΉ­ν•˜μ˜€μ€μ¦‰ μ–΄μ°Œ 그의 μžμ†μ΄ λ˜κ² λŠλƒ ν•˜μ‹œλ‹ˆ
μœˆλ¬Έμ€ 'μ•Όμ›¨κ»˜μ„œ λ‚΄ μ£Ό(μ•„λ„λ‚˜μ΄)께'둜 λ˜μ–΄ μžˆλ‹€. 70인역(LXX)이 λͺ¨λ‘ '야웨'λ₯Ό 'μ£Ό'(ν€΄λ¦¬μ˜€μŠ€)둜 λ²ˆμ—­ν•œκ³ λ‘œ μš°λ¦¬λ§λ‘œλŠ” μ΄μƒν•˜κ²Œ λ“€λ¦¬λŠ” 것이 사싀이닀. λ¬Όλ‘  μ‹ κ΅¬μ•½μ—λŠ” 쒅이 μ£ΌμΈμ—κ²Œ, λ°±μ„±μ΄λ‚˜ μ‹ ν•˜κ°€ 높은 μ§€μœ„μ— μžˆλŠ” μžμ—κ²Œ, μ•„λ‚΄κ°€ λ‚¨νŽΈμ—κ²Œ 'μ£Ό'(μ•„λˆ)라고 λΆ€λ₯΄κΈ°λ„ ν–ˆλ‹€. κ·ΈλŸ¬λ‚˜ 왕이 된 λ‹€μœ—μ΄ 'λ‚˜μ˜ μ£Ό'라고 λΆˆλŸ¬μ•Ό ν•  뢄은 ν•˜λ‚˜λ‹˜λ°–μ— μ—†λ‹€. κ·ΈλŠ” μ΄μŠ€λΌμ—˜μ˜ κ°€μž₯ κ°•λ ₯ν•œ μ™•μ΄μ—ˆκ³  그보닀 더 큰 μ˜κ΄‘μ„ λˆ„λ¦° μ‚¬λžŒμ€ μ—†λ‹€. κ·ΈλŸ¬λ―€λ‘œ λ‹€μœ—μ€ μ„±λ Ήμ˜ κΉ¨λ‹«κ²Œ ν•˜μ‹¬μœΌλ‘œ 이미 자기의 후손인 λ©”μ‹œμ•Όκ°€ ν•œλ‚± 인간이 μ•„λ‹ˆλΌ ν•˜λ‚˜λ‹˜μœΌλ‘œμ„œ μ˜€μ‹œλŠ”, ν•˜λ‚˜λ‹˜κ³Ό λ™λ“±ν•˜μ‹  λΆ„μž„μ„ λΆ„λͺ…νžˆ μ•Œκ³  μžˆμ—ˆλ˜ 것이닀. μ΄λ ‡κ²Œ μ‚Όμœ„μΌμ²΄μ˜ μ‹ κ΄€(η₯žθ§€)이 이미 λ©”μ‹œμ•Ό μ˜ˆμ–Έμ—μ„œ ν˜•μ„±λœλ‹€. 이것은 κ²°μ½” 철학적 μ‚¬κ³ μ˜ 반영이 μ•„λ‹˜μ„ λ³Ό 수 μžˆλ‹€.


"ν•˜λ‚˜λ‹˜ 우리 아버지와 μ£Ό 예수 κ·Έλ¦¬μŠ€λ„λ‘œ μ’‡μ•„ μ€ν˜œμ™€ 평강이 있기λ₯Ό μ›ν•˜λ…ΈλΌ"(κ³ ν›„ 1:2)

λ³Έμ ˆμ—μ„œ ν•˜λ‚˜λ‹˜μ€ μ•„λ²„μ§€λ‘œ 뢈리며 μ˜ˆμˆ˜λŠ” 주와 κ·Έλ¦¬μŠ€λ„λ‘œ λΆˆλ¦¬λŠ”λ°, μ΄λŠ” 'μ£Ό'(ν€΄λ¦¬μš°)κ°€ κ΅¬μ•½μ‹œλŒ€μ— ν•˜λ‚˜λ‹˜μ„ 지칭할 λ•Œ μ‚¬μš©λœ κ²ƒμž„μ„ κ³ λ €ν• λ•Œ(μ•„λ„λ‚˜μ΄) μ˜ˆμˆ˜λŠ” 곧 ν•˜λ‚˜λ‹˜μ΄μ‹¬μ„ μ œμ‹œν•˜λŠ” 것이며 λ”°λΌμ„œ λ³Έμ ˆμ€ μ‚Όμœ„μΌμ²΄μ˜ κ·Όκ±°κ°€ λ˜λŠ” κ΅¬μ ˆμ΄λ‹€. 본절과 λ™μΌν•œ λ‚΄μš©κ³Ό ν˜•μ‹μ„ 가진 ꡬ절이 κ³ μ „ 1:3에도 λ‚˜μ˜€λŠ”λ° μ΄λŠ” 전톡적인 헬라식 λ¬Έμ•ˆ 인사말과 νžˆλΈŒλ¦¬μ‹ λ¬Έμ•ˆμΈμ‚¬λ§μ„ κ²°ν•©ν•œ λ°”μšΈ 특유의 μ „ν˜•μ μΈ 인사라고 ν•  수 μžˆλ‹€. μ—¬κΈ°μ„œ 'μ€ν˜œ'(카리슀)λŠ” λͺ¨λ“  κ·Έλ¦¬μŠ€λ„μΈμ˜ 쑴재근거인 ν•˜λ‚˜λ‹˜μ˜ μ„ μž¬μ (ε…ˆεœ¨ηš„)인 ν–‰μœ„λ‘œ, λ°›λŠ” 자의 ν–‰μœ„λ‚˜ μžκ²©μ— μ˜ν•΄ μ •λ‹Ήν•˜κ²Œ μ£Όμ–΄μ§€λŠ” 것이 μ•„λ‹ˆλΌ 무쑰건적으둜 μ£Όμ–΄μ§€λŠ” '호의' λ˜λŠ” 'μ„ λ¬Ό'이닀. 특히 μ—¬κΈ°μ„œμ˜ μ€ν˜œλŠ” ν•˜λ‚˜λ‹˜κ»˜μ„œ 세상과 ν™”λͺ©ν•˜μ‹œκΈ° μœ„ν•˜μ—¬ μ‚¬λžŒλ“€μ˜ 죄λ₯Ό κ·Έλ“€μ—κ²Œ λŒλ¦¬μ§€ μ•Šκ³  예수께 μ§€μš°μ‹  것을 μ˜λ―Έν•œλ‹€(5:19,20). '평강'(μ—μ΄λ ˆλ„€)은 ν•˜λ‚˜λ‹˜μ˜ μ€ν˜œμ˜ 결과둜, ν•˜λ‚˜λ‹˜κ³Ό ν™”λͺ©ν•˜κ²Œ 된 μ‚¬λžŒλ“€μ—κ²Œ μ£Όμ–΄μ§€λŠ” κ²ƒμœΌλ‘œ ꡬ원이 보증된 영혼의 ν‰μ•ˆν•œ μƒνƒœλ₯Ό 가리킨닀(둬 1:7;빌 4:7).μ°¬μ†‘ν•˜λ¦¬λ‘œλ‹€ - 이에 ν•΄λ‹Ήν•˜λŠ” 헬라어 'μœ¨λ‘œκ²Œν† μŠ€'λΌλŠ” 'μΉ­μ°¬ν•˜λ‹€'λŠ” 뜻의 '율둜게였'μ—μ„œ 온 말둜 κ΅¬μ•½μ—μ„œ ν•˜λ‚˜λ‹˜μ„ μ°¬μ–‘ν•˜λŠ” κ²½μš°μ— μ‚¬μš©λœ νžˆλΈŒλ¦¬μ–΄ '바룩'('μ°¬μ–‘ν•˜λ‹€')κ³Ό 같은 μ˜λ―Έμ΄λ‹€. '바룩'은 ν›„κΈ° μœ λŒ€κ΅μ˜ 제의적 자료, 특히 νšŒλ‹Ή μ˜ˆλ°°μ—μ„œ μ‚¬μš©λ˜λŠ” μ—΄ μ—¬λŸ 개의 좕볡문에 λˆˆμ— λ„κ²Œ λ‚˜νƒ€λ‚œλ‹€(Barrett).


"우리 μ£Ό 예수 κ·Έλ¦¬μŠ€λ„μ˜ ν•˜λ‚˜λ‹˜μ΄μ‹œμš”"(κ³ μ „ 1:3)
이 말은 'μ°¬μ†‘ν•˜λ¦¬λ‘œλ‹€'λΌλŠ” ν‘œν˜„μ΄ 더이상 μœ λŒ€κ΅μ μΈ 것이 μ•„λ‹ˆλΌ 기독ꡐ적인 의미둜 μ‚¬μš©λ˜κ³  μžˆμŒμ„ 말해쀀닀. 더 λ‚˜μ•„κ°€ 이 ν‘œν˜„μ€, μœ λŒ€κ΅ 찬양문에 λ‚˜μ˜€λŠ” 'ν•˜λ‚˜λ‹˜μ„ μ°¬μ†‘ν•˜λ¦¬λ‘œλ‹€'λΌλŠ” ν˜•μ‹μ΄ 기독ꡐ적인 ν˜•νƒœλ‘œ λ°œμ „λœ 것이라고 ν•  수 μžˆλ‹€(Barrett). 즉 κ΅¬μ•½μ„±κ²½μ—μ„œ ν•˜λ‚˜λ‹˜μ΄ '우리 μ‘°μƒλ“€μ˜ ν•˜λ‚˜λ‹˜'으둜 μ•Œλ €μ§„ 것에 λΉ„ν•΄ μ‹ μ•½μ„±κ²½μ—μ„œλŠ” '세상에 보내신 예수 κ·Έλ¦¬μŠ€λ„μ˜ 아버지'둜 λ¬˜μ‚¬λ˜μ—ˆλŠ”λ°(갈 4:4) 이것은 μ΄ˆλŒ€ κ΅νšŒμ— 널리 μ‚¬μš©λœ λ…νŠΉν•˜κ³  νŠΉμ§•μ μΈ 기독ꡐ적 어법인 것이닀(벧전 1:3). κ·ΈλŸ¬λ‚˜ μ΄μŠ€λΌμ—˜ μ‘°μƒλ“€μ˜ ν•˜λ‚˜λ‹˜κ³Ό 예수 κ·Έλ¦¬μŠ€λ„μ˜ ν•˜λ‚˜λ‹˜μ€ λ‹¨μ ˆλ˜λŠ” 것이 μ•„λ‹ˆλΌ 연속(連續)λ˜λŠ” 것이며, μ‘°μƒλ“€μ˜ ν•˜λ‚˜λ‹˜μ— λŒ€ν•œ 신앙은 예수 κ·Έλ¦¬μŠ€λ„μ˜ ν•˜λ‚˜λ‹˜μ— λŒ€ν•œ μ‹ μ•™μœΌλ‘œ 이어진닀. λ˜ν•œ λ³Έλ¬Έμ—λŠ” ν•˜λ‚˜λ‹˜μ΄ μ–΄λ–€ λ°©μ‹μœΌλ‘œ κ·Έλ¦¬μŠ€λ„μΈλ“€μ˜ ν•˜λ‚˜λ‹˜μ΄ λ˜μ‹œλ©° 아버지가 λ˜μ‹œλŠ”κ°€ ν•˜λŠ” 것이 κ·œμ •λ˜μ–΄ μžˆλŠ”λ°(Backmann), ν•˜λ‚˜λ‹˜μ€ 이제 였직 예수 κ·Έλ¦¬μŠ€λ„μ— μ˜ν•˜μ—¬ 우리의 ν•˜λ‚˜λ‹˜μ΄ λ˜μ‹œκ³  아버지가 λ˜μ‹ λ‹€λŠ” 것이 그것이닀.



β—† μ‚Όμœ„μΌμ²΄μ˜ 곡식화
초기 κΈ°λ…κ΅μΈμ—κ²Œ μ‚Όμœ„μΌμ²΄λŠ” ν•˜λ‚˜μ˜ μ²΄ν—˜μ  μ‚¬μ‹€λ‘œμ„œ, λ‚˜μ€‘μ—μ„œμ•Ό ν•˜λ‚˜μ˜ ꡐ리둜 κ³΅μ‹ν™”λ˜μ—ˆλ‹€. μ‚Όμœ„μΌμ²΄ κ΅λ¦¬λŠ” μ•„νƒ€λ‚˜μ‹œμš°μŠ€μ— μ˜ν•΄ AD 325λ…„ λ‹ˆμΌ€μ•„ νšŒμ˜μ—μ„œ ꡐ회의 μ‹ μ•™μœΌλ‘œ κ³΅ν¬λ˜μ—ˆλ‹€. 1μ„ΈκΈ° ν›„ μ–΄κ±°μŠ€ν‹΄μ€ μ†Œμœ„ μ•„νƒ€λ‚˜μ‹œμš°μŠ€ μ‹ μ‘°λ‘œ κ°„μ§λ˜λ˜ 이 μ‹ μ‘°λ₯Ό κ³΅μ‹ν™”ν–ˆλŠ”λ°, 이것은 μ˜€λŠ˜μ— 이λ₯΄κΈ°κΉŒμ§€ μ‚Όμœ„μΌμ²΄λ₯Ό λ―ΏλŠ” λͺ¨λ“  κ΅νšŒκ°€ 받아듀이고 μžˆλ‹€. 각 μœ„κ²© μ‚¬μ΄μ˜ κ΄€κ³„μ—λŠ” λ‹€μŒ μ„Έ κ°€μ§€μ˜ 진리가 μžˆλ‹€.  

첫째, λ‹€μ–‘μ„± κ°€μš΄λ° μœ μΌμ„±μœΌλ‘œ, 신적 본질이 μ„Έ 가지 ν˜•μ‹μœΌλ‘œ μ‘΄μž¬ν•¨μ„ μ˜λ―Έν•œλ‹€. 'μœ„κ²©'μ΄λΌλŠ” 말은 μ‚Όμœ„μΌμ²΄ ꡐ리가 '개체'λ₯Ό μ˜λ―Έν•˜λŠ” 것이 μ•„λ‹ˆκΈ° λ•Œλ¬Έμ— λΆ€μ ν•©ν•œ μš©μ–΄μ΄λ‹€. ν•˜λ‚˜λ‹˜μ€ κ·Έ 본질, 인격, μ˜μ§€ λ©΄μ—μ„œ ν•˜λ‚˜μ΄μ§€λ§Œ μœ„κ²©, νŠΉμ„±, 사역 λ©΄μ—μ„œλŠ” λ‹€μ–‘ν•˜κ²Œ λ‚˜νƒ€λ‚œλ‹€.

λ‘˜μ§Έ, μ‚Όμœ„λŠ” κ·Έ μœ„μ—„κ³Ό λ³Έμ„±κ³Ό μ˜κ΄‘ λ©΄μ—μ„œ  λ™λ“±ν•˜λ‹€(μ°Έκ³ . μš” 5:18;κ³ μ „ 2:10,11).

μ…‹μ§Έ, μ‚Όμœ„λŠ” λ‹€μ–‘ν•œ λ°©λ²•μœΌλ‘œ μ—­μ‚¬ν•˜μ‹ λ‹€. μ„±λΆ€λŠ” μ„±λ Ήλ‹˜μ— μ˜ν•œ μ„±μžμ˜ 사역을 톡해 μΌν•˜μ‹ λ‹€. κ·Έ 쒅속적 관계(λ³Έμ§ˆμ€ μ•„λ‹˜)λŠ” μš” 14:28;16:14에 μ•”μ‹œλ˜μ–΄ μžˆλ‹€.
  


β—† μ‚Όμœ„μΌμ²΄μ˜ 함좕적 의미
μ‚Όμœ„μΌμ²΄ κ΅λ¦¬λŠ” ν•˜λ‚˜λ‹˜μ΄ μžμ‹ μ„ μ•Œλ¦¬μ‹€ 수 있으며 μ˜μ‚¬ μ†Œν†΅μ΄ κ°€λŠ₯함을 μ˜λ―Έν•œλ‹€. λ”°λΌμ„œ μ°½μ‘° 훨씬 이전에 μ‚Όμœ„μΌμ²΄ 내에 자기 κ³„μ‹œμ™€ μ„œλ‘œ κ³ ν†΅ν•˜μ‹¬μ΄ μžˆμ—ˆμŒμ„ λœ»ν•œλ‹€. μ΄λŠ” μ‚Όμœ„μΌμ²΄κ°€ 이 μ„Έμƒμ—μ„œ μ§„μ •ν•œ ꡐ제의 ν† λŒ€κ°€ 됨을 μ˜λ―Έν•œλ‹€. μ™œλƒν•˜λ©΄ ν•˜λ‚˜λ‹˜μ΄ μžμ‹  μ•ˆμ—μ„œ 슀슀둜 κ΅μ œν•˜μ‹œκΈ° λ•Œλ¬Έμ΄λ‹€. 또 이것은 ν•˜λ‚˜λ‹˜μ˜ λ‹€μ–‘ν•œ λ³Έμ§ˆμ„ λ°˜μ˜ν•˜λŠ” 우주의 닀양성을 μ˜λ―Έν•˜κΈ°λ„ν•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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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