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Ή΄ν…Œκ³ λ¦¬ μ—†μŒ

μ‚¬λ„μš”ν•œ

😘 μ†Œμ†Œν•œν–‰λ³΅^^ 2024. 7. 15. 10:40
λ°˜μ‘ν˜•

μš”ν•œμ€ μ„Έλ² λŒ€μ˜ μž‘μ€ μ•„λ“€μ΄μ—ˆλ˜ 것 κ°™λ‹€. 그의 μ–΄λ¨Έλ‹ˆλŠ” μ˜ˆμˆ˜λ‹˜μ„ 낳은 λ§ˆλ¦¬μ•„μ™€ μžλ§€μ˜€λ˜ μ‚΄λ‘œλ©”λ‘œ μΆ”μ •λœλ‹€(μ°Έκ³ . 막 16:1;마 27:56;μš” 19:25).

막 16:1-2/ μ•ˆμ‹μΌμ΄ μ§€λ‚˜λ§€ 막달라 λ§ˆλ¦¬μ•„μ™€ μ•Όκ³ λ³΄μ˜ μ–΄λ¨Έλ‹ˆ λ§ˆλ¦¬μ•„μ™€ 또 μ‚΄λ‘œλ©”κ°€ κ°€μ„œ 예수께 λ°”λ₯΄κΈ° μœ„ν•˜μ—¬ ν–₯ν’ˆμ„ 사닀 λ‘μ—ˆλ‹€κ°€ μ•ˆμ‹ ν›„ 첫날 맀우 일찌기 ν•΄ 돋은 λ•Œμ— κ·Έ 무덀으둜 κ°€λ©°

만일 κ·Έλ ‡λ‹€λ©΄, 사도 μš”ν•œμ€ μ˜ˆμˆ˜λ‹˜κ³Ό μ‚¬μ΄ŒμΈ μ…ˆμ΄λ‹€. 그의 가쑱은 λΆ€μœ ν–ˆλ˜ 것 κ°™λ‹€. μ„Έλ² λŒ€λŠ” 일꾼듀을 κ³ μš©ν•˜κ³  μžˆμ—ˆμœΌλ©°(막 1:20), μ‚΄λ‘œλ©”λŠ” μ œμžλ“€μ΄ μ“Έ 것을 κ³΅κΈ‰ν•˜μ˜€λ‹€(λˆ… 8:3).

λˆ… 8:3/  λ˜ ν—€λ‘―μ˜ 청지기 κ΅¬μ‚¬μ˜ μ•„λ‚΄ μš”μ•ˆλ‚˜μ™€ 또 μˆ˜μ‚°λ‚˜μ™€ λ‹€λ₯Έ μ—¬λŸ¬ μ—¬μžκ°€ ν•¨κ»˜ ν•˜μ—¬ μžκΈ°λ“€μ˜ μ†Œμœ λ‘œ 저희λ₯Ό 섬기더라


μš” 1:35μ΄ν•˜μ— λ‚˜μ˜€λŠ” μ„Έλ‘€ μš”ν•œμ˜ 두 제자 쀑 이름이 λ°ν˜€μ§€μ§€ μ•Šμ€ μ‚¬λžŒμ΄ 사도 μš”ν•œμ΄μ—ˆμ„ μˆ˜λ„ μžˆλ‹€. 사도 μš”ν•œκ³Ό 그의 ν˜•μ œμΈ μ•Όκ³ λ³΄λŠ” μ˜ˆμˆ˜λ‹˜μ—κ²Œμ„œ '우뒰의 μ•„λ“€'μ΄λΌλŠ” 별λͺ…을 μ–»μ—ˆλŠ”λ°(막 3:17), μ΄λŠ” κ·Έλ“€μ˜ 성격이 λ‹€ν˜ˆμ§ˆμ΄κ³  μΆ©λ™μ μ΄μ–΄μ„œ λ•Œλ•Œλ‘œ μ‹€μˆ˜λ₯Ό λ²”ν–ˆκΈ° λ•Œλ¬ΈμΈ 것 κ°™λ‹€(λˆ… 9:49,54).

λˆ… 9:49/ μš”ν•œμ΄ μ—¬μ§œμ˜€λ˜ μ£Όμ—¬ μ–΄λ–€ μ‚¬λžŒμ΄ 주의 μ΄λ¦„μœΌλ‘œ 귀신을 λ‚΄μ–΄ μ«“λŠ” 것을 μš°λ¦¬κ°€ 보고 μš°λ¦¬μ™€ ν•¨κ»˜ λ”°λ₯΄μ§€ μ•„λ‹ˆν•˜λ―€λ‘œ κΈˆν•˜μ˜€λ‚˜μ΄λ‹€

λˆ… 9:54/ 제자 야고보와 μš”ν•œμ΄ 이λ₯Ό 보고 κ°€λ‘œλ˜ μ£Όμ—¬ μš°λ¦¬κ°€ λΆˆμ„ λͺ…ν•˜μ—¬ ν•˜λŠ˜λ‘œ μ’‡μ•„ λ‚΄λ € 저희λ₯Ό λ©Έν•˜λΌ ν•˜κΈ°λ₯Ό μ›ν•˜μ‹œλ‚˜μ΄κΉŒ


야고보와 μš”ν•œμ€ 예수의 κ°€μž₯ μ‚¬λž‘λ°›λ˜ μ„Έ 제자 μ€‘μ˜ 두 λͺ…이닀. λ§ˆκ°€λŠ” μ΄λ“€μ—κ²Œ 더 μžμ„Έν•œ 말을 λ§λΆ™μ—¬μ„œ 'λ³΄μ•„λ„ˆκ²Œ', 곧 '우뒰의 μ•„λ“€λ“€'μ΄λΌλŠ” 이름을 λ”ν–ˆλ‹€(막 3:17). κ·ΈλŸ¬λ‚˜ λˆ„κ°€λŠ” μ•„λ¬΄λŸ° μˆ˜μ‹μ΄ 없이 이듀을 μ†Œκ°œν•˜λŠ”λ° 그것은 이미 5:10μ—μ„œ 그듀을 'μ„Έλ² λŒ€μ˜ μ•„λ“€λ‘œμ„œ μ‹œλͺ¬μ˜ λ™μ—…μž'둜 μ–ΈκΈ‰ν–ˆκΈ° λ•Œλ¬ΈμΈ κ²ƒμœΌλ‘œ 보인닀.

μ•Όκ³ λ³΄λŠ” '발꿈치λ₯Ό 작음'의 뜻이고 μš”ν•œμ€ 'μ—¬ν˜Έμ™€λŠ” μžλΉ„ν•˜μ‹œλ‹€'λŠ” λœ»μ΄λ‹€.

그듀은 λ˜ν•œ 야심에 μ°¨ μžˆμ—ˆλ˜ 것 κ°™μœΌλ©°(막 10:37), λ² λ“œλ‘œμ™€ λ”λΆˆμ–΄ 열두 사도듀 κ°€μš΄λ° 핡심적인 μœ„μΉ˜μ—  μžˆμ—ˆλ‹€(μ°Έκ³ . 막 5:37;9:2;14:33).

막 10:37/ μ—¬μ§œμ˜€λ˜ 주의 μ˜κ΄‘ μ€‘μ—μ„œ 우리λ₯Ό ν•˜λ‚˜λŠ” 주의 μš°νŽΈμ—, ν•˜λ‚˜λŠ” μ’ŒνŽΈμ— μ•‰κ²Œ ν•˜μ—¬ μ£Όμ˜΅μ†Œμ„œ
    
막 5:37/ λ² λ“œλ‘œμ™€ 야고보와 μ•Όκ³ λ³΄μ˜ ν˜•μ œ μš”ν•œ 외에 아무도 λ”°λΌμ˜΄μ„ ν—ˆμΉ˜ μ•„λ‹ˆν•˜μ‹œκ³ 

μš”ν•œλ³΅μŒμ— 그의 이름이 직접 μ–ΈκΈ‰λ˜μ§€λŠ” μ•Šμ§€λ§Œ, '예수의 μ‚¬λž‘ν•˜μ‹œλŠ” 자'κ°€ μš”ν•œμ„ κ°€λ¦¬ν‚¨λ‹€λŠ” 것은 거의 ν™•μ‹€ν•˜λ‹€(μš” 13:23;19:26,27).

μš” 13:23/ 예수의 제자 쀑 ν•˜λ‚˜ 곧 그의 μ‚¬λž‘ν•˜μ‹œλŠ” μžκ°€ 예수의 ν’ˆμ— μ˜μ§€ν•˜μ—¬ λˆ„μ› λŠ”μ§€λΌ

κ·ΈλŠ” λ² λ“œλ‘œμ™€ ν•¨κ»˜ μ˜ˆμˆ˜λ‹˜μ˜ 무덀에 μˆ˜μ˜κ°€ κ°€μ§€λŸ°νžˆ μ •λˆλ˜μ–΄ μžˆλŠ” 것을 λͺ©κ²©ν–ˆλ‹€(μš” 20:2-8). μ‚¬λ„ν–‰μ „μ—μ„œ κ·ΈλŠ” λ² λ“œλ‘œμ™€ κΈ΄λ°€ν•˜κ²Œ 보쑰λ₯Ό λ§žμΆ”μ—ˆμœΌλ©°, μ΄ˆλŒ€ ꡐ회λ₯Ό λŒ€μ ν–ˆλ˜ μœ λŒ€μΈλ“€κ³Ό μ •λ©΄μœΌλ‘œ λ§žμ„°λ‹€(ν–‰ 4:13;5:33,40).  

ν–‰ 4:13/ 저희가 λ² λ“œλ‘œμ™€ μš”ν•œμ΄ 기탄없이 말함을 보고 κ·Έ 본래 ν•™λ¬Έ μ—†λŠ” λ²”μΈμœΌλ‘œ μ•Œμ•˜λ‹€κ°€ μ΄μƒνžˆ μ—¬κΈ°λ©° 또 κ·Έ 전에 μ˜ˆμˆ˜μ™€ ν•¨κ»˜ 있던 쀄도 μ•Œκ³ 

λ² λ“œλ‘œμ™€ ν•¨κ»˜ μ‚¬λ§ˆλ¦¬μ•„μΈ κ°œμ’…μžλ“€μ—κ²Œ  μ•ˆμˆ˜ν•˜μ˜€κ³ (ν–‰ 8:14), λ˜ν•œ λ°”μšΈμ€ μš”ν•œμ„ μ˜ˆλ£¨μ‚΄λ ˜ ꡐ회의 κΈ°λ‘₯이라 μ§€μΉ­ν–ˆλ‹€(갈 2:9).

갈 2:9/ 또 λ‚΄κ²Œ μ£Όμ‹  μ€ν˜œλ₯Ό μ•Œλ―€λ‘œ κΈ°λ‘₯ 같이 μ—¬κΈ°λŠ” 야고보와 κ²Œλ°”μ™€ μš”ν•œλ„ λ‚˜μ™€ λ°”λ‚˜λ°”μ—κ²Œ ꡐ제의 μ•…μˆ˜λ₯Ό ν•˜μ˜€μœΌλ‹ˆ μ΄λŠ” μš°λ¦¬λŠ” μ΄λ°©μΈμ—κ²Œλ‘œ, μ €ν¬λŠ” ν• λ‘€μžμ—κ²Œλ‘œ κ°€κ²Œ ν•˜λ € 함이라


μš”ν•œμ€ λ°§λͺ¨μ„¬μœΌλ‘œ μœ λ°°λ‹Ήν•΄ μš”ν•œκ³„μ‹œλ‘μ„ μ €μˆ ν–ˆλ‹€(계 1:9).

계 1:9/ λ‚˜ μš”ν•œμ€ λ„ˆν¬ ν˜•μ œμš” 예수의 ν™˜λ‚œκ³Ό λ‚˜λΌμ™€ μ°ΈμŒμ— λ™μ°Έν•˜λŠ” 자라 ν•˜λ‚˜λ‹˜μ˜ 말씀과 예수의 증거λ₯Ό μΈν•˜μ—¬ λ°§λͺ¨λΌ ν•˜λŠ” 섬에 μžˆμ—ˆλ”λ‹ˆ

ν•˜μ§€λ§Œ 이 λ•Œκ°€ μ–Έμ œμΈμ§€ λΆˆλΆ„λͺ…ν•˜λ‹€. 5μ„ΈκΈ° 무렡의 그닀지 μ‹ λΉ™μ„± μ—†λŠ” 증거에 μ˜ν•˜λ©΄, μš”ν•œμ΄ 그의 ν˜•μ œ μ•Όκ³ λ³΄μ˜ μˆœκ΅μ™€ 거의 λ•Œλ₯Ό κ°™μ΄ν•˜μ—¬ μˆœκ΅ν–ˆλ‹€κ³  ν•œλ‹€(ν–‰ 12:2).

ν–‰ 12:1-3/ κ·Έ λ•Œμ— 헀둯왕이 손을 λ“€μ–΄ ꡐ회 쀑 λͺ‡ μ‚¬λžŒμ„ ν•΄ν•˜λ €ν•˜μ—¬ μš”ν•œμ˜ ν˜•μ œ 야고보λ₯Ό 칼둜 μ£½μ΄λ‹ˆ μœ λŒ€μΈλ“€μ΄ 이 일을 κΈ°λ»ν•˜λŠ” 것을 보고 λ² λ“œλ‘œλ„ 작으렀 ν• μŒ” λ•ŒλŠ” 무ꡐ절일이라

κ·ΈλŸ¬λ‚˜ 막 10:39에 수둝된 μ˜ˆμˆ˜λ‹˜μ˜ μ˜ˆμ–Έμ΄ μš”ν•œκ³Ό 야고보가 λ™μ‹œμ— μˆœκ΅λ‹Ήν•  것을 μ˜λ―Έν•œλ‹€κ³  단정할 μˆ˜λŠ” μ—†λ‹€. 더 μ‹ λΉ™μ„± μžˆλŠ” κ²¬ν•΄λ‘œλŠ”, μš”ν•œμ΄ μ—λ² μ†Œμ—μ„œ 'μž λ“€μ—ˆλ‹€'λŠ” μ—λ² μ†Œ 감독 ν΄λ¦¬ν¬λ ˆν…ŒμŠ€μ˜ 기둝(AD 190λ…„)κ³Ό μš”ν•œμ΄ 둜마 ν™©μ œ νŠΈλΌμ–€(AD 98-117λ…„) μ‹œλŒ€κΉŒμ§€ μ—λ² μ†Œμ— λ¨Έλ¬Όλ €λ‹€λŠ” μ΄λ ˆλ‹ˆμš°μŠ€μ˜ 기둝을 λ“€ 수 μžˆλ‹€. κ·ΈλŸ¬λ‚˜ μ—λ² μ†Œμ—μ„œ 쓰인 2μ„ΈκΈ°κ²½μ˜ λ¬Έμ„œμ—λŠ” μš”ν•œμ— κ΄€ν•œ 언급이 λ‚˜νƒ€λ‚˜μ§€ μ•ŠλŠ”λ‹€λŠ” 사싀이 의문점으둜 남아 μžˆλ‹€.

"ν•˜λ‚˜λ‹˜μ˜ 말씀과 예수의 증거λ₯Ό μΈν•˜μ—¬ λ°§λͺ¨λΌ ν•˜λŠ” 섬에 μžˆμ—ˆλ”λ‹ˆ"의 'μΈν•˜μ—¬'에 ν•΄λ‹Ήν•˜λŠ” 헬라어 'λ””μ•„'와 κ΄€λ ¨λ˜μ–΄ μš”ν•œμ˜ λ°§λͺ¨μ„¬ ν–‰(葌)에 λŒ€ν•œ κ²¬ν•΄λŠ” μ„Έ 가지이닀.

(1)ν˜ΉμžλŠ” μš”ν•œμ΄ ν•˜λ‚˜λ‹˜μ˜ 말씀을 μ „νŒŒν•˜κΈ° μœ„ν•΄ κ°”λ‹€κ³  μ£Όμž₯ν•œλ‹€(Spitta).

(2)ν˜ΉμžλŠ” ν•˜λ‚˜λ‹˜μ˜ 말씀, 곧 κ³„μ‹œλ₯Ό λ°›κΈ° μœ„ν•΄ κ°”λ‹€κ³  μ£Όμž₯ν•œλ‹€(Weiss, Bleek, Lucke).

(3)ν˜ΉμžλŠ” 볡음 μ „νŒŒμ— λŒ€ν•œ λ°•ν•΄λ‘œ 말미암아 μœ λ°°λ˜μ—ˆλ‹€κ³  μ£Όμž₯ν•œλ‹€(Moffatt, Charles, Vincent, Plummer, Johnson).

세가지 견해 쀑 λ§ˆμ§€λ§‰ 견해가 κ°€μž₯ νƒ€λ‹Ήν•˜λ‹€. μ™œλƒν•˜λ©΄ 사도 μš”ν•œμ΄ λ„λ―Έν‹°μ•ˆ ν™©μ œ λ•Œ μ—λ² μ†Œ μ§€λ°©μ—μ„œ μ „λ„ν•˜λ˜ 쀑 λ°§λͺ¨μ„¬μ— κ·€μ–‘κ°”λ‹€κ°€ 후에 κ·€ν™˜(ζ­Έι‚„)ν•˜μ˜€λ‹€κ³  역사가와 ꡐ뢀듀이 μ „ν•˜κΈ° λ•Œλ¬Έμ΄λ‹€(Irenaeus, Clement, Euseb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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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